[유아특수교육학]
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시각장애의 정의
ㅇ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10조 별표
•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
•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 · 학습매체 등을 통해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ㅇ 장애인 복지법의 분류
•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 시력이 좋은 눈의 시력(공인된 시력표로 측정한 것, 굴절이상이 있는 사람은
최대 교정시력을 기준으로 함)이 0.06 이하인 사람
- 두 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서 5도 이하로 남은 사람
•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 시력이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 두 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정상 시야의 50퍼센트 이상 감소한 사람
- 시력이 나쁜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사람
2) 분류
ㅇ 발생 시기에 다른 분류
• 선천성 시각장애
- 출생 전, 출생 시, 출생 직후에 진단이 내려진 경우
• 후천성 시각장애
- 출생 시 정상 시력이었으나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장애가 발생한 경우
ㅇ 시각장애의 유형
① 전맹
- 시력이 전혀 없는 상태로 단지 빛을 보는 정도의 시력을 지님
② 저시력
- 학습, 적응능력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잔존 시력을 가지고 있어 시력을 기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③ 대뇌피질성 시각장애
- 시각적 정보를 해석하는 뇌의 일부분이 상해나 기능 부전으로 생긴 시력 손상이나 맹을 말함
- 신경학적인 문제로 나타나는 대뇌피질성 시각장애는 뇌성마비와 발작성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음
ㅇ 해부학적 측면의 분류
• 굴절 이상
- 근시 ‣ 멀리 있는 사물을 잘 보지 못하는 증상으로 망막에 정확히 맺혀야 되는 초점이 앞에서 맺는 상태
- 원시 ‣ 초점이 망막을 지나 뒤에 맺히는 상태
- 난시 ‣ 각막이 럭비공처럼 일그러져 있어 수정체에 초점을 만들지 못하는 상태
‣ 왜곡되거나 흐리게 보이는 상태
‣ 망막 위의 상들이 초점을 맺지 못하는 상태
- 백내장 ‣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
• 근육 이상
- 시각체계의 근육 결함은 눈 안에 있는 근육 중 한 가지 이상에서 기능이 악화될 때 일어남
(예) · 안구진탕 · 사시 · 약시 등
• 수용구조의 문제
- 눈의 수용구조와 관련된 장애는 망막과 시신경의 퇴화나 손상이 있을 경우 발생함
(예) · 시신경 위축 · 색소성 망막염 · 망막박리 · 미숙아 망막증 · 녹내장 등
2. 시각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1) 원인
ㅇ 시각장애의 원인이 되는 질환
• 백내장
- 수정체의 혼탁을 의미함
- 시력이 왜곡되거나 흐려지며 잘 보이지 않음
• 녹내장
- 안압이 높아져 생기는 질환임
- 높아진 압력이 망막과 시신경을 손상시킬 경우 시력이 손상되거나 상실됨
• 안구진탕
- 눈의 운동이 무의식적으로 빠르게 앞 · 뒤로 움직이며, 물체에 초점을 맺는 것이 어려움
• 색소 결핍증
- 눈이나 피부, 머리카락에서 색소의 부족 현상이 나타남
- 시력의 감소와 안구진탕으로 중증 혹은 고도 시각장애가 됨
• 당뇨망막증
- 당뇨병 환자는 망막 영역에서 신생혈관의 성장과 출혈의 결과로 종종 시력 손상을 입게 됨
• 망막색소변성
- 가장 흔한 유전적 질병으로 망막의 점진적인 변성을 야기함
- 첫 번째 증상은 주로 야간에 보는 것이 어려우며, 주변부 시력 상실이 따름
• 황반변성
- 망막의 중심부가 점차 약해져서 시야의 중심부에서 시력상실을 야기함
- 읽기, 쓰기의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어려움
• 색맹
- 어떤 색깔을 구별하기 어려우며, 적 · 녹색맹이 가장 흔함
• 사시
- 양안 혹은 한쪽 눈이 안 혹은 바깥쪽으로 편향되어 양안에 같은 물체에 대한 초점을 맺지 못함
• 미숙아망막증
- 미숙아에게 고농도의 산소를 제공함으로써 발생함
• 망막박리
- 신경성 세포가 분포되어 있는 망막이 안구 내벽으로부터 떨어져 들뜨게 되는 병적 상태임
- 망막에 영양공급이 되지 않아 시세포의 기능이 떨어지는 상태를 의미함
- 벗겨진 망막이 창백하게 보이고,망막의 갈라진 틈이 붉게 보이는 심각한 시각장애 상태이자 시력이 감퇴되는 현상임
ㅇ 환경적 요인
• 출생 시 인큐베이터에서 지나치게 산소 공급이 된 경우
• 임산부가 임신 초기에 풍진이나 매독에 감염된 경우
• 방사선에 노출되거나 약물의 투입으로 인한 경우
2) 출현율
ㅇ 특수교육 통계에 의하면 전체 특수교육대상자 중 시각장애를 가진 특수교육대상자는 약 1~2%로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3. 시각장애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ㅇ 자신의 세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의 양과 질에 제약을 받게 됨
• 시각적 모방의 어려움으로 인해 모방을 통한 정보 습득이 제한됨
• 선천적이거나 영아기에 시각장애가 생긴 경우 정보수집 체계에 손상을 입게 되므로 개념 형성에 큰 영향을 받음
ㅇ 시각장애학생의 지능은 일반아동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음
BUT, 경험 부족으로 인해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침
2) 사회 · 정서적 특성
ㅇ 사회성 발달은 시각과 많이 관련되어 있음
• 시각장애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과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질 수 있음
• 시각적 관찰과 모방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사회성 기술의 사용에 한계가 있음
(예) 머리를 똑바로 들고 바른 자세를 하기, 상대방을 쳐다보기, 대화를 적절히 하기 등에 어려움이 있음
ㅇ 자아에 대한 왜곡된 태도를 보임
3) 행동 및 운동특성
ㅇ 체력적으로 약하거나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음
• 또래보다 평형감각, 달리기, 민첩성, 정밀성이 뒤떨어짐 ⇒ 시각장애로 인해 운동량이 부족하기 때문임
ㅇ 보행능력의 제한성은 경험의 기회와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줌
• 스스로 새로운 경험을 접하는데 제한을 받음
4) 감각단서 해석의 어려움
ㅇ 청각
• 물체에서 소리가 날 때 거리와 방향의 단서를 제공하지만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ㅇ 촉각
• 물체의 형태뿐만 아니라 표면의 질, 촉감, 탄력성, 온도, 무게, 유연성 등을 파악할 수 있음
• 빛과 관계 없이 작용하므로 여러 면에서 시각 관찰을 능가함
BUT, 원거리 물체, 큰 물체, 작은 것, 부서지기 쉬운 것, 잠시 있는 것, 위험한 것, 용기에 담겨 있는 것 등은 관찰하기 곤란함
ㅇ 후각
• 물체의 존재와 거리 또는 특징에 관하여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지만 구체성이 떨어짐
Q.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의 시각장애에 대한 설명
-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
-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
-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 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
-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Q. 시각장애인은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여 감각단어를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 O
> 청각장애가 있는 경우 정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이 있어 정보해석의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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