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
ㅇ 긍정적 행동지원이란?
• 장애영유아가 문제행동을 통해 충족시키고자 하는 요구 또는 문제행동이 가지는 기능을 알아낸 후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른 형태의 행동, 즉 대안적인 행동을 찾아서 지도하는 것
•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의 핵심은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함
• 즉각적인 문제행동 소거 또는 감소가 아님
•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함
• 영유아의 행동이 영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문화에 적합하게 변화하도록 지원하여 전반적인 발달과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는 전략임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역사
ㅇ 1970년대 초반
• 탈수용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와 주류화(Mainstream)운동이 진행되면서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학교에서 교육을 받기 시작함
- 장애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은 지도의 어려움으로 작용함
- 행동수정이론에 근거하여 문제행동을 보였을 때 전기자극, 뺨 때리기, 억지로 운동시키기, 암모니아 캡슐 터트리기 등의 혐오스런 자극을 통해 행동을 감소시키고자 함
- 처벌 위주의 전통적인 행동수정에 대하여 인권적 측면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새로운 지도방법을 모색하게 됨
ㅇ 1980년대 중반
• 처벌 위주의 행동수정 전략에 대한 대안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접근에 관심이 증대됨
ㅇ1997년
•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법적인 절차가 마련됨
- “자신 또는 타인의 학습을 방해하는 행동을 하는 아동의 경우, 문제 행동을 다루기 위하여 긍정적인 행동 중재 및 지원 전략을 고려할 것”이라고 명시됨
ㅇ 2000년대 초반
• 우리나라에도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교육분야를 중심으로 소개됨
ㅇ 최근
• 비장애 영유아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져 분야가 확장됨
ㅇ 전통적인 행동수정과 긍정적 행동지원의 차이 비교
전통적인 행동수정 | 긍정적 행동지원 | |
초점 | 아동의 행위 변화 | 인적 · 물리적 환경의 변화 |
주요 기재 | 벌 혹은 칭찬 위주의 후속결과인 반응 전략 | 행동의 의사소통 기능파악을 통한문제행동 예방 위주의 배경 및 선행사건 전략 |
환경 | 일대일 접근이 가능한 임상적 환경 | 자연적인 통합 환경 |
문제점 | 문제행동의 감소 효과는 있으나 인권, 윤리성 등의 논쟁을 유발함 | 문제행동의 의사소통 의도 (목적 혹은 기능) 진단에 시간이 많이 걸림 |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요소 및 특징
ㅇ 긍정적 행동지원의 주요 요소
주요 요소 | 내용 | |
1 | 생태학적 접근 | • 문제행동은 환경적 속성이나 조건에 의해 일어남 • 문제행동은 유용한 목적이나 기능이 있음 • 문제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환경을 살펴보아야 함 |
2 | 진단을 기반으로 하는 접근 | • 환경적 사건, 반응, 문제행동의 기능과 목적 진단을 기반으로 함 • 선호도, 강점, 현재의 삶의 방식과 가족의 비전을 강조함 |
3 | 맞춤형 접근 | • 개인의 필요와 환경에 맞추어 실제적이고 현실적으로 적용됨 |
4 | 예방 및 교육 중심의 접근 | • 처벌에 초점을 두지 않고, 문제행동 예방과 대체할 수 있는 행동이나 기술을 교육하는 데 초점을 맞춤 |
5 | 삶의 방식과 통합 중심의 접근 |
• 삶의 방식에 변화를 통해 장기적인 성과를 목적으로 함 |
6 | 종합적인 접근 | • 문제행동의 예방, 대체기술의 교수,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유아의 삶의 방식의 개선을 이루기 위한 다차원적 중재를 사용함 |
7 | 팀 접근 | • 교사, 부모, 행정전문가 등 팀의 협력적 접근이 필요함 |
8 | 대상을 존중하는 접근 | • 대상에 대한 이해 및 필요와 선호도에 관심을 둠 |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중재 절차
ㅇ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 5단계
① 문제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우선순위 선정
② 문제행동의 기능평가
③ 가설 설정
④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수립
⑤ 실행 · 평가 · 수정
① 문제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우선순위 선정
• 문제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
- 장애영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을 정의함
-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수정해야 하는 행동을 정의함
- 조작적 정의는 감소 또는 소거되기를 원하는 행동과 이후 기대하는 행동을 포함함
-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최대한 자세히 관찰 가능한 용어로 서술해야 함
- 행동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함
• 문제행동의 우선순위 선정
- 장애영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은 복합적이거나 다양함
- 교사는 가장 우선적으로 지도해야 할 행동을 결정해야 함
- 만약 장애영유아가 모든 행동을 동시에 보인다면 물기, 때리기, 눈 찌르기, 머리 흔들기, 긁기, 자르기, 아무거나 먹기 등의 본인이나 주위 사람의 건강이나 생명을 해칠 수 있는 행동인 파괴행동이 가장 우선적으로 수정되어야 함
⑴ 파괴행동 : 행동이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가 되거나 생명에 위협이 되는 행동
⑵ 방해행동 : 타인과 자신의 학습과 일상생활 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방해가 되는 행동
⑶ 분산행동 : 해가 되지는 않지만 사회적인 관계 형성 및 사회적 수용에 있어 귀찮은 행동
• 문제행동 지원의 우선순위
우선순위 | 문제행동 | 문제행동의 예 |
1 | 파괴행동 | • 본인이나 주위 사람의 건강이나 생명을 해칠 수 있는 행동 • 물기, 때리기, 눈 찌르기, 머리 흔들기, 긁기, 자르기, 아무거나 먹기 |
2 | 방해행동 | • 집, 어린이집, 지역사회에서의 일상생활 참여를 방해하고, 교실을 뛰어다니는 등의 학습을 방해하는 행동 • 외향적인 행동 뿐 아니라 말 안하기, 울기, 남을 밀어 제치기 같은 행동 |
3 | 분산행동 | • 귀찮은 행동이지만 해가 되지 않는 행동 • 공공장소에서 손을 계속 흔들기, 반향어 하기, 몸 흔들기, 책 찢기 등 |
② 문제행동의 기능평가
• 면담 및 간접평가
- 장애영유아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을 면담하거나 평가척도나 질문지 등을 작성하도록 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임
- 생활기록부의 검토, 개별화 교육 계획, 회의 자료 검토, 면담, 평가척도, 체크리스트 등의 간접적인 자료를 통해 장애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얻음
• 직접 관찰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일정 기간 동안 장애영유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한 자료를 통해 평가하는 방법임
- 일화기록 및 일과분석, A-B-C 관찰, 산포도 등을 활용할 수 있음
- A-B-C 관찰은 선행사건-문제행동-후속결과를 기록하는 것
‣ 선행사건(Antecedent)
· 행동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극
‣ 행동(Behavior)
· 영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
‣ 후속결과(Consequence)
· 행동에 기능을 부여하여 행동을 유지시키는 사건
‣ 배경사건(Setting Event)
·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환경적 상태나 사건을 의미함
· 기분 상태,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질병, 피로감, 약물 부작용 등이 포함됨
배경사건 | 선행사건 |
문제 발생에 영향을 주는 상황이나 사건이 있었는가? |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무슨 일에 있었는가? |
집에서 동생이 블록을 독차지하고 놀았다. | 또래 3명 정도가 블록 놀이를 함께 하고 있었다 |
문제행동 | 후속결과 |
아동이 무슨 일을 하였는가? | 문제행동이 일어난 후에 어떤 |
민수가 다가가서 블록으로 구성한 것을 무너뜨리고 블록을 집어 왔다 | 친구들이 울면서 선생님에게 일렀다. 통합지원교사가 와서 민수에게 친구들에게 미안하다고 말하라고 하고 교사가 남은 자유놀이 시간에 함께 활동을 했다. |
• 기능분석
- 실험적 분석(가설 검증)
‣ 문제행동의 변인들을 직접 조작한 뒤 행동 변화를 관찰하여 문제행동과 관련된 선행 자극 및 기능을 밝히는 것
- 문제행동에 대한 가설을 검증을 위해 목표 행동 발생에 대한 후속사건 조작, 과제 난이도, 과제 길이,
활동 수행 시 제공되는 관심의 정도, 활동의 선택 여부 등과 같은 것에 변화를 주어 장애영유아의 행동과의 관련성을 파악함
- 영유아가 문제행동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기능(목적)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둠
- 관심요구
‣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거나 어떤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기능
- 회피
‣ 특정 과제나 상호작용을 회피하려고 하는 기능
- 획득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기능
- 자기통제
‣ 감각조절의 기능
- 놀이
‣ 심심하거나 지루함을 달래기 위한 기능
③ 가설 설정
• 특정한 사건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밝히고 가설을 설정하는 단계임
• 가설은 기능평가와 중재 계획을 서로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함
• 검증 가능한 가설은 문제행동, 문제를 이끌어내는 선행사건, 문제를 유지하게 하는 후속결과,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는 상황 등을 알려줌
• 가설을 세우기 위해 아래의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음
⑴ 왜 이 행동을 지속하는가?
⑵ 어떤 선행사건이 문제 행동을 일어나게 하며 어떤 선행사건이 문제행동을일어나지 않게 하는가?
⑶ 문제행동이 사용되는 기능(목적)이 무엇인가?
⑷ 행동 후에는 어떤 후속결과가 일어나는가?
• A-B-C 분석에 따른 문제행동의 가설 설정
배경사건 | 아침에 옷 입는 과정에서 엄마와 실랑이를 함 |
선행사건 | 교사가 겉옷을 정리하라고 요구함 |
문제행동 | 소리를 지르며 바닥에 앉음 |
후속결과 | 교사가 정리해 줌 |
기능(목적) | 회피 |
가설문장 | 지연이는 하기 싫거나 너무 어렵다고 생각되는 과제를 받으면 소리를 지르며 행동을 멈추는 문제행동을 함으로써 과제를 회피하고자 하는데 아침에 원하는 대로 하지 못한 경우, 선행사건이 문제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욱 높음 |
④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수립
• 파악된 문제행동의 기능에 따라 문제행동의 중재 계획을 작성 및 실행함
• 문제행동의 감소가 목적이 아니라 문제행동을 유발시킨 상황을 제거시키나 약화시키는 예방 계획임
• 문제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의 교수계획을 수립함
•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교수 중재, 후속결과 중재, 생활방식 중재를 포함하여 동시다발적으로 적용하는 포괄적 접근임
•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중재
- 문제행동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을 위해 환경을 재구성하는 것
- 문제행동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는 선행사건을 수정하거나 제거하여 문제행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
- 예방은 최선의 중재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배경사건이나 선행사건이 유아의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될 때 후속결과 중재보다 선행사건의 중재를 먼저 시도하는 것
- 환경 및 생태학적 변인
‣ 유아 주변의 다양한 환경 중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 및 장소, 인물 등과 관련한 것을 조정함
- 교수 및 교육과정 변인
(예) 유아의 선호도와 선호활동의 삽입, 유아의 과제 선택, 과제 다양성, 교수 속도, 수준이 다양한 과제의 분산 배치,
과제 난이도, 의미있고 기능적인 과제 제시 등
- 대부분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일시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므로, 영유아가 대체기술의 습득하게 되면 배경 사건 및 선행사건 중재는자연스럽게 소거시키는 것이 바람직함
• 대체행동 교수 중재
- 영유아가 문제행동이 아닌 바람직한 행동방식으로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원치 않는 것을 피할 수 있는 기술을 교수하는 방법임
- 대체행동 교수는 유아가 원하는 요구를 해결하고, 문제행동을 예방하며,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게 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을 감소 또는 제거하는 효과를 지님
(예)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어려움 때문에 친구를 때리거나 물고 꼬집는 등의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유아에게 “나도 같이 놀고 싶어.” 라고 말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
• 후속결과 중재
- 반응전략 중재로 문제행동이 비효율적이며 사회적으로 수용되지 않는 수단임을 인식시키는 방법임
- 장애영유아의 대체기술의 사용 증가, 문제행동 감소, 위기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방법임
- 대체행동의 사용을 증가시키는 반면 문제행동은 감소시키는데 목적이 있음
- 다른 중재와 함께 사용할 때 더 효율성이 높음
-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관심을 주지 않고, 활동에 잘 참여했을 때는 칭찬 등의 보상을 제공하는 차별적 강화를 적용함
• 생활방식 중재
- 지속적이면서 장기적인 지원을 제공함
- 장애영유아가 익힌 대안 기술을 유지하고 다른 상황에 적용하며 새로운 상황에 적합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도록 영유아를 지속적으로 도움
- 삶의 질의 수정은 분리된 환경이 아닌 통합된 환경으로 나아감
- 유지전략은 일반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대체기술을 확장함
⑤ 실행 · 평가 · 수정
•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의 실행 및 평가, 수정하는 단계임
•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의 효과 및 효율성을 평가하고 평가한 결과에 따라 행동지원 계획을 수정하거나 재작성함
• 영유아의 문제행동의 변화 정도와 변화가 없을 경우 계획의 수정 및 재실행을 통해 다시 효과를 확인하는 과정임
• 평가를 위한 질문
-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는가?
- 지원 계획을 잘 실행하였는가?
- 어떤 전략이 적절하였는가?
- 수정되어야 하는 전략은 있었는가? 있었다면 무엇인가?
- 중단하여도 되는 전략이 있는가? 등
Q.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관찰을 통해 선행사건-문제행동-후속결과를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A-B-C 분석
> 관찰을 통해 선행사건-문제행동-후속결과를 기록하는 것으로 행동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극인 선행사건, 영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 행동에 기능을 부여하여 행동을 유지시키는 후속결과로 이루어진다.
Q.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의 예방을 강조하는 종합적 중재 접근이다 - O
> 긍정적 행동지원은 장애 영유아의 문제행동의 효과는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이 더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지원하여 문제행동의 예방을 강조하는 종합적 중재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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