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영유아보육교사

문제행동의 정의와 조기 중재의 필요성

by 단단이다 2023. 6. 23.
728x90

1. 문제행동의 정의

1) 문제행동

ㅇ 문제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 교사, 친구들, 지역사회 사람들, 가족들에게 아래와 같이 인식됨
  - 위험한 것
  - 가능한 빨리 없애거나 감소시켜야 하는 것
  - 임의로 일어나는 것(예상이 불가능한 것)
  - 공동의 골칫거리
ㅇ 문제행동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 Kauffman
  - 학문적, 사회적, 직업적, 개인적 기술 등을 포함하는 교육 상황에서 연령이나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적 · 인종적 규준에 부적합한 정서 · 행동적 반응이 지속적으로 드러나는 것
 • Dunlap과 Fox
  - 또래 또는 성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사회적 수용을 방해하거나 방해할 위험이 있는 지속적인 행동
 • Strain과 Hemmeter
  - 괴롭게 만드는 행동이며, 중단되기를 바라는 행동
문제행동은 자신의 신체나 생활상 현저한 위험을 초래하거나 타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방해하고 일반적으로 타인에 의해 수용되기 어려운 행동 혹은 부적응 행동으로 자신 뿐 아니라 주변인의 삶의 질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행동임
ㅇ 영유아의 문제행동의 유형
 • 품행과 관련된 문제행동
  - 친구를 놀리거나 때림

  - 소리를 지르거나 욕을 함
 • 학습과 관련된 문제행동
  - 주의 집중을 어려워 함
  - 활동에 참여하지 못함
  -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지 못함
ㅇ 문제행동의 판단 근거
 • 문제행동의 판단 근거는 영유아가 보이는 행동의 빈도와 강도, 지속시간과 상황에 따라 판단할 수 있음
  - 과도한 행동
   ‣ 문제행동의 빈도나 강도, 지속 시간이 지나치게 과도한 경우
  - 비참여 또는 무반응 행동
   ‣ 상황에 적절한 행동이 전혀 나타나지 않거나 지나치게 낮은 비율로 나타나는 경우
  - 부적절한 행동
   ‣ 상황에 전혀 맞지 않는 행동을 보이거나 부적절한 자극을 추구하는 경우

ㅇ 문제행동의 판단 근거와 문제행동의 예

정의 문제행동의 판단 근거 문제행동의 예
과도한 행동 문제행동의 빈도나 강도, 지속 시간이 지나치게 과도함 간식을 더 달라고 하루 종일 활동에 방해가 될 만큼 큰 소리로 우는 행동
비참여 또는
무반응 행동
적절한 행동이 전혀 나타나지 않거나 지나치게 낮은 비율로 나타남 교사가 아무리 재미있는 활동과 놀잇감을 제시하여도 쳐다보지도, 움직이지도 않고 자리에 앉아 있기만 하는 행동
부적절한 행동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보이거나 부적절한 자극을 추구함 교사가 동화책을 읽어주고 있는데 혼자서 끊임없이 웅얼거리거나 반복적으로 손을 좌우로 흔드는 행동

 • 문제행동 판단 시 주의할 점
  - 문제행동을 판단하는 교사 또는 성인의 개별 영유아에 대한 인식과 이해, 수용 정도에 따라 주관적인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음
  - 교사 개인이 가진 경험과 가치관, 교수 경험, 근무기관의 지침에 따라 문제행동이 정의됨
※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판단하는 데는 신중함과 주의를 요함

2) 장애영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의 원인

ㅇ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최근의 견해
 • 과거
  - 귀찮은 행동, 괴로운 행동, 사라지기 원하는 행동
 • 현재
  - 다른 수단으로는 자기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장애 영유아가 원하는 것을 알게 해 주는 유용한 단서
  - 의사소통 기술이나 사회성 기술이 부족한 장애 영유아가 문제행동을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 하고 싶지 않은 것 등 기본적인 요구를 표현함
  -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의사소통의 기능이 있음

ㅇ 문제행동의 기능과 목적

 •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에는 의사소통적인 기능과 목적이 있음

기능 문제행동 발생 목적
관심요구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거나 어떤 활동에 참여하고 싶을 때
회피 특정 과제나 상호작용을 회피하려고 할 때
획득 및 요구 원하는 것을 얻고 싶을 때
감각조절 자기를 통제 할 때
놀이 심심할 때

 • 기능분석을 통해 유아가 문제행동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기능과 목적을 파악함
 • 문제행동과 사회적 맥락(Social Context)과의 관계를 파악함
 • 문제행동의 기능을 바르게 파악했을 때 가장 적절한 중재전략을 적용할 수 있음
 • 문제행동의 기능과 목적

  - 회피하기
  - 관심 끌기
  - 요구하기
 • 회피하기
 ① 관심 회피하기
  ‣ 다른 사람의 관심을 원하지 않아 문제행동을 보임
  ‣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 곁에 앉기, 말 걸기 등의 관심을 회피함
  ‣ 문제행동을 함으로써 타인의 관심에서 벗어나 혼자 있는 상황을 즐김
  ‣ 원하지 않는 관심을 회피하기 위한 문제행동이 더욱 빈번히 일어남
  ‣ 관심에서 벗어나기 위한 바람직한 기술이 없는 경우 발생함
   (예) · 쳐다보지 말라고 요구함
          · 말을 걸지 말라고 요구함
 ② 활동이나 물건 회피하기
  ‣ 어렵거나 즐겁지 않은 활동이나 선호하지 않는 물건을 회피하기 위해 문제행동을 함
   (예) · 공격행동, 자해행동, 이상한 소리 내기 같은 행동을 함
          · 과제를 수행하던 중 소리를 내면서 울거나 짜증을 냄
          ·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돌아다님
  ‣ 문제행동을 보이면 좋아하지 않는 활동이 중단되고, 결국 교사의 지시나 요구를 피할 수 있게 됨
 ③ 감각자극 회피하기   ‣ 소리, 빛, 온도, 촉감과 같은 특정 자극에 예민한 아동에게 발생함
  ‣ 자극으로부터 벗어나고자 문제행동을 함
  ‣ 여러 자극이나 강도 높은 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현재의 자극을 차단함으로써 자신의 최적자극 수준에 이르고자 함
   (예)  · 점토를 만지다가 소리를 지름
           ·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귀를 막고 밖으로 뛰쳐나감
 • 관심끌기
  - 문제행동이 다른 사람의 관심에 수반되어 나타남
   ‣ 관심을 주는 행동

  · 고개를 돌리거나 놀라는 얼굴 표정, 칭찬, 진정시키는 행동을 의미함
  - 성인의 반응이 문제행동을 강화하거나 더 자주 발생하게 만듦
  - 사람과 상호작용하고 싶거나 어떤 활동에 참석하고 싶을 때 일어남
  - 교사나 성인과 함께 있을 때는 과제 수행을 잘함
  - 교사가 다른 곳으로 가거나 다른 영유아를 도와주면 문제행동이 일어남
  - 교사나 성인의 부정적 관심도 관심으로 해석함
 • 요구하기
  ① 선호하는 물건이나 활동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목적
   ‣ 좋아하는 활동을 중단하거나 끝났을 때 좋아하는 음식이나 물건, 놀잇감을 달라고 부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함
   ‣ 문제행동이 강화되는 물건들이나 자극에 접근하기 위해 발생함
   ‣ 원하는 물건(과자, 장난감)을 제공하면 문제행동이 일시적으로 중단됨
   ‣ 물건이나 상황을 계속해서 얻게 되면 문제행동이 지속됨
 ② 감각자극 얻기
  ‣ 아동 행동 자체가 아동에게 직접적인 강화가 됨
  ‣ 최적자극 수준
   · 아동마다 자신이 편안함이나 쾌감을 느끼는 최적자극 수준이 다름
   · 자극이 너무 많거나 적을 때 스스로 최적자극 수준으로 자극을 변화시킴
  ‣ 자기통제 또는 놀이
   · 자신의 에너지를 조절하는 방법임
   · 주로 자폐적 성향을 가진 장애아에게 나타남
   · 반복적으로 물건을 돌리거나 손을 흔드는 것이 단순한 놀이에 해당함
   (예) 반복적으로 손을 흔들기, 손가락을 문지르기, 몸을 흔들기, 물건 돌리기

 

2. 문제행동 조기중재의 필요성

1)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ㅇ 영유아기는 생애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영유아기의 경험은 성인기 행동의 여러 특성을 결정하는 원인이 됨
ㅇ 영유아기의 욕구 좌절, 빈곤, 결핍은 정서불안이나 신체적 증상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ㅇ 영유아기
  • 발달의 민감기
  • 발달의 누적성
  • 발달의 장기적인 영향력
ㅇ 유아기 이후
• 이차적인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큼
• 중재의 개선 효과가 적음

2) 문제행동이 미치는 장기적 영향력

ㅇ 유아기에 겪는 부정적인 경험
  • 분노, 과잉행동, 파괴적 행동,거짓말하기 등의 문제행동과 학습장애, 신경장애, 신경증, 우울증, 열등감 등을 경험함
   → 이후 정신병리를 발달시키게 되므로 조기에 적절한 대처와 지원이 필요함
ㅇ 문제행동이 장기적일 경우 만성적으로 고착됨
ㅇ 사회 · 정서적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큼
ㅇ 학령기의 학업성취에도 영향을 미침
ㅇ 또래로부터 거부당함
ㅇ 불안, 위축, 공격성 등의 문제를 야기함
ㅇ 청소년기 및 성인기 이후의 삶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발달에서 영유아기의 중요성)

 

 

Q. 장애영유아의 문제 행동의 기능과 목적에 대한 설명

 - 관심요구: 다른사람과 상호작용하거나 어떤 활동에 참여하고 싶을 때

 - 회피: 특정 과제나 상호작용을 회피하려고 할 때 

 - 감각조절: 자기를 통제할 때

 - 획득 및 요구: 원한는 것을 얻기 위해

 

Q. 영유아기의 문제행동은 일시적일 수 있으므로 저절로 사라지며 그 영향력도 일시적이다 - X

  > 영유아기는 생애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영유아기의 경험은 성인기 행동의 여러 특성을 결정하는 원인이 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