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영유아보육교사

통합교육 하루일과 참여 전략 대집단 활동 및 실외활동

by 단단이다 2023. 6. 4.
728x90

1. 대집단 활동 및 실외활동

  행동문제를 가진 장애영유아의 경우, 대집단 활동에 참여가 특히 어려울 수 있다. 대 ·소집단 활동시간(이야기나누기, 이름 부르기, 날짜 알아보기, 일과소개하기, 동화·동극활동, 게임, 음률, 신체표현)과 간식과 급식, 실외활동, 귀가시간을 장애영유아가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도록 고려되어져야 한다.

1) 대소집단 활동

* 이야기나누기
  - 함께 모이는 시간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 집중할 수 있는 자리배치를 고려하여야 한다.

  - 너무 길게 실시하지 말고 점차적으로 시간을 늘려가도록 한다. 

  - 장애 영유아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 고려한다.(질문하기, 선호하는 어휘 사용하기 등)
* 이름 부르기
  - 이름 부르기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장애영유아가 익숙해질 수 있는 기간 동안에는 동일하게 반복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장애영유아가 이름을 듣고 대답하지 못했을 때 이름을 2-3회 더 불러주거나 다함께 이름을 불러서 자신의 이름을 불렀음을 인식하도록 지원한다. 

  - 이름카드를 이용할 때 카드를 보여주며 이름을 부르거나, 이름을 부르지 않고 카드만 보여줄 수도 있다. 

  - 카드만 보여주는 경우에는 이름카드를 매일 일정 순서대로 보여주어서 장애영유아가 차례를 알고 대답할 수 있도록 하거나, 이름카드에 사진이나 색깔 등으로 단서를 제공할 수도 있다. 

  - 이름 부르기는 글자에 관심을 갖게 하고 또래의 이름을 알게 함으로써 사회성발달의 중요한 기점이 될 수 있는 시간임을 명심해야 한다. 

* 날짜 알아보기
  - 매일 오늘의 날짜를 알아보는 시간이 있는데 인지발달이 지체된 장애영유아들은 이 시간에 적절히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교사가 보여주는 숫자와 같은 숫자를 찾아보거나, 수정된 달력을 이용하여 활동에 적절히 참여하도록 교사의 준비가 필요하다. 

* 일과소개하기
  - 모든 영유아들이 하루 일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일과를 소개하고, 일과표를 게시해둔다. 

  - 장애영유아의 경우 이해하기 쉬운 그림이나 사진이 포함된 개별 일과표를 이용하여 하루일과를 소개해줄 수 있어야 한다.

* 동화 · 동극활동
  - 장애영유아의 언어적·신체적 표현능력을 기를 수 있는 유용한 시간이다.

  - 동화의 내용을 선정할 때에 흥미롭고 단순·명쾌하며 실제적인 것들을 선정한다.

  - 활동 전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도서 영역에서 미리 동화를 들려줄 수도 있다.(이야기의 이해를 위해 등장인물과 등장인물이 하는 말, 의성어나 의태어를 강조하며 들려주기)
  - 같은 내용의 동화책과 동화자료를 제공하여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동화의 재미를 알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테이블 동화, OHP동화, 앞치마 동화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다. 

  - 동극활동 시에는 장애영유아도 참여할 수 있는 역할을 배정해주고, 동극이 익숙해지면 장애영유아에게도 비중 있는 역할을 주어 자신감을 주고, 일반 영유아에게는 장애영유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기회를 줄 수 있다. 

* 게임
  - 팀과 짝을 정할 때 영유아의 수준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배치한다.

  - 장애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계획하고, 일대일 게임보다 는 짝 게임이나 단체게임 같이 함께 하는 것을 선정한다. 

  - 게임방법을 설명할 때 장애영유아에게 시범을 보일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사전에 게임을 경험 해 보도록 한다. 

  - 게임에 참여할 때 첫 번째와 마지막은 피하도록 한다.

  - 게임이해를 위해 또래들의 시범을 충분히 본 후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게임의 마지막에는 일반유아를 배치하여 승부를 내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음률
  - 노래 부르는 것이 익숙해지도록 자주 반복해서 들려준다.

  - 언어지체를 가진 경우 전체 곡을 다 부르기보다 표현가능한 부분에만 참여하도록 한다.

   - 노래를 익히는 과정에서 장애영유아가 발생할 수 있는 소리(아- 마- 하-)로 다함께 불러 본다. 

  - 노래 부르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박수를 치거나 몸을 움직여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여러 종류의 악기를 제공할 때 탐색시간을 충분히 준다.

  - 악기를 스스로 선택하도록 기회를 준다.(연주 방법이 단순하고 유아가 익숙하게 다룰 수 있는 악기부터 제공하여 선택하도록 하여야 한다.)

2) 간식 및 급식

* 식사예절
  - 장애영유아에게는 올바른 식습관과 또래와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성 발달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과제분석을 통해 식사기술의 단계를 나누어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포크사용하기 → 포크 움켜쥐기 → 엄지와 검지 사이에 포크를 놓고 바르게 잡기 → 포크로 음식물 찍기 → 포크로 찍은 음식물을 입으로 가져가기
  - 식사 시 필요한 규칙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 음식을 받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기 → 기다리는 종안 이탈하지 않기 → 음식을 더 먹고 싶을 경우에는 ‘더 주세요.’ 라고 표현하기
  - 거부감이 있는 음식은 맛보기만 하도록 하고 점차 양을 늘려 편식을 고치도록 한다. 좋아하는 음식 강화물로 사용할 수 있다. 

  - 간식 도우미 역할의 기회제공 : 장애영유아도 간식이나 점심 준비를 위한 행주로 책상 닦기, 냅킨 갖다 놓기 등의 활동에 참여시켜 학급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 악기 연주를 거부하는 유아의 경우 싫어하는 특정소리가 있는지 살펴 수정한다.

* 신체표현
  - 혼자 하는 표현보다 또래와 함께 하는 활동을 많이 계획한다.

  - 적절한 참여가 어려운 장애영유아의 경우에 교사가 손을 잡고 표현하도록 지원한다.

  - 시간이 흐른 후에는 또래들의 도움을 받아 참여해보도록 한다.

  - 장애영유아의 단순하고도 의도적이지 않은 표현이라도 격려하며 모두 함께 따라 해보는 것과 같은 활동으로 참여의 질을 높일 수 있다.

3) 실외활동

* 지도전략
  - 실외놀이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한다. 미끄럼틀 차례대로 타기, 자동차에 탄 친구 밀어주기, 먼저 자전거를 탄 친구에게 빌려달라고 요구하기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발생한다. 

  - 실외놀이 시간은 유아들 간의 갈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 실외활동으로의 전이 시 짝을 정하여 함께 이동하도록 한다.

  - 짝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교사가 주기적으로 짝을 선정하여 변경해줄 수 있다.

  - 짝과 함께 모이기 등의 약속을 통해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다.

  - 옷이나 신발 등 자신의 소지품을 스스로 챙기고 외투입기, 신발신기 등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한다. 

  - 실외놀이 기구를 이용한 집단 놀이를 유도하며 또래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한다. 

  - 넓은 공간에서는 모이는 신호를 정확히 들을 수 있도록 큰 신호음을 이용한다.

4) 귀가

* 일관성 있는 귀가계획
  - 어린이집에서의 귀가시간은 대그룹으로 이루어지는 귀가평가를 포함하는 귀가시간과 개별귀가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개별적 귀가
  - 등원과 마찬가지로 일관성 있는 패턴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장애영유아가 예측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바람직하다. 

  - 부모님이 곧 오실 것임을 장애영유아에게 알리고 → 부모가 도착할 즈음에 장애영유아에게 집으로 가져갈 그 날의 작품이나 결과물을 정리하게 하고 → 부모와 의사소통을 하고 교사가 기록해 둔 내용이나 소식지 같은 것을 보도록 하고 → 교실에 있는 인형 등에게 인사하고 → 장애영유아가 자신의 사물함을 찾고 → 겉옷을 입고 → 다음날의 일정을 이야기 해준
다. 

* 대집단귀가
인사하기 위해서 모두 모인다. → 하루 일과를 회상하며 평가한다. → 다음날의 계획에 대해서 토의한다. → 유인물 등을 안내한다. → 귀가 노래를 부르며 인사를 한다. → 자신의 사물함에서 물건과 옷을 챙긴다. → 그들을 나누어 귀가하기 위해 나간다. 

* 자신의 기분 평가하기
  - 감정카드를 이용하여 그날 경험에 대한 기분을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시간개념
  - 귀가는 시간개념과 기억력 발달을 지원하기에 적합한 시간이다.

  - 집에 갈 시간이 거의 다 되어 간다는 것을 기대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 대집단활동시간에 오늘 우리는 무엇을 했나요? 내일은 무슨 요일이지요? 등의 질문을 통해서 오늘과 내일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다. 

  - 우리가 오늘 무엇을 했는지 말해 볼 사람 있나요? 내일은 무엇을 할까요? 등의 질문으로 과거와 미래의 시제를 매일 매일의 귀가시간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다.

 

 

 

Q. 식사예절을 배움으로써 사회성 발달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O

  > 장애영유아는 올바른 식습관과 또래와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성 발달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Q. 게임진행 방법에 대한 설명

  - 팀과 짝을 정할 때 영유아의 수준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배치함

  - 장애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계획하고, 일대일 게임 보다는 짝 게임이나 단체 게임 같이 함께 하는 것을 선정함

  - 게임방법을 설명할 때 장애영유아에게 시범을 보일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사전에 게임을 경험해  보도록 함

  - 게임에 참여할 때 첫 번째와 마지막은 피하도록 함

  

Q. 장애영유아가 혼자 하는 표현보다 또래와 함께 하는 활동을 많이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O

  > 장애영유아 혼자서 활동하기 어려운 신체표현들이 많음으로 교사, 또래의 도움을 받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