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놀이를 통한 수용언어 증진 활동의 예
1) 수용언어란?
- 언어로 전달되는 메시지를 이해하는 능력
2) 수용언어 증진 활동 방향
① 청각적 자극에 주의집중
② 환경음과 물체의 관계 인식
③ 비언어적 음성자극에 적절하게 반응
④ 음성자극은 언어자극이나 단어로 대치
3) 수용언어 증진 활동의 예
① 언어발달연령: 0~1개월
활동1 | 반사적으로 말소리나 환경음에 반응하기 |
활동2 | 큰 소리에 견디기 |
활동3 | 소리 나는 물체가 접근할 때 활동을 멈추고 소리에 집중하기 |
활동4 | 친숙하고 다정한 목소리가 들릴 때 조용해지기 |
활동5 | 다양한 소리들에 대한 인식 증가시키기 |
활동6 | 익숙하지 않은 소리가 날 때 하던 행동을 멈추기 |
② 언어발달연령: 1~2개월
활동1 | 진동음을 인식하기 |
활동2 | 신체부분을 이용하여 소리내기 |
③ 언어발달 연령: 3~4개월
활동1 | 말하는 사람의 얼굴을 똑바로 보기 |
활동2 | 특정한 활동과 소리를 연관짓기 |
활동3 | 소리가 나는 쪽을 향하여 곧바로 머리 돌리기 |
④ 언어발달연령: 4~6개월
활동1 | 자신의 이름을 인지하기 |
활동2 | 여러 가지 목소리 유형을 인식하기 |
⑤ 언어발달연령: 6~8개월
활동1 | 몇 가지 낱말을 이해하기 |
활동2 | 아동의 이름을 불렀을 때 일관성 있게 반응하기 |
활동3 | 일상용품의 이름을 인지하기 |
⑥ 언어발달 연령: 8~10개월
활동1 |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하기 |
활동2 | "안돼요"라고 할 때 활동 그만두기 |
⑦ 언어발달연령: 10~12개월
활동1 | 계속해서 새로운 낱말 인식하기 |
활동2 | 간단한 질문을 이해하기 |
활동3 | 증가된 언어적 요구를 이해하기 |
⑧ 언어발달연령: 12~14개월
활동1 | 간단한 범주 이해하기 |
⑨ 언어발달연령: 14~16개월
활동1 |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하기 |
활동2 | "안돼요"라고 할 때 활동 그만두기 |
⑩ 언어발달연령: 16~18개월
활동1 | 점차 긴 지시 따르기 |
⑪ 언어발달연령: 18~20개월
활동1 | 요구에 따라 그림에 있는 구체적인 신체부위와 옷 종류 찾아내기 |
활동2 | 인칭대명사 나 와 너 를 구별하기 |
⑫ 언어발달연령: 20~22개월
활동1 | 일련의 지시 따르기 |
활동2 | 일상용품에 해당하는 그림 인지하기 |
⑬ 언어발달연령: 22~24개월
활동1 | 5개 혹은 그 이상의 물건 가운데서 한 물건을 식별해내기 |
활동2 | 동작동사 이해하기 |
⑭ 언어발달연령: 24~27개월
활동1 | 세부적인 신체부위 인지하기 |
⑮ 언어발달연령: 27~30개월
활동1 | 일반적인 범주 속에서 물건의 기능을 이해하기 |
활동2 | 크기를 나타내는 낱말을 이해하기 |
⑯ 언어발달연령: 30~33개월
활동1 | 세부적인 신체부위 인지하기 |
⑰ 언어발달연령: 33~36개월
활동1 | 위치어 이해하기 |
활동2 | 3단계 지시에 따르기 |
2. 놀이를 통한 표현언어 증진 활동의 예
1) 표현언어 증진 활동의 예
① 언어발달연령: 0~2개월
활동1 | 울음 이외의 다른 소리내기 |
활동2 | /이/나 /아/와 유사한 모음소리 내기 |
활동3 | 다양한 울음 패턴 사용하기 |
② 언어발달연령: 2~4개월
활동1 | 주위환경에서 나는 소리나 말에 소리로 반응하기 |
활동2 | 여러 가지 다른 소리를 시도하기 |
활동3 | 옹알이와 같은 음절을 반복하기 |
③ 언어발달연령: 4~6개월
활동1 | /오/나 /우/와 유사한 모음소리 내기 |
활동2 | 다른 사람에게 자발적으로 소리내기 |
활동3 | 양순음 모방하기 |
④ 언어발달연령: 6~7개월
활동1 | 2-3개의 상이한 음절로 된 소리 모방하기 |
활동2 | 4개 이상의 음절을 사용하여 소리내기 |
⑤ 언어발달연령: 7~9개월
활동1 | 몸짓 게임하기 |
활동2 | 의사 전달을 위해 몸짓 사용하기 |
활동3 |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기 위한 감탄사 사용하기 |
⑥ 언어발달연령: 9~11개월
활동1 | 환경음 모방하기 |
활동2 | 적절한 호흡과 혀 운동으로 모음과 자음을 명료하게 발음하기 |
활동3 | 자음 증가시키기(ㅁ, ㅂ, ㄷ 계열) |
⑦ 언어발달연령: 11~12개월
활동1 | 초기 낱말로 말하기 |
활동2 | 초기 낱말로 반복하기 |
⑧ 언어발달연령: 12~14개월
활동1 | 적어도 3개의 낱말을 일관성 있게 사용하기 |
활동2 | 새로운 낱말 모방하기 |
⑨ 언어발달연령: 14~16개월
활동1 | 의사소통을 위하여 몸짓보다는 낱말을 더 자주 사용하기 |
활동2 | 적어도 7개의 낱말을 일관성 있게 사용하기 |
⑩ 언어발달연령: 16~18개월
활동1 | 자음 확대시키기(ㄴ, 받침ㅇ, ㄱ계열, ㅎ) |
⑪ 언어발달연령: 18~20개월
활동1 | 아동의 표현어휘를 20개 이상 증가시키기 |
활동2 | 2개의 낱말로 된 문장을 완성하기 |
⑫ 언어발달연령: 20~22개월
활동1 | 자신의 경험을 2문장으로 이야기하기 |
⑬ 언어발달연령: 22~24개월
활동1 | 이름을 사용하여 자신을 지칭하기 |
활동2 | 소유 대명사를 사용하기 |
⑭ 언어발달연령: 24~27개월
활동1 | [행위자+행위]의 문장을 사용하기 |
활동2 | 아동의 표현어휘를 50개 정도로 증가시키고 2-3개의 낱말로 된 구나 문장을 사용하기 |
활동3 | 자신의 개인적인 필요를 2~3 낱말 문장으로 요구하기 |
활동4 | 의문사(무엇, 어디, 누구)를 사용하여 질문하기 |
⑮ 언어발달연령: 27~30개월
활동1 | 일관성 있게 2~3낱말 문장을 사용하기 |
⑯ 언어발달연령: 30~33개월
활동1 | ‘여자’와 ‘남자’ 표현하기 |
활동2 | 3낱말 문장을 자발적으로 사용하기 |
활동3 | 위치어 확대시키기: 옆, 뒤, 앞 |
⑰ 언어발달연령: 33~36개월
활동1 | 현재와 과거형 동사를 바르게 사용하기 |
활동2 | 어려운 자음 사용하기(ㅅ계열, ㅈ계열, ㄹ) |
Q. 수용언어란 ?
- 수용언어는 언어로 전달되는 메시지를 이해하는 능력
Q. 다음 중 표현언어 증진 활동의 연령과 활동이 잘못 설명된 것은?
- 0~2개월) 울음 이외의 다른 소리 내기
- 2~4개월) 옹알이와 같은 음절을 반복하기
- 4~6개월) 몸짓 게임하기
- 6~7개월) 2-3개의 상이한 음절로 된 소리 모방하기
> 몸짓 게임하기는 언어발달연령 7~9개월에 해당한다.
Q. 놀이를 통한 표현언어증진 활동은 소리, 몸짓, 낱말, 2~3 낱말 문장 등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O
> 소리, 몸짓, 낱말, 2~3 낱말 문장 등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놀이를 통한 표현언어증진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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