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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의사소통장애의 진단평가와 사정 교육적 지원과 중재

by 단단이다 2023.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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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소통장애의 진단평가와 사정

* 언어를 사정하기 위해서는 다학문적인 팀 접근이 바람직함

1) 판별과정

ㅇ 교사는 일반적인 언어발달과 말,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장애의 유형, 특성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음

ㅇ 교사는 일상생활 속에서 아동들의 말하는 습관이나 사회화 과정에서 사용하는 언어 등을 유심히 관찰해야 함

ㅇ 장애가 의심되면 임상전문가나 전문 의사에게 의뢰하여 아동의 청력, 조음, 음성, 말소리의 흐름, 언어 수행의 적절성 여부를 검사받음

ㅇ 의사소통장애는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와 교정을 해야 함

2) 선별검사

ㅇ 언어 표현력 검사

  • 언어 표현방법, 사용 어휘, 화법 등을 검사하여 말더듬, 언어발달 지체, 중복장애, 언어 장애 등의 여부를 알 수 있는 검사

ㅇ 언어 이해력검사
  • 언어를 이해하는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검사하며, 청각장애의 유무를 판별하는 검사

ㅇ 조음 검사

  • 조음장애의 유무를 가려내어 조음장애가 있을 경우 어떤 음에 장애가 있는지 알 수 있는 검사

3) 영아의 언어사정

① 놀이중심 사정
  • 놀이 중 아동이 보이는 기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
  •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여 언어적 지식, 말하기, 언어와 관련성이 높은 도구 및 기능의 사용을 파악함
   (예) 쓰기, 그리기, 몸짓, 표정 등

  • 인지능력, 사회적 역할, 사건 구조에 관한 지식 등을 파악함
② 부모용질문지
  • 3세 미만의 아동의 경우 검사의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됨
  • 부모용 질문지를 이용하여 검사함
③ 의사소통중심 사정
  •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제스처와 음성적 수단을 사용하는 능력
  • 물건이나 행동을 요구하기, 저항하기, 대답하기 등 의사소통 기술 능력
  • 의사소통 시도를 주도하거나 반응하기 위한 호혜적 전략의 이용 능력
  • 의사소통을 위한 표정 및 눈 맞추기와 같은 사회 · 정서적 신호의 사용 능력
  • 상징놀이, 구어적 표현, 언어이해 등의 능력
④ 언어이해 사정
  • 수용언어 사정이라고 불리기도 함
  • 표준화 검사와 비형식적인 절차를 이용함
  • 3세 미만의 경우 규준 참조검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대부분 비형식적 측정을 함
  • 물건을 두고 단문을 말함
   (예) ‘___줘’, ‘어디? ___’ 

  • 동사의 이해에 대한 검사임
  (예) ‘던져’, ‘굴려’ 

⑤ 언어표집
  • 아동이 다른 사람과 자유롭게 놀이를 할 때 언어를 표집함
  • 언어발달이 늦은 아동은 부모의 일기, 녹음을 사용함

 

2.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영유아를 위한 교육적 지원과 중재

1) 장애유형별 교수방법

① 조음장애, 음운장애
  • 교사의 말을 듣거나 입 모양 따라하기
  • 교사의 음성을 듣고 구분하기
  • 발음 실수를 한 경우 아동이 한 말 다시 반복해 주기
  • 특정 음을 발음하고 어느 글자의 소리였는지 맞추기
  • 말하는 소리 듣기 등의 청능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지도하기
② 음성장애
  • 자신이 내고 있는 음성의 상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매체를 통해 여러 가지 소리를 듣고 구별해 보도록 지도함
  • 소리에 강약, 장단, 고저가 있음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함
  • 교사나 또래가 적절한 억양과 발음으로 시범 보임
  • 녹음기를 활용하여 다른 사람과 자기의 말을 비교하도록 지도함
  • 높낮이와 속도를 조절하고 상황에 맞는 말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함
③ 유창성 장애
  • 유창성 장애에 대해 의식하지 않도록 지도함
  •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말할 기회를 제공함

  • 주말을 지낸 이야기, 가장 재미있었던 일 등의 경험했던 일을 발표하도록 지도함
  • 생각하며 천천히 말하도록 유도함

2) 의사소통장애영유아 교수방법

ㅇ 어휘와 개념 지도

 • 유아 주도 따르기
  -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함
  - 유아의 행동을 성인이 정교한 언어로 표현함
 • 적절한 속도로 말하기
  - 빠른 속도로 하는 말을 듣고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어려움
  - 교사는 조금 천천히 말할 필요가 있음
 • 서로 주고받는 대화 격려하기
  - 유아가 말하는 것을 확장하거나 다시 설명함
  - 유아가 말하는 것을 완전한 문장으로 정리하여 다시 말함
  (예) ‘‘재미있는 생각이구나’’ “네가 동그라미를 그렸다는 말이지?” 

 • 단어의 반복과 중복 사용하기
  (예) “너의 탑에는 다섯 개의 블록이 있네. 다섯 개의 블록 하나, 둘, 셋, 넷, 다섯. 이 다섯 개의 블록을 세어 볼래?” 

 • 인과관계를 이해하도록 격려하기
  (예) “지금 여기에 빨간색 물감을 풀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니?”
         “우리가 빨간색 물감을 넣었기 때문에 물이 빨간 색이 되었네.”

 • 사물과 행동에 적합한 단어를 주의 깊게 사용하기
  (예) “저것은 빗이야. 인형의 머리를 빗길 때 사용하지.” 

• 발달적 수준이 좀 더 높은 유아에게는 개방형 질문하기
  (예) “왜 이것이 무너졌을까?”, “어떻게 하면 무너지지 않도록 할 수 있을까?” 

 • 발달적으로 수준이 낮은 유아에게는 폐쇄형 질문하기
(예) “이걸 뭐라고 부르니?”, “이건 무슨 색이니?”

 • 유아의 발달적 수준에 맞도록 사물이나 사건의 특징을 주의 깊게 묘사하기
  (예) · “다섯 개의 블록을 이용해서 탑을 쌓았구나! 점점 작아지도록 쌓았네!”
         · “탑을 높이 쌓았구나!”
         · “블록을 길어 늘어 놓았구나!”

ㅇ 문장구조 지도

 • 유아가 말한 것에 대해 ‘확장’ 시범 보이기
  - 유아가 말하는 것보다 약간 길고 조금 더 복잡한 문장으로 만들어서 다시 들려 주기
  (예) 유아가 “지현 사과”라고 물으면 교사는 “그래. 지현이 사과 주세요?” 라고 답하는 방법
  • 복잡한 문장구조 시범 보이기

  (예) · “놀이한 것 정리하고 바깥놀이 갈 거야.”
         · “밥 먹은 후에, 우리는 양치질을 할 거야.”
         · “네가 음악을 크게 틀었기 때문에 친구들이 시끄러워 하네.” 등

3) 보완대체의사소통

ㅇ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정의
  • 보완대체의사소통
   -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제안된 의사교환 방법
   - 말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사람과 비발성적(Nonvocal)인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통합적인 체계 ⇒ 의사소통 판,
의사소통 책, 컴퓨터에 장착된 기기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함

ㅇ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목적
  •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또는 성인의 의사소통을 좀 더 쉽게 해 줌

  • AAC의 사용으로 의사소통장애가 심한 아동의 의사소통 실패로 인한 좌절을 감소시킴으로써 문제행동을 줄이는데 도움을 줌
  • 사회성의 향상 및 더 많은 일반 활동에 참여를 가능하게 함
  • AAC 사용으로 구어발달을 촉진함
  • 의사소통을 지속적으로 시도함으로써 독립적인 생활을 촉진함

ㅇ 보완대체의사소통의 발전과정
  • 1970년대 말
   - 듣기는 하나 심한 말 손상을 입은 사람들에게 여러 형태의 사인(Sign) 언어를 제공하는 것 위주로 발전함
  • 1980년대 중반
   - 중도 · 최중도 장애인 자신의 선택과 결정이 강조됨
   - 사회적 상황 내에서의 어휘 사용과 관련되는 화용론이 중요시됨
   - 장애인들의 지역사회 통합 운동과 관련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하여 표현할 수 있는 권리에 초점이 맞추어짐
  • 현재
   - 교육 공학의 발전에 힘입음
   - 보다 기능적이고 다양한 국면으로 발전하고 있음

ㅇ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특징
  • 상징
   - 몸짓, 사진, 수화체계, 그림 표의 문자, 인쇄단어, 물체, 구두 단어, 점자와 같은 일상적인 개념의 시각, 청각, 촉각적 표상
  • 보조도구
   - 의사소통 책, 의사소통 판, 차트, 기계 혹은 전자 장치와 같이 메시지를 전하고 받는데 사용되는 물리적인 도구
   - 전략
   -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하기 위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가구, 상징, 공학 기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특정한 방식 혹은 계획
  • 공학기술
   - 직접 선택하기, 훑기, 입력하기 등의 메시지를 전하는 방법

 

Q. AAC의 목적에 대한 설명

  - 의사소통 실패로 인한 좌절을 감소시킴으로써 문제행동을 줄임

  - 사회성의 향상 및 더 많은 일반 활동에의 참여를 가능케 함

  - 구어발달을 촉진함

  - 의사소통을 지속적으로 시도함으로써 독립적인 생활을 촉진함

 

Q. 유아의 언어사정에는 놀이중심 사정, 의사소통중심 사정, 부모질문, 언어이해 사정, 언어표집 등이 있다. -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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