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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의사소통발달의 이해 장애영유아 의사소통발달 교수방법

by 단단이다 2023.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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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소통의 이해

∙ 의사소통은 말을 알아듣는 수용언어와 이에 대한 구어적 표현인 표현언어로 나누는데, 일반적으로 수용언어 발달을 근거로 표현언어가 나타난다.

1) 발달에 대한 기본 이해

∙ 대부분의 영유아들은 연령에 따라 발달적 수준이 유사하게 나타나므로 일반적으로 특정시기에 특정 기술과 능력을 기대할 수 있다. 

∙ 생애초기일수록 제 발달영역은 상호관련성이 높다. 

∙ 발달은 대개 일정한 순서가 있고 특정 발달영역이 강조되는 시기가 있으며 예정된 형태를 따라가므로 예측가능하나 연령이 어릴수록 개인차가 많이 나타난다. 

∙ 개인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유전, 영양상태, 성별,사회·경제·문화적 배경 등 매우 다양하다. 

∙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결과로 성취되므로 다양한 경험과 활동의 기회가 충분히 주어져야 한다. 

∙ 언어와 인지행동발달은 감각 운동기 시기에 지각운동 발달이 반드시 선행되지 않으면 발달지체 현상이 초래된다. 

∙ 영아는 생애 첫 2년간 인지의 기초를 이루는 사물인식, 공간지각, 시간개념, 원인과 결과에 대한 기초적 인식력을 후천적 기제인 언어사용을 통해 적극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 표준발달지표는 특정 시기에 발달을 기대할 수 있는 하나의 지침으로서 발달수준을 이해하는 참고자료이다.

∙ 정상발달 시기를 벗어난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므로 표준발달지표에 준하여 문제 또는 장애 등의 판단을 함부로 하여선 안 된다.

2) 언어의 이해

 (1) 언어의 정의

 ∙ 언어란 사물, 사건, 생각 등을 표현하고자 임의적으로 사용하는 말, 문자, 몸짓의 상징체계로서 의사소통의 일차적 수단이다.

∙ 언어는 구어와 문어의 언어적 요소와 억양, 강세, 속도의 준 언어적 요소, 몸짓,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2) 언어사용의 목적
 ∙ 언어사용의 긍극적 목적은 사람들 간의 생각과 의견과 감정에 따른 의사를 교환하는 것이다.
 (3) 언어의 유형
  ① 음성언어 : 청각적 방법에 의한 언어로서 말하기, 듣기가 해당된다. 

  ② 문자언어 : 시각적 기호에 의한 언어로서 읽기, 쓰기가 해당된다. 

  ③ 수용언어 :외부에서 받아들인 음성적, 시각적 기호의 해석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수용하는 언어로 듣기와 읽기가 해당된다.
  ④ 표현언어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산출하는 음성적, 시각적 기호를 사용하여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는 언어로 말하기와 쓰기가 해당된다.
 (4) 언어의 구성요소
  ① 음운론(말소리)

  ∙ 말소리는 언어의 소리체계로서 나/너, 물/불에서처럼 말의 뜻을 구별하여 주는 가장 작은 단위인 음운이나 어조, 강약, 억양이 있어 이들에 대한 특성과 차이에 따른 소리이해 및 소리표현에 대한 숙달이 요구된다. 

  ∙ 말소리 체계에 대한 숙달을 통해 음절, 단어, 문장을 정확하게 발음하게 되는 것이다.

  예) 에/예, 공/콩
 ② 형식
  ∙ 형식은 언어의 문법체계로서 구,절,문장 구성을 위한 단어의 배열을 의미하며 말의 구조인식 이해와 정확한 어순으로 표현하기에 대한 숙달이 요구된다.

 ∙ 구조인식 이해의 예
  - 사람, 사람들 에서처럼 ‘들’의 조사가 연결된 경우는 여럿을 의미한다.

 ∙ 어순의 예
  - ‘안 밥 먹어’로 표현하지 않고 ‘밥 안 먹어’로 표현하는 것이 적절한다. 

③ 의미론(의미)

  ∙ 의미는 단어나 문장의 의미와 내용에 관한 것으로 의미 이해하기, 의미에 맞는 말로 표현하기 등 의미체계에 대한 숙달이 요구된다. 

 ∙ 의미 이해하기의 예
  - ‘안녕’이라는 말은 헤어짐의 의미한다.

 ∙ 의미에 맞는 말로 표현하기의 예

  - 옷을 가방이라고 하지 않고 가방을 옷이라고 표현하지 않는다.

④ 화용론(사용)

 ∙ 사용은 의사소통 목적을 위해 상황에 따른 언어사용의 적절성과 관련된 규칙으로서 사회적 상호작용체계 및 말에 포함된 사회적 함축성 이해하기에 대한 숙달이 요구된다.

   a. 상대방 연령과 지위를 고려한 언어사용
   b. 상대방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반복사용
   c. 의사소통 시 순서를 지켜 교대하여 말하기
   d. 상황에 적절한 말로 표현하기
    - 만났을 때 :‘안녕하세요’,헤어질 때 :‘안녕히 계세요’ 

   e. 말에 포함된 사회적 함축성 이해하기
    - ‘불이야’라는 말에는 ‘빨리 피하세요’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음을 이해하기

3) 장애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

 (1) 말소리 관련
  ∙ 말소리 습득이 또래에 비해 지나치게 늦게 나타난다.

  ∙ 오류형태의 음운사용이 또래에 비해 잦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2) 의미관련
  ∙ 첫 낱말의 시작은 통상 1세경에 나타나는데 비해 2세경까지 지연되는 현상이 있다.

  ∙ 낱말 습득이 늦어지면서 이해 및 표현 어휘수가 저조하다.

  ∙ 조작 가능한 사물에 해당하는 낱말(명사)에 비해 동작과정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동사)의 습득과 사용이 제한적이다. 

  ∙ 낱말 간 연합능력이 지체되면서 어휘사용 시 과잉확대 또는 과잉축소 현상이 지속된다.

  ∙ 낱말 찿기의 어려움으로 언어사용에서 머뭇거림이나 모호한 표현이 나타난다.

  ∙ 가상적, 은유적 낱말 사용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다. 

  ∙ 낱말의 의미관계 표현이 제한적이다.
(3) 형식관련(형태소, 구문)
 ① 형태적 특성
  ∙ 격조사, 존칭어미, 시제, 부정어미 등 형태소에 대한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이 있다.

  ∙ 형태소 사용량이 적다.

  ∙ 형태소 중 동사 및 과거형 형태소에 대한 어려움이 크게 나타난다.

  ∙ 형태소 오류에 대한 인식이 없다.

 ② 구문적 특성
  ∙ 문장구성 시 낱말의 순서(어순)가 부적절하다. 

  ∙ 최소의 낱말로만 문장을 만드는 경향으로 인해 문장의 길이가 짧다.

  ∙ 문장 구성 및 접속문 사용에 어려움이 있다.

  ∙ 수동문장, 실현 불가능한 문장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 

  ∙ 어순전략이 생략된 문장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

  ∙ 낱말 조합능력은 통상 18개월 전후로 나타나는데 반해 37개월경까지 늦어지는 현상이 보인다.

 ③ 의사소통관련
  ∙ 또래와의 상호작용 참여가 저조하며 언어적 상호작용이 적게 나타난다.

  ∙ 대화 시 불 분명한 상황에서 상대방에게 분명한 설명을 요구하는 것이 저조하다.

  ∙ 대화 시 상대방이 요구한 명료화에 대한 수정 능력이 저조하다.

  ∙ 대화 시 듣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처한 상황에 대한 이해가 저조하다.

  ∙ 대화 시 듣는 사람에 대한 정보와 듣는 사람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는 능력이 저조하다.
 (4) 언어관련 문제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언어행동은 말하기,듣기,읽기,쓰기로 범주화되어 있으며 언어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영유아 시기에는 4개의 범주가 매우 밀접한 관계 속에서 상호 영향을 주게 되므로 어느 한 범주에 문제가 있다면 나머지 범주의 발달에도 영향을 주어 전반적인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언어는 영유아들이 또래 간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매개가 되는 만큼 언어관련 문제가 있을 경우 또래와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서 또래관계 형성 및 유지에 문제가 생기고 사회성 발달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언어는 학습의 수단이 되는 만큼 언어관련 문제가 있을 경우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써 학습의 부진을 초래하거나 인지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장애영유아의 의사소통발달 교수방법

1) 의사소통발달 지도 시 고려해야 할 점

  (1) 지속적인 관찰과 함께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기
  ∙ 영유아 시기는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는 과정이고 개인차가 큰 시기인 만큼 교사는 지속적으로 세밀히 관찰한 것에 기초하여 종합적인 검토를 하되 개인차를 고려하여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줄 필요가 있다.
  (2) 문제행동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 대개의 경우 어휘는 언어적 의미에서의 문제를 어순, 조사,
시제는 언어형식에서의 문제, 그리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어휘나 문장의 표현 능력은 언어 사용에서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 문제가 될 수 있는 행동을 방치하여 고착되거나 장애행동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일과 및 정기적인 계획안에서 또래들의 수준과 표준발달지표 등을 토대로 영유아들의 언어행동을 민감하게 살펴 신중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
  (3) 언어적 행동을 자극할 수 있는 발달적으로 적합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 발달적으로 적합한 수준에서 말하기,듣기,읽기,쓰기와 관련된 행동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영유아들의 언어적 행동에 대한 적절한 자극이 지원 될 수 있도록 한다.
  (4) 언어적 행동을 지원할 수 있는 수용적인 사회적 환경조성
  ∙ 언어관련 문제행동을 가진 영유아가 또래들로부터 놀림을 당하거나 위축되지 않도록 교사는 물론 학급 또래들의 이해를 구하여 수용적인 사회적 환경을 조성해줄 필요가 있다.

   ∙ 자신의 현재의 언어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믿음을 갖도록 하여 자신감을 갖고 언어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5) 문제행동의 원인에 기초한 지도
  ∙ 언어관련 문제행동의 원인 파악은 기관과 가정의 물리적 환경, 인적환경은 물론 영유아의 심리적 측면, 신체적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야하며 원인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적절한 지도방법을 모색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6) 언어활동에 대한 흥미고취 및 동기부여
  ∙ 언어활동은 영유아의 발달적 수준과 흥미에 기초하여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활동 참여와 학습에 대한 동기를 높여 활동참여에 대한 즐거움과 함께 학습의 효과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7) 자연스런 상황으로의 접근 및 올바른 모델링
  ∙ 교사가 유아의 언어적 표현을 단절하면서 개입을 하거나 수정에 대한 지시적 요구를 할 경우 좌절감을 느끼거나 위축될 수 있으므로 보다 자연스런 상황에서의 모델링이 필요하다.

  (8) 점진적 접근을 통한 성취감 고취 및 자신감 향상
  ∙ 언어적 문제를 가진 영유아들이 관련 문제행동을 극복하기 위해 영유아의 현재 수준에서 보다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단순하면서도 점진적으로 활동을 구성하여 제공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한다.

2) 총체적 언어 지도 방법

∙ 실제적이며 자연스러울 때, 전체적일 때, 의미가 있을 때, 흥미가 있을 때, 학습자와 관련이 있을 때, 학습자에게 속할 때, 실제 사건의 일부분일 때, 사회적 유용성이 있을 때, 학습자가 목적을 지닐 때, 학습자가 사용하기로 선택할 때, 학습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을 때와 같이 아동의 언어 학습이 쉽게 이루어지는 상황을 고려하여 지도하면 효과적이다. 

∙ 반면에 조각으로 쪼개어 질 때, 무의미할 때, 지루하고 흥미가 없을 때, 학습자와 무관할 때, 다른 사람에게 속할 때, 상황 밖의 일일 때, 사회적 가치가 없을 때, 분별되는 목적이 없을 때, 타인에 의해 떠맡겨 졌을 때, 학습자가 쉽게 접근할 수 없을 때, 학습자가 권한이 없을 때 언어 학습이 어렵다. 따라서 아동의 언어발달에 근저를 두고, 의미 있고 자연스러운 활동 속에서 아동 스스로학습을 해나갈 수 있는 방법들이 광범위하게 모색되어야 한다.

3) 의사소통 지도 전략

▶ 의사소통 지도 전략
전략 방법 기술학습의 예
잊어버린 척하기 아동의 행동이나 문제 해결을 촉진하기 위해 필요한 물건 주는 것을 잊어버린 척하며 주지 않거나 활동이나 일과에서 익숙하거나 중요한 부분을 건너뛰어 진행하는 것 요구하기(~주세요): 간식을 줄때 포크를 잊은 척 주지 않기
새로운 물건이나
활동 소개하기
아동이 활동에 관심을 갖게 하거나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아동에게 익숙한 활동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교재를 소개하는 것 사회적 시작행동(이거 뭐야?): 또래와 상호작용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또래가 가져온 새 놀잇감 보여 주기
보이지만 손에
닿지 않도록 두기
요구하기 등의 초기 의사소통 기술이나 도움 요청하기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동이 관심을 가지거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을 볼 수 있지만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것 도움 요청하기: 문제를 해결하도록 촉진하기 위해 아동이 혼자 열지 못하는 유리병 안에 사탕 넣어두기
아동의 기대를
위반하기
일상적인 활동에서 친숙한 단계나 요소를 일부러 빠뜨리거나 순서를 바꾸거나 이상한 상황을 만드는 것 부정문 사용(아니야): 교사가 모자를 엉덩이에 쓰는 흉내를 내보이기
교재의 수를
부족하게 제공하기
여러 개로 이루어진 교재나 물건을 조금씩 제공하는 것 사물의 이름 말하기: 미술 과제 중에 필요한 풀, 가위, 종이, 크레파스 등을 하나씩 제공하기
도움이 필요한
교재나 과제
제공하기
물건을 얻거나 활동의 부분을 수행하기 위해 성인이나 또래의 도움이 필요한 활동을 제공하는 것 문제 해결 전략: 혼자서 단추를 잠글 수 없는 옷 주기
아동의 수행을
잠시 방해하기
아동이 연속적인 행동으로 이루어진 활동을 수행할 때 빨리 반응을 하고 활동을 재개하려는 동기를 갖도록 활동을 잠시 중단시키고 교수목표가 되는 행동을 가르치는 것, 중도 장애 유아에게 효과적임 요구하기: 이 닦는 시간에 아동이 입을 헹구려고 할 때 물이 담긴 컵을 들고 “뭐 줄까”라고 물어 보기
반응할 때까지
잠시 기다리기
아동이 교수목표가 되는 행동을 스스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잠시 시간을 두고 기다려 주는 것 요구하기: 식사 시간에 숟가락을 보여 주면서 아동이 스스로 “주세요” 하고 말할 수 있도록 5초간 기다려 주기

 

 

Q. 의사소통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말을 알아듣는 수용언어와 이에 대한 구어적 표현인 표현언어로 나누는데, 일반적으로 수용언어 발달을 근거로 표현언어가 나타난다.

 

Q. 언어의 유형과 설명

 - 음성언어: 청각적 방법에 의한 언어로서 말하기, 듣기가 해당됨

 - 문자언어: 시각적 기호에 의한 언어로서 읽기, 쓰기가 해당됨

 - 수용언어: 외부에서 받아들인 음성적, 시각적 기호의 해석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수용하는 언어로 듣기와 읽기가 해당됨

 - 표현언어: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산출하는 음성적, 시각적 기호를 사용하여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는 언어로 말하기와 쓰기가 해당됨

 

Q. 의미는 언어의 문법체계로서 구, 절, 문장 구성을 위한 단어의 배열을 의미하며 말을 구조인식 이해와 정확한 어순으로 표현하기에 대한 숙달이 요구됨 - X

  > 형식은 언어의 문법체계로서 구, 절, 문장 구성을 위한 단어의 배열을 의미하며 말을 구조인식 이해와 정확한 어순으로 표현하기에 대한 숙달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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