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징놀이와 언어행동의 발달
1) 상징놀이와 언어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개념 우선 형성 → 차츰 말 or 몸짓의 상징행동으로 발달
(1)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개념
① 사물의 다양한 기능과 관련하여 사물을 구분하는데서 시작
⦁ 사물에 대해 똑같은 행동
- 두드리고 or 움직여 or 다른 대상에게 시행
- 사물의 기능과 관련된 행동을 함(시각적으로 탐색)
- 사회적 기능과 관련하여 사물과 행동 조합
⦁ 명명하기의 기초 능력이 됨
② 상징놀이: 어떤 사물이나 행동을 다른 사물이나 행동으로 상징화 할 수 있는 능력
⦁ 기능놀이 → 가상놀이 → 계획적인 상징놀이
(2) 상징놀이와 언어와의 관계
① 자기중심적 가상 놀이- 첫 낱말, 복합 상징놀이- 초기 문장
② 1~2세 사이 언어능력의 급진적 변화는 상징적 의사소통으로서의 전환 의미
⦁ 상징적 의사소통: 사물, 사건, 개념을 표현하는 상징물로 낱말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 시작하는 것
③ 언어와 상징놀이는 단일 인지체계를 공유한 영역으로 평행적인 발달을 나타낸다고 가정
④ 초기 몸짓의 산출은 초기 어휘 산출을 위한 전초단계
⦁ 지시적 몸짓
⦁ 표상적 몸짓: 자폐나 다른 심각한 의사소통 장애 아동 지체
2) 상징놀이의 발달
(1) 초기 및 전환기적 상징놀이 단계
① 탐험놀이(약 9~10개월)
⦁ 물건에 합당한 기능을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탐험하는 자세를 보이는 행동
▶ 탐색과 놀이의 차이
탐색 | 놀이 | |
발생시간 | 놀이 전에 | 탐색 다음에 |
상황 | 신기한 사물 | 친숙한 사물 |
목적 | 사물에 대한 정보 수집 | 자극의 창출(유아의 요구와 흥미) |
행동 | 정형화된 행동(물기, 두드리기, 얼굴에 대기) | 다양한 행동 |
분위기 | 심각함 | 즐거움 |
심장박동 비율 | 낮은 변화성 | 높은 변화성 |
② 전 상징기적 행동(약 11~13개월)
⦁ 물건에 대한 기능적인 사용(기능 놀이 가능)
⦁ 심각한 표정을 보이곤 함
⦁ 아동의 발성은 사물을 잡거나 가리킬 때 주로 동반
⦁ 수용언어 면에서 ‘빠이빠이’ ‘까꿍놀이’등 익숙한 놀이에서 부모들의 요구에 적절한 행동으로 반응
③ 자동적 상징행동(약 14~15개월)
⦁ 자신의 몸을 중심으로 하는 상징행동 나타남
⦁ 전 상징기적 행동과는 다르게 놀이로 함
⦁ 행동의 대상이 자신에게만 집중
⦁ 언어적인 측면에서 낱말이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며,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는 지식을 갖게 됨 → 참조적 언어사용 나타남
- 참조적 의사소통: 언어의 화용적인 기술로 사물, 장소, 생각과 같은 특정 참조물에 대하여 다른 사람과 정보를 주고받는 것
(2) 상징놀이 단계
⦁ 가상놀이를 할 수 있는 단계
⦁ 자신의 행동이 놀이라는 것을 인식
⦁ 실제 세상에 대한 상징적인 행동을 분명히 함
⦁ 단일어가 늘어나기도 하고, 두세 낱말을 연결하여 말하기도 함
① 단순 상징행동(약 16~17개월)
⦁ 자신의 신체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른 대상(사람 or 사물)에게도 행하는 놀이
⦁ 두 가지 형태가 관찰됨
- 인형이나 다른 대상에게 상징행동을 보임
- 다른 사람이나 물체의 형태를 냄
⦁ 언어발달
a. 초기 한 낱말 단계: 아동이 경험한 전체적인 상황을 모두 일컫는 전반적인 의미로 사용
b. 한 낱말에서의 두 가지 질적 변화
- 점차 상황과 말을 분리하여 인식할 수 있게 됨.
- 첫째, 구체적으로 상황의 변화를 나타내는 낱말들 사용
- 둘째, 다양한 환경적 요소들을 지칭하기 위해서 차별화된 낱말들 사용
c. 18개월 50개 어휘: 명사(사람, 사물, 동물 등)가 특히 많음
② 단순 상징행동 조합(약 18~19개월)
⦁ 한 가지 단순한 상징행동을 둘이나 그 이상의 대상에게 반복하는 놀이 형태
⦁ 상징놀이 조합 가능→언어도 낱말 조합 단계로 발달 (몸짓+언어 → 두 낱말)
⦁ 몸짓은 낱말의 의미 반복, 낱말을 의미적으로 보충
⦁ 실제로 낱말을 조합하기 전부터 낱말을 조합해서 산출하고 있음
③ 복합 상징행동 조합(약 20~23개월)
⦁ 연속적인 일련의 행동 속에 두 가지 이상의 상징행동 나타냄
(3) 계획적 상징행동 조합(약 20~23개월)
⦁ 어떤 주제를 가지고 미리 계획하면서 놀이 진행
⦁ 초기 단계에서 말로 언급하거나 두리번거리며 찾는 행동이 나타남
① 물건대치 상징행동(약 24~35개월)
⦁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사물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서 하는 가상행동의 형태
⦁ 무의미 물건대치, 비관습적 물건대치, 상징적 물건대치
② 대행자 놀이(약 24~35개월)
⦁ 인형이나 다른 사물을 행위자로 가장,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하는 놀이
- 인형을 행위자로 사용
- 자신이 타인의 역할을 흉내
- 상대방의 역할
- 사회적인 역할
- 무의미 물건으로 행위자 대치
⦁ 언어사용:
- 문법적 규칙들을 적용하여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
- 2낱말 이상의 문장 산출-다양한 의미를 포함한 문장 사용
- 거리나 시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것에 대해 정보와 주제말하기 시작
(4) 사회적 역할놀이 단계
① 두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약 36~47개월)
⦁ 한 인형이 사회적인 역할(예: 의사)을 보이고 또 다른 인형이 또 다른 사회적인 역할(예: 환자)을 하도록 함
⦁ 두 사람이 의사소통 하는 것을 가장,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두 인형이 서로 의사소통 하는 것으로 가장
② 세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약 48~59개월)
⦁ 세 인형 사이의 사회적인 역할
③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약 60~72개월)
⦁ 한 인형이 두 가지 이상의 사회적인 역할(예: 의사, 아빠)을 보임
④ 사회놀이의 범주(Parten, 1932)
⦁ 단독놀이: 혼자 독립적으로 놀기. 다른 유아에 대한 관심이 없음
⦁ 병행놀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독립적으로 놀기
⦁ 연합놀이: 다른 유아와 함께 하는 놀이, 공통적 활동에 대해 대화 집단적 관심보다 자기의 흥미를 우선시 함
⦁ 협동놀이: 조직화된 협동, 역할의 분화, 보충적 활동이 나타남
3) 상징행동 검사표
상징놀이 검사 요약표
아 동 명: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생년월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검 사 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상징행동 | 빈도 |
탐험적인 놀이(Exploratory Play) | |
전상징적 행동(Presymbolic Schemes) | |
자동적 상징행동(Autosymbolic Schemes) | |
단순 상징행동(Single Schemes) | |
단순 상징행동 조합(Single Schemes Combinations) | |
복합 상징행동 조합(Multi Schemes Combinations) | |
물건대치 상징행동(Object Substitutions) | |
대행자 놀이(Agent Play) | |
두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Play with Two Interacting Roles) | |
세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Play with Three Interacting Roles) | |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Play with Intersection of Agent Roles) | |
가장 많은 행동(Modal Level of Play) | |
최고 수준 행동(Optimal Level of Play) |
상징행동검사표
이 름: __________
검사자: __________
생년월일: __________
검 사 일: __________
상징행동 | 발달시기 | 결과(빈도)회기 | 동반된 발성/발어 | |||
1 | 2 | 3 | 4 | |||
탐험적인 놀이(Exploratory Play) - 물건에 합당한 기능을 보여주지 못 하지만 탐험하는 자세를 보인다. |
9~10개월 | |||||
전상징적 행동(Presymbolic Schemes) - 물건에 대한 관습적인 사용을 보여준다. 예) 전화기를 들어 귀에 가져간다. 빗자루를 들어 마루를 친다. |
11~13개월 | |||||
자동적 상징행동(Autosymbolic Schemes) - 자신의 몸을 중심으로 하는 상징 놀이 예) 빈 병을 들어 마시는 흉내를 낸다. 접시로부터 먹는 흉내를 낸다. 곰인형을 안고 뽀뽀한다. |
14~15개월 | |||||
단순 상징행동(Single Schemes) - 자신의 신체에만 국한되지 않는, 진정한 상징행동을 다음의 두 경우 중 한가지로 보인다. ① 인형이나 다른 대상에게 상징 행동을 보인다. 예) 인형에게 우유 먹이는 흉내를 낸다. 곰인형을 잠자리에 눕히는 흉내를 낸다. ② 다른 사람이나 물체의 흉내를 낸다. 예) 신문 읽는 흉내를 낸다. (아빠 흉내) 고양이 인형을 집어들고는 “야옹” 한다. (고양이 흉내) |
16~17개월 | |||||
단순 상징행동 조합(Single Schemes Combinations) - 한 가지 단순한 상징행동을 둘이나 그 이상의 대상에게 반복한다. 예) 인형에게 우유를 주는 흉내를 낸 후, 자신에게도 우유 먹이는 흉내를 낸다. 마실 것을 엄마, 인형, 곰 인형에게 차례로 주는 흉내는 낸다. |
18~19개월 | |||||
복합 상징행동 조합 (Multi Schemes Combinations) - 연속적인 일련의 행동 속에 두 가지 이상의 상징행동이 나타난다. 예) 국자로 냄비를 젓는다. → 접시에 따른다. →인형에게 떠 먹인다. 두 상징행동 조합 세~다섯 상징행동 조합 |
20~23개월 | |||||
물건대치 상징행동 (Object Substitutions) - 관습적인 물건 대신에 다른 물건으로 대치하여 상징행동을 보일 수 있다. ① 무의미 물건대치: 특정한 기능이 없는 물건으로 대치한다. 예) 블록을 다리미로 사용한다. ② 비관습적인 물건대치: 특정한 기능이 있는 물건으로 대치한다. 예) 빗을 비누로 사용한다. ③ 상상적 물건대치: 빈손으로 마치 물건이 있는 듯한 흉내 낸다. 예) 생일 케이크 촛불을 끄는 시늉을 한다. (아무것도 없을 때) |
24~35개월 | |||||
대행자 놀이(Agent Play) - 인형이나 다른 사물을 움직이고 행위를 할 수 있는 행위자로 가장하거나,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한다. ① 인형을 행위자로 사용 : 인형을 살아 움직이는 생물체로 가장한다. 예) 우는 소리를 내며 인형이 우는 것처럼 가장한다. 인형이 스스로 머리를 빗는 것처럼 가장한다. 인형이 걷거나 말하는 것처럼 가장한다. ② 자신이 타인의 역할을 흉내 : 아이 자신이 다른 사람인 것처럼 가장한다. 예) 엄마의 구두를 신으며, “엄마 나갔다 올게." ③ 상대방의 역할 : 얘기나 행동을 하는 사람의 역할과 그에 반응하는 사람의 역할을 동시에 보인다. 예) 한 인형이 다른 인형에게 말을 하면, 다른 인형이 그에 맞게 반응한다. ④ 사회적인 역할 : 한 사회적, 직업적인 역할을 여러 가지 행동을 통해 보인다. 예) 의사 인형이 다른 인형의 체온도 재고, 주사도 놓는다. ⑤ 무의미 물건으로 행위자 대치 : 무의미 물건(예 : 블록)이 행위자인양 가장한다. 예) 블록을 “도깨비”라고 부르며, 도깨비가 곰 인형을 무섭게 하는 척한다. |
24~35개월 | |||||
두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 (Play with Two Interacting Roles) - 한 인형이 사회적인 역할(예 : 의사)을 보이고 또 다른 인형이 또 다른 사회적인 역할(예 : 환자)을 하도록 한다. ① 두 사람이 의사소통 하는 것을 가장한다. 예) 엄마의 역할을 하는 인형에게 딸의 역할을 하는 인형이 적절하게 반응한다. ②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두 인형이 서로 의사소통 하는 것으로 가장한다. 예) 의사가 청진기로 환자를 검사하면 혼자는 신음을 한다. |
36~47개월 36~39개월 40~47개월 |
|||||
세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 (Play with Three Interacting Roles) - 세 인형 사이의 사회적인 역할을 보인다. 예) 의사는 환자를 진단하고, 간호사는 의사의 말에 따라 환자를 대해주며 그에 맞게 환자도 반응한다. |
48~59개월 | |||||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 (Play with Intersection of Agent Roles) - 한 인형(예 : 의사)이 두 가지 이상의 사회적인 역할(예 : 의사 및 아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예) 의사 인형이 병원에서는 환자를 돌보고, 집에서는 아빠 역할을 한다. |
60~72개월 |
Q. 계획적 상징행동 단계란 ?
- 계획적 상징행동 단계는 어떤 주제를 가지고 미리 계획하면서 놀이를 진행하는 것
Q. 대행자 놀이에 대한 설명
- 인형이나 다른 사물을 행위자로 가장해서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하는 놀이
- 두 낱말 이상의 문장을 산출함
- 문법적 규칙들을 적용하여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함
- 24~35개월에 나타남
Q. 사회적 역할놀이 단계 중 한 인형이 두 가지 이상의 사회적인 역할(예: 의사, 아빠)을 보이는 것은 두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이다 - X
>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약 60~72개월)에서 한 인형이 두 가지 이상의 사회적인 역할(예: 의사, 아빠)을 보인다.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사소통장애 정의와 분류 원인과 출현율 및 특성 (0) | 2023.06.09 |
---|---|
놀이를 통한 수용언어 표현언어 증진 활동의 예 (0) | 2023.06.09 |
통합교육 하루일과 참여 전략 대집단 활동 및 실외활동 (0) | 2023.06.04 |
통합교육 일과 참여를 위한 교수전략 자유선택활동과 흥미영역 (1) | 2023.06.04 |
미술치료 이해 및 정의, 특수아 미술치료 (4) | 2023.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