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유아기 언어치료 상징놀이와 언어행동의 발달 상징행동검사표

by 단단이다 2023. 6. 7.
728x90

1. 상징놀이와 언어행동의 발달

1) 상징놀이와 언어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개념 우선 형성 → 차츰 말 or 몸짓의 상징행동으로 발달

(1)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개념

 ① 사물의 다양한 기능과 관련하여 사물을 구분하는데서 시작
  ⦁ 사물에 대해 똑같은 행동
   - 두드리고 or 움직여 or 다른 대상에게 시행
   - 사물의 기능과 관련된 행동을 함(시각적으로 탐색)
   - 사회적 기능과 관련하여 사물과 행동 조합
  ⦁ 명명하기의 기초 능력이 됨
 ② 상징놀이: 어떤 사물이나 행동을 다른 사물이나 행동으로 상징화 할 수 있는 능력
   ⦁ 기능놀이 → 가상놀이 → 계획적인 상징놀이

(2) 상징놀이와 언어와의 관계

  ① 자기중심적 가상 놀이- 첫 낱말, 복합 상징놀이- 초기 문장
  ② 1~2세 사이 언어능력의 급진적 변화는 상징적 의사소통으로서의 전환 의미
   ⦁ 상징적 의사소통: 사물, 사건, 개념을 표현하는 상징물로 낱말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 시작하는 것
  ③ 언어와 상징놀이는 단일 인지체계를 공유한 영역으로 평행적인 발달을 나타낸다고 가정
  ④ 초기 몸짓의 산출은 초기 어휘 산출을 위한 전초단계
   ⦁ 지시적 몸짓
   ⦁ 표상적 몸짓: 자폐나 다른 심각한 의사소통 장애 아동 지체

2) 상징놀이의 발달

(1) 초기 및 전환기적 상징놀이 단계

  ① 탐험놀이(약 9~10개월)
   ⦁ 물건에 합당한 기능을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탐험하는 자세를 보이는 행동

   ▶ 탐색과 놀이의 차이

  탐색 놀이
발생시간 놀이 전에 탐색 다음에
상황 신기한 사물 친숙한 사물
목적 사물에 대한 정보 수집 자극의 창출(유아의 요구와 흥미)
행동 정형화된 행동(물기, 두드리기, 얼굴에 대기) 다양한 행동
분위기 심각함 즐거움
심장박동 비율 낮은 변화성 높은 변화성

  ② 전 상징기적 행동(약 11~13개월)
   ⦁ 물건에 대한 기능적인 사용(기능 놀이 가능)
   ⦁ 심각한 표정을 보이곤 함
   ⦁ 아동의 발성은 사물을 잡거나 가리킬 때 주로 동반
   ⦁ 수용언어 면에서 ‘빠이빠이’ ‘까꿍놀이’등 익숙한 놀이에서 부모들의 요구에 적절한 행동으로 반응
  ③ 자동적 상징행동(약 14~15개월)
   ⦁ 자신의 몸을 중심으로 하는 상징행동 나타남
   ⦁ 전 상징기적 행동과는 다르게 놀이로 함
   ⦁ 행동의 대상이 자신에게만 집중
   ⦁ 언어적인 측면에서 낱말이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며,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는 지식을 갖게 됨 → 참조적 언어사용 나타남
   - 참조적 의사소통: 언어의 화용적인 기술로 사물, 장소, 생각과 같은 특정 참조물에 대하여 다른 사람과 정보를 주고받는 것

(2) 상징놀이 단계

  ⦁ 가상놀이를 할 수 있는 단계
  ⦁ 자신의 행동이 놀이라는 것을 인식
  ⦁ 실제 세상에 대한 상징적인 행동을 분명히 함
  ⦁ 단일어가 늘어나기도 하고, 두세 낱말을 연결하여 말하기도 함
  ① 단순 상징행동(약 16~17개월)
   ⦁ 자신의 신체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른 대상(사람 or 사물)에게도 행하는 놀이
   ⦁ 두 가지 형태가 관찰됨
    - 인형이나 다른 대상에게 상징행동을 보임
    - 다른 사람이나 물체의 형태를 냄

   ⦁ 언어발달
    a. 초기 한 낱말 단계: 아동이 경험한 전체적인 상황을 모두 일컫는 전반적인 의미로 사용
    b. 한 낱말에서의 두 가지 질적 변화
    - 점차 상황과 말을 분리하여 인식할 수 있게 됨.
    - 첫째, 구체적으로 상황의 변화를 나타내는 낱말들 사용
    - 둘째, 다양한 환경적 요소들을 지칭하기 위해서 차별화된 낱말들 사용
    c. 18개월 50개 어휘: 명사(사람, 사물, 동물 등)가 특히 많음
  ② 단순 상징행동 조합(약 18~19개월)
   ⦁ 한 가지 단순한 상징행동을 둘이나 그 이상의 대상에게 반복하는 놀이 형태
   ⦁ 상징놀이 조합 가능→언어도 낱말 조합 단계로 발달 (몸짓+언어 → 두 낱말)
   ⦁ 몸짓은 낱말의 의미 반복, 낱말을 의미적으로 보충
   ⦁ 실제로 낱말을 조합하기 전부터 낱말을 조합해서 산출하고 있음
  ③ 복합 상징행동 조합(약 20~23개월)
   ⦁ 연속적인 일련의 행동 속에 두 가지 이상의 상징행동 나타냄

(3) 계획적 상징행동 조합(약 20~23개월)

  ⦁ 어떤 주제를 가지고 미리 계획하면서 놀이 진행
  ⦁ 초기 단계에서 말로 언급하거나 두리번거리며 찾는 행동이 나타남
  ① 물건대치 상징행동(약 24~35개월)
   ⦁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사물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서 하는 가상행동의 형태
   ⦁ 무의미 물건대치, 비관습적 물건대치, 상징적 물건대치
  ② 대행자 놀이(약 24~35개월)
   ⦁ 인형이나 다른 사물을 행위자로 가장,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하는 놀이
    - 인형을 행위자로 사용
    - 자신이 타인의 역할을 흉내
    - 상대방의 역할
    - 사회적인 역할
    - 무의미 물건으로 행위자 대치
  ⦁ 언어사용:
   - 문법적 규칙들을 적용하여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
   - 2낱말 이상의 문장 산출-다양한 의미를 포함한 문장 사용
   - 거리나 시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것에 대해 정보와 주제말하기 시작

(4) 사회적 역할놀이 단계

 ① 두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약 36~47개월)
   ⦁ 한 인형이 사회적인 역할(예: 의사)을 보이고 또 다른 인형이 또 다른 사회적인 역할(예: 환자)을 하도록 함
  ⦁ 두 사람이 의사소통 하는 것을 가장,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두 인형이 서로 의사소통 하는 것으로 가장
  ② 세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약 48~59개월)
   ⦁ 세 인형 사이의 사회적인 역할
  ③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약 60~72개월)
   ⦁ 한 인형이 두 가지 이상의 사회적인 역할(예: 의사, 아빠)을 보임
  ④ 사회놀이의 범주(Parten, 1932)
   ⦁ 단독놀이: 혼자 독립적으로 놀기. 다른 유아에 대한 관심이 없음
   ⦁ 병행놀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독립적으로 놀기
   ⦁ 연합놀이: 다른 유아와 함께 하는 놀이, 공통적 활동에 대해 대화 집단적 관심보다 자기의 흥미를 우선시 함
   ⦁ 협동놀이: 조직화된 협동, 역할의 분화, 보충적 활동이 나타남

3) 상징행동 검사표

상징놀이 검사 요약표
아 동 명: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생년월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검 사 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상징행동 빈도
탐험적인 놀이(Exploratory Play)  
전상징적 행동(Presymbolic Schemes)  
자동적 상징행동(Autosymbolic Schemes)  
단순 상징행동(Single Schemes)  
단순 상징행동 조합(Single Schemes Combinations)  
복합 상징행동 조합(Multi Schemes Combinations)  
물건대치 상징행동(Object Substitutions)  
대행자 놀이(Agent Play)  
두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Play with Two Interacting Roles)  
세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Play with Three Interacting Roles)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Play with Intersection of Agent Roles)  
가장 많은 행동(Modal Level of Play)  
최고 수준 행동(Optimal Level of Play)  

상징행동검사표
이 름: __________
검사자: __________
생년월일: __________
검 사 일: __________

상징행동 발달시기 결과(빈도)회기 동반된 발성/발어
1 2 3 4
탐험적인 놀이(Exploratory Play)
- 물건에 합당한 기능을 보여주지 못 하지만 탐험하는
자세를 보인다.
9~10개월          
전상징적 행동(Presymbolic Schemes)
- 물건에 대한 관습적인 사용을 보여준다.
예) 전화기를 들어 귀에 가져간다.
       빗자루를 들어 마루를 친다.
11~13개월          
자동적 상징행동(Autosymbolic Schemes)
- 자신의 몸을 중심으로 하는 상징 놀이
예) 빈 병을 들어 마시는 흉내를 낸다.
      접시로부터 먹는 흉내를 낸다.
      곰인형을 안고 뽀뽀한다.
14~15개월          
단순 상징행동(Single Schemes)
- 자신의 신체에만 국한되지 않는, 진정한 상징행동을 다음의 두 경우 중 한가지로 보인다.
① 인형이나 다른 대상에게 상징 행동을 보인다.
예) 인형에게 우유 먹이는 흉내를 낸다.
      곰인형을 잠자리에 눕히는 흉내를 낸다.
② 다른 사람이나 물체의 흉내를 낸다.
예) 신문 읽는 흉내를 낸다. (아빠 흉내)
      고양이 인형을 집어들고는 “야옹” 한다. (고양이 흉내)
16~17개월          
단순 상징행동 조합(Single Schemes Combinations)
- 한 가지 단순한 상징행동을 둘이나 그 이상의
대상에게 반복한다.
예) 인형에게 우유를 주는 흉내를 낸 후, 자신에게도 우유 먹이는 흉내를 낸다.
      마실 것을 엄마, 인형, 곰 인형에게 차례로 주는 흉내는 낸다.
18~19개월          
복합 상징행동 조합 (Multi Schemes Combinations)
- 연속적인 일련의 행동 속에 두 가지 이상의 상징행동이 나타난다.
예) 국자로 냄비를 젓는다. → 접시에 따른다. →인형에게 떠 먹인다.
    두 상징행동 조합
    세~다섯 상징행동 조합
20~23개월          
물건대치 상징행동 (Object Substitutions)
- 관습적인 물건 대신에 다른 물건으로 대치하여 상징행동을 보일 수 있다.
① 무의미 물건대치: 특정한 기능이 없는 물건으로 대치한다.
예) 블록을 다리미로 사용한다.
② 비관습적인 물건대치: 특정한 기능이 있는 물건으로 대치한다.
예) 빗을 비누로 사용한다.
③ 상상적 물건대치: 빈손으로 마치 물건이 있는 듯한 흉내 낸다.
예) 생일 케이크 촛불을 끄는 시늉을 한다. (아무것도 없을 때)
24~35개월          
대행자 놀이(Agent Play)
- 인형이나 다른 사물을 움직이고 행위를 할 수 있는 행위자로 가장하거나,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한다.
① 인형을 행위자로 사용 : 인형을 살아 움직이는 생물체로 가장한다.
예) 우는 소리를 내며 인형이 우는 것처럼 가장한다.
      인형이 스스로 머리를 빗는 것처럼 가장한다.
      인형이 걷거나 말하는 것처럼 가장한다.
② 자신이 타인의 역할을 흉내 : 아이 자신이 다른 사람인 것처럼 가장한다.
예) 엄마의 구두를 신으며, “엄마 나갔다 올게."
③ 상대방의 역할 : 얘기나 행동을 하는 사람의 역할과 그에 반응하는
사람의 역할을 동시에 보인다.
예) 한 인형이 다른 인형에게 말을 하면, 다른 인형이 그에 맞게 반응한다.
④ 사회적인 역할 : 한 사회적, 직업적인 역할을 여러 가지 행동을 통해 보인다.
예) 의사 인형이 다른 인형의 체온도 재고, 주사도 놓는다.
⑤ 무의미 물건으로 행위자 대치 : 무의미 물건(예 : 블록)이 행위자인양 가장한다.
예) 블록을 “도깨비”라고 부르며, 도깨비가 곰 인형을 무섭게 하는 척한다.
24~35개월          
두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 (Play with Two Interacting Roles)
- 한 인형이 사회적인 역할(예 : 의사)을 보이고 또 다른 인형이 또 다른 사회적인 역할(예 : 환자)을 하도록 한다.
① 두 사람이 의사소통 하는 것을 가장한다.
예) 엄마의 역할을 하는 인형에게 딸의 역할을 하는 인형이 적절하게 반응한다.
②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두 인형이 서로 의사소통 하는 것으로 가장한다.
예) 의사가 청진기로 환자를 검사하면 혼자는 신음을 한다.
36~47개월


36~39개월


40~47개월
         
세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 (Play with Three Interacting Roles)
- 세 인형 사이의 사회적인 역할을 보인다.
예) 의사는 환자를 진단하고, 간호사는 의사의 말에 따라 환자를 대해주며 그에 맞게 환자도 반응한다.
48~59개월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 (Play with Intersection of Agent Roles)
- 한 인형(예 : 의사)이 두 가지 이상의 사회적인 역할(예 : 의사 및 아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예) 의사 인형이 병원에서는 환자를 돌보고, 집에서는 아빠 역할을 한다.
60~72개월          

 

 

Q. 계획적 상징행동 단계란 ?

  - 계획적 상징행동 단계는 어떤 주제를 가지고 미리 계획하면서 놀이를 진행하는 것

 

Q. 대행자 놀이에 대한 설명

  - 인형이나 다른 사물을 행위자로 가장해서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장하는 놀이

  - 두 낱말 이상의 문장을 산출함

  - 문법적 규칙들을 적용하여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함

  - 24~35개월에 나타남

 

Q. 사회적 역할놀이 단계 중 한 인형이 두 가지 이상의 사회적인 역할(예: 의사, 아빠)을 보이는 것은 두 가지 사회적 역할놀이이다 - X

  > 복합적인 사회적 역할놀이(약 60~72개월)에서 한 인형이 두 가지 이상의 사회적인 역할(예: 의사, 아빠)을 보인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