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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미술치료 이해 및 정의, 특수아 미술치료

by 단단이다 2023.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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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미술매체

1) 미술매체의 정의

 - 미술치료의 필수적인 도구임

 - 매체 또는 수단으로서 어떤 의사나 사실을 전달하는 도구를 말함

2) 미술매체의 영향력

  - 내담자가 미술작품을 만들 때 시각과 촉각에 영향을 미침

  >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강화시키거나 소멸시킬 수 있음

  > 내담자의 자기표현의 자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3) 미술매체의 기능

 ㅇ 미술치료의 시각적 본질

  - 타인의 감정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안전하고 침착하게 감정표현을 하도록 도움

 ㅇ 미술치료의 목적 달성을 위한 환경 제공

  - 구체적인 시간 및 각각재료를 활용함

  - 내담자에게 중요한 생활과 상호작용, 사회성 기술에 대한 자각을 가능하게끔 유도할 수 있는 구조화된 환경을 제공함

 

1. 미술치료의 개념 정의

1) 미술치료의 개념 정의

 ㅇ 일반적인 정의

  • 미술치료
   -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그림, 조소표현과 다양한 창의적인 미술매체를 도구로 하는 활동을 말함
  • 창작활동과 심리학이 접목된 예술치료
   - 미술과 교육 + 심리학 + 특수교육 및 정신의학

 ㅇ Naumberg의 정의
  • Naumberg

   - 미술치료의 대표적인 학자로 Freud의 정신분석학이론을 기초로 함
   - 표현된 상징을 언어적 형태로 발전시키며 무의식의 의식화와 창작을 통해 상징을 발견하는 것이 치료적인 요소라고 봄
   ※ 미술치료란 자신의 꿈이나 환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창작활동을 통해 자유로움을 느끼는 과정임
  • 미술치료
   - 자신의 꿈이나 환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창작활동을 통해 자유로움을 느끼는 과정임
   ※ Naumberg 미술치료방법은 미술치료의 역동적 심리접근방법으로 알려져 있음

2) 아동미술의 표현 특징

ㅇ 아동의 표현 방식의 특징

  - 아동들은 각각 타고난 성격, 재능, 성장환경이 다름 + 연령에 따라 그림 표현이 다를 수 있음

  - but, 다양한 아동들의 표현 방식에는 공통된 특징이 있음

3) 아동미술의 발달 단계

ㅇ Victor Lowenfeld의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 난화기(Scibbing Stage) : 2~4세
  • 전도식기(Peschematic Stage) : 4~7세
  • 도식기(Shematic Stage) : 7~9세
  • 또래집단기(Gang Age) : 9~11세
  •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 11~13세
  • 결정기(Decision Stage) : 13~17세
  ① 난화기: 2~4세
   - 발달적 특성
   ‣ 미분화된 상태의 표현이 나타남
   ‣ 자기표현의 초기 단계로 아무렇게나 그리거나 긁적거리고 마구 그리는 첫 시도 기간임
   ‣ 손의 근육운동과 그 결과로 생긴 선들을 발견하고 즐김
  ‣ 활동을 통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느끼게 됨
   ‣ 근육감각과 시각 두 감각운동을 연결시킴 ⇒ 팔 근육의 발달로 보다 정교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준비함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색채보다 선과 형태를 중심으로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아동의 욕구 만족 및 바람직한 성장을 돕도록 함
   (예) 크레파스, 찰흙, 물감, 핑거 페인팅, 색종이, 파지
 ② 전도식기: 4~7세
  - 발달적 특성

   ‣ 최초로 의도적인 표현이 이루어짐
   ‣ 공간인식이 어느 정도 가능하여 그림 속에서 물체를 적절하게 배열하면서 색칠하기를 즐김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크레파스, 찰흙, 색연필, 색종이 등을 많이 사용함
   ‣ 흡수력이 있는 종이와 농도가 짙은 물감의 사용이 도움이 됨

도식기 : 7~9세
  - 발달적 특성
   ‣ 특정한 대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개념을 갖고 사실적으로 표현함
   ‣ 기저선을 나타냄 ⇒ 바닥이나 땅을 나타냄
   ‣ 접혀 그리기 기법, 투사 기법을 사용함-> 아동이 내부가 외부보다 정서적으로 중요하다고 느꼈을 때 내부와 외부를 동시에 표현하기도 함
   ‣ 꽃, 하늘, 땅, 사람 나무 등 특정한 대상 각각에 대한 도식을 발달시켜 그림에 반복하여 표현함

    BUT, 도식은 경험의 내용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음
   ‣ 중요한 부분을 강조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생략하여 표현됨
   ‣ 정서적으로 의미 있는 부분의 형태는 변화되기도 함
   ‣ 때로는 X-ray처럼 물체의 내부와 외부를 표현하기도 함
   ‣ 그림의 확대, 강조, 축소, 생략의 현상이 일어남
   ‣ 창의성이 극적으로 표현됨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수채화 물감보다 포스터 물감이나 찰흙 같은 것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도움이 됨
또래집단기 : 9~11세
  - 발달적 특성
   ‣ 도식기에서 사용하던 다소 고정된 도식으로부터 벗어난 특징 있는 다른 표현 방법을 모색함
   ‣ 또래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자기 존재와 타인의 존재를 인식함 ⇒ 사회적 독립심이 발달함
   ‣ 사물과 환경에서의 미묘한 차이를 인식하고 사물의 표현이 세밀해지며 농도의 정도가 달라짐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아동의 경험을 확대시켜 주면서 다양한 재료를 통해 색과 세밀한 표현을 하도록 발달시킴
   ‣ 집단활동에 적극적이며 협동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협동작업이 가능하도록 지도함
의사실기 : 11~13세
  - 발달적 특성
   ‣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으로의 전이 과정과 청소년기에 접어드는 시기임
  ‣ 인지발달 특성상 논리적 사고가 견고해짐
  ‣ 구체적인 사물과 사실,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조작이 가능하게 발달함
  ‣ 자신의 내면세계, 외부세계, 미래, 가치 및 사상 등으로 관심이 확대됨
  ‣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하며, 완성된 작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함

시각적 자극을 선호하는 아동 외적 · 시각적 대상을 색과 명암, 빛의 환경, 인상주의, 공간관계 등을 분석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함
정서적 경험을 선호하는 아동 주관적으로 느끼고 경험한 것을 내면적으로 표현하는 다소 추상적인 방식을 즐기고, 자신의 정서적 반응에 의해 의미 있는  것으로 표현함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아동의 유형에 따라 동기부여 하는 것이 중요함
결정기:  13~17세
  - 발달적 특성
   ‣ 점차 상징세계에 대한 강한 주관적인 관계를 상실하게 되면서 표현이 더욱 복잡해지고 정교해짐
   ‣ 성인으로의 입문과정으로 자신의 행동이나 창조적 작품에 대한 감각적인 활동이 주를 이룸

   ‣ 감각적인 활동은 자신의 성격과 개성을 파악하는 준거로 발달함
   ‣ 환경을 창의적으로 받아들이며 의사실기의 두 유형이 보다 더 확실해짐

     · 시각형(객관적인형) : 외관, 비례, 명암, 배경, 원근 등을 중시함
     · 비시각형(주관적인형) : 내면정서의 표현, 색채나 공간 표현이 주관적임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아동이 활용을 잘 하는 미술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활용을 잘 하는 미술도구를 사용하는 이유는?
   · 아동이 정서적으로 불안함을 보이는 시기로 사실적 표현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미술에 소질이 없는 것으로 단정하고 미술을 멀리할 수 있기 때문임

ㅇ 미술치료의 특징

  • 심상의 표현으로 꿈, 환상, 경험이 말로 해석되기보다 심상으로 그려짐
  • 자신의 감추어진 심상을 비언어적인 수단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방어가 감소됨
  • 아동의 감정이나 사고가 구체화되어 나타나므로 아동 자신의 실체를 확인하게 됨
  • 만들어진 작품은 보관이 가능하여 작품의 변화를 통해 치료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음
  • 공간적인 의사소통으로 시간과 언어규칙을 벗어나 경험의 단면을 설명해 줌
  • 개인의 심리적인 에너지의 유통과 창조적 에너지의 발산을 유도함

2. 진단 및 치료도구로서의 미술 치료

1) 진단도구로서의 미술

ㅇ 아동이 그린 미술로부터 진단 가능한 사항
  • 특성에 따라 난화기로부터 결정기에 이르기까지 연령별 발달단계를 파악할 수 있음
  • 아동의 발달을 파악할 수 있음
   - 인지발달

   - 성격발달
   - 사회성 발달
  • 아동의 단계적이고 일정한 패턴 특징에 따라 나타나는 발달심리를 파악할 수 있음
  • 상징성을 통해 그림을 그린 아동의 마음상태, 발달 정도, 장애상태 및 장애정도를 인식할 수 있음

ㅇ 진단을 위해 활용되는 방법

  • 일종의 투사적 기법을 활용함 ⇒ 그림의 내용, 형태, 색, 의미 등을 통해 아동의 발달수준과 장애의 정도를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음

ㅇ 대표적인 진단도구
 • 자유화 그리기, 상상화 그리기, 나무 그림검사, 집-나무-사람검사(HTP), 인물화검사(DAP), 가족화(KFD), 학교생활화(KSD), 협동화, 풍경화, 난화게임법 등
  • 자유화
   - 아동 스스로 사용한 선, 형태, 색채, 공간이용, 내용 등을 분석함
 • 인물화검사
   - 그려진 남녀 인물의 내용을 깊이 분석함
    ‣ 인물그림의 성, 성별 순서, 위치, 머리와 손, 팔, 코, 다리 등의 그림 내용을 분석함
    ‣ 의복이나 장신구의 착용 등을 분석하고 해석함
 • 집-나무-사람검사
  - 각각 그려진 집과 나무, 남녀 사람의 내용을 분석하고 해석함
 • 인물화검사, 집-나무-사람검사
  - 심리검사 Full Battery의 한 종류로 임상장면에서 많이 활용되는 도구임
  - 개인의 성격, 욕구, 갈등, 자아모습, 심리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음

2) 치료도구로서의 미술

ㅇ 대표적인 치료도구

  • 미술작업은 심리상담이나 심리치료의 기법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대상에 따라 다양한 기법을 사용할 수 있음
  • 테두리 기법, 꼴라주 기법, 그림 완성법, 찰흙만들기, 데칼코마니, 핑거페인팅, 상징그림 그리기, 음악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모래놀이기법, 만다라, 인형 만들기, 자유화 그리기, 공동화 그리기 등
• 테두리 기법
  - 테두리가 그어진 도화지를 주고 그리도록 하는 방법임
  - 주의가 산만하거나 불안한 아동에게 사용함
• 꼴라주 기법
  - 여러 사진 매체들 중에 자신의 삶과 연관되는 사진이나 영상을 골라 종이에 오려 붙이는 기법임
  - 그림보다 자신의 욕구, 타인에 대한 감성 등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음
• 그림 완성법
  - 간단한 밑그림이 그려진 그림을 완성하게 하는 방법임

 

3. 특수아의 유형별 미술치료

1) 특수아의 미술치료

ㅇ 특수아의 미술치료 여부 결정
  • 특수아의 연령, 성별, 특수한 문제, 정서 행동상의 특징, 다른 치료와의 병행 여부 등을 고려함
   ⇒ 미술치료의 기법, 시간, 방법을 결정함

ㅇ 과업 및 효과

치료 과업 - 치료의 환경을 조성하여 치료자와의 관계를 촉진함
- 진단평가를 수행함
치료 효과 - 억압된 감정을 정화하는 등 정서적 안정과 특정 결핍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음

2) 지적장애와 미술치료

ㅇ 지적장애아 아동 미술치료의 전제
• 인지발달을 도모하고 사회환경에서의 적응행동을 훈련해야 함
  - 인지적 특성, 정서적 특성, 사회적 특성을 기초로 하여 치료가 이루어져야 함

ㅇ 치료 방법
  • 치료시간은 다소 짧아야 하며 진도 속도는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좋음
  • 기능과 개념학습을 위해 구체적이고 반복적으로 연습해야 함
  • 경도와 중도의 지적장애를 구분하여 치료목표와 학습활동, 미술재료를 선택함
  • 과제는 순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이 짧고 반복적이어야 함
   - 쉬운 과제 → 난이도 있는 과제

ㅇ 치료자의 역할
  • 아동에게 적절하며 다양한 재료와 학습 활동을 제공해야 함 ⇒ 학습의 동기를 부여함
  • 아동이 무력감을 느끼지 않도록 수시로 격려하고 동기부여해야 함

3) 행동장애아와 미술치료

ㅇ 행동장애아 아동 미술치료의 전제
  ※ 주의집중, 기억, 상위인지 등의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 사회적 특성을 기초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함

ㅇ 치료 방법
  • 엄격하지 않으면서도 구조화된 틀을 적용하여 일관성 있는 진행방식을 따르도록 함
   -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이 강한 아동
    ‣ 활동성이 많고 움직임이 큰 작업과제가 도움이 됨
    (예) 신문지나 종이 찢기, 큰 모자이크 활동
   - 공격성과 분노표현 행동을 보이는 아동
    ‣ 공격성을 표출하고 감정을 가라앉혀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함
    (예) 찰흙 빚기와 던지기, 핑거페인팅

ㅇ 치료자의 역할

  • 신체적 에너지를 쓰게 한 후 좀 더 비충동적인 미술재료와 과제를 선택하도록 함
  • 대인관계 기술 습득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킴
  • 사회적 규범 속에서의 자유를 배울 수 있도록 함

4) 정서장애아와 미술치료

ㅇ 정서장애아의 특징
 ※ 행동장애 아동과는 반대로 주로 내재화된 장애를 겪고 있는 아동임

ㅇ 치료 방법
 • 정서와 억눌렸던 감정 및 행동 특성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함
 • 치료 초기에는 아동과 치료자와의 촉진적 관계 형성을 할 수 있는 활동을 해야 함
  - X : 부담스러울만한 활동이나 한 번도 해보지 않은 활동
  - O : 작은 단위의 과제와 평소 경험이 있는 활동
 • 흰색 종이보다 미색 종이, 테두리 기법, 큰 종이에 큰 붓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 핑거페인팅,  분필로 칠판에 그림 그리기, 찰흙 빚기, 꼴라주, 신발에 물감 묻혀 찍기 등이 좋은 활동임

5) 학습장애아와 미술치료

ㅇ 학습장애아 아동 미술치료의 초점
  • 주의집중력 향상
  • 시각-청각 기억과 정보처리
  • 시공간 및 청지각 능력 향상
  • 언어능력 향상
  • 순차적 정보처리능력 향상
  • 사고기능, 문제해결능력 향상
  • 사회성 발달
  • 부정적인 자아개념의 회복
  • 정서적 회복

  •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 자신감 회복

ㅇ 치료 방법
  • 기초그림 그리기, 색칠하기, 색종이 접기와 잘라 붙이기, 순서에 따른 그림 그리기와 배열하기, 크레파스를 활용한 글자와 숫자 학습하기 등의 활동이 가능함
  • 치료자의 격려, 개인지도, 손 활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도함 ⇒ 학습자들로 하여금 동기부여 및 성공감을 갖게 함

 

 

Q. 정서장애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진행 방법

 - 이들의 정서와 억눌려졌던 감정 및 행동 특성에 바탕을 두어야 함

 - 작은 단위의 과제와 평소 경험이 있는 활동이 좋음

 - 테두리를 정해 주고 큰 종이에 큰 붓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Q. 아동미술의 발달 단계 중 어느 시기에 해당하는가? 

  ' 최초의 의도적인 표현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자기 자신의 직접적 반영과 어른이 아동을 이해하는 매개체로의 역할을 하며 주로 4~7세 이루어진다 '  - 전도식기

 > 공간인식이 어느 정도 가능하여 그림 속에서 물체를 적절하게 배열하면서 색칠하며 그린 그림의 상황을 설명하여 자신의 의도를 나타내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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