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미술매체
1) 미술매체의 정의
- 미술치료의 필수적인 도구임
- 매체 또는 수단으로서 어떤 의사나 사실을 전달하는 도구를 말함
2) 미술매체의 영향력
- 내담자가 미술작품을 만들 때 시각과 촉각에 영향을 미침
>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강화시키거나 소멸시킬 수 있음
> 내담자의 자기표현의 자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3) 미술매체의 기능
ㅇ 미술치료의 시각적 본질
- 타인의 감정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안전하고 침착하게 감정표현을 하도록 도움
ㅇ 미술치료의 목적 달성을 위한 환경 제공
- 구체적인 시간 및 각각재료를 활용함
- 내담자에게 중요한 생활과 상호작용, 사회성 기술에 대한 자각을 가능하게끔 유도할 수 있는 구조화된 환경을 제공함
1. 미술치료의 개념 정의
1) 미술치료의 개념 정의
ㅇ 일반적인 정의
• 미술치료
-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그림, 조소표현과 다양한 창의적인 미술매체를 도구로 하는 활동을 말함
• 창작활동과 심리학이 접목된 예술치료
- 미술과 교육 + 심리학 + 특수교육 및 정신의학
ㅇ Naumberg의 정의
• Naumberg
- 미술치료의 대표적인 학자로 Freud의 정신분석학이론을 기초로 함
- 표현된 상징을 언어적 형태로 발전시키며 무의식의 의식화와 창작을 통해 상징을 발견하는 것이 치료적인 요소라고 봄
※ 미술치료란 자신의 꿈이나 환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창작활동을 통해 자유로움을 느끼는 과정임
• 미술치료
- 자신의 꿈이나 환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창작활동을 통해 자유로움을 느끼는 과정임
※ Naumberg 미술치료방법은 미술치료의 역동적 심리접근방법으로 알려져 있음
2) 아동미술의 표현 특징
ㅇ 아동의 표현 방식의 특징
- 아동들은 각각 타고난 성격, 재능, 성장환경이 다름 + 연령에 따라 그림 표현이 다를 수 있음
- but, 다양한 아동들의 표현 방식에는 공통된 특징이 있음
3) 아동미술의 발달 단계
ㅇ Victor Lowenfeld의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 난화기(Scibbing Stage) : 2~4세
• 전도식기(Peschematic Stage) : 4~7세
• 도식기(Shematic Stage) : 7~9세
• 또래집단기(Gang Age) : 9~11세
•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 11~13세
• 결정기(Decision Stage) : 13~17세
① 난화기: 2~4세
- 발달적 특성
‣ 미분화된 상태의 표현이 나타남
‣ 자기표현의 초기 단계로 아무렇게나 그리거나 긁적거리고 마구 그리는 첫 시도 기간임
‣ 손의 근육운동과 그 결과로 생긴 선들을 발견하고 즐김
‣ 활동을 통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느끼게 됨
‣ 근육감각과 시각 두 감각운동을 연결시킴 ⇒ 팔 근육의 발달로 보다 정교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준비함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색채보다 선과 형태를 중심으로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아동의 욕구 만족 및 바람직한 성장을 돕도록 함
(예) 크레파스, 찰흙, 물감, 핑거 페인팅, 색종이, 파지
② 전도식기: 4~7세
- 발달적 특성
‣ 최초로 의도적인 표현이 이루어짐
‣ 공간인식이 어느 정도 가능하여 그림 속에서 물체를 적절하게 배열하면서 색칠하기를 즐김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크레파스, 찰흙, 색연필, 색종이 등을 많이 사용함
‣ 흡수력이 있는 종이와 농도가 짙은 물감의 사용이 도움이 됨
③ 도식기 : 7~9세
- 발달적 특성
‣ 특정한 대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개념을 갖고 사실적으로 표현함
‣ 기저선을 나타냄 ⇒ 바닥이나 땅을 나타냄
‣ 접혀 그리기 기법, 투사 기법을 사용함-> 아동이 내부가 외부보다 정서적으로 중요하다고 느꼈을 때 내부와 외부를 동시에 표현하기도 함
‣ 꽃, 하늘, 땅, 사람 나무 등 특정한 대상 각각에 대한 도식을 발달시켜 그림에 반복하여 표현함
BUT, 도식은 경험의 내용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음
‣ 중요한 부분을 강조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생략하여 표현됨
‣ 정서적으로 의미 있는 부분의 형태는 변화되기도 함
‣ 때로는 X-ray처럼 물체의 내부와 외부를 표현하기도 함
‣ 그림의 확대, 강조, 축소, 생략의 현상이 일어남
‣ 창의성이 극적으로 표현됨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수채화 물감보다 포스터 물감이나 찰흙 같은 것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도움이 됨
④ 또래집단기 : 9~11세
- 발달적 특성
‣ 도식기에서 사용하던 다소 고정된 도식으로부터 벗어난 특징 있는 다른 표현 방법을 모색함
‣ 또래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자기 존재와 타인의 존재를 인식함 ⇒ 사회적 독립심이 발달함
‣ 사물과 환경에서의 미묘한 차이를 인식하고 사물의 표현이 세밀해지며 농도의 정도가 달라짐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아동의 경험을 확대시켜 주면서 다양한 재료를 통해 색과 세밀한 표현을 하도록 발달시킴
‣ 집단활동에 적극적이며 협동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협동작업이 가능하도록 지도함
⑤ 의사실기 : 11~13세
- 발달적 특성
‣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으로의 전이 과정과 청소년기에 접어드는 시기임
‣ 인지발달 특성상 논리적 사고가 견고해짐
‣ 구체적인 사물과 사실,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조작이 가능하게 발달함
‣ 자신의 내면세계, 외부세계, 미래, 가치 및 사상 등으로 관심이 확대됨
‣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하며, 완성된 작품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함
시각적 자극을 선호하는 아동 | 외적 · 시각적 대상을 색과 명암, 빛의 환경, 인상주의, 공간관계 등을 분석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함 |
정서적 경험을 선호하는 아동 | 주관적으로 느끼고 경험한 것을 내면적으로 표현하는 다소 추상적인 방식을 즐기고, 자신의 정서적 반응에 의해 의미 있는 것으로 표현함 |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아동의 유형에 따라 동기부여 하는 것이 중요함
⑥ 결정기: 13~17세
- 발달적 특성
‣ 점차 상징세계에 대한 강한 주관적인 관계를 상실하게 되면서 표현이 더욱 복잡해지고 정교해짐
‣ 성인으로의 입문과정으로 자신의 행동이나 창조적 작품에 대한 감각적인 활동이 주를 이룸
‣ 감각적인 활동은 자신의 성격과 개성을 파악하는 준거로 발달함
‣ 환경을 창의적으로 받아들이며 의사실기의 두 유형이 보다 더 확실해짐
· 시각형(객관적인형) : 외관, 비례, 명암, 배경, 원근 등을 중시함
· 비시각형(주관적인형) : 내면정서의 표현, 색채나 공간 표현이 주관적임
- 미술치료 시 유의점
‣ 아동이 활용을 잘 하는 미술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활용을 잘 하는 미술도구를 사용하는 이유는?
· 아동이 정서적으로 불안함을 보이는 시기로 사실적 표현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미술에 소질이 없는 것으로 단정하고 미술을 멀리할 수 있기 때문임
ㅇ 미술치료의 특징
• 심상의 표현으로 꿈, 환상, 경험이 말로 해석되기보다 심상으로 그려짐
• 자신의 감추어진 심상을 비언어적인 수단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방어가 감소됨
• 아동의 감정이나 사고가 구체화되어 나타나므로 아동 자신의 실체를 확인하게 됨
• 만들어진 작품은 보관이 가능하여 작품의 변화를 통해 치료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음
• 공간적인 의사소통으로 시간과 언어규칙을 벗어나 경험의 단면을 설명해 줌
• 개인의 심리적인 에너지의 유통과 창조적 에너지의 발산을 유도함
2. 진단 및 치료도구로서의 미술 치료
1) 진단도구로서의 미술
ㅇ 아동이 그린 미술로부터 진단 가능한 사항
• 특성에 따라 난화기로부터 결정기에 이르기까지 연령별 발달단계를 파악할 수 있음
• 아동의 발달을 파악할 수 있음
- 인지발달
- 성격발달
- 사회성 발달
• 아동의 단계적이고 일정한 패턴 특징에 따라 나타나는 발달심리를 파악할 수 있음
• 상징성을 통해 그림을 그린 아동의 마음상태, 발달 정도, 장애상태 및 장애정도를 인식할 수 있음
ㅇ 진단을 위해 활용되는 방법
• 일종의 투사적 기법을 활용함 ⇒ 그림의 내용, 형태, 색, 의미 등을 통해 아동의 발달수준과 장애의 정도를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음
ㅇ 대표적인 진단도구
• 자유화 그리기, 상상화 그리기, 나무 그림검사, 집-나무-사람검사(HTP), 인물화검사(DAP), 가족화(KFD), 학교생활화(KSD), 협동화, 풍경화, 난화게임법 등
• 자유화
- 아동 스스로 사용한 선, 형태, 색채, 공간이용, 내용 등을 분석함
• 인물화검사
- 그려진 남녀 인물의 내용을 깊이 분석함
‣ 인물그림의 성, 성별 순서, 위치, 머리와 손, 팔, 코, 다리 등의 그림 내용을 분석함
‣ 의복이나 장신구의 착용 등을 분석하고 해석함
• 집-나무-사람검사
- 각각 그려진 집과 나무, 남녀 사람의 내용을 분석하고 해석함
• 인물화검사, 집-나무-사람검사
- 심리검사 Full Battery의 한 종류로 임상장면에서 많이 활용되는 도구임
- 개인의 성격, 욕구, 갈등, 자아모습, 심리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음
2) 치료도구로서의 미술
ㅇ 대표적인 치료도구
• 미술작업은 심리상담이나 심리치료의 기법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대상에 따라 다양한 기법을 사용할 수 있음
• 테두리 기법, 꼴라주 기법, 그림 완성법, 찰흙만들기, 데칼코마니, 핑거페인팅, 상징그림 그리기, 음악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모래놀이기법, 만다라, 인형 만들기, 자유화 그리기, 공동화 그리기 등
• 테두리 기법
- 테두리가 그어진 도화지를 주고 그리도록 하는 방법임
- 주의가 산만하거나 불안한 아동에게 사용함
• 꼴라주 기법
- 여러 사진 매체들 중에 자신의 삶과 연관되는 사진이나 영상을 골라 종이에 오려 붙이는 기법임
- 그림보다 자신의 욕구, 타인에 대한 감성 등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음
• 그림 완성법
- 간단한 밑그림이 그려진 그림을 완성하게 하는 방법임
3. 특수아의 유형별 미술치료
1) 특수아의 미술치료
ㅇ 특수아의 미술치료 여부 결정
• 특수아의 연령, 성별, 특수한 문제, 정서 행동상의 특징, 다른 치료와의 병행 여부 등을 고려함
⇒ 미술치료의 기법, 시간, 방법을 결정함
ㅇ 과업 및 효과
치료 과업 | - 치료의 환경을 조성하여 치료자와의 관계를 촉진함 - 진단평가를 수행함 |
치료 효과 | - 억압된 감정을 정화하는 등 정서적 안정과 특정 결핍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음 |
2) 지적장애와 미술치료
ㅇ 지적장애아 아동 미술치료의 전제
• 인지발달을 도모하고 사회환경에서의 적응행동을 훈련해야 함
- 인지적 특성, 정서적 특성, 사회적 특성을 기초로 하여 치료가 이루어져야 함
ㅇ 치료 방법
• 치료시간은 다소 짧아야 하며 진도 속도는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좋음
• 기능과 개념학습을 위해 구체적이고 반복적으로 연습해야 함
• 경도와 중도의 지적장애를 구분하여 치료목표와 학습활동, 미술재료를 선택함
• 과제는 순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이 짧고 반복적이어야 함
- 쉬운 과제 → 난이도 있는 과제
ㅇ 치료자의 역할
• 아동에게 적절하며 다양한 재료와 학습 활동을 제공해야 함 ⇒ 학습의 동기를 부여함
• 아동이 무력감을 느끼지 않도록 수시로 격려하고 동기부여해야 함
3) 행동장애아와 미술치료
ㅇ 행동장애아 아동 미술치료의 전제
※ 주의집중, 기억, 상위인지 등의 인지적 특성과 정서적 · 사회적 특성을 기초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함
ㅇ 치료 방법
• 엄격하지 않으면서도 구조화된 틀을 적용하여 일관성 있는 진행방식을 따르도록 함
-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이 강한 아동
‣ 활동성이 많고 움직임이 큰 작업과제가 도움이 됨
(예) 신문지나 종이 찢기, 큰 모자이크 활동
- 공격성과 분노표현 행동을 보이는 아동
‣ 공격성을 표출하고 감정을 가라앉혀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함
(예) 찰흙 빚기와 던지기, 핑거페인팅
ㅇ 치료자의 역할
• 신체적 에너지를 쓰게 한 후 좀 더 비충동적인 미술재료와 과제를 선택하도록 함
• 대인관계 기술 습득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킴
• 사회적 규범 속에서의 자유를 배울 수 있도록 함
4) 정서장애아와 미술치료
ㅇ 정서장애아의 특징
※ 행동장애 아동과는 반대로 주로 내재화된 장애를 겪고 있는 아동임
ㅇ 치료 방법
• 정서와 억눌렸던 감정 및 행동 특성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함
• 치료 초기에는 아동과 치료자와의 촉진적 관계 형성을 할 수 있는 활동을 해야 함
- X : 부담스러울만한 활동이나 한 번도 해보지 않은 활동
- O : 작은 단위의 과제와 평소 경험이 있는 활동
• 흰색 종이보다 미색 종이, 테두리 기법, 큰 종이에 큰 붓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 핑거페인팅, 분필로 칠판에 그림 그리기, 찰흙 빚기, 꼴라주, 신발에 물감 묻혀 찍기 등이 좋은 활동임
5) 학습장애아와 미술치료
ㅇ 학습장애아 아동 미술치료의 초점
• 주의집중력 향상
• 시각-청각 기억과 정보처리
• 시공간 및 청지각 능력 향상
• 언어능력 향상
• 순차적 정보처리능력 향상
• 사고기능, 문제해결능력 향상
• 사회성 발달
• 부정적인 자아개념의 회복
• 정서적 회복
•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 자신감 회복
ㅇ 치료 방법
• 기초그림 그리기, 색칠하기, 색종이 접기와 잘라 붙이기, 순서에 따른 그림 그리기와 배열하기, 크레파스를 활용한 글자와 숫자 학습하기 등의 활동이 가능함
• 치료자의 격려, 개인지도, 손 활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도함 ⇒ 학습자들로 하여금 동기부여 및 성공감을 갖게 함
Q. 정서장애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진행 방법
- 이들의 정서와 억눌려졌던 감정 및 행동 특성에 바탕을 두어야 함
- 작은 단위의 과제와 평소 경험이 있는 활동이 좋음
- 테두리를 정해 주고 큰 종이에 큰 붓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Q. 아동미술의 발달 단계 중 어느 시기에 해당하는가?
' 최초의 의도적인 표현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자기 자신의 직접적 반영과 어른이 아동을 이해하는 매개체로의 역할을 하며 주로 4~7세 이루어진다 ' - 전도식기
> 공간인식이 어느 정도 가능하여 그림 속에서 물체를 적절하게 배열하면서 색칠하며 그린 그림의 상황을 설명하여 자신의 의도를 나타내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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