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
1. 중등도 및 중도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적 수정
ㅇ 지적장애 학생은 장애 정도와 수준에 따라 적용하는 교육과정의 성격과 방법이 다른 수 있음
ㅇ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최대한 독립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의 질을 누리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생활기능중심의 교육이 필요함
1)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ㅇ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중심으로 가르치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교육과정
ㅇ 연령에 관계없이 기본 기술 익히기, 이동하기, 의사소통하기, 화장실 가기, 섭식 등을 가르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제안되며 이러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특별한 교수방법을 필요로 함
(1) 지적장애 학생의 기능적 교육과정 내용 구성
ㅇ 현재 필요한 것이면서 미래의 가정과 직업, 지역사회, 여가활동 등에 활용될 수 있는 기능적 기술 습득에 중점
ㅇ 졸업 후에도 가능한 한 유용하고 독립적으로 지역사회의 통합 장면에 참여할 때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데 중점
ㅇ 우선적인 내용은 지식·이론적 접근보다는 실생활에 필요한 기능적 기술과 자신을 관리할 수 있는 기술들이어야 함
① 교수목표의 우선순위 결정이 중요하며 교육활동은 이를 전제로 해야 함
⦁ 학습 욕구와 도전적 행동을 동시에 지도
② 교육과정은 기능성을 우선하여 구성되고 적용되어야 함
⦁ 즉각적으로 유용하며 다른 사람에 대한 의존심을 줄이게 함
⦁ 보다 제한이 적은 환경에 참여할 수 있게 함
③ 선택하기 기술을 일상생활 또는 학교교육에서 가르쳐야 함
⦁ 실제적으로 과잉보호, 학습된 무기력 증상이 조장, 인간으로서의 보람 있는 경험을 박탈당하는 경우 많으므로 이에 대한 대처 필요
④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필수적인 교육활동임
⦁ 자신의 요구와 선택을 표현하거나 정보를 주고받는 데 가장 중요
⦁ 본질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과 관련됨
⑤ 여가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 적절한 여가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중도·중복 장애학생이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고 신체적 기술을 유지하는 데 도움, 지역사회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함
⦁ 과제 분석,그림촉진,수정된 게임자료 등을 이용,게임규칙수정,특별한 지원 등으로 적극적 참여를 도움
(2) 기능적 접근에서 기능적 기술
① 다양한 환경에서 아동의 삶에 의미 있고 즉시 사용가능한 기술
⦁ 자연스러운 환경인 가정, 직업, 지역사회 환경에서 요구되는 기술
-예)스스로 옷 입기,식사하기,개인위생,대중교통 이용하기,간단한 물건 사기,지역사회 적응하기 등
② 하향식 접근법
⦁ 아동의 현재, 미래 환경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교사가 조사하고 그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
③ 다양한 환경에서 가르치는 기능들을 포함하고 생활연령에 적합해야 함
④ 특수학교,특수학급에서의 교과 수업 안에서 연계되어야 하기 때문에,기능적 기술들은 일반교육 교육과정의 핵심 과목들인 국어, 수학, 과학 등과의 연관성을 고려해야 함
▶ 발달적 기술 대 기능적 기술 | |
대릴이 할 수 있는 발달적 기술 | 대릴이 할 수 없는 기능적 기술 |
•10분에 100개의 압정을 판에 꽂기 •지시에 따라 손으로 몸을 부위별로 가리키기 •퍼즐 맞추기나 색칠하기 •종이를 반이나 ¼로 접기 •색깔별로 나무블록을 정리하기 •진흙으로 뱀 만들기 •유리구슬을 색깔별로 교대로 끼우기 •알파벳 노래를 하고 대문자 읽기 •달력 위 정확한 날짜에 날씨 그림 붙이기 •100가지 그림카드를 손으로 지적하기 •평균대 위에서 걷기 •100까지 세기 •컵을 상자 안, 아래, 옆, 뒤에 놓기 •원 안에서 ‘오리, 거위‘ 놀이하기 |
•자동판매기에 동전 넣기 •코 풀기 •라디오나 녹음기 사용하기 •옷 개기 •세탁을 위해 흰 옷과 색깔 옷 구별하기 •빵 반죽 굴리기 •신발끈 매기 •지역사회에서 ‘화장실’ 읽기 •언제 비옷이나 모자를 입어야 할지 결정하기 •손으로 가리켜서 햄버거를 주문하기 •농구장 관중석 계단 올라가기 •식당에서 얼마를 내야 할지 알기 •식당에서 쓰레기통을 찾아서 쓰레기 버리기 •연령에 적절한 게임하기 |
(3) 기능적 기술의 형식과 기능, 생태학적 목록
① 기술의 형식 : 기술이 사용되는 모습, 즉 기술이 어떻게 보이는가에 대한 것
② 기술의 기능 :기술을 통해 얻는 결과물, 기술의 기능을 결정할 때는 기술의 필요와 선호도를 조사해야 함
③ 교사는 학생에게 필요한 기술의 기능을 결정한 다음, 그 기술의 기능이 연령에 적합한 형식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함, 그 학생에게 필요한 무난한 형식을 찾아야 함
④ 생태학적 목록(ecologicalinventory): 학생들이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서 필요한 개별 기술들을 찾기 위한 조사표 혹은 관찰지 또는 평가도구
⑤ Ryndak과 Alper(2003): 기능적인 교육과정만을 강조할 때 일반교육과정의 내용을 배울 수 없다고 생각하는 가정이나 오해를 해소해야 함
- 또래들과 함께 배울 수 있고, 또래들이 배우지 않는 것을 배울 수 있음
- 완전통합이 사회적 통합을 보장하지 않으며, 교육내용이 충분히 진단되지 못하면 일반 교실 환경이라해도 특수교사가 특수학생에게 제공하는 교육과 다르지 않다고 지적
▶ 생태학적 목록 작성 과정 | ||
단계 | 내용 | 설명 및 사례 |
1 | 교육과정 영역 정하기 | ⦁구체적인 기술들을 가르치고 삽입해야 할 상황, 맥락으로 사용될 교육과정 영역을 정함 -예)주거,지역사회,여가생활,교육적 혹은 직업적 환경 등으로 구분하기 |
2 | 각 영역에서 현재 환경과 미래 환경을 확인하기 | ⦁현재 주거환경은 일반 아파트나 주택일 수 있지만, 미래 환경은 장애 지원을 받는 아파트, 그룹홈 혹은 시설일 수 있음 |
3 | 하위 환경으로 나누기 | ⦁각 학생들에게 필요한 활동을 파악하기 위해 그 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자세히 구분함 -예)학생의 집은 거실,부엌,침실,테라스 등으로구분됨 |
4 | 하위 환경에서 벌어지는 활동을 결정하고 활동 목록 만들기 | ⦁무엇이 가장 적절한 활동인지 결정하기 전에 다양한 변인을 고려해야 함 ⦁학생의 생활방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 예) 식탁 혹은 조리대 앞 의자에서 식사, 거실 TV앞에서 식사 등 |
5 | 각 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정하기 | ⦁활동을 가르칠 수 있는 단위 수준이나 과제분석으로 나누는 일이 필요함 ⦁의사소통, 근육운동, 문제 해결력, 선택하기, 자기관리와 같은 요소의 기술을 익힘 |
2) 지역사회중심 교수(지역사회기반 교수)
(1) 지역사회중심 교수의 의미
① 중등도·중도 장애학생의 성인기 최소제한환경 전환에 필요한 기술 습득을 위한 구성요소
② 생태학적 접근으로 지역사회 기능을 증진하기 위해 사용되는 교수적 접근
③ 가르치는 행동의 형태보다 행동의 결정적인 기능을 강조
④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
⑤ 교육과정 영역 : 가정생활·지역사회 기능·기능적 학업교과·여가-오락·직업 영역 등
⑥ 지역사회참조 교수(CRI) 및 지역사회 시뮬레이션
(2) 지적장애 중·고등학생을 위한 지역사회중심 교수의 최선의 실제
① 성과중심 교수 : 지역사회에서 최대한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수법
② 일반학습 교육 맥락 안에서 제공되어야 함
③ 장애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학교,가정과 같은 실제 환경에서 다양한 방법의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사용해야 함
(3) 지적장애 중·고등학생의 지역사회중심 교수(CBI)전략
① 생태학적 평가
② 다양한 교수장소 이용(지역사회중재, 교실중재),
③ 동료지원 활용, 일반사례교수, 시각적 단서 활용, 반응촉진법 (최소촉진법, 시간지연법) 등
④ 일반사례 교수방법 ⦁ 실제 일반화를 시켜야 할 환경에서 있을 수 있는 다양한 자극 조건에서 교수를 실시
⦁ 목표 :학습한 기술은 어떤 상황이나 조건에서도 그 기술의 수행이 요구될 때 사용될 수 있어야 함
⦁ ‘교수 사례의 선택과 계열화를 강조’하는 교수방법임
⦁ 일반사례 교수 단계
- 첫째, 어떤 것을 가르칠 것인지 교수영역을 정의
- 둘째, 교수영역의 범위와 관련된 자극과 반응의 다양성의 모든 범위를 조사
- 셋째, 교수와 평가에 사용될 교수의 예를 결정
- 넷째, 교수될 예의 순서를 정아여 이에 따라 교수를 실시
- 다섯째, 비교수 상황에서 평가하는 것으로 자극 및 반응 다양성을 포함하는 새로운 예를 선택하여 평가
(4) 지역사회참조 교수(CRI) 및 지역사회 시뮬레이션(CS)
① 학교 내 교육경험과 모의 교수를 통하여 효과를 갖고자 함
② CBI의 이점을 학교현장에서 구현하기 위한 CRI와 CS
③ 통합된 환경에서 실행하기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④ 지적장애 학생이 준비 없이 외부에서 직접 지역사회 중심교수를 적용할 경우의 위험한 상황 대비 위해 CRI와 CS를 먼저 실행
⑤ 교사의 역할
⦁ 교사로서 균형감을 갖고 지역사회중심 교수가 모든 학생에게 유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중요
⑥ 장애학생
⦁ 지역사회중심 교육과정이 필요하지만 일반교육과정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됨
⦁ 장애학생을 위한 접근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함
⦁ 학교와 지역사회 모두에서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함
▶ 지역사회참조 교수(CRI) 및 지역사회 시뮬레이션(CS)과의 차이 | |||
기술 | CBI | CRI | CS |
옷 입기 | ⦁지역사회로 가기 위해 코트 입기 ⦁지역사회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코트 벗기 (적절한 때) ⦁백화점에서 옷 입어보기 ⦁YMCA에서 수영 혹은 에어로빅 댄스에 참여하기 위해 옷 갈아입기 |
⦁체육관에서 옷 갈아입기 학교 등·하교 시간에 코트 벗기/입기 ⦁점심식사 후 셔츠 갈아입기(입고 있던 옷이 더러운 경우) ⦁미술시간에 작업복 입기 |
⦁옷 입기 프로그램 시간에 교실에서 셔츠 입고 벗기를 다섯 번 시행하기 ⦁옷 입기 받침대 위에서 신발끈 매기 ⦁인형 옷 단추 채우기 |
물건 구입하기 | ⦁약국에서 물건 구입하기 ⦁볼링 게임 비용 지불하기 ⦁음식점에서 탄산수 사기 ⦁우체국에서 우표 구입하기 |
⦁학교식당에서 점심 사 먹기 ⦁자판기에서 음료수 사기 ⦁학교 농구 게임 티켓 구매하기 ⦁학교 마크가 있는 단추/리본 사기 |
⦁교실에서 돈 세기 - 예 : “6달러 25센트를 선생님께 보여주세요.”) ⦁교내 식품점에서 물건 구입하고 지불하는 역할놀이 하기 ⦁동전 구별하기(5센트,10센트,25센트) |
의사소통 / 그림 이해하기 |
⦁그림으로 된 식료품 목록을 보고 그 가게에서 물품 찾기 ⦁그림 메뉴를 사용하여 음식점에서 음식 주문하기 ⦁화장실 위치를 알기 위해 상점 점원에게 그림 제시하기 |
⦁학교 점심식사 종류를 검토하고 나서 원하는 음식 그림 선택하기 ⦁일련의 그림 종류를 보고 여가활동 선택하기 ⦁하루 종일 학교에 있는 동안 그림 일정표 이용하기 |
⦁다양한 음식 그림과 플라스틱 음식 복제 모형 짝짓기 ⦁교사가 구두로 “~을 내게 보여 주세요.”하고 요청하면 그 그림을 지적함으로써 판별해 내기 |
2. 경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적 수정
1) 통합 상황에서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연계
①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 교육과정의 연계성 있는 운영이 필요함
② 교사 간 협력,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에의 접근을 위해 운영되어야 할 교육과정 논의
③ 일반학교 학교운영 계획안에 특수학급 교육과정이 포함되어 한 권의 학교교육과정 안에 통합교육의 내용이 함께 다루어져야 함
④ 통합된 지적장애 학생의 교육과정은 해당학교의 교육과정을 적용하되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조정함
2) 일반교육과정과 기능적 교육과정의 병합
① 일반교육과정의 기준(standards)과 장애학생의 교수적 요구의 적절한 연계방안 탐색 필요
② 일반교육과정에 없는 자조적 기능, 자기 결정력, 사회화 기능 등은 장애학생에게 중요함
③ 통합교육을 위해 기능적 교육과정과 일반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를 혼합하여 연간 목표와 수업을 구성해야 함
④ 일반교육과정 환경에서 제시되는 교육내용과 기능적인 요구의 융합의 필요성
⦁ 통합 환경과 성인기 환경에서의 독립성 증진
⦁ 또래와 일반교육과정 참여 증진
⦁ 교실이나 다양한 환경에서 일반교육과 기능적인 활동이 모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
⦁ 지적장애 학생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을 고려한 생태학적 접근이 필요
3) 교수적 수정
ㅇ 교수적 수정(instructional adaptation)
- 일반교육과정을 특수교육적 요구가 있는 학생의 수업 참여의 양과 질을 최적 수준으로 성취시키기 위해서 교수환경,교수적 집단화, 교수법(교수활동,교수전략 및 교수자료), 교수내용 혹은 평가방법을 수정 및 보완하는 것(박승희,1999)
ㅇ 통합학급에서의 교수적 수정
⦁ 일반적인 수정, 전형적/일상적인 수정(typical/routine adaptation)
- 학교 도착,읽기 활동, 사회시간,도서관, 점심시간과 같이 예측가능한 일과 내에서 반복해서 사용될 수 있는 것
⦁ 구체적인 수정, 본질적/특수화된 수정(substantial/specialized adaptation)
- 학기가 진행됨 에 따라 교수내용이 바뀌면 새로운 주제가 도입되고, 이에 따라 교사에 의해 계획되는 것으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정보를 공유해야 함
(1) 물리·사회적 환경조성
① 교수환경 수정 항목에서 사회적 분위기,소속감,평등감,장애이해 교육과 같은 사회적 환경 수정에 해당되는 내용
② 구체적인 교수집단,교수목표,교수내용,교수활동 및 전략을 수정하기 전에 특수학급과의 연계성을 지니고 이루어져야 할 부분
③ 개별화되고 구체적인 교수적 수정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도달할 수 있는 단계로 일반학생으로 하여금 장애학생을 이해하도록 하는 내용
(2) 교수내용 및 방법 수정
① 장애학생의 개별적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수내용 및 방법의 수정을 제안함
② 한 단계 나아가 특수교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실제 교수하는 내용과 방법에 대해 수정 하는 것으로 평가 수정까지를 포함
③ 궁극적으로 교육과정적 통합에 영향을 미치게 됨
Q.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과 지역사회중심 교수는 무엇일까요?
-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은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중심으로 가르치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교육과정입니다. 지역사회중심 교수는 중등도,중도 장애 학생의 성인기 최소제한환경 전환에 필요한 기술 습득을 위한 구성요소입니다. 또한, 생태학적 접근으로 지역사회 기능을 증진하기 위해 사용되는 교수적 접근입니다.
Q. 지적장애 중고등학생의 지역사회중심 교수(CBI) 전략에서 일반사례 교수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해진 것을 가르치기 위한 교수영역을 정의
2. 교수영역의 범위와 관련된 자극과 반응의 다양성의 모든 범위를 조사
3. 교수와 평가에 사용될 교수의 예를 결정
4. 교수될 예의 순서를 정하여 이에 따라 교수를 실시
> 정해진 것이 아니라 어떤 것을 가르칠 것인지 교수영역을 정의해야 함
Q. 지적장애 학생의 기능적 교육과정 내용 구성에서 우선적인 내용은 지식, 이론적 접근의 가장 우선으로 이루어져야 함-X
> 우선적인 내용은 지식,이론적 접근보다는 실생활에 필요한 기능적 기술과 자신이 관리할 수 있는 기술들이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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