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놀이치료란?
1) 놀이치료의 정의
- 아동이 심리적 갈등을 해소 및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놀이를 이용하는 심리 치료 기법임
2) 놀이의 기능
- 놀이는 아동의 전인적, 통합적 발달을 이끌어가는 수단이자 아동의 전체성을 반영하는 통로의 기능을 함
- 놀이는 자신을 표현하고 갈등을 해소함
- 아동의 놀이 = 성인의 언어
3) 아동 입장에서의 놀이의 치료적 가치
- 아동은 어른의 비난을 받지 않으면서 감정과 좌절을 표현할 수 있음
-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는 기회를 갖게 됨
-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킬 기회를 갖게됨
- 기쁨과 즐거움을 경험할 기회를 갖게 됨
-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음
1. 놀이치료의 정의 및 목적
1) 놀이치료의 개념 정의
ㅇ 놀이
- 아동들에게 성장과 발달을 이루는 체계임 -> 아동의 발달과 교육의 관점에서 널리 활용됨
ㅇ 놀이치료
- 놀이 활동을 주 매체로 활용하여 아동이 갖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고 건강한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임
- 아동이 치료자와의 안정적이고 새로운 인간관계를 통해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배워 어려움을 해결하는 과정을 말함
ㅁ 놀이치료의 역할
- 아동의 복잡했던 문제를 예방하고 극복하도록 함
- 특수아동과 특수아동 가족을 돕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함
ㅁ 놀이치료의 효과
-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편안함을 느끼고, 직접적으로 표현하면서 경험과 감정이 치료됨
* 놀이치료 과정을 통해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짐
ㅁ Schaefer(1994)
- 놀이는 자발적인 활동임
- 놀이를 통해 어떤 것을 성취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 그 자체에 목적을 둠
- 놀이를 하고 있는 과정에서 환희와 행복을 느낌
2) 놀이치료의 목적
ㅇ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으로 하여금 ‘놀이’라는 매개물을 통해 갈등과 불안을 표현하도록 도움
ㅇ 치료자는 의도적으로 놀이의 방향을 잡아 줌으로써 치료에 목적, 의미, 가치를 부여함(Amster, 1943)
ㅇ 진단적 이해 및 치료적 과제를 확립하도록 도움
ㅇ 방어를 풀고 불안을 다룰 수 있는 매체를 제공함
ㅇ 감정을 언어화하도록 도움
ㅇ아동이 무의식적 자료를 펼치고 무의식적 자료로부터 수반된 긴장을 줄이도록 도움
ㅇ 치료 이외의 상황에 활용할 수 있도록 놀이에 대한 흥미를 확장함
2. 놀이치료의 원리 및 치료효과
1) 놀이치료의 중요성과 치료적인 힘
ㅇ 특수아 치료자의 유의점
※ 특수아 치료자는 아동의 발달에서 놀이치료의 중요성과 놀이에 특수아를 위한 치료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함
ㅇ 치료적 개입
• 특수아동으로 하여금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새로운 기술을 터득하도록 함
• 사회적 기술과 판단력을 발달시키고,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움
• 언어구사력과 표현력이 미숙한 특수아동들의 의식적 · 무의식적 대화를 촉진함 ⇒ 억압된 감정을 정화하게 함
ㅇ 감정을 승화시키는 치료 작용
• Schaefer(1994)
- 놀이는 미움과 질투의 감정을 소멸시키는 치료의 힘이 있음
•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공격적이거나 파괴적 행동을 승화시켜 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배우게 됨
(예) 공격적 행동을 아동에게 역할놀이를 통해 동생을 보살피고 먹을 것을 주도록 함
※ 놀이의 치유적인 힘을 활용하고 적용한다면 문제를 가진 부모자녀의 관계를 개선하고 치유할 수 있음
2) 놀이치료의 원리
ㅇ 근본적인 원리
- 부모-자녀 간에 일어나는 문제의 근원을 제거함 + 부모자녀 간에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도록 함
: 이를 통해 성공적이고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함
ㅇ 부모-자녀 놀이치료 원리
• 아동 중심 놀이치료
- 치료자의 역할
‣ 부모-자녀가 함께 놀이에 참여하면서 또래 관찰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 부모-자녀가 함께 놀이 장면에서 놀이를 통해 문제해결력과 더불어 잘 지내는 능력을 훈련하도록 함
‣ 부모가 그들의 자녀와 함께 아동중심치료에서 지도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도록 해야 함
- 놀이치료의 효과
‣ 부모가 자녀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울 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며, 효과가 오래 지속됨
‣ 놀이치료는 자녀와 부모 양방을 위한 잠재적 가능성의 효과를 갖게 됨
‣ 놀이치료는 특수아동에게 효과적인 문제해결 및 자신감, 자아존중감을 증진하도록 함
• 부모 중심 놀이치료
- 치료자의 역할
‣ 아동발달에 대한 부모의 이해가 증진되도록 하며 자녀의 ‘놀이와 정서’의 발달을 이해해야 함
‣ 자녀에 대한 부모의 욕구 좌절의 감정을 줄이도록 함
‣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술의 발달을 도모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함
‣ 자녀에 대해 따뜻한 애정과 신뢰의 감정을 갖도록 해주어야 함
- 놀이치료의 효과
‣ 가정에서 놀이치료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부모에게 훈련할 수 있음
ㅇ 치료자의 태도
• 아동과의 관계 성립
- 감정표출에 대한 관심과 존중
‣ 아동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함
‣ 아동의 바람직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감정표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존중해주는 태도를 유지해야 함
- 허용적 분위기의 조성
‣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분위기를 형성해야 함
- 공감적 이해
‣ 적절한 정서적 반응을 하여 감정적 수준에서 이해를 보이며 교류해야 함
• 치료 과정에서의 개입
- 아동 선택의 존중
‣ 아동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만한 능력이 있음을 존중해야 함 ⇒ 아동 자신이 선택하고 변화를 가져오도록 함
‣ 아동의 행동이나 대화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지 않고 아동을 따라가야 함
- 점진적 과정으로서의 치료
‣ 치료는 점진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깨달아 치료를 빨리 끝내려고 서두르지 않아야 함
‣ 아동의 속도에 맞추어 기다려 주는 것이 필요함
- 적절한 개입
‣ 치료자는 치료를 현실 세계와 연결해 주고, 아동으로 하여금 현실적 관계에서 자신의 책임을 인식하게 함
⇒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만 개입함
3) 놀이치료 사례 이해
ㅇ 놀이치료 사례 : 자폐 증세를 보이는 아동 치료과정
• 아동 이해
개인정보 | OO이, 6살, 남아 |
행동특징 | ‣ 사람을 쳐다 볼 때 바로 보지 않고 눈의 초점이 상대방과 잘 맞지 않을 때가 많음 ‣ 낯선 상황과 환경에 대한 적응이 쉽지 않으며, 오랜 시간이 필요함 ‣ 친구와 사람을 무서워했으며 집단생활을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 놀이치료 시작
- 모자 분리
‣ 첫째 날에는 치료사를 보고 엄마 뒤로 숨고 이상한 눈으로 거부반응을 나타냄 ‣ 두 번째 만남에서는 약간의 미소도 보이며 굳게 닫혔던 마음이 조금 열림 ‣ 치료실 밖에서 엄마와 떨어지는 것을 싫어했으나 치료사가 부드러운 말과 태도로 맞아 주고 안아주면서 오늘 만나게 되어 기쁘다며 악수하고 머리를 쓰다듬어 주니 엄마와 떨어져 치료실에 들어감 ‣ 점차 낯선 사람과 친근감을 느끼며 놀이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굳어졌던 얼굴이 밝아지며 집단생활에 적응하기 시작함 |
- 놀이에 관심 갖기 시작
‣ 놀이에 관심을 갖도록 치료사가 고무로 만든 말랑말랑한 퍼즐을 아동 가까이 놓아주자 교실 바닥에 난폭하게 던짐 ‣ 치료사가 다시 주워 “이것은 퍼즐인데 가지고 놀아야지 던지면 망가지고 안 좋은 일이다”라고 설명하고 그 자리에 가져다 놓음 ‣ 아동은 퍼즐에 관심을 가지고 퍼즐을 집더니 마룻바닥에 던짐 ‣ 교사는 인내심을 가지고 또 주어서 “참 재미있구나”하며 ‘전화모양’으로 된 퍼즐을 맞추고 있는 장면을 보고 뺏어서 던지는 행동을 반복함 ‣ 사랑 어린 눈으로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표정을 보이자 눈치를 보며 주워서 한 손으로 가져다 줌 ‣ 치료사는 의도적으로 어휘와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해 “OO아 고마워”하며 인사를 하자 아동도 고개를 끄덕이며 인사에 답을 함 ‣ 전 날 보다 조금 마음이 더 열린 것 같고 퍼즐놀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함 · 아동은 매일 조금씩 굳어졌던 표정이 밝아지며 놀이와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임 · 다른 아동들이 활동하는 것에도 조금씩 관심을 보이며 다가가는 모습을 보임 |
ㅇ 놀이치료 중재 효과
• 교육기관에서의 효과
- 초등학교/유치원에서 1:1 혹은 소수의 아동들과 놀이치료
‣ 문제 증세를 감소시킴
‣ 교육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음
• 특수아동 및 부모에 대한 효과
- 부모에게 자녀에 대한 특성 이해 및 지도방법 교육
‣ 부모 특히 주 양육자의 아동에 대한 이해와 수용, 놀이의 확장은 일상생활 적응에 많은 도움을 줌
‣ 놀이치료의 좀 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3. 놀이치료의 세 단계 및 놀이감
1) 놀이치료의 세 단계
ㅇ 아동 중심 놀이치료
• Finke(1947)
- 놀이치료에 있어서 아동들은 감정표출이 세 단계에 걸쳐 발산한다고 봄
• 아동들의 비정상적이거나 극단적인 사회, 정서적인 문제가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허용해 줌
① 1단계
• 아동은 놀이방에서 묵묵히 말없이 또는 수다를 떨면서 놀이방을 탐색함
• 아동이 공격적으로 표현하는 단계임
② 2단계
• 공격성이 점차 줄어듦
• 아동은 놀이방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제한점을 시험함
③ 3단계
• 아동은 치료자를 자신의 놀이나 게임에 참여시키려고 하면서 노력의 정도를 확장시킴
2) 놀이치료에 사용되는 도구
ㅇ 놀이치료 도구의 상징
• 아동의 놀이 ⇒ 아동의 언어
• 장난감 ⇒ 아동의 단어
※ 놀이치료를 촉진할 수 있는 장난감이나 놀이 도구들이 필요함
ㅇ 놀이치료 도구의 종류
인형 | - 가족 구성원을 나타내는 인형 - 경찰, 의사 등 권위를 나타내는 인형 - 인형의 집과 가구, 헝겊으로 만든 아기 인형, 우유병 - 인형극용 인형 |
모형 | - 장난감 동물 모형, 장난감 병정 - 미니카 등 각종 자동차 모형 |
쌓기 놀이 교재 | - 나무 블록, 레고, 렉스 블록 |
미술 도구 | - 점토(밀가루가 더 부드럽고 만지기에 부담이 없음) - 크레용, 그림종이, 물감, 붓, 도화지 |
모래 상자 | - 아동과 친화적인 모형 |
ㅇ 놀이치료 도구 선택 기준
• 아동과 긍정적인 관계 맺기를 돕는 놀이 도구
• 실생활 경험을 탐색할 수 있는 장난감
• 긍정적 자기상의 발달을 돕는 놀이 도구
• 자기 통제력 발달을 돕는 놀이 도구
•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놀이 도구
- 건전지로 작용하는 것보다 쌓거나 맞추어 무엇인가 만들어 볼 수 있는 것을 선택함
• 폭넓은 감정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놀이 도구
- 공격성이나 의존성과 같이 실제 생활에서 다루기 힘든 정서적 문제들을 발산시킬 수 있는 것을 선택함
(예) 권투용 샌드백, 병정, 우유병, 소꿉놀이
• 한 명 또는 두 명의 친구와 어울려 놀 수 있는 놀이 도구
- 아동은 치료자를 놀이에 끌어들여 자신이 발산하고 싶은 장면을 연출함
Q. 놀이치료의 목적
-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으로 하여금 놀이 매개물을 통해 그들의 갈등과 불안을 표현하게 함
- 놀이치료는 진단적 이해 및 치료적 과제를 확립하도록 함
- 방어를 풀고 불안을 다룰 수 있는 매체를 제공함
- 치료 이외의 상황에 활용할 수 있도록 놀이에 대한 흥미를 확장하게 함
Q. 놀이치료의 놀이감으로 적합한 것
- 아동과 긍정적인 관계 맺기를 돕는 놀이 도구
- 실생활 경험을 탐색할 수 있는 장난감
-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
- 건전지로 작용하는 것보다 쌓거나 맞추어 무엇인가 만들어 볼 수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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