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아교육]
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 평가
1) 개정판 자폐증 진단 면담지(ADI-R)
‣ Rutter 등이 2003년에 개발한 도구로 유희정(2006)이 한국어로 번역한 면담지
‣ 자폐증과 전반적 발달장애를 판별하기 위한 진단도구로 반구조화된 부모 면담 도구
‣ 언어 및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상동행동 영역에서 93개 문항으로 구성
‣ 대략 90분 정도 소요되며, 고기능 자폐스펙트럼장애를 판별하는 데 제한이 있고, 18개월 미만의 자폐가 아닌 발달지체 유아들이 포함되기도 한다.
2)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ADOS)
‣ Lord 등이 1999년에 개발한 도구로 유희정과 곽영숙(2006)이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도구로 현재 ADOS-2가 나와 있음.
‣ 구어 발달이 이루어진 아동뿐 아니라 구어 발달을 보이지 않거나 지체되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도 실시가 가능한 검사
‣ 아동의 언어수준 및 생활연령에 따라 네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여 검사 실시
‣ 검사는 직접 아동을 대상으로 검사자와 아동 간의 45분에서 1시간 정도의 상호작용을 관찰 기록하며 이루어짐.
‣ 구어를 보이지 않는 청소년 및 성인은 대상으로서 적절하지 않음.
3) 사회적 의사소통 질문지(SCQ)
‣ Rutter 등에 의해 2003년에 자폐증 진단 면담지에 근거하여 개발된 선별 질문지로 유희정(2006)이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검사
‣ 부모 보고용이며 4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음.
‣ 진단 의뢰 목적과 중재 효과의 평가를 목적으로 진보를 평정하는 두 가지 양식이 있음
‣ 연령, 언어 및 지능에 관계 없이 사용 가능하며 장애의 삼각 정도도 평가가 가능함
4) 아동기 자폐증 평정 척도(CARS)
‣ Schopler 등이 1988년에 제작한 도구로 김태련과 박량규(1996)가 한국어로 번역하였다.
‣ 만2세 이상의 아동을 대상으로 자폐성 장애와 기타 발달장애를 구별하고 자폐성 장애의 정도를 판별하는 선별도구
‣ 검사는 모방, 정서반응, 신체사용, 물체사용, 언어적 의사소통 등 15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음
‣ 점수가 높을수록 자폐성향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하며 모든 연령을 대상
‣ 고기능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선별하는데 있어서 다소 제한성이 있음.
5) 한국 자폐증 진단 검사(K-ADS)
‣ 강위영과 윤치연(2004)이 DSM-Ⅳ-TR의 진단기준에 근거하여 개발한 3-12세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폐 증후와 정도를 평가하는 검사도구
‣ 상동행동,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각각 14문항, 총 42개 문항으로 구성
‣ 웹기반 평가시스템이 개발되어 있음.
‣ 고기능 자폐스펙트럼을 선별하는데 있어서 다소 제한성이 있음.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조기진단을 통한 조기 중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모든 해당 연령의 유아를 대상으로 소아과에서 1단계 선별 절차를 의무화하고, 의심되는 유아에 대해 2단계 선별과정이 포함된 진단체계가 구축되어야 하며, 진단도구의 개발과 진단 전문가 양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중재 방안
1) 구조화된 교수
‣ 구조화는 교수-학습 활동의 순서 및 과제를 학생이 예측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구성하는 것이다.
‣ 구조화된 교수는 특정 공간 및 학습활동과 연계된 물리적 환경 구성, 시각적 일과표의 활용,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다양한 기능적 기술의 개별화된 학습 기회 제공, 일관되고 체계적인 접근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방명애,1999).
‣TEACCH 프로그램: 일상생활 환경에서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개발된 것으로, ASD 학생의 요구에 맞게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절하는 것에 주안점
‣프로그램의 주요 구성요소
- 물리적 구성: 특정 활동을 어디서 해야하는지에 관한 시각적 정보 제공
- 시각적 일과표: 어떤 활동을 어떤 순서로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일과표를 제공하는 것
-작업 시스템: 독립적으로 작업하는 것을 지도하기 위하여 학생이 수행해야 하는 작업이 무엇인지, 어느 정도의 많은 작업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개별 작업은 각각 언제 끝나는지에 대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
-과제 구성: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얼마나 많은 항목을 수행해야 하는지, 그리고 최종 결과물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 시각적으로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2) 비연속적 개별시행 훈련
‣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별화하고 단순화하는 교수 방법으로 특정 기술을 지도하기 위해 구조화된 환경에서 응용행동분석의 원리를 집중적으로 적용
‣ DTT에서 개별시행은 교사가 시행하는 5~20초 정도 걸리는 작은 단위의 교수
‣ 개별시행의 요소
- 주의집중(attention): 주의집중 유도
- 자극 제시(antecedent, presentation of stimulus): 변별자극 제시 “이것해라” “이게뭐지”
-촉진(prompt): 변별자극에 반응하도록 지원
- 반응(response): 정확한 또는 틀린 반응
- 후속자극(consequence)/피드백(feedback): 강화 또는 무시, 틀렸다는 신호 제시
- 시행 간 간격(intertrial interval): 후속자극을 제시한 후에 교사는 대략 1-5초 정도의 간격을 두고 다음 개별의 단서를 제공한다.
3) 중심반응훈련(PRT)
‣ Koegel과 동료들에 의해 개발된 접근으로 다양한 효과적인 전략을 일반화된 중재접근으로 통합한 종합 프로그램
‣ 일반적인 환경에서 기능수행과 자극에 대한 반응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기술을 지도
‣ 필요 기술을 중심반응(pivotal respone)이라 하며, 중심반응은 다른 행동으로 일반화되고 유지 되는 행동
‣ PRT 영역
- 사회적 의사소통 상호작용에 참여하기 위한 동기(motivation)
- 아동 주도의 시작행동(self-initiations)
- 자기조절(self-management)
-다양한 자극에 대한 반응(responsivity to multiple cues)
- 공감(empathy) 등(Koegel&Koegel, 2006)
‣ PRT 특징
- 중재 계획과 실행 단계에의 가족 참여
- 자연스런 환경에서의 중재
- 핵심적인 중심 행동의 중재
- 가정과 학교 모든 상황에서 중재 실행
4) 그림 교환 의사소통체계
‣그림에 기초한 보완대체 의사소통(AAC) 체계
‣ 구어 발달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자폐성 장애 학생에게 의사소통의 방식을 제공 자폐성 장애 학생이 기능적 의사소통 기술을 획득하는 것을 돕기 위해 Bondy와 Frost(1994)가 개발
‣ PECS 6단계
- 1단계: 학생이 선호하는 사물의 그림카드로 교환 개념 지도
- 2단계: 학생이 자신의 의사소통판으로 가서 그림카드를 가져와 교사에게 건네고 교사는 해당 사물을 주어 자발적으로 교환하는 것을 지도
- 3단계: 선호 사물과 비선호 사물이 함께 있는 그림카드에서 선호 사물 그림 카드를 변별하는 것을 지도
- 4단계: 그림카드로 별도의 문장판에 문장을 만들어 교사에게 제시하는 것을 지도
- 5단계: 그림카드로 다양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 6단계: 습득한 의사소통 기술을 종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5) 환경중심 언어중재
‣ 환경중심 언어중재는 학생의 자발성과 기능성을 높이기 위해 자연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생이 가장 필요를 느끼는 상황을 우연적이고 자연스러운 학습 상황으로 만들어 지도함
‣ 환경중심교수 절차
- 시범: 학생이 관심을 보인 것에 대해 언어적 시범을 보여 학생이 모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절차는 학생이 언어 습득의 결함을 보일 때 적용한다
- 선 요구-후 시범: 학생이 관심을 보인 것에 대해 언어적 요구 또는 지도를 한다. 이 절차는 학생이 해당 언어를 획득하였으나 수행에 결함을 보일 때 적용한다.
- 시간 지연: 환경조성 전략을 활용하여 의사소통 기회를 만든 후에 학생에게 시범 또는 선요구-후시범 절차를 적용하기 전에 자발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이 절차는 학생이 유창성 결함을 보일 때 적용한다.
- 우발교수: 학생이 특정한 사물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이 언어 및 비언어적 방법으로 자신의 요구를 자발적으로 표현하거나 적절하게 표현하면 강화를 하고,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 시범을 보여주고 해당 사물이나 도움을 제공한다.
6) 짧은 만화대화
‣ 대화 시 다른 사람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기 위해 4~8개의 네모 칸에 선화를 통해 말풍선과 생각풍선 속에 대화자의 말, 생각, 정서를 표시할 수 있도록 구성
‣ 짧은만화대화의 구성요소
- 문제를 일으키는 사건(event)에 대한 기술
- 사건에 포함된 모든 사람의 생각과 감정
-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 미래에 이러한 사건을 피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생각
- 강화
- 적절한 상징(인물선화, 웃는 얼굴, 말풍선, 생각풍선)
-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색깔
7) 공동행동일과
‣ 학생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과 의사소통의 상호호혜성에 초점을 두어 학생이 자연적인 환경에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증진
‣ 공동행동일과는 둘 이상의 사람들 간의 일과적 상호작용을 의미
‣ 공동행동일과의 예: 학생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과제를 준비하거나, 점심 급식을 할 때 차례를 지키며 줄을 서 있는 것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참여하는 많은 활동
‣ 공동행동일과에서의 활동은 예측 가능하고, 논리적이며, 반복 가능해야 함
Q.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평가는 무엇인가요?
-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평가에는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 사회적 의사소통 질문지, 아동기 자폐증 평정 척도, 한국 자폐증 진단 검사 등이 있습니다
Q. 둘 이상의 사람들 간의 일과적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이것은 ? - 공동행동일과
Q.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은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적절한 검사이다. - X
> 구어를 보이지 않는 청소년 및 성인은 대상으로서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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