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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사회성발달지체, 사회성발달 지도 시 유의사항 및 교수방법

by 단단이다 2023.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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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성발달의 이해

∙ 사회성이란 한 개인의 사회 적응 정도나 대인관계의 원만성을 말한다.

∙ 즉,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주고받는데 필요한 규칙, 예절 등 적절한 행동을 말한다. 

∙ 애착이 특정한 사람과의 친밀감을 뜻한다면 사회성은 보다 다양한 사람과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의미한다.

∙ 사회성의 정도는 대부분의 장애진단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영유아의 사회성과 놀이 기술은 서로 긴밀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
∙ 예로써,아동이 누군가와 놀고 있다면, 이는 사회성과 놀이 기술을 다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관련성을 쉽게 알 수 있다.
∙ 더욱이 이러한 기술들은 소근육운동, 대근육 운동, 인지․언어 기술들과도 상당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 그러므로 “이것은 놀이 기술이다” 혹은 “이것은 사회성 기술이다”라고 아동의 행동을 구분하기 어렵다. 

∙ 또한 사회성에는 정서적인 영역이 상당 부분 포함되어 있다.
∙ 사회적 능력과 정서적 능력과 그 둘 간의 관계에 대한 정의는 사회적 능력은 또래,형제,부모,그 밖의 성인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참여하려는 일련의 행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 정서적 능력은 개인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으로서 정의될 수 있다.

1) 영유아기의 일반적인 사회성 발달특성

(1) 자아발달

∙ 영유아가 자신을 나타내며 다른 사람과 자신을 구분 짓는 속성,능력,태도,가치를 조합하여 자신이 누구인지 정의하고 자신에 대한 태도와 가치를 형성하게 된다.

∙ 출생 후 5개월까지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타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게 되는데 이는 자아발달의 토대가 된다.
∙ 12개월~24개월이 되면 자신과 타인을 분명하게 구분하며,주변 사람이나 사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된다. 

  - “나는 엄마를 소리를 지르게 만들 수 있어!” 

  -언어능력이 발달하고 자신에 대해 더 잘 생각하게 되며,초기에는 주로 나이나 성과 같은 속성으로 자신을 구분한다.
  - “나는 두 살” ∙ 만 2세~3세가 되면 자신을 매우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용어로 정의할 수 있다.

  - “나는 언니가 있고, 아이스크림을 좋아해요!” 

∙ 만 4세~5세가 되면 자신의 특성을 예전 혹은 또래와 비교하여 정의할 수 있다.

  - “나는 철수보다 빨리 달릴 수 있어요!”

(2) 친사회적 행동

∙ 친사회적인 행동은 타인을 배려할 줄 알고 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한 건설적인 사회적 행동으로 반사회적 행동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 돕기, 나누기, 협동하기, 위로하기 등의 행동을 말한다. 

∙ 9개월의 영아들은 타인의 불쾌한 정서표현에 대해 찡그리거나 울음을 보이는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 12개월 이후에는 주 양육자와 물건을 나누고, 청소기 미는 행동을 하거나 동생을 돌보는 행동을 보인다.
∙ 2-3세경의 영유아들은 다른 친구들을 돕거나 장난감을 나누어 주고 달래주는 친사회적인 행동을 보인다.

∙ 4-5세경에는 리더를 따르거나 리더처럼 행동해 보이기도 하며, 차례 지키기를 하면서 놀이할 줄 안다. 타인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게 되고 규칙을 만들 수 있으며 상대방을 고려하고 도울 수 있다.
(3) 공격성
∙ 12개월 이후부터는 또래가 화나게 할 때 소리를 지르며 저항하거나 보복행동을 보이며 자신의 소유물을 지키기 위해 격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 하지만 의도성을 가지고 하는 행동이 아니므로 공격성으로 보기는 힘들다.

∙ 그러나 18-24개월의 영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또래를 해하는 모습을 보인다.
∙ 3-6세경의 유아들은 신체적 공격보다는 놀리거나 위협하는 언어적 공격성을 보인다.
(4) 사회적 능력
∙ 영아들은 만 1세가 되어 가면 낯선 사람을 구별할 수 있고 주 양육자에게 친한 사이가 되려고 애를 쓴다.
∙ 유아기의 유아는 어떤 것이 사회에서 승인받는 행동이며, 어떤 것이 규제받는 행동인지를 학습한다.
∙ 2-6세 사이의 유아들은 가족 외의 사람들과 사회적 접촉을 어떻게 하고 또래 유아들과 어떻게 협동하고 놀이할 것인가 배운다.
∙ 또래와의 놀이에서 2세 이전에는 병행놀이를 하므로 사회적 접촉이 일어나지 않다가 3-4세에 이르면 함께 놀기 시작하며 협동하여 놀이하는 것이 더 흥미 있다고 느낀다.
∙ 5세경이 되면 연합놀이와 더불어 협동놀이를 하며, 놀이집단의 놀이를 모방하는 행동이 나타난다.
∙ 또한 여러 유아들 중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유아를 선정할 수 있고 유아 자신보다 잘하는 유아와 못하는 유아를 구분 지을 수 있게 된다.

2) 장애영유아의 사회성 발달특성

(1) 사회적 반응의 결손

∙ 시각장애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의 미소나 눈 맞춤, 표정 같은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들을 배우거나 사용할 수 없다.
∙ 자폐범주성장애 유아는 얼굴 표정으로 감정을 나타내는 경우가 드물고 무표정으로 대하는 등 적절한 사회적 반응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 

∙ 지체장애 유아들은 어쩔 수 없이 신체적으로 타인에게 많이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지므로 스스로에게 무력감을 느끼고,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수동적인 성격이 될 수 있다.
∙ 장애유아들은 학습장애도 동반하는데 이는 사회적 인지능력에서 사회성 결함으로 시작된다.
∙ 지적장애 유아들의 경우 사회적 기술들이 부족하여 부적절한 행동을 하게 되고 이런 행동으로 인해 주위 사람들로부터 무시나 거부당하는 경우가 있다.

(2) 개인적 행동의 비일관성과 의례적 활동의 고집

∙ 장애유아는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신경질적이고 칭얼거리는 등의 개인적 행동의 비일관성을 보이며 활동 중 순간순간 고집을 자주 부린다.

∙ 자신의 목적을 위해 고집만 내세우고 타인과 타협하지 못하므로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소외당하거나 따돌림의 경험을 겪는다.
∙ 이로 인해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친구가 거의 없고 놀이 기술 등의 필요한 사회적 기술의 결핍을 보인다.

∙ 또한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위축된 행동을 보이는 등의 다양한 사회-정서적 특성을 보인다.

(3) 친구관계 형성의 실패와 협동놀이 결손

∙ 장애유아들은 사회적 인지능력이 낮아서 상대방과의 대화 중에 사회적 단서를 잘 해석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느낌, 의도를 잘못 해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지하기 어렵다.
∙ 이는 친구관계의 실패와 협동놀이 결손으로 이어진다.
∙ 또래로부터 고립되는 중요한 요인은 장애유아들은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기술을 배울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4) 타인의 감정과 반응의 무관심
∙ 지적장애 유아들은 영아기 때부터 엄마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고 만졌을 때나 안았을 때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눈 맞춤이 늦고, 상호작용이 매우 적게 나타난다.
∙ 자폐범주성장애 유아의 경우에는 안아주어도 몸을 뻗치며 별로 좋아하지 않고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2. 장애영유아의 사회성발달 교수방법

1) 또래 상호작용 증진을 돕는 환경 마련하기

∙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에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나누어서 놀 수 있는 놀잇감과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공간 안의 적절한 또래의 수 등을 조절해 주는 물리적 환경의 마련이다. 

∙ 놀잇감과 교재는 종류에 따라서 고립되기도 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기도 하기 때문에 선정 시 유의해야 한다.

또래 상호작용을 유발시킬 수 있는 놀잇감과 활동
놀잇감 상호작용
∙ 마주보고 서서 공 주고 받기
∙ 서로 공 굴려 주기
∙ 번갈아가며 바구니에 공 넣기
블록 ∙ 교대로 올려놓거나 길게 이어놓기
∙ 블록으로 기찻길을 만들고 기차가 되어 지나가기
기차 ∙ 기관사, 손님, 역무원 역할하기
∙ 함께 기찻길 만들기
유아가 탈 수 있는 차 ∙ 손님, 운전사 역할하기
∙ 운전사, 경찰 역할하며 교통 놀이하기
역할놀이 도구 ∙ 미용실 놀이    ∙ 병원 놀이    ∙ 음식점 놀이    ∙ 슈퍼 놀이
∙ 모형집      ∙ 엄마, 아빠 의상
또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환경 수정 방법
방법 내용
물리적인
환경 수정
∙불필요한 다툼을 줄이고 적절한 상호작용 기회를 높이기 위해 적절하게 놀이 공간을 제한해 준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활동 영역별로 일정한 수의 영유아만 들어갈 수 있도록 입구에 일정한 수의 목걸이를 걸어두고 목걸이를 건 영유아만 들어가도록 한다
활동의 종류 및
구조 수정
∙놀이 주제를 제안한다. ∙블록 쌓기를 각자 할 때 “얘들아,우리 블록을 모아서 기찻길을 만들어 볼까” 협동하는 놀이 주제를 제안한다.
∙놀이 규칙을 정한다.  ∙블록을 키만큼 쌓는 활동 시 두 명이 짝이 되어 한 명은 서 있고 다른 한 명은 키만큼 쌓도록 규칙을 정한다.
∙놀이 규칙을 수정한다.  ∙혼자 하는 퍼즐 맞추기를 할 때 두 명의 유아가 주사위를 던져 퍼즐을 하나씩 맞춰가도록 놀이 규칙을 수정할 수 있다.
∙놀이 역할을 정한다. ∙역할 영역에서 배회하고 있는 진우를 참여시키기 위해 “여기 새 식당이 문을 열었어요.주인은 누가 할까요? 진우가 식당 주인을 해볼까요? 손님들 진우네 가게로 어서 오세요”라고 말한다. 
적절한
놀잇감과
교재 배치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날 수 있는
놀잇감과 교재를 비치한다. 
∙공, 블록 기차
∙유아가 탈 수 있는 차
∙역할놀이 도구
∙상호작용이 적게 일어나는 놀잇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놀잇감의 수와 제공 방법을 수정하여 상호작용을 유발시킨다. ∙큰 퍼즐을 하나만 주고 둘이 함께 맞추기
∙색연필을 통에 함께 사용하기,풀이나 가위를 둘이 함께 쓰기,필요한 재료를 친구들에게 나누어 주기
사회적으로
유능한 또래를 활용
∙장애아에게 반응을 잘하는 또래를 소집단에 함께 배치하여 긍정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증가시킨다. ∙장애아가 선호하는 또래 유아, 장애아에게 관심을 보이는 유아,리더십이
있거나 다른 친구들을 잘 배려해주는 유아를 같은 소집단에 배치하기

2) 직접적인 사회성 기술지도

(1) 장애아와 또래 유아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교수
∙ 장애아들이 또래와 관계를 맺으려면 장애아와 또래 유아 모두에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 장애아에게 사회적 시작행동을 가르쳐도 또래가 반응해 주지 않으면 장애아의 시작행동은 늘어나지 않는다.
∙ 또래 유아에게 장애아와 함께 놀이하는 방법을 가르쳐도 장애아가 반응해주지 않으면 흥미를 잃게 된다.
∙ 장애아가 반응하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이유를 가르치고 이해시켜야 한다.
∙ 교사가 유아들에게 구체적으로 시범을 보이고 연습할 기회를 주면서 다양한 사회적 기술들을 가르칠 수 있다.

사회적 시작행동
기술 행동
놀이 시작하기  ∙“나랑 같이 놀자.” 
∙친구에게 다가와 팔을 살짝 치기
친구와 놀잇감 나누기  ∙같이 놀기 위해 놀잇감을 함께 놀고 싶은 친구에게 쥐어 주기
놀잇감 나누도록 요구하기 ∙“블록 좀 빌려줄래.?”
∙친구에게 손을 내밀어 놀잇감 얻기
놀이 제안하기 ∙“우리 가게 놀이하자.” 
∙“네가 아빠 해. 그리고 우리 같이 저녁 차리자.” 
∙공 놀이 하고 싶을 때 친구에게 공을 내밀기
친구에게 애정 표현하기 ∙어깨동무하기
∙살짝 안아주기
친구를 도와주기 ∙“내가 도와줄게”하고 말하기
∙친구와 함께 큰 블록통 옮기기
친구에게 칭찬하는 말 해주기 ∙“잘했어.”
∙게임에서 이겼을 때 하이파이브해 주기
∙“네 가방 참 예쁘다.” 
친구에게 정보 전달하기 ∙“이거 어제 엄마가 사줬어.”
∙역할놀이를 하며 “내가 커피 만들었어.먹어
봐”하고 말하기
친구로부터 정보나 도움 요청하기 ∙“뭐하고 있어” 
∙“너는 뭘 그렸어” ∙“나도 너처럼 그려 줘.”
친구에게 질문하기 ∙“너는 빨간 차가 좋아,
파란 차가 좋아” ∙“너 오늘 누구랑 어린이집에 왔어
기존의 놀이에 참여하기 ∙“나도 같이 놀자.” 
∙자동차 놀이를 하고 있는 친구들이 있을 때 자동차를 찾아서 친구들에게 다가가기

(2) 또래를 이용한 상호작용 지도방법

① 또래 선정하기
∙ 평소에 다른 유아들을 배려하거나 장애아가 선호하는 유아를 짝으로 선정한다.
∙ 장소이동 시나 현장 학습 시 선정된 짝과 다니도록 한다. 

② 또래 역할 지도하기
∙ 또래에게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행동이나 다양한 상호작용의 형태를 지도하고, 장애아에게 시도해 볼 수 있도록 교사가 곁에서 지원하고 유도할 때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 아래 표의 시범 보이기의 예처럼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지도해야 한다.

교사나 또래가 놀이 시범 보이기
교사 촉진 내용 대화의 예
친구의 이름을 불러요. “○○아.” 
같이 놀자고 말해요. “나랑 놀자.”
친구의 손을 잡고 장난감을 쥐어 줘요. 만약 장난감을 갖지 않으면 다시 쥐어 줘요  “이거 갖고 놀자.”
어떻게 노는지 보여 줘요. “이렇게 하는 거야.”(조작하기 시범)
따라해 보라고 얘기해 줘요. “너도 해 봐.”  
함께 놀아요. “ 같이 해 보자.”

∙ 또래를 활용하여 지도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 경쟁을 유도하기보다는 할 수 있는 활동을 선택한다. 

 -장애아를 지나치게 도와주어 학습의 기회를 빼앗지 않는지 점검하여 적절한 상호작용 방법을 알려준다.

 - 짝이 된 또래 유아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역할을 강조해서는 안 된다. 

 - 교사의 말과 행동은 아이들의 모델이 된다.
 - 교사가 장애아에게 지시적인 말을 하는지, 장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는지 스스로 점검한다. 

 - 장애아와 짝이 된 또래가 친구로서의 동등한 관계가 맺어지도록 교사가 최대한 지원한다.

③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
∙ 유아가 또래나 성인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놀이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 유아가 또래나 성인과의 놀이를 원한다는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작행동 및 반응행동을 지원해야 한다.

∙ 차례 주고받기, 나누기, 협력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들을 발달시키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유아의 개별적인 사회-정서적 욕구에 반응하고 개별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긍정적이고도 풍부한 사회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 행복하고 즐거운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 유아가 또래들에게 잘 수용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 어려운 상황(또래로부터의 신체 공격, 장난감 쟁탈)에서 적절하게 반응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준다. 

∙ 다양한 환경에서 동일한 또래들과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활동을 계획한다.

 

 

 

Q. 애착을 무엇이라 정의하는가 ?

- 애착은 부모-자녀 관계처럼 가까운 사람과 지속되는 정서적 유대관계라고 정의한다

 

Q. 영유아기의 일반적인 사회성 발달특성 중 자아발달과 관계 없는 것은?

  -  영유아기 자신을 나타내며 다른 사람과 자신을 구분 짓는 속성, 능력, 태도, 가치를 조합하여 자신이 누구인지 정의하고 자신에 대한 태도와 가치를 형성하게 된다.

  - 출생 후 5개월까지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타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게 되는 이는 자아발달의 토대가 된다

  - 12개월~24개월이 되면 자신과 타인을 분명하게 구분한다.

  - 9개월의 영아들은 타인의 불쾌한 정서표현에 대해 찡그리거나 울음을 보이는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 영유아기의 일반적인 사회적 발달특성 중 친사회적 행동에 해당됨

Q. 청각장애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의 미소나 눈 맞춤, 표정 같은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들을 배우거나 사용할 수 없다. - X

  > 시각장애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의 미소나 눈 맞춤, 표정 같은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들을 배우거나 사용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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