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성발달의 이해
∙ 사회성이란 한 개인의 사회 적응 정도나 대인관계의 원만성을 말한다.
∙ 즉,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주고받는데 필요한 규칙, 예절 등 적절한 행동을 말한다.
∙ 애착이 특정한 사람과의 친밀감을 뜻한다면 사회성은 보다 다양한 사람과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의미한다.
∙ 사회성의 정도는 대부분의 장애진단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영유아의 사회성과 놀이 기술은 서로 긴밀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
∙ 예로써,아동이 누군가와 놀고 있다면, 이는 사회성과 놀이 기술을 다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관련성을 쉽게 알 수 있다.
∙ 더욱이 이러한 기술들은 소근육운동, 대근육 운동, 인지․언어 기술들과도 상당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 그러므로 “이것은 놀이 기술이다” 혹은 “이것은 사회성 기술이다”라고 아동의 행동을 구분하기 어렵다.
∙ 또한 사회성에는 정서적인 영역이 상당 부분 포함되어 있다.
∙ 사회적 능력과 정서적 능력과 그 둘 간의 관계에 대한 정의는 사회적 능력은 또래,형제,부모,그 밖의 성인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참여하려는 일련의 행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 정서적 능력은 개인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으로서 정의될 수 있다.
1) 영유아기의 일반적인 사회성 발달특성
(1) 자아발달
∙ 영유아가 자신을 나타내며 다른 사람과 자신을 구분 짓는 속성,능력,태도,가치를 조합하여 자신이 누구인지 정의하고 자신에 대한 태도와 가치를 형성하게 된다.
∙ 출생 후 5개월까지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타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게 되는데 이는 자아발달의 토대가 된다.
∙ 12개월~24개월이 되면 자신과 타인을 분명하게 구분하며,주변 사람이나 사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된다.
- “나는 엄마를 소리를 지르게 만들 수 있어!”
-언어능력이 발달하고 자신에 대해 더 잘 생각하게 되며,초기에는 주로 나이나 성과 같은 속성으로 자신을 구분한다.
- “나는 두 살” ∙ 만 2세~3세가 되면 자신을 매우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용어로 정의할 수 있다.
- “나는 언니가 있고, 아이스크림을 좋아해요!”
∙ 만 4세~5세가 되면 자신의 특성을 예전 혹은 또래와 비교하여 정의할 수 있다.
- “나는 철수보다 빨리 달릴 수 있어요!”
(2) 친사회적 행동
∙ 친사회적인 행동은 타인을 배려할 줄 알고 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한 건설적인 사회적 행동으로 반사회적 행동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 돕기, 나누기, 협동하기, 위로하기 등의 행동을 말한다.
∙ 9개월의 영아들은 타인의 불쾌한 정서표현에 대해 찡그리거나 울음을 보이는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 12개월 이후에는 주 양육자와 물건을 나누고, 청소기 미는 행동을 하거나 동생을 돌보는 행동을 보인다.
∙ 2-3세경의 영유아들은 다른 친구들을 돕거나 장난감을 나누어 주고 달래주는 친사회적인 행동을 보인다.
∙ 4-5세경에는 리더를 따르거나 리더처럼 행동해 보이기도 하며, 차례 지키기를 하면서 놀이할 줄 안다. 타인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게 되고 규칙을 만들 수 있으며 상대방을 고려하고 도울 수 있다.
(3) 공격성
∙ 12개월 이후부터는 또래가 화나게 할 때 소리를 지르며 저항하거나 보복행동을 보이며 자신의 소유물을 지키기 위해 격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 하지만 의도성을 가지고 하는 행동이 아니므로 공격성으로 보기는 힘들다.
∙ 그러나 18-24개월의 영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또래를 해하는 모습을 보인다.
∙ 3-6세경의 유아들은 신체적 공격보다는 놀리거나 위협하는 언어적 공격성을 보인다.
(4) 사회적 능력
∙ 영아들은 만 1세가 되어 가면 낯선 사람을 구별할 수 있고 주 양육자에게 친한 사이가 되려고 애를 쓴다.
∙ 유아기의 유아는 어떤 것이 사회에서 승인받는 행동이며, 어떤 것이 규제받는 행동인지를 학습한다.
∙ 2-6세 사이의 유아들은 가족 외의 사람들과 사회적 접촉을 어떻게 하고 또래 유아들과 어떻게 협동하고 놀이할 것인가 배운다.
∙ 또래와의 놀이에서 2세 이전에는 병행놀이를 하므로 사회적 접촉이 일어나지 않다가 3-4세에 이르면 함께 놀기 시작하며 협동하여 놀이하는 것이 더 흥미 있다고 느낀다.
∙ 5세경이 되면 연합놀이와 더불어 협동놀이를 하며, 놀이집단의 놀이를 모방하는 행동이 나타난다.
∙ 또한 여러 유아들 중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유아를 선정할 수 있고 유아 자신보다 잘하는 유아와 못하는 유아를 구분 지을 수 있게 된다.
2) 장애영유아의 사회성 발달특성
(1) 사회적 반응의 결손
∙ 시각장애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의 미소나 눈 맞춤, 표정 같은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들을 배우거나 사용할 수 없다.
∙ 자폐범주성장애 유아는 얼굴 표정으로 감정을 나타내는 경우가 드물고 무표정으로 대하는 등 적절한 사회적 반응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
∙ 지체장애 유아들은 어쩔 수 없이 신체적으로 타인에게 많이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지므로 스스로에게 무력감을 느끼고,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수동적인 성격이 될 수 있다.
∙ 장애유아들은 학습장애도 동반하는데 이는 사회적 인지능력에서 사회성 결함으로 시작된다.
∙ 지적장애 유아들의 경우 사회적 기술들이 부족하여 부적절한 행동을 하게 되고 이런 행동으로 인해 주위 사람들로부터 무시나 거부당하는 경우가 있다.
(2) 개인적 행동의 비일관성과 의례적 활동의 고집
∙ 장애유아는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신경질적이고 칭얼거리는 등의 개인적 행동의 비일관성을 보이며 활동 중 순간순간 고집을 자주 부린다.
∙ 자신의 목적을 위해 고집만 내세우고 타인과 타협하지 못하므로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소외당하거나 따돌림의 경험을 겪는다.
∙ 이로 인해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친구가 거의 없고 놀이 기술 등의 필요한 사회적 기술의 결핍을 보인다.
∙ 또한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위축된 행동을 보이는 등의 다양한 사회-정서적 특성을 보인다.
(3) 친구관계 형성의 실패와 협동놀이 결손
∙ 장애유아들은 사회적 인지능력이 낮아서 상대방과의 대화 중에 사회적 단서를 잘 해석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느낌, 의도를 잘못 해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지하기 어렵다.
∙ 이는 친구관계의 실패와 협동놀이 결손으로 이어진다.
∙ 또래로부터 고립되는 중요한 요인은 장애유아들은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기술을 배울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4) 타인의 감정과 반응의 무관심
∙ 지적장애 유아들은 영아기 때부터 엄마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고 만졌을 때나 안았을 때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눈 맞춤이 늦고, 상호작용이 매우 적게 나타난다.
∙ 자폐범주성장애 유아의 경우에는 안아주어도 몸을 뻗치며 별로 좋아하지 않고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2. 장애영유아의 사회성발달 교수방법
1) 또래 상호작용 증진을 돕는 환경 마련하기
∙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에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나누어서 놀 수 있는 놀잇감과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공간 안의 적절한 또래의 수 등을 조절해 주는 물리적 환경의 마련이다.
∙ 놀잇감과 교재는 종류에 따라서 고립되기도 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기도 하기 때문에 선정 시 유의해야 한다.
또래 상호작용을 유발시킬 수 있는 놀잇감과 활동 | |
놀잇감 | 상호작용 |
공 | ∙ 마주보고 서서 공 주고 받기 ∙ 서로 공 굴려 주기 ∙ 번갈아가며 바구니에 공 넣기 |
블록 | ∙ 교대로 올려놓거나 길게 이어놓기 ∙ 블록으로 기찻길을 만들고 기차가 되어 지나가기 |
기차 | ∙ 기관사, 손님, 역무원 역할하기 ∙ 함께 기찻길 만들기 |
유아가 탈 수 있는 차 | ∙ 손님, 운전사 역할하기 ∙ 운전사, 경찰 역할하며 교통 놀이하기 |
역할놀이 도구 | ∙ 미용실 놀이 ∙ 병원 놀이 ∙ 음식점 놀이 ∙ 슈퍼 놀이 ∙ 모형집 ∙ 엄마, 아빠 의상 |
또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환경 수정 방법 | ||
방법 | 내용 | 예 |
물리적인 환경 수정 |
∙불필요한 다툼을 줄이고 적절한 상호작용 기회를 높이기 위해 적절하게 놀이 공간을 제한해 준다. |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활동 영역별로 일정한 수의 영유아만 들어갈 수 있도록 입구에 일정한 수의 목걸이를 걸어두고 목걸이를 건 영유아만 들어가도록 한다 |
활동의 종류 및 구조 수정 |
∙놀이 주제를 제안한다. | ∙블록 쌓기를 각자 할 때 “얘들아,우리 블록을 모아서 기찻길을 만들어 볼까” 협동하는 놀이 주제를 제안한다. |
∙놀이 규칙을 정한다. | ∙블록을 키만큼 쌓는 활동 시 두 명이 짝이 되어 한 명은 서 있고 다른 한 명은 키만큼 쌓도록 규칙을 정한다. | |
∙놀이 규칙을 수정한다. | ∙혼자 하는 퍼즐 맞추기를 할 때 두 명의 유아가 주사위를 던져 퍼즐을 하나씩 맞춰가도록 놀이 규칙을 수정할 수 있다. | |
∙놀이 역할을 정한다. | ∙역할 영역에서 배회하고 있는 진우를 참여시키기 위해 “여기 새 식당이 문을 열었어요.주인은 누가 할까요? 진우가 식당 주인을 해볼까요? 손님들 진우네 가게로 어서 오세요”라고 말한다. | |
적절한 놀잇감과 교재 배치 |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날 수 있는 놀잇감과 교재를 비치한다. |
∙공, 블록 기차 ∙유아가 탈 수 있는 차 ∙역할놀이 도구 |
∙상호작용이 적게 일어나는 놀잇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놀잇감의 수와 제공 방법을 수정하여 상호작용을 유발시킨다. | ∙큰 퍼즐을 하나만 주고 둘이 함께 맞추기 ∙색연필을 통에 함께 사용하기,풀이나 가위를 둘이 함께 쓰기,필요한 재료를 친구들에게 나누어 주기 |
|
사회적으로 유능한 또래를 활용 |
∙장애아에게 반응을 잘하는 또래를 소집단에 함께 배치하여 긍정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증가시킨다. | ∙장애아가 선호하는 또래 유아, 장애아에게 관심을 보이는 유아,리더십이 있거나 다른 친구들을 잘 배려해주는 유아를 같은 소집단에 배치하기 |
2) 직접적인 사회성 기술지도
(1) 장애아와 또래 유아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교수
∙ 장애아들이 또래와 관계를 맺으려면 장애아와 또래 유아 모두에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 장애아에게 사회적 시작행동을 가르쳐도 또래가 반응해 주지 않으면 장애아의 시작행동은 늘어나지 않는다.
∙ 또래 유아에게 장애아와 함께 놀이하는 방법을 가르쳐도 장애아가 반응해주지 않으면 흥미를 잃게 된다.
∙ 장애아가 반응하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이유를 가르치고 이해시켜야 한다.
∙ 교사가 유아들에게 구체적으로 시범을 보이고 연습할 기회를 주면서 다양한 사회적 기술들을 가르칠 수 있다.
사회적 시작행동 | |
기술 | 행동 |
놀이 시작하기 | ∙“나랑 같이 놀자.” ∙친구에게 다가와 팔을 살짝 치기 |
친구와 놀잇감 나누기 | ∙같이 놀기 위해 놀잇감을 함께 놀고 싶은 친구에게 쥐어 주기 |
놀잇감 나누도록 요구하기 | ∙“블록 좀 빌려줄래.?” ∙친구에게 손을 내밀어 놀잇감 얻기 |
놀이 제안하기 | ∙“우리 가게 놀이하자.” ∙“네가 아빠 해. 그리고 우리 같이 저녁 차리자.” ∙공 놀이 하고 싶을 때 친구에게 공을 내밀기 |
친구에게 애정 표현하기 | ∙어깨동무하기 ∙살짝 안아주기 |
친구를 도와주기 | ∙“내가 도와줄게”하고 말하기 ∙친구와 함께 큰 블록통 옮기기 |
친구에게 칭찬하는 말 해주기 | ∙“잘했어.” ∙게임에서 이겼을 때 하이파이브해 주기 ∙“네 가방 참 예쁘다.” |
친구에게 정보 전달하기 | ∙“이거 어제 엄마가 사줬어.” ∙역할놀이를 하며 “내가 커피 만들었어.먹어 봐”하고 말하기 |
친구로부터 정보나 도움 요청하기 | ∙“뭐하고 있어” ∙“너는 뭘 그렸어” ∙“나도 너처럼 그려 줘.” |
친구에게 질문하기 | ∙“너는 빨간 차가 좋아, 파란 차가 좋아” ∙“너 오늘 누구랑 어린이집에 왔어 |
기존의 놀이에 참여하기 | ∙“나도 같이 놀자.” ∙자동차 놀이를 하고 있는 친구들이 있을 때 자동차를 찾아서 친구들에게 다가가기 |
(2) 또래를 이용한 상호작용 지도방법
① 또래 선정하기
∙ 평소에 다른 유아들을 배려하거나 장애아가 선호하는 유아를 짝으로 선정한다.
∙ 장소이동 시나 현장 학습 시 선정된 짝과 다니도록 한다.
② 또래 역할 지도하기
∙ 또래에게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행동이나 다양한 상호작용의 형태를 지도하고, 장애아에게 시도해 볼 수 있도록 교사가 곁에서 지원하고 유도할 때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 아래 표의 시범 보이기의 예처럼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지도해야 한다.
교사나 또래가 놀이 시범 보이기 | |
교사 촉진 내용 | 대화의 예 |
친구의 이름을 불러요. | “○○아.” |
같이 놀자고 말해요. | “나랑 놀자.” |
친구의 손을 잡고 장난감을 쥐어 줘요. 만약 장난감을 갖지 않으면 다시 쥐어 줘요 | “이거 갖고 놀자.” |
어떻게 노는지 보여 줘요. | “이렇게 하는 거야.”(조작하기 시범) |
따라해 보라고 얘기해 줘요. | “너도 해 봐.” |
함께 놀아요. | “ 같이 해 보자.” |
∙ 또래를 활용하여 지도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 경쟁을 유도하기보다는 할 수 있는 활동을 선택한다.
-장애아를 지나치게 도와주어 학습의 기회를 빼앗지 않는지 점검하여 적절한 상호작용 방법을 알려준다.
- 짝이 된 또래 유아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역할을 강조해서는 안 된다.
- 교사의 말과 행동은 아이들의 모델이 된다.
- 교사가 장애아에게 지시적인 말을 하는지, 장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는지 스스로 점검한다.
- 장애아와 짝이 된 또래가 친구로서의 동등한 관계가 맺어지도록 교사가 최대한 지원한다.
③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
∙ 유아가 또래나 성인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놀이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 유아가 또래나 성인과의 놀이를 원한다는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작행동 및 반응행동을 지원해야 한다.
∙ 차례 주고받기, 나누기, 협력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들을 발달시키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유아의 개별적인 사회-정서적 욕구에 반응하고 개별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긍정적이고도 풍부한 사회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 행복하고 즐거운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 유아가 또래들에게 잘 수용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 어려운 상황(또래로부터의 신체 공격, 장난감 쟁탈)에서 적절하게 반응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준다.
∙ 다양한 환경에서 동일한 또래들과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활동을 계획한다.
Q. 애착을 무엇이라 정의하는가 ?
- 애착은 부모-자녀 관계처럼 가까운 사람과 지속되는 정서적 유대관계라고 정의한다
Q. 영유아기의 일반적인 사회성 발달특성 중 자아발달과 관계 없는 것은?
- 영유아기 자신을 나타내며 다른 사람과 자신을 구분 짓는 속성, 능력, 태도, 가치를 조합하여 자신이 누구인지 정의하고 자신에 대한 태도와 가치를 형성하게 된다.
- 출생 후 5개월까지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이 타인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게 되는 이는 자아발달의 토대가 된다
- 12개월~24개월이 되면 자신과 타인을 분명하게 구분한다.
- 9개월의 영아들은 타인의 불쾌한 정서표현에 대해 찡그리거나 울음을 보이는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 영유아기의 일반적인 사회적 발달특성 중 친사회적 행동에 해당됨
Q. 청각장애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의 미소나 눈 맞춤, 표정 같은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들을 배우거나 사용할 수 없다. - X
> 시각장애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의 미소나 눈 맞춤, 표정 같은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들을 배우거나 사용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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