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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정서행동장애 진단평가와 사정, 교육적 지원과 중재

by 단단이다 2023.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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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특수교육학]

 

1. 정서행동장애의 진단평가와 사정

1) 선별

ㅇ 정서 · 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의 서비스와 중재를 위한 첫 단계임
• 사회 · 정서 · 문제행동 선별 평가(K-ASQ, SE Korean Ages and Stages Questionnaire : Social Emotional)
  - 사회 · 정서 역량 평가 중심의 선별도구임(허계형 외)
  - 유아기의 적절한 사회 · 정서발달은 이후 아동기 및 학령기의 감정 조절 능력, 또래 관계 형성, 자기 조절 능력으로 이어짐
  - 향후 성인기의 정신 건강 및 문제 행동 발생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함
  - 8개 질문지 시리즈로 구성됨
  - 양육자가 유아의 사회 · 정서 능력을 평가하여 완성하도록 설계됨
  -  6, 12, 18, 24, 30, 36, 48, 60개월용 검사지로 구성됨
  - 생활연령 3개월 또는 6개월용 간격으로 나누어짐

ㅇ K-ASQ 정보 요약의 예

  • 48개월 / 만 4세 K­ ASQ : SE 정보 요약

· 유아 이름 :
· K ­ ASQ :  SE 작성자 :
· 주소 :
· 작성일 :
· 유아생년월일 :
· 유아와의 관계 :
· 전화번호 :
· K ­ ASQ : SE 작성협조자 :

점수화 절차
[1단계]
· 모든 문항이 빠짐없이 작성되어 있고 (필요한 경우) 행동염려를 표하였으면 2단계로 간다.
· 작성되지 않은 문항이 있는 경우는 부모에게 연락하여 해당 문항을 작성하도록 하고, 확인이 어려울 경우 K-ASQ:SE 지침서 38쪽을 참고하여 평균점수를 계산한다.
[2단계]
· 주관식 질문을 살펴보고, 작성된 내용이 없으면 3단계로 간다. 만약, 부모가 기록한 것이 있는 경우는 K-ASQ:SE 지침서 39, 40쪽의 “부모 기록”란을 참고하여 부모의 기록내용이 고려해야 할 사항인지를 확인한다.
[3단계]
· 아래의 점수 체계를 사용하여 점수화 한다.
체크 박스 옆의 Z = 0점
체크 박스 옆의 V = 5점
체크 박스 옆의 X = 10점
O에 염려를 표한 경우 = 5점
위의 점수 체계를 사용하여 질문지 3,4,5,6 쪽을 모두 더한 총점을 계산한다.
총점 = _____________________

결과 해석
1. 질문지 점검
질문에 대한 부모의 응답을 점검한다. 10~15점을 받은 문항과 부모의 코멘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필요한 경우 가족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 및 안내를 한다.
 2. 유아의 총점을 아래 점수표에 표하고, 다음 의뢰 준거를 참고하여 결과 해석한다. 
* 의뢰 준거 : 유아의 총점에 따라 다음의 준거를 참고하여 결과 해석한다.
= (0~54) 정신건강 분야에서 잘 수행함
= (55~64) 위험군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함
= (65이상) 정신건강 분야의 전문적 의뢰가 요구됨
의뢰 전 아래의 <의뢰 시 고려사항>을 파악해야 함. 

의뢰 시 고려사항
유아의 삶에 영향을 주는 상황적 요인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정신건강 평가에 의뢰하기 전에 다음의 요인들을 고려한다.
K-ASQ : SE 사용지침서 45~48쪽을 참고하여 다음 요인들과 관련된 부가적 지침 및 추후조사 제안을 참고한다.
· 환경/시간 요인
(예 : 가정에서의 유아 행동이 기관(예 :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하는 행동과 같습니까? 최근 유아의 삶에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이 있었습니까?)
· 발달 요인
(예 : 유아의 행동이 발달 단계상 자연스럽습니까? 혹은 발달지체 때문입니까?)
· 건강 요인
(예 : 유아의 행동이 건강이나 생물학적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까?)
· 가족/문화적 요인
(예 : 유아의 행동이 문화적으로나 가족적 맥락에서 수용 가능합니까?)

2) 진단평가

ㅇ 정서행동과 관련한 진단은 행동의 비율, 빈도, 지속시간, 지연시간, 형태, 강도 등과 같은 차원에서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음
• 행동의 비율    • 빈도   • 지속시간
• 지연시간   • 형태   • 강도

ㅇ ADHD의 진단평가

• DSM
- 5의 진단기준
① ADHD - 부주의 우세형

  ‣ 부주의 증상 아홉 가지 중 여섯 가지 이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음
  ‣ 사회적 ‧ 학업적 ‧ 직업적 활동에서 부적절한 영향을 주는 경우에 해당함
② ADHD - 과잉행동 ‧ 충동성 우세형
  ‣ 과잉행동 - 충동성 증상 아홉 가지 중 여섯 가지 이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음
  ‣ 사회적 ‧ 학업적 ‧ 직업적 활동에서 부적절한 영향을 주는 경우에 해당함
③ ADHD - 복합형
  ‣ 지난 6개월 동안 부주의 우세형과 과잉행동 ‧ 충동성 우세형의 진단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 해당함
④ 성인 ADHD 진단
  ‣ 후기 청소년, 성인(17세 이상)일 때 부주의 증상 9가지 중 5가지 이상의 증상을 보임
  ‣ 과잉행동 - 충동성 증상 9가지 중 5가지 이상의 증상을 보임
  • 코너스 교사용 평정척도(CTRS, Conners Teacher Rating Scale)
   - Conners에 의해 개발된 것은 39문항이었으나, 28문항으로 개정됨
   - 3세부터 17세 아동을 대상으로 함
   - 과잉행동 지수의 점수가 표준편차 1.5이상이거나 각 요인 별로 상위 2표준편차 이상의 점수를 받으면 ADHD로 진단됨

품행문제 문항  8문항
과잉행동 문항  7문항
부주의 -수동성 문항  8문항
과잉행동지수 문항  10문항

• 코너스 부모용 평정척도(CPRS, Conners Parents Rating Scale)
  - Conners가 개발한 것으로 총 48문항으로 구성됨
  - 각 문항은 품행문제, 학습문제, 심신문제, 충동 과잉행동, 불안, 과잉행동지수로 나뉨
• 축약형 질문지(ASQ, Abbreviated Symptom Questionnaire)
  - ASQ는 Goyette 등 이 CPRS - R과 CTRS에서 ADHD의 핵심적 병리요인에 대한 문항들만 모아서 재구성함
  - 3~17세 아동 대상으로 표준화 함
  - 총점이 18~20점 이상이면 ADHD를 의심할 수 있음

ㅇ 코너스 평정척도 축약형 질문지

관찰된 행동 정 도
전혀없음 약간 상당히 아주심함
1. 차분하지 못하고 너무 활동적이다        
2. 쉽사리 흥분하고 충동적이다.        
3. 다른 아이들에게 방해가 된다.         
4. 한번 시작한 일을 끝내지 못한다. - 주의집중 시간이 짧다.        
5. 늘 안절부절 한다        
6. 주의력이 없고 쉽게 분산된다.        
7. 요구가 즉각 충족되지 않으면 쉽게 좌절한다.        
8. 자주 또 쉽게 울어 버린다.         
9. 금방 기분이 확 변한다.         
10. 화를 터뜨리거나 감정이 격하기 쉽고 행동을 예측하기가 어렵다.        

ㅇ 행동 평가

• Achenbach의 분류유형(Achenbach & Edelbrock)
  - 외현화(外現化) 문제
  ‣ 유아가 자신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문제임
  ‣ 공격적이고 충동적이며 자기 통제력이 부족함
  ‣ 심한 정서 장애를 보이거나 다른 아동을 방해하는 행동임
  ‣ 쉽게 드러남
  ‣ 외현화(外現化) 문제행동의 특성
    · 사물이나 사람을 향한 공격적 양상을 반복적으로 보임
    · 과도하게 언쟁함

    · 신체적이거나 언어적인 방법으로 다른 사람의 복종을 강요함
    · 합리적인 요청에 응하지 않음
    · 지속적인 역정내기(Tantrum)의 양상을 보임
    · 지속적인 거짓말 또는 도벽의 양상을 보임
    · 자기조절력 결핍 및 과도한 행동을 자주 보임
    · 타인이나 교사와 만족할 만한 인간관계를 개발 · 유지하지 못하거나 물리적 환경의 파괴 등의 특정 행동을 보임
  - 내재화(內在化) 문제
  ‣ 자신을 적절히 표현하지 못하는 정서적인 문제임
  ‣ 자신의 행동을 지나치게 억제함
  ‣ 슬픔에 잠기거나 우울감에 빠져 있음
  ‣ 위축되거나 수줍음이 심함
  ‣ 쉽게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음
  ‣ 내재화(內在化) 문제행동의 특성
    · 슬픈 감정, 우울함, 자기비하 감정을 보임
    · 환청이나 환각을 경험함
    · 특정 생각 · 의견 ·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함
    · 반복적이고 쓸모 없는 행동에서 벗어나지 못함
    · 갑자기 울거나, 자주 울거나, 특정 상황에서 전혀 예측하지 못한 비전형적인 감정을 보임
    · 공포나 불안의 결과로 심각한 두통이나 기타 신체적인 문제(복통, 메스꺼움, 현기증, 구토)를 보임
    · 자살 생각을 이야기하고 죽음에 대하여 몰두함
    · 이전에 흥미를 보였던 활동에 대한 관심이 줄어듦
    · 과도하게 놀림을 당하거나, 언어적으로나 신체적으로 학대를 당하거나, 무시되거나 또래들에 의하여 기피됨
    · 활동 수준이 심각하게 제한됨
    · 신체적, 정서적 또는 성적 학대의 증후를 보임
    · 기타 특정행동을 보임
    (예) · 만족할 만한 개인적인 관계 형성 및 유지에 방해가 될 정도의 위축
           · 사회적 상호작용 회피
           · 개인적인 돌봄의 결여 등

• 행동(문제행동) 평가
① 한국형 아동 ·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K-CBCL, Korean - Child BehaviorChecklist)
  ‣ 4~18세 아동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능력을 부모가 표준화된 형태로 기록하는 행동평가 도구임
  ‣ 아동기에 흔히 보일 수 있는 핵심 문제행동 증상들을 중심으로 제작됨
  ‣ 문제행동 증후군 척도 (하위척도 13개)
   · 위축척도, 신체증상척도, 우울 · 불안척도, 사회적 미성숙척도, 사고의 문제척도, 주의집중문제척도, 비행척도, 공격성척도, 내재화 문제척도, 외현화 문제척도, 총 문제행동척도, 성문제척도, 정서불안정척도

  ‣ 사회능력척도 (하위척도 3개)
   · 사회성척도, 학업수행척도, 총 사회능력척도
② 유아행동척도(PKBS-2, Preschool and Kindergarten Behavior Scales -Second Edition)
  ‣ 만 3세부터 만 6세까지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사회 · 정서적 문제행동과 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임
  ‣ 두 개의 주요척도(사회기술척도, 문제행동척도)와 한 개의 보충척도로 이루어짐
  ‣ 사회기술척도 (하위척도 3개)

   · 사회적 협동성,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독립성
  ‣ 문제행동척도 (하위척도 2개)
   · 외현화 문제, 내현화 문제
  ‣ 보충척도 (하위척도 5개)
   · 자기중심성 · 폭발성, 주의력문제 · 과잉행동, 반사회성 · 공격성, 사회적 위축, 불안 · 신체적 문제
③ 유아행동평가척도(한국판 CBCL 1.5 - 5,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ages 1.5 - 5)

  ‣ 18개월부터 만 5세까지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문제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임
  ‣ 행동평가척도와 언어발달척도의 두 개의 주요척도로 나누어져 있음
  ‣ 행동평가척도는 문제행동증후군척도와 DSM방식척도로 구성됨
  ‣ 문제행동 증후군척도 (하위척도 11개)
   · 정서적 반응성, 불안/우울, 신체증상, 위축, 주의집중문제, 공격행동, 수면문제, 기타문제, 내재화문제, 외현화문제, 총 문제행동
  ‣ DSM 방식척도 (하위척도 5개)
   · DSM 정서문제, DSM 불안문제, DSM 전반적 발달문제, DSM 주의력결핍 · 과잉행동문제, DSM 반항행동문제

  ‣ 언어발달척도 (하위척도 2개)
   · 어휘력 척도, 문장길이 척도

 

2.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영유아를 위한 교육적 지원과 중재

1) 개념적 지도 모델

ㅇ 신체 생리적 모델

   • 문제 또는 병리는 개인의 내적 측면에서 존재한다고 가정하는 의료적 모델의 일종임
   • 정서 · 행동 장애가 보이는 문제행동을 대부분 생리학적 비정상성에 기인한다고 봄

   • 장애는 생물학적 소인이 환경적 요인에 따라 발현된 결과이거나 몇 가지 생물학적 결함이 복합적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봄
   • 생물학적 원인은 크게 유전적, 생화학적 · 신경학적, 기질적 요인 등이 있음
   • 전통적으로 약물치료와 영양치료 두 가지 중재법을 주로 사용함

ㅇ 인지주의적 모델

   • 정서 · 행동장애에 대한 외부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인정하지만 근본적 원인은 개인의 지각과 사고 등 인지의 문제라고 봄

   • 외적 사상에 대한 개인의 왜곡된 신념이나 부정적 사고가 스스로 불행과 두려움 등의 부적절한 감정과 행동을 유발한다고 봄
   • 강조하는 중재법들은 자기관리와 자기통제를 중심으로 자신의 목표, 행동, 사고를 정확하게 생각하도록 가르치는 방법임

ㅇ 정신 역동적모델

   • 정신역동적 모델 또는 심리역동적 모델은 정서 · 행동 문제는 정신 내적 과정상의 기능장애에 기인하다고 가정함
   • 프로이트(S.Freud)의 정신분석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 행동의 동기를 설명하는 정신분석, 자아심리학, 현상학, 게슈탈트 심리학, 인간중심 심리학 등의 다양한 이론이 복합된 것임
   • 정신 내적 기능의 정상 · 비정상적 발달과 개인의 욕구에 초점을 둠
   • 정서 · 행동 문제는 해결되지 못한 갈등, 방어기제의 과도한 의존, 성격 구조의 심한 일탈 등 정신 내적 장애가 나타난 것이라고 봄
   • 유아기와 부모와의 애착의 중요성을 강조함

2) 정서행동장애 유아의 교수방법

① 행동 문제 파악하기
   •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 문제를 보이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봄
   • 행동 문제가 나타나는 시간, 장소, 대상자 등을 관찰하고 부모와의 면담 등을 통해 행동 문제의 원인을 알아볼 수 있음
② 환경 변화 주기
   • 유아가 행동상의 문제를 보일 때는 과제 난이도가 적절한지, 활동 길이가 지나치게 긴지, 공간 넓이가 적절한지, 교재 수가 충분한지 등을 살펴봄

③ 관심 끌기 행동 지도법
   • 교사나 또래로부터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한 경우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 문제가 발생함

   • 문제가 되는 행동은 가능한 한 무시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칭찬함(차별 강화)
④ 자기표현 방법 기르기

   • 나이가 어리거나 장애로 인해 언어적 능력이 빈약한 경우 행동상의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큼
   • 자신의 느낌이나 요구를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가르쳐 줌
   • 그림을 그리거나 노래를 부르는 등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함
   • 적절한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함
⑤ 상호작용 높여주는 놀잇감 배치하기
   • 장난감 총이나 칼 등과 같이 공격적인 특성을 가진 장난감은 전반적인 공격성을 증가시킴
   • 사회적 특성을 가진 장난감이나 책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킴
   (예) 시소, 공 등
   • 학급 내의 교재와 교구를 주의 깊게 선정함
⑥ 선택의 기회 제공하기
   • 유아에게 여러 가지 상황에서 적절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함
   (예) 미술 활동을 하는 동안 좋아하는 색깔을 선택하게 하거나 자유선택활동 시간 동안 원하는 활동을 선택하게 함
   •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유아 자신이 적절한 방법으로 주변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데 도움이 됨

 

 

Q. 외현화된 행동문제에 대한 설명

 - 자신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문제

 - 공격적이고 충동적이며 자기 통제력이 부족함

 - 심한 정서 장애를 보이거나 다른 아동을 방해하는 행동

 - 행동의 문제가 쉽게 드러남

  

Q. 정서행동과 관련한 진단은 행동의 비율, 빈도, 지속시간, 지연시간, 형태, 강도 등과 같은 차원에서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다. -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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