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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정서행동장애 정의와 분류 원인과 출현율 특성

by 단단이다 2023.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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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특수교육학]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ㅇ 정서행동장애는 지적장애나 학습장애 등의 특정 장애 범주와 함께 유아기에 진단하기 힘든 장애 범주로 인식되고 있음
  •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을 측정하는 기준을 선정하는 것이 어렵고 정상과 이상을 분류하기 위한 경계가 모호함
  • 문제가 되는 정서 또는 행동 특성이 일시적인 경우가 있음
  ※ 정서 · 행동장애를 한 마디로 정의 내리는 것은 어려움이 있음
ㅇ 정서 · 행동장애의 이해
  •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 10조 관련 별표에 의하면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 조치가 필요한 사람을 의미함
  ① 지적 · 감각적 ·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②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③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④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⑤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말함
                                                                                                                                                          (출처) 국립특수교육원

2) 분류

ㅇ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에 근거한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유형 하위 장애(특성)
심한 학습의 곤란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제시된 다른 장애 범주에 의하지 않은 심한 학습 곤란
대인관계의 문제 • 사회적 위축
• 타인으로부터 지속적인 관심 요구
• 타인에 대한 왜곡된 정서 반응
신체적 증후 및 두려움 • 등교거부(불안감으로 무력감에 빠짐)
• 신체적 증후(두통,위장장애나 문제,심폐증후) 
• 자기파괴
부적절한 행동 및 감정 • 품행장애(공격행동 · 반사회적 행동) 
• 갱 활동
• 청소년 범법 · 탈법 · 비행(규칙위반)
• 대항성 반항장애
• 자기통제력 부족 또는 과다
• 낮은 자존감, 왜곡된 자아개념
• 낮은 좌절 인내심, 정서적 과잉반응, 충동성
전반적인 우울 및 불행감 (불안) • 우울
• 조현병
• 불필요한 죄의식
• 사고 · 집중력 열등
• 양극성 장애
• 자살
• 체중과 식욕의 유의한 감소 및 예상치 못한 감소(만성피로, 일상생활에 에너지 감소)
• 불안 관련 장애(사회적 및 특정 공포,패닉 상태,광장공포,일반화된 불안 · 분리불안장애,외상 후 스트레스장애,강박충동장애)

ㅇ 정서행동장애의 유형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지속적인 형태의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을 보이는 장애

  - 부주의 (Inattention)
  ‣ 과제를 수행하지 않고 돌아다니기, 인내심 부족, 지속적 주의집중 곤란, 무질서함 등의 특징을 보임
  - 과잉행동 (Hyperactivity)
  ‣ 부적절한 과잉운동, 여가활동 참여 곤란, 지나친 수다 등의 특징을 보임
  - 충동성 (Impulsivity)
  ‣ 성급한 행동,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또래의 활동 방해와 침해 등의 특징을 보임
  - 아동기에 시작되고, 몇 가지 증상이 12세 이전에 나타남
  -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 -충동성 증상이 가정 · 학교 · 직장 · 친구 관계 · 다른 활동 중, 두 가지 이상의 환경에서 나타나야 함
  - 또래 아동에 비해 청소년기에는 품행장애, 성인기에는 반사회성 성격장애, 물질 사용 장애, 투옥, 부상, 교통사고, 법규 위반, 비만 등의 확률이 더 높음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영재
  ‣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나타냄
  ‣ 흥미를 유발하는 도전적 과제에는 에너지를 집중하여 수행함
   BUT, 수준에 맞지 않거나 흥미가 없는 과제에는 주의집중을 못하거나 충동적으로 과잉 행동을 나타냄
• 반항적 도전장애와 파괴적 행동장애
① 반항적 도전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 적대적 반항장애라고도 불림
  ‣ 분노 · 과민한 기분, 논쟁적 · 반항적 행동, 보복적 특성이 지속적 · 파괴적으로 나타나는 충동조절 · 품행장애의 하나임
  ‣ 첫 증상은 보통 취학 전에 나타나며, 초기 청소년기 이후에 발병하는 경우는 매우 적음
  ‣ 품행장애, 불안장애, 우울장애로 발전할 수 있음

  ‣ 반사회적 행동, 충동 조절 문제, 물질 남용 등 많은 문제를 보일 위험이 큼
  ‣ 청소년기에는 여아보다 남아에게서 더 빈번하게 나타남

보복적 행동 · 6개월 안에 적어도 두 차례 이상 악의에 차있거나 앙심을 품는 행동을 보이는 것이 특징임
분노 · 과민한 기분 · 자주 욱하고 화를 냄
· 과민해서 쉽게 짜증을 냄
· 과민해서 쉽게 짜증을 내고 크게 분개함
논쟁적 · 반항적 행동 · 자주 권위자와 논쟁을 함
· 적극적으로 권위자의 요구나 규칙을 무시하거나 거절함
· 일부러 타인을 귀찮게 함
· 자신의 실수나 잘못된 행동을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을 보임

② 파괴적 행동 장애(Disruptive Disorder)
‣ 사회적 규준, 권위자나 성인과 현저한 갈등을 유발하는 행동을 보이는 장애임
‣ 정서 · 행동에 대한 자기 조절 문제와 관련 있음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함
‣ 적대적 반항장애, 간헐적 폭발장애, 품행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병적 방화, 병적 도벽과 달리 명시되거나 명시되지 않는 파괴적 ·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등이 포함됨
‣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처음으로 발병함
‣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흔히 나타남
• 틱장애(Tic Disorders)
  ① 만성 운동성 또는 음성 틱장애
  ② 일과성 틱장애
     ‣ 일과성 틱장애의 특정유형으로 단발형, 재발형이 있음
  ③ 뚜렛장애(DSM-5의 진단기준)

‣ 여러 가지 운동성 틱과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음성 틱이 질병경과 중 일부 기간에 나타남
  BUT, 두 가지 틱이 반드시 동시에 나타날 필요는 없음
‣ 틱 증상은 자주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지만 처음 틱이 나타난 시점부터 1년 이상 지속됨
‣ 18세 이전에 발생함
‣ 다른 의학적 상태(예 : 헌팅턴병)나 물질(예 : 코카인) 사용과 같은 어떠한 알려진 원인이 없어야 함
• 유아기 애착과 관련한 장애

① 분리불안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 조기 발병)
  ‣ 아동의 발달 수준에 비추어 볼 때, 집이나 애착 대상과의 분리에 과도한 공포와 불안을 보임

  ‣ 주 애착 대상을 잃거나 질병이나 부상 ‧ 재앙 ‧ 죽음과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지속적으로 과도하게 걱정함
  ‣ 길을 잃거나 납치 사고를 당하는 등 곤란한 일이 일어나 주 애착 대상과 떨어지게 될 것이라고 걱정함
  ‣ 분리에 대한 공포 때문에 집을 떠나 학교 ‧ 직장 ‧ 다른 장소로 외출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거부함
  ‣ 주 애착 대상이 없는 집이나 다른 장소에 혼자 있는 것을 과도하게 두려워함
  ‣ 주 애착 대상 곁이 아닌 곳에서 잠을 자는 것을 과도하게 거부함
  ‣ 분리 주체와 관련된 악몽을 반복해서 꿈
  ‣ 주 애착 대상과 떨어져야 할 때에는 두통 ‧ 복통 ‧ 오심 ‧ 구토와 같은 신체적 증상을 계속 호소함
②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
  ‣ 아동과 주 애착 대상 사이에 애착이 없거나 명백하게 발달되지 않은 장애임
  ‣ 애착 대상에게 안락, 지지, 보호, 돌봄 등 의지하지 않거나 최소한의 반응만 보임
  ‣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은 성인 또는 또래와 상호 관계를 맺는 능력이 현저하게 손상되어 있음
  ‣ 아동기의 여러 영역에 걸친 기능적 손상과 관련이 있음
  ‣ 반응성 애착장애는 5세 이전에 발병함
  ‣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 기준을 충족하지 않아야 함
  ‣ 아동의 발달 연령이 최소 9개월 이상이 되어야 진단할 수 있음
• 인격장애
- 개인이 속한 문화의 기대되는 바에서 현저하게 편향되어 있는 지속적인 유형임
- 만연하고 경직되어 있는 경우로 청소년기나 성인기 초기에 발병함
-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이 유지되며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함
① A군 성격장애(Cluster A Personality Disorders)
  ‣ 괴상하고 별난 특성을 보임
  ‣ 편집성 성격장애, 조현성 성격장애, 조현형 성격장애 등이 있음
② B군 성격장애(Cluster B Personality Disorders)
  ‣ 극적이고 감정적이며 변덕스러운 특성을 보임
  ‣ 반사회성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 연극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 등이 있음
  ③ C군 성격장애(Cluster C Personality Disorders)
  ‣ 불안하고 겁이 많은 특성을 보임
  ‣ 회피성 성격장애, 의존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 등이 있음
• 배설장애
① 유분증
‣ 만 4세 이후 3개월 동안 최소한 월 1회 적절치 않은 곳 (예 : 옷 또는 거실)에 반복적으로 대변을 보는 증상임
‣ 변비나 요실금을 동반하는 경우와 변비나 요실금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② 유뇨증
‣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에 의해 기인하지 않음
‣ 만 5세 이후에도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임
‣ 야간형과 주간형이 있음

• 섭식장애
① 신경성 폭식증
‣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폭식 삽화는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게 되는 것과 같은 조절 능력의 상실감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함
‣ 공존장애로는 우울 증상, 양극성장애, 우울장애,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가 있음
② 폭식증
‣ 체중과 몸매를 지나치게 걱정함
‣ 반복적으로 폭식과 자기 유발 구토나 설사 등의 부적절한 보상 행동을 하되, 저체중이 아닌 경우임
③ 거식증
‣ 거식증에는 하위 유형과 상위 유형이 있음

상위유형 음식을 극도로 제한하거나 운동을 지나치게 함
하위유형 폭식을 한 후 구토나 설사를 해서 원하지 않는 칼로리를 배출함

④ 이식증
‣ 최소 1개월 이상 먹을 수 없고 영양가 없는 것을 반복적으로 먹는 행동임
‣ 만 1세에서 2세 사이에 나타나며 초기 아동기 동안에 스스로 완화되는 경향이 있음
‣ 페인트, 회반죽, 머리카락, 끈, 헝겊, 배설물, 모래, 곤충, 잎, 자갈, 흙 등을 먹음

 

2.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1) 원인

ㅇ 생물학적인 요인

• 유전
- 유전적 소인이 단일요인으로 유전되어 발병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환경적 요인과 상호작용하여 발병을 초래하기도 함
• 뇌 손상, 뇌기능 이상
- 정서 · 행동장애에 대한 위험을 높이는 뇌와 관련된 생물학적 원인임
- 선천적인 원인이나 질병으로 생긴 뇌의 구조적인 비정상성(뇌의 크기 이상, 특정 부위의 기형 등), 뇌의 신경화학적 불균형, 뇌 손상임
• 기질
- 순한(Easy) 기질, 까다로운(Difficult) 기질, 느린(Slow-to-warm-up) 기질로 나뉨

- 일반적으로 까다로운 기질이 정서 행동장애에 대한 위험이 높은 현상은 기질이 원인이라기 보다는 기질과 부모의 양육 방식 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라고 볼 수 있음

ㅇ 환경적 요인
• 가족의 구조
- 부모 간에 오가는 폭력과 바람직하지 않은 대화가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줌
- 부부 갈등은 특히 내재화 문제보다는 외현화 문제와의 연관성이 높음
- 위탁가정에서 양육을 받는 아동의 경우에는 불안정감이나 불안정애착관계, 적절한 양육의 결핍과 같은 문제가 존재함
• 애착
- 안정애착과 불안정 애착(회피, 저항, 혼란)이 있음
‣ 불안정 애착은 불순종, 고립, 정서행동문제, 우울증, 품행문제와 연관될 위험이 높음
‣ 회피애착 유형에 속하는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위로 받아 본 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자기 표현을 억제하고 혼자서 조절하려고 하며 또래와 어울리지 않으려 함
‣ 저항애착에 속하는 아동은 또래 관계에서 쉽게 화를 내거나 공격적인 성향을 가짐
‣ 혼란애착에 속하는 아동은 적대적이고 전반적으로 사회성이 떨어짐

• 아동관리
- 부모의 바람직하지 않은 양육태도와 비효과적인 훈육 전략이 원인으로 작용함
- 부모의 양육태도가 지나치게 관대함
- 유아의 실수나 행동에 지나치게 과민반응을 함
- 부모의 잔소리가 지나치게 많음
• 아동학대
- 신체적, 정신적, 성적 학대가 있음
‣ 아동학대
· 신체적 학대
· 정신적 학대
· 성적 학대
ㅇ 문화적 요인
• 대중매체
- 인쇄물, 라디오, TV, 영화, 인터넷을 통한 전자정보, SNS 등을 포함함
- 최근 들어 더욱 영향이 커짐
• 인종
- 인종에 따라 아동이 경험하는 차별과 빈곤 등으로 인해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음
• 사회적 계층과 빈곤

- 사회적 계층은 흔히 부모의 직업, 수입, 교육 수준으로 측정됨
- 전반적인 정서 · 행동 문제와 관련성이 있음
- 가정이 경험하는 빈곤과 결핍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행동장애의 발생요인이 될 수 있음
• 이웃과 지역사회
- 이웃은 같은 지역에 사는 거주자들의 사회적 계층과 거주지의 물리적 환경에서 받을 수 있는 심리적 지원체계까지 포함하는 의미임
- 이웃과 지역사회는 아동 · 청소년의 행동 문제와 관련성이 있음
• 또래집단
- 아동은 또래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또래집단의 기준이나 가치에 동조하려는 성향을 가짐
- 또래집단의 기준이나 가치에 동조하려는 성향은 아동의 태도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줌
‣ 또래의 수용과 인정 : 정서적 안정감과 자아개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 또래집단에 의한 소외 : 문제 행동의 원인이 됨
‣ 또래들이 함께 놀이하기를 꺼려하는 이유 : 사회적으로 수용되기 어려운 특성과 사회적 기술이 결여됨

2) 출현율

 최근 특수교육 통계에 의하면 정서 · 행동장애를 가진 특수교육대상자는 약 2%정도에서 1%정도로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ㅇ ADHD의 유병률
• 남아가 여아보다 더 많이 나타남
•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부주의 증상을 많이 보임
• 적대적 반항장애 또는 품행장애를 공존장애로 가지기도 함
ㅇ 틱장애의 출현율
• 뚜렛장애는 전형적으로 사춘기 이전에 시작됨
• 추정 유병률은 학령기 아동 1,000명당 3~5명 정도 됨
ㅇ 반응성 애착장애의 유병율
• 유병률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드물게 관찰됨
• 심각하게 방임되었던 아동 집단의 10% 미만에서 발생함

 

3.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1) 대인 관계 형성의 문제

ㅇ 혼자 있거나 혼자서 놀기
ㅇ 또래와 상호작용을 적절하게 유지하지 못함
ㅇ 또래 또는 교사와 이야기하는 것을 회피함

 단체 활동에 참가하는 것을 회피함

2)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

 사람 및 동물에게 공격행동을 함
ㅇ 어린이집 규칙을 위반하는 행동을 함
ㅇ 부주의로 인해 학업 및 놀이 활동에 실수를 저지름
ㅇ 수업 시간에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움직임

3) 불행감이나 우울감

 슬프거나 공허한 표정 등의 우울한 기분을 보임
ㅇ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함
ㅇ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결정 내리기를 어려워함
ㅇ 자존감이 낮거나 지나친 죄책감을 보임

4)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

ㅇ 새로운 환경이나 낯선 사람과 있을 때 무서워함

ㅇ 특정 동물, 사물, 장소 등을 지나치게 무서워함
ㅇ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불안해하거나 고통스러워함
ㅇ 특별한 질병이 없는데도 신체적 고통을 호소함

 

 

Q. 유아가 공격적이거나 부적응 행동을 보인다면 정서,행동장애로 진단할 수 있다 - X

  >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을 측정하는 기준을 선정하는 것이 어렵고 정상과 이상을 분류하기 위한 경계가 모호할 뿐 아니라, 문제가 되는 정서 또는 행동 특성이 일시적인 경우가 있어 정서행동장애를 한 마디로 정의 내리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특히 영유아기는 진단하기 힘든 장애에 해당한다

 

Q.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설명

 - 대인관계 형성에 문제를 보임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저어을 나타냄

 -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냄

 -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냄

 

Q. 유아가 지나치게 돌아다니거나 가만히 있지 못한다면 ADHD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 X

  > ADHD는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의 특성이 있으며, 유아가 지나치게 돌아다닌다고 ADHD를 의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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