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평가와 사정
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
ㅇ 의료적 검사는 없음
ㅇ DSM-5의 진단준거에 의존함
ㅇ 생후 18개월이면 진단이 가능함
ㅇ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조기 판별이 중요함
ㅇ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조기 발견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요?
ㅁ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의 독특한 발달양상이나 발달지연 ⇒ 전문가들의 조언을 구할 필요가 있음
- 보통 5개월 경 시작하는 옹알이가 12개월까지 나타나지 않음
- 6개월 정도까지 활짝 미소를 짓거나 즐거워하는 표현이 나타나지 않음
- 6~9개월에 시작하는 다른 사람들과의 눈맞춤이 서툴거나 거의 나타나지 않음
- 9개월까지 까꿍 놀이나 성인의 반복되는 소리에 반응하지 않음
- 10개월 경 아이의 이름을 불렀을 때 돌아보거나 소리로 반응하는데 자폐성장애 영유아는 잘 반응하지 않거나 뭔가에 집중하느라 대답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임
- 자폐스펙트럼장애 영유아는 대개 큰 소리에 과민반응을 보이고 자신에게 손을 대거나 남이 신체 접촉을 하는 것을 피하려고 하고, 간혹 아프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에 대해 마치 느끼지 못하는 것 같은 반응을 보이기도 함
- 선호하는 사물이나 특정 색, 모양과 같은 사물의 일부 속성에 집착하기 시작하며 집착한 사물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 참을 수 없어 함
- 무의미한 반복행동을 보임(예: 앞뒤로 상체 움직이기, 손을 털거나 흔들기, 몸을 돌리기 등의 동작을 계속 반복함)
- 일반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일정한 방식을 패턴을 고집함(예: 일렬로 사물이나 장난감을 줄 세우거나, 식탁에 앉는 자리, 이를 닦고 세수하고 밥을 먹는 등의 아침 일과의 변동을 거부하는 행동을 보임)
- 대개 일반발달 아동은 18개월 경에 12개 정도의 단어를 사용하고 2년이 되면 두 단어의 문장을 구사하게 되는데 자폐성 장애 영유아는 언어능력 상당한 지체를 보임
2) 진단도구
ㅇ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진단 및 판별하고 사정할 수 있는 검사는 진단 및 판별검사, 발달검사, 병리검사 등이 있음
• 한국판 아동기자폐증 평정척도
•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 한국자폐증 진단검사
• 심리교육 프로파일(교육진단검사도구) PEP-R
2.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지닌 영유아를 위한 교육적 지원과 중재
1) 교수적 모델
① 로바스(Lovaas,1987)의 응용행동분석
• 전통적인 행동수정 원리
• 언어, 학업, 사회적 행동에 초점을 맞춤
• 변화시키고 싶은 행동과 대체하고 싶은 행동을 결정하고 기초선을 측정함
• 구조화되어 있음
• 특정한 행동(눈 맞추기, 명명하기)을 유발시킴
• 구체적 시도 방법은 대개 일주일에 40시간 정도가 필요함
• 일대일로 특정 반응 훈련을 함
• 초기에는 자폐로 인한 문제행동을 제거하는 것에 집중하고 이후에는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는 것에 초점을 둠
• 중재 후에는 정적 강화를 제공함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는 부적 강화를 제공함
• 훈련은 짧게, 보상은 작고 신속하게 제공함
② 발달적 개인차 관계 중심 접근법
• Greenspan과 Wieder에 의해 개발됨
• 성인이 아이와 바닥에 앉아 함께 놀이하는 치료기법이나 양육방법
• 자폐성향을 보이거나 자기 조절에 문제를 보이는 2-3세의 유아들을 지도하는 유아교사들에게 널리 쓰이고 있는 방법
• 양육자와 유아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차례를 주고받으며 반응하기를 증진시키거나 개방적인 놀이 활동을 통해 반응하는 방법을 다양화함
• 신경발달장애라는 측면에서 처치와 시사점을 네 가지로 묶음
⑴ 감각조절 ‣ 들어오는 감각을 조절하는 능력
⑵ 운동계획 및 순서화 ‣ 아이디어에 대해 행동하는 방법이나 듣고 보는 능력
⑶ 청각처리과정과 언어 ‣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표현하는 능력
⑷ 시공간적 처리과정 ‣ 보고 있는 것을 이해시키고 이해하는 능력
• 한계 : 아동의 자발성을 끌어내지 못함
③ 자폐성 관련 의사소통 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처치와 교육(TEACCH)
• Schopler와 동료들에 의해 개발된 자폐스펙트럼장애인의 생활 전반에 걸친 접근법
• 구조화되어 있으며 학습을 방해하는 다양한 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함
• 학급 환경이나 활동을 변형시키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프로그램
• 중재 방법
⑴ 우선적으로 아동의 학습 효과를 최대화하는 환경을 조성함
⑵ 미리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활동과 학습을 진행함
⑶ 아동의 기술 수준, 흥미 있는 분야, 필요에 대해 이해함
⑷ 각각의 교육 장소마다 일관성을 가지고 유기적으로 실시함
④ 감각통합치료
• 정상 발달을 저해하는 감각 처리 통합 문제의 정도를 사정하기 위해 개발됨
• 이후에는 감각통합 치료라는 이름으로 감각통합의 이상을 경감시키는 특수치료 절차로 사용됨
2) 보조공학
ㅇ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 정의 : 영유아가 요구하거나 표현하고 싶은 사항을 그림카드를 선택하여 의사소통 하는 방법
• 자폐스펙트럼 장애 영유아는 음성적인 정보보다는 그림이나 그래픽을 통한 정보를 더 쉽게 처리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음
• 성공적인 의사소통의 방법의 하나임
•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부적절하고 반항적인 문제 행동을 보이는 유아에게 최소한의 상호작용을 제공하여 받아들여질 수 있는 행동으로 대체하게 함
•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의 단계별 내용
단계 | 내용 |
1단계 | 아동이 가장 원하는 물건과 그 물건의 그림을 교환하여 의사소통을 시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2단계 | 아동이 그림을 능동적으로 찾을 수 있고, 누군가에게 요구를 하기 위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3단계 | 아동이 원하는 항목을 나타내는 그림을 구별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4단계 | 아동이 무엇을 요구할 때 문장구조를 이용하도록 지도한다 |
5단계 | 아동이 “무엇을 줄까요?”라는 질문에 반응하도록 지도한다. |
6단계 | 아동이 자발적으로 또는 질문에 대한 반응으로 환경 내에 있는 것에 관하여 언급할 수 있게 지도한다. |
7단계 | 어휘 확대의 단계로 아동이 요구할 때 색, 모양, 크기와 같은 속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3) 자폐성장애 영유아의 문제행동조절
ㅇ 사회적 의사소통의 문제와 특별한 감각에 대한 과잉 반응 (자폐유아의 가장 두드러진 장애)
ㅇ 반복적인 자기자극
ex) 몸을 앞 · 뒤로 흔들기, 손 흔들기, 자해행동(머리 부딪치기, 물어뜯기)
ㅇ 완고하고 의식적인 행동양상
ex) 벽에 있는 모든 사진을 만지거나 반복적으로 운동장 돌기
ㅇ 사회적인 반응이 전혀 고려되지 않고 순응하지 않는 완고한 행동
ㅇ도피행동
ex) 뛰쳐나가기, 좁은 곳이나 위험한 곳으로 기어들어가기, 손으로 귀 막기, 소리 지르기 등
4) 자폐성장애 영유아의 지도 방법
ㅇ 유아부모와 긴밀하게 함께 일하기
ㅇ 유아가 선호하는 것에 대한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ㅇ 일관성 있는 스케줄로 분명한 전이활동하기
ㅇ 잘 계획되고 예측이 가능한 교실 만들기 : 영역의 구분
ㅇ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음 줄이기 : 바닥에 카펫이나 반향음을 흡수시키는 재질의 소재 사용
ㅇ 불안이나 발작적인 부적응 행동으로부터 유아를 누그러뜨리려고 할 때는 가벼운 터치보다는 확실한 압력을 느끼도록 하기
ㅇ 유아가 받아들일 수 없는 행동을 할 때 결과에 대해 일관성 있게 반응하기
ㅇ 조용하고 단호한 소리로 말하기
ㅇ 시각적인 의사소통 기제 사용하기 : 다음에 일어날 일을 시각적인 단서를 통하여 제공하기
ㅇ 전문가와 협력하기 : 문제행동 전문가, 작업치료사, 감각통합치료사
Q. 자폐스펙트럼장애가 있는 아동은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지도가 불가능하다 - X
>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의 대부분이 언어발달에서 지체를 보이기는 하지만, 그림카드 등의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등을 활용하여 의사소통과 지도가 가능하다.
Q.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조기발견에 대한 설명
- 생후 18개월이면 진단이 가능하다
- 12개월까지 옹알이를 하지 않는다
- 9개월까지 까꿍 놀이나 성인의 반복되는 소리에 반응하지 않는다
- 6개월 정도까지 활짝 미소를 짓거나 즐거워하는 표현이 나타나지 않는다
Q.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는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 부적절하고 반항적인 문제 행동을 보이는 자폐스펙트럼 유아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행동으로 대체하게 하는 전략이다. - O
> 자폐스펙트럼 장애 영유아는 음성적인 정보보다는 그림이나 그래픽을 통한 정보를 더 쉽게 처리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어, 영유아가 요구하거나 표현하고 싶은 사항을 그림카드를 선택하여 의사소통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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