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학>
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정의
ㅇ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ㅇ DSM-5의 3가지 진단기준
① 다양한 맥락에 걸친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교류의 지속적인 장애
- 사회적으로 서로 반응을 주고받는 상호 교환성의 결핍
-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하여 사용되는 다양한 비언어적 및 언어적 의사소통의 현저한 장애
- 발달수준에 적절한 친구 관계 형성의 실패
②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항목들 가운데 적어도 2가지 항목으로 표현
- 상동화되고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언어
- 의식에 지나치게 매달리거나 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
- 제한적이고 고정된 관심
- 감각적인 자극에 대해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반응성 또는 유별난 관심
③ 어린 시절부터 관찰되는 증상
BUT, 사회적인 상호작용관련 요구가 적을 경우 관찰되지 않을 수도 있음
2) 분류
ㅇ 자폐스펙트럼장애는 하위 장애를 분류하지 않음
ㅇ 자폐와 관련한 용어의 변천
- DSM-5에서는 전반적 발달장애(PDD)라는 용어 자체가 없어지고, 자폐스펙트럼장애로 대체됨
- 세부 진단명들인 자폐성 장애,아스퍼거 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비전형 자폐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자폐스펙트럼장애(자폐범주성장애)로 통일하여 사용함
2.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ㅇ 원인
① 유전적 요소
- 유전자들의 돌연변이는 뇌의 구조적, 기능적 연결성에 문제를 일으키므로 자폐스펙트럼장애에서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음
-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한 쌍생아 연구에 의하면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에 비해 높은 장애 일치율을 보임
- 첫 아이가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되었을 때 둘째 아이의 발생 가능성도 높음
② 환경적 요소
- 자폐성 장애의 원인은 주로 출생 전, 출생 중, 출생 후에 야기되는 두뇌의 역기능이나 생화학적 역기능과 관련된 것으로 봄
- 출산 시 연령이 높은 부모, 임신 당뇨, 주산기 감염, 조산, 분만 방식 등이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 모의 생식세포에서 발생한 새로운 돌연변이가 위해 환경에 노출되고 여기에 후성유전적 변화를 거치는 경우 자폐증의 위험인자로 작용할 수 있음
③ 생물학적 원인
- 자폐성 장애인은 소뇌의 이상과 대뇌 피질의 이상이 발견되고 두뇌의 화학적인 작용과 관련된 요인,
특히 두뇌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언급됨 ⇒ 자폐성 장애가 두뇌 발달 이상이나 두뇌 신경손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음
ㅇ 출현율
ㅁ 자폐스펙트럼장애가 급격하게 증가한 배경
•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진단하는 기준의 변화
•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한 전문가와 일반인의 인식 증가
• 아이를 출산하는 부모의 연령 증가
• 대기오염, 중금속 오염, 환경호르몬의 방출 등과 같은 환경 변화
• 인체 유전자와의 상호 작용 등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에 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함
3.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
1) 사회 · 의사소통적 특성
ㅇ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는 사회 · 정서적 상호 교환성 결핍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결핍을 보임
•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사회적 특성
- 영유아기에는 사회적 미소를 보이지 않거나, 성인이 놀아주려 해도 관심이 없고, 안기려는 행동을 보이지 않을 수 있음
- 눈을 잘 못 마주치거나, 부자연스러운 표정 · 제스처 · 눈맞춤을 보이기도 함
- 말은 단조롭고, 톤이 부적절한 경우가 많으며, 자기 관심사에 대해 일방적으로 이야기하고 상대방의 반응을 고려하지 않는 특성을 보임
- 아동기와 청소년기에는 또래와 관심을 공유하지 못하고 자발적 놀이를 하는데 어려움을 있을 수 있음
‣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여주거나, 가져오거나, 지적하지 못하고, 혼자 놀기를 좋아함
- 부모 이외의 사람과 발달 연령에 맞는 적절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지 못함
-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 맞는 적응적 행동을 하는 것이 어려움
‣ 상상놀이를 하거나 친구를 사귀는 것이 어렵고 주변사람들에게 관심이 없음
2) 행동적 특성
ㅇ 행동, 관심, 활동의 반복적이고 상동적 양상
•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는 상동화되고 반복적인 움직임 · 상태 유지 경향과
변화에 대한 저항 · 제한적이고 고정된 관심을 보임
-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행동적 특성
‣ 영유아기부터 탐색행동이 제한되어 있고, 장난감이나 물체를 의례적인 방식으로 가지고 놀기를 즐김
‣ 자극에 대해 과민하거나, 지나치게 둔감할 수 있음
· 청각이 과민하여 진공청소기소리 같은 큰 소리가 아동을 자극하는 경우
· 통각에 둔감하여 부상을 당하여도 못 느끼는 경우
‣ 빙글빙글 돌거나, 몸을 앞뒤로 흔들거나, 손가락을 튕기는 등의 반복적인 움직임을 보임
‣ 일상생활 패턴의 사소한 변화나 전환에도 불안해하고 집착을 보임
· 한 가지 종류의 옷만을 입으려 한다든지, 몇 가지 종류의 음식만을 먹으려고 고집을 부릴 수 있음
3) 인지적 특성
ㅇ자폐스펙트럼 장애인의 인지적 특성은 다양한 양상을 보여 평균 또는 그 이상의 지적 기능을 보이기도 하지만, 70~85%는 지적 장애를 지님
•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인지적 특징
-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약 25% 내외는 정상 또는 경계선급 지적능력을 보이고, 75% 내외는 낮은 지적능력을 보임
- 일부 아동의 경우 달력 계산하기, 오래 전 사건의 날짜, 일가친척의 생일, 텔레비전 채널, 지하철 노선 등을 정확히 기억하는 등 독특한 능력을 보여주기도 함
BUT, 상황에 부적합하거나 무의미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실제적인 학습이나 생활에는 도움이 되지 못함
-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감각정보를 뇌에서 해석하고 통합하는데 장애가 있어 일반적인 사람들이 느끼는 감각과는 다른 독특한 느낌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긴 내용이나 여러 가지가 포함된 지시를 하면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하는 모습을 보임
- 시각적 사고를 선호하여 알려주고자 하는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보다 이해를 잘함
-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것도 다른 장소에서 하거나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이 함께 하려고 하면 처음 하는 것처럼 생소한 모습을 보임
Q.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설명
- 사회적 상호작용에 결함이 있다
-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인다
-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다
-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약 25% 내외는 정상 또는 경계선급 지적능력을 보이고, 75% 내외는 낮은 지적능력을 보인다.
Q.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중에는 달력 계산하기, 오래 전 사건의 날짜까지 상세히 기억하거나 일가친척의 생일, 텔레비전 채널, 지하철 노선 등을 기억하는 등의 천재가 있다. -X
> 특정한 영역에서 독특한 능력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상황에 부적합하거나 무의미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실제적인 학습이나 생활에는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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