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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언어발달장애 구문론적 분석 문법형태소 및 구문유형분석

by 단단이다 2023.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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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법형태소 및 구문유형분석

 

1) 문법형태소(조사, 어미↔어휘형태소) 분석 표

ㅇ 조사

 - 뜻: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이나 부사, 어미 따위에 붙어,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거나 뜻을 도와주는 품사

 - 종류: 기능·뜻·분포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되나, 크게 격조사·보조사·접속조사로 나눔

  ㅁ 격조사

  - 체언이 같은 문장 안의 다른 단어와 일정한 문법적 관계를 맺도록 해 주는 조사

  -  주격(이/가)·서술격(이다)·목적격(을/를)·속격(의)·처격(에)·여격(에게)·호격(아/야)·기구격(으로/로)·공동격(와/과)·자격격(로/로서)·동류격(처럼/와/과)·원인격(에/로) 등으로 하위분류

  - 다만 서술격조사 는 '~이다'는 활용을 하는 특수성이 있음

 ㅁ 보조사: 특수조사라고도 함
  - 체언 또는 부사·활용어미 따위에 붙어 체언의 격을 정해 주지 않고, 특별한 뜻을 더해 주는 조사

  - ex) ‘는/은’ ‘도’, ‘만’, ‘마다’, ‘부터’, ‘까지’, ‘조차’

 ㅁ 접속조사: 체언과 체언을 연결하여 두 단어를 같은 자격으로 이어주는 구실

ㅇ 어미

 - 용언의 어간에 붙어, 그 쓰임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활용하는 부분
- ex) ‘살다, 살고, 살지, 살아, 사는, 살다가’의 ‘-다, -고, -지, -아, -는, -다가’ 

- 종류: 어말어미와 선어말어미로 나뉘며, 어말어미는 다시 문법적 직능에 따라 종결형·연결형·전성형의 3가지로 나뉨

-  어간: 활용 시 변하지 않는 줄기 부분 / 어미: 변하는 꼬리 부분

- ex) 먹/고, 으니, 자...

  ㅁ 어말 어미: 용언을 끝맺는 위치에 놓여있는 어미

   > 종결 어미

평서형 ~(ㄴ)다, ~ㅂ니다, ~오
의문형 ~니 ~까, -(느)냐, -니, -는가, -ㄹ까...
감탄형 ~구나, ~군, ~네
명령형  명령형 ~아라/어라, ~게, ~오
청유형  ~자, ~세, ~ㅂ시다

  > 비종결 어미

 - 연결어미: 둘 이상의 문장을 접속하여 이어진 문장 만듬 or 본용언과 보조용언을 이어줌

대등적 연결어미 ~고, ~나
종속적 연결어미 ~려고, ~면, ~서...
ex) 흰 돛단배가 곱게 밀리어 오면 / 내가 바라는 손님은…
보조적 연결어미 본용언 보조용언 연결
ex) 읽어 보았다, 읽게 하였다, 늦어서 아침밥을 먹지 못하였다.

- 전성어미: 용언 본디의 사술 기능 유지, 관형사, 명사, 부사의 성격 띰, ‘파생’ 안에 전성어미 분류해 둠

명사형 -ㅁ, -기 ex) 철수는 학교에 가기를 싫어한다.
관형사형 -는/은/던/(으)ㄹ/던 ex) 책 읽는 사람들

 ㅁ 선어말 어미: 선어말어미는 어간과 어말어미 사이에 오는 어미
  > 시제[-는-/-ㄴ-(현재), -았-/-었-(과거), -겠-(미래), -더-(회상)]
  >높임[-(으)시-(주체높임), -옵-/-오-/-삽-/-사옵-/-잡-/-자옵-(공손)] ex) 아버지께서 책을 읽으신다.

 

2) 구문 유형 분석

ㅇ 구
 - 주어, 서술어 관계를 맺지 않는 둘 이상의 어절이 모여 하나의 문장성분(주어, 서술어, 목적어,보어, 부사어, 관형어)이 되는 것
 - 명사구, 관형사구, 부사구, 형용사구, 동사구

 ㅁ 명사구: 수식어의 꾸밈을 받는 명사가 중심어인 구, 조사와 결합하여 문장 성분이 됨
 ex) 우리 집은 대구에 있다.(주어) / 수식어 ‘우리’+‘피수식어 명사인 집’
 ㅁ 관형사구: 부사의 꾸밈을 받는 관형사가 중심어인 구
 ex) 아주 새 차가 집 앞에 있다. (관형어) / 부사 ‘아주’ + 관형사 ‘새’가 차를 수식
 ㅁ 부사구 : 부사어의 꾸밈을 받는 부사가 중심인 구
 ex) 그 차가 너무 빨리 달렸다.(부사어)
 ㅁ 형용사구 : 부사어+형용사 or 본용언(형용사)+보조용언
 ex) 그 꽃이 무척 아름답다.(서술어) / 오늘은 날씨가 춥지 않다.

 ㅁ 동사구 : 부사어 +동사 or 본용언(동사)+보조용언
 ex) 무엇이 바빠서 그리 빨리 가느냐?(서술어) / 나도 그 문제를 풀어 보았다. (서술어)

ㅇ 절

 - 주어, 서술어 관계를 갖춘 둘 이상의 어절이 모여 하나의 문장성분이 되는 것
 - 명사절, 서술절, 관형절, 부사절, 인용절

명사절 (명사 구실) 그가 죄를 지었음이 입증되었다.
명사처럼 주격조사 ‘이’와 결합하여 주어 구실 함
서술절 (서술어 구실) 농구 선수들은 키가 아주 크다.
관형절 (관형어 구실) 나는 그가 떠난 사실을 몰랐다.
부사절 (부사어) 철수가 소리도 없이 방에 들어왔다.

ㅇ 문장 종류

 ㅁ  종결 특성에 따라  - 평서문(~다), 감탄문(~구나), 의문문(~니?, ~어?), 명령문(~해, ~해라), 청유문(~해볼래?, ~해볼까?)
 ㅁ 문장의 짜임

 - 이어진 문장  > 연결어미로 이어진 문장 : 대등하게/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접속조사로 이어진 문장

 - 안긴 문장을 안은 문장 > 명사절, 서술절, 관형절, 부사절, 인용절

▶ 문법형태소 분석표

유형  문법형태소  발화번호
복수  ~들, ~희  
격조사 주격 ~가, ~이 / ~은, ~는  
목적격  ~을, ~를  
관형격  ~의  
부사격 처소 ~(으)로, ~에, ~에게, ~한테  
도구 ~로(써)  
비교 ~과, ~처럼, ~만큼, ~보다   
동반 ~와, ~하고, ~(이)랑  
변성 ~로  
인용 ~(라)고  
서술격 ~(이)다, ~이요, ~인지  
보격 ~가  
호격 ~야  
접속조사  ~하고, ~이며, ~에다, ~랑  
보조사  ~는 / ~도 / ~만  
시제 현재형 ~ㄴ, ~는  
과거형 ~었~, ~았~, ~였~  
미래형 ~겠~, ~(으)ㄹ  
피동형 ~이~, ~히~, ~리~, ~기~  
  사동형 ~이, ~우~, ~기~  
존대 ~(으)시~, ~세, ~요  
문장어미 평서문 ~다  
감탄문 ~구나  
의문문 ~냐, ~니, ~ㄹ까, ~요  
명령문 ~(아,어,거)라, ~게  
청유문 ~자, ~(으)라  
파생 명사형 ~기, ~이  
관형형 ~은, ~ㄴ  
부사형 ~게  

 

Q. '구'에 대한 종류와 설명이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번

  1) 명사구) 수식어의 꾸밈을 받는 명사가 중심어인 구조사와 결합하여 문장 성분이 됨

  2) 관형사구) 부사어의 꾸밈을 받는 부사가 중심인 구

  3) 형용사구) 부사의 꾸밈을 받는 관형사가 중심어인 구

  4) 동사구) 부사어+형용사or 본용언(형용사)+보조용언

 > 명사구는 수식어의 꾸밈을 받는 명사가 중심어인 구조사와 결합하여 문장 성분이 되는 것을 의미함

 

Q. 어미는 용언의 어간에 붙어, 그 쓰임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활용하는 부분이다. - O

  > 어미는 용언의 어간에 붙어, 그 쓰임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활용하며 변하는 꼬리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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