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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정서행동장애 생태학적 이론모델의 진단평가 및 중재 방안

by 단단이다 2023.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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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태학적 이론 모델의 진단 및 평가

ㅇ 생태학적 모델: 학생의 행동에 관한 정보와 학생이 기능수행하는 생태체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생태학적 사정에 근거함

 - 학생에게 의미 있는 환경을 판별

 - 학생에 대한 환경 내 다른 사람의 기대 및 허용 한계를 포함하여 학생의 요구를 파악

 - 학생이 속한 생태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기능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행동을 정의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정서행동장애 학생이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있는 경우에 더욱 필요함

1) 의미 있는 환경 판별

ㅇ 생태체계의 평가

개별 대상 학생의 특성 연령, 성, 건강, 인지적 기능수행, 사회성, 의사소통 능력 등
미시체계 부모, 형제자매, 교사, 또래, 학교 교직원, 물리적 환경 등
외체계 지역사회, 부모의 직장, 확대가족, 사회복지체계, 교회, 병원, 사회지원기관 등
거시체계 문화적 가치 및 태도, 대중매체, 법체계, 정치적 환경 등

2) 환경 내 기대 및 허용 한계와 요구 분석

 - 생태체계가 행동 변인에 대해 보다 낮은 허용 한계를 가질수록 학생이 문제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판별

 - 학생이 기능 수행하는 생태체계에 대한 관찰과 생태체계 내 기대와 허용 한계 수준을 결정하는 교사 및 관련인들과의 면담을 통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음

 - 생태체계 내에서 성공적인 상호작용과 그렇지 못한 상호작용의 방식을 판별하고 이에 근거하여 중재의 목표가 개발되어야 함

3) 성공적 기능수행을 위해 필요한 기술 및 행동의 정의

- 개인과 환경 간의 조화를 최대화하기 위한 활동

- 활동 및 환경의 특정한 요구와 관련하여 개인의 행동 특성을 사정

- 해당 환경에서 개인의 성공을 방해하는 장애 요인에 특별히 중점을 두어 분석

- 장애 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중재를 개발 ex) 특정 기술 훈련, 물리적 환경 및 활동에의 적응, 환경적 지원의 제공

4) 생태학적 사정 도구

- 기능적 행동평가(FBA)

- 직접적인 선행 및 후속사건, 관련 배경사건을 파악

- 배경사건: 물리적 요인(소음, 온도 등) / 사회적 요인(가족의 질병, 이혼 등) / 생리적 요인(약물남용, 질병 등)

- 행동평정 프로파일(BRP-2)

  > 6-18세 대상

  > 생태학적 평가도구로서 학생의 행동을 다양한 상황 및 관점에서 파악

  > 학생의 일탈행동, 행동문제가 나타나는 특정 상황, 환경 내 다른 사람들의 학생의 행동 등에 대한 다양한 인식에 관한 요인판별

 

2. 생태학적 이론 모델의 중재

ㅇ 생태학적 모델

 - 정서행동장애가 아동만의 문제가 아니라 아동이 속한 환경에도 문제가 있다고 가정

 - 아동의 변화 뿐 아니라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변화를 추구하는 중재가 요구됨

 - 생태학적 모델에 대한 주요 비판 중 하나는 관련전략을 적용하기가 어렵다는 것

 - 생태학적 중재는 실시에 제한이 있을 뿐 아니라 문헌에 나타난 생태학적 중재에 대한 정보도 논리성이나 일관성이 다소 결여되어 있음

1) 가족 관련 중재

ㅇ 건강한 가족의 특성

 - 합리적 근거를 가진 권위

 - 일관되게 적용하는 규칙체계

 - 일관되고 안정적인 양육행동

 - 효과적인 양육과 결혼생활 유지를 위한 노력

 - 가족 공동의 목표 설정 및 실행

 - 발달 위기 및 변화에 대한 적응 유연성

 - 분명하고 일치된 의사소통

ㅇ 가정 요인과 관련된 교사의 역할

 - 학생과 긍정적 상호작용(부모가 인식)

 - 개별 가족의 강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지원

 - 비형식적인 지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

 - 가족의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

 - 광범위한 협력 지원체계 구축

 -> 교사는 학생의 가족 구성원을 학생 교육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가족에 대해 긍정적 관점을 유지해야 함

2) 학교 중심의 생태학적 프로그램

ㅇ 학교는 정서행동장애를 위한 효과적인 중재의 직접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음

ㅇ 교사가 시행할 수 있는 생태학 모델의 중재 원리

  - 필요한 학업, 행동 및 사회적 기술을 교수

  - 학생의 개별 특성에 따라 차이를 인정하고 허용한계 수준을 높게 설정

  - 학생의 행동변화를 위해 교사 자신의 행동을 먼저 수정하고자 노력

  - 학생에게 개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임무와 교사의 기대를 제공

  -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영역을 포함하여 학생이 기능 수행하는 모든 환경에 걸쳐 중재 실시

ㅇ Re-ED 프로젝트 목적

 - 학생이 기능 수행하는 모든 환경에서의 일관성을 길러 주는 것으로, 학생 뿐 아니라 일상의 모든 환경에 대해 중재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접근임

 ㅁ Re-ED 프로젝트 기본 철학

   -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과 상호작용하는 사람은 이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변화를 보일 수 있음을 믿어야 함

   -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과 성인 간의 긍정적인 관계가 행동변화를 위한 필수적인 선수 기술

   - 어린 아동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적절한 학업 및 사회적 기대, 평가, 프로그램이 중요

   - 교사 및 관련인의 기대가 개별 학생 및 집단과 지속적으로 의사소통되어야 함

  ㅁ 12가지 Re-ED 원리

  1. 삶은 과거에 사는 것이 아니라 지금 사는 것이며 현재의 도전으로서만 미래에 살게 되는 것이다.

  2. 아동과 성인 간의 신뢰는 필수적이다. 그 신뢰는 모든 다른 원리들의 기반이고, 교수와 학습을 묶는 접착제이며, 재교육의 시작점이다.

  3. 능력이 차이를 만든다. 아동과 청소년들은 무언가를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데 학업이 특히 그렇다.

  4 . 시간은 삶이 엄청난 추진력을 가지는 발달기에 성장의 측면에서 작동하는 지원자이다.

  5. 자기통제는 가르칠 수 있고 아동과  청소년은 정신분석적 통찰을 통하지 않고서도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증상은 직접적인 응대로 통제될 수 있고 통제되어야 하며 표출시키는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6. 아동과 청소년의 인지능력은 상당히 향상될 수 있다. 그들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자신에게 부여되는 일련의 복잡한 요구들에 대처하는 전략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을 관리하는 일반적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즉, 지능은 가르칠 수 있다.

  7. 감정은 길러져야 하고, 자발적으로 나누어야 하며, 필요할 때는 통제되어야 하고, 너무 오래 억제되었을 때는 표현되어야 하며, 신뢰하는 사람들과 공유되어야 한다.

  8. 지반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집단은 성장에서 주요한 교수자원이 될 수 있다.

  9. 예법과 의식은 종종 상당한 무질서 속에 살고 있는 혼란스러운 아동과 청소년에게 질서, 안정성 및 확신을 가지게 된다.

  10. 신체는 자아의 방호기관이며 그 신체적 자아를 둘러싸고 심리적 자아가 형성된다.

  11. 지역사회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중요하지만 지역사회의 활용과 편의는 학습될 수 있도록 경험 되어야 한다.

  12. 아동은 하루하루 어떤 즐거움을 누리고 내일의 즐거운 일을 기대할 수 있어야 한다.

ㅇ 긍정적 행동 지원

  -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SW-PBIS)

  - EBD 학생을 포함한 학교 내 모든 학생들의 학업 및 행동의 긍정적 성과를 이루기 위해 증거 기반의 학업 및 행동적 실제를 설정하고 통합하고 시행하는데 지침을 제공하는 의사결정체계

 -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SW-PBIS) 4가지 구성요소를 강조

   >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

   > 자료에 의해 지지되고 평가된 측정 가능한 성과

   > 이러한 성과가 달성될 수 있음을 입증하는 증거기반의 실제

   > 실제가 시행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체계

 -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SW-PBIS) 특징

   > 예방적 접근

   > 긍정적인 사회적 기대(학교 차원의 규칙을 판별하고 지도)

   > 긍정적 행동에 대한 인정 체계를 적용

   > 문제행동에 대한 일관된 후속결과를 적용

   > 의사결정을 위해 자료를 사용하고 지속적으로 자료를 수집

   > 집중적이고 개별적인 중재 지원을 연속적으로 제공

   > 효과적인 실제를 지지하는 체계를 시행

   > 궁극적으로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SW-PBIS)를 통한 학교 전반의 체계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개별 차원의 지원과 개별 교사의 주도하에 학급차원의 PBS를 적용하는 것도 바람직함

3) 랩어라운드

 - 랩어라운드: 심각한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들이 그들의 가족, 학교, 지역사회를 떠나지 않고 적절한 중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돌봄체계 원리에 근거하여 1980년대 중반에 처음으로 나타난 접근

 -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을 중재하는 기존 접근방식의 부적절성을 지적하면서 Jand Knitzer(1982)가 주장한 개념

  > 학생과 가족의 선호도에 맞추어 특유하게 고안된 중재

  > 자연스러운 환경과 지원 사용을 강조

  > 학생과 가족의 강점 및 문화를 고려한 일련의 치료지원 선택권을 포함

 - 학생과 그 가족의 주위를 서비스로 둘러싸는 것을 의미함

 - 특정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접근임

 - 아동의 심각한 정서행동문제를 가족, 학교, 지역사회 전문가의 공동협력으로 해결해 나가는 접근

ㅇ 지역사회중심의 랩어라운드 단계

참여와 팀준비 ㅇ 약 2-3주에 걸쳐서 이루어짐
ㅇ 랩어라운드 촉진자가 가족을 만나 함께 가족의 강점, 요구, 문화, 랩어라운드를 통해 기대하는 것들을 이야기한 다음 다른 구성원들을 참여시키고 첫 번째 모임을 준비함
계획 계발 ㅇ 약 1-2주게 걸쳐서 이루어짐
ㅇ 팀구성원들은 가족의 강점, 요구, 미래에 대한 비전을 확인한 뒤 어떻게 성취하며 누가 책임을 질 것인지를 결정
계획 실행 ㅇ 약 9-18개월에 걸쳐서 이루어짐
ㅇ 가족과 팀구성원들이 정규직으로 만나 성과물들을 재점검하고 목표 달성도를 점검하고 조정함
전이 ㅇ 목표에 점차 근접함에 따라 가족을 랩어라운드 밖으로 전이 시킬 준비가 이루어짐
ㅇ 가족과 팀은 필요할 때 가족에게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를 결정하며 필요하다면 랩어라운드를 어떻게 재시작할지를 결정함

 ㅇ 학교중심의 랩어라운드

 - 학교자원의 긍정적 행동지원과 연계하여 학교 내의 전문가들과 연계하여 실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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