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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정서 행동장애의 인지적 이론 모델의 중재 방안 및 생태학적 이론 모델

by 단단이다 2023.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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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적 이론 모델의 중재

1) 모델링

 - 모델링은 일반적으로 관찰학습과 대리효과를 사용함

 - 모델링을 사용한 인지중재, 비디오와 역할극

 - 모델링은 인지적인 문제와 정서,행동적인 문제를 개선시키는 데 효과가 있으나 모델링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음

 - 모델링은 사회적인 문제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교수, 인지적 문제해결, 대안적인 지각, 귀인, 신념의 지도와 같은 특정 인지적인 중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음

2) 인지결함에 대한 중재

ㅇ 인지 전략

  - 인지 전략: 문제해결 과정 및 특정 과제수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정신적인 전략

  - 초인지 전략: 과제 수행에 사용한 전략의 모든 과정을 알고 조절하는 전략

  - 초인지: 자신의 학습법을 반성, 이해, 통제하는 능력

  - 초인지적 지식: 학습자가 학습에 영향을 주는 개인, 과제, 전략 변인을 아는 것

  ㅁ 자기조정

   - 자기조정: 인지과정을 스스로 저절하는 것

   - 인지 전략을 효율적으로 선택, 관리하고,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학습하는 동안 학습 활동을 점검하고 재지시하는 것

   - 자기조절의 과정

   > 계획 활동: 결과 예측, 전략 계획, 다양한 형태의 대리적 시행착오

   > 점검 활동: 학습 전략의 점검, 수정, 재계획

   > 결과 점검: 전략 효과에 대한 평가

   ㅁ 자기교수

    - 자기교수: 자신의 행동을 구제하기 위해 자기 자신에게 이야기하는 과정

    - 자기교수 단계: 환경인식>자기교수 시작> 자기교수 활동수행> 결과 평가

 ㅇ 사회적 문제해결 전략

   - 정서.행동장애 학생은 사회적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또래 집단에서 대인관계가 좋지 않은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인지 기술을 사용하지 않음

   - 사회적 문제해결의 단계: 문제해결 방법 설정> 문제정의> 대안적인 일반화> 의사결정> 수행 및 확인

3) 인지왜곡에 대한 중재

ㅇ 왜곡된 정보처리의 수정

 - 정서, 행동장애 학생은 사회적 정보를 부정확하거나 선택적으로 인식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우(인지적 왜곡)가 많고,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이해하는 능력이 있으면 공격행동을 예방할 수 있음.

 - 분노 대처 프로그램의 과정: 목표설정> 자기대화> 분노 개념> 분노에 대한 대안행동> 사회적 조망 수용> 분노 대처 실행의 활성화

ㅇ 왜곡된 신념 및 귀인의 수정

 ㅁ Beck(1976) 

   - 왜곡된 신념 및 귀인은 불안장애와 우울증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

   - 자신의 세상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절망적인 관점의 부정적 인지삼체로 부정적 신념을 발전시킴

   - 인지적 요인이 우울증과 연관 있어 사고에 체계적인 왜곡이 있다는 것을 발견

 ㅁ Ellis(1962)

   - 정서, 행동장애는 왜곡된 사고의 결과이거나 일상적인 사건에 대한 비현실적인 인지평가의 결과라고 봄

   - 비합리적인 신념이 많은 형태의 정서,행동장애를 발생

   -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합리적 정서치료를 고안

 ㅁ Ellis와 Beck의 접근법 : 논리적 분석과 추상적 사고를 하는 개인의 능력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발달 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 따라서 학생의 사고나 기대를 변화시키려는 관련 인지치료 개발이 필요함

 ㅁ 귀인

  -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사건의 원인에 대해 학생이 생각하는 신념

  -  수행에 대한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설명

  - 실패를 내적이고 안정적인 요인에 귀인하는 학생

  > 무력감을 갖거나 우울에 민감

  > 성공의 원인을 내적이고 안정된 원인인 자신의 능력으로 돌리게 해야 함

  > 실패의 원인을 내적이지만 불안정한 원인인 노력으로 돌리게 해야 함

 - 성공과 실패와 관련된 귀인의 특성

귀인 특성
안정성 원인의 소재 통제성
능력 안정 내적 통제 불가능
노력 불안정 내적 통제 가능
과제 곤란도 안정 외적 통제 불가능
행운 불안정 외적 통제 불가능
타인의 도움 불안정 외적 통제 불가능

- 정서,행동장애 학생들은 학교나 가정에서 잦은 실패 경험으로 자신이 스스로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인에게 의존하는 학습된 무기력을 가질 수 있음

- 교사는 학생에게 맞는 적절한 과제를 제시해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하여 학습된 무기력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야 함

 

2. 생태학적 이론 모델

1) 일탈행동을 보는 관점

 - 생태학 모델에서는 학생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환경 내에서 지속적으로 일관되게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을 정서, 행동장애로 정의함

 - 학생의 문제행동 발생 시, 문제해애동 중재와 행동이 일어난 상황, 학생을 중심으로 둘러싼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함께 고려해야 함

2) 생태학적 체계

 -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미시체계 ㅇ 아동이 살고 있는 환경(아동에게 가장 인접해 있는 환경)
ㅇ 가족, 또래, 학교, 이웃 등의 구성물
중간체계 ㅇ 미시체계 내에 있는 구성물들
ㅇ 가족, 또래, 학교, 이웃 등 간의 관계로 이루어지는 환경
ㅇ 부모와 친구 관계, 부모와 교사 관계, 친구와 교사 관계 등
외체계 ㅇ 아동이 직접적으로 참여하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ㅇ 부모 직장, 교육위원회, 사회복지기관 등
거시체계 ㅇ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
ㅇ 행동유형, 신념, 관습 등
ㅇ 거시체계는 아동의 삶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지만 아동의 발달에 지속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미침 
시간체계 ㅇ 시간이 흐르면서 발생하는 특정 사건들과 문화의 변화와 같은 시간적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나중에 추가한 체계
ㅇ 개인의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의 양식과 생애에 있어 전환점이 되는 중요한 역사적 사회적 사건들로 이루어지는 환경적 조건

3) 일탈행동의 원인

ㅇ 유기체 요인

 ㅁ 기질적 특성

   - 기질: 아동의 생애 초기부터 나타나는 타고난 고유적인 행동 방식(경향성)

   -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에 부정적으로 반응하고 쉽게 기분이 나빠지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성향의 아동은 걱정-불안행동, 적대-공격행동, 과잉-산만행동을 보임

 ㅁ 인지적 특성

  - 인지적 특성을 대표하는 지능: 필요한 자극에 주의 집중하는 능력,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사회적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능력,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 등 언어 및 비언어적인 다양한 능력을 보임

  - 대부분의 정서, 행동장애 학생들은 학업적 결함을 보이며 학년 수준에 비해 1년 이상 낮은 학업수행을 보임

 ㅁ 사회적 특성

  - 학생의 사회적 특성은 학교생활의 성공 또는 실패와 상호 관련이 있음

  -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학생은 교사의 중재 또는 통제를 요구하는 행동, 수행을 위한 교사에게 의존, 주의집중의 곤란, 스트레스 상황이나 강요를 받는 상황에서의 불안, 성실하지 않고 충동적인 활동, 낮은 자신감 등을 보임

 ㅁ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 정서, 행동장애 학생은 언어의 실제적이며 사회적인 사용을 의미하는 화용에서 결함을 보임

  - 외현화 장애 학생: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괴롭히고 억압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은 잘 알고 있으나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사회적 관계 및 목적을 위해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는 못함

  - 내재화 장애 학생: 또래 학생이 다른 사람과의 대화 시 사용하는 적절한 언어 사용에서 결함 및 부족을 보임

ㅇ 가족 요인

 - 가족의 기능이 가족의 구조보다 중요

  > 보호: 자녀에 대한 양육과 보호를 제공

  > 통제: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고 조절

  > 지식: 물리 및 사회적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대처하는 지식과 기술을 전달

  > 정서: 상호작용 및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의미를 제공

  > 자기이해: 자녀의 자기 이해를 도움

 ㅁ 대체 양육과 보호

  - 대리인 또는 친인척에 의해 양육 및 보호가 제공되는 대체 양육을 받고 있는 아동은 정서, 행동장애의 위험이 높음

  - 양육자가 아동의 문제를 다루는 데 필요한 기술의 습득 및 훈련이 부족한 경우에 더욱 높을 수 있음

  - 대체 양육에서의 안정성 및 지속성의 결여와 애착의 결여가 있는 경우 정서,행동장애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음

  - 양육자의 변경 횟수가 많을수록 정서,행동장애의 위험도 증가

 ㅁ 가족 상호작용

  - 일탈행동을 보이는 청소년 가족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부모의 행동과 부정적인 가족 상호작용이 나타남

  - 특히 공격적인 지녀와 부모 간의 상호 혐오적인 상호작용은 주로 부적강화를 통해 유지됨

  - 가족 체계 요인, 가족 갈등의 경험은 학교 및 지역사회의 또래 폭력 및 상해 경험에 영향을 미침

  -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만 또래 폭력 문제를 해결하고자 해서는 안 되며 가족의 갈등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

 ㅁ 아동 관리 통제와 수용에 따른 훈육 유형

권위적 훈육 ㅇ 신뢰적 훈육이라고도 함
ㅇ 부모는 아동의 행동에 대해 반응적이고 요구적
권위주의적 훈육 ㅇ 독재적 훈육이라고도 함
ㅇ 부모가 아동의 요구에 반응은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요구만을 아동에게 강요하고 엄격한 통제를 함
ㅇ 부모가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부정적 후속결과를 제공
관대한/허용적 훈육 ㅇ 부모는 아동이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도록 하여 아동의 충동성에 대해 매우 관대한 태도를 보임
무관심한 훈육 ㅇ 부모는 아동이 보이는 어떠한 행동에도 관여를 하지 않으며 아동을 위한 훈육에 부모의 관심을 보이지 않음

ㅁ 가족 요인

  - 아동학대: 정서,행동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가족요임

  - 아동학대: 부모가 양육과 훈육의 최소 기준을 제공하기 위해 자녀에게 혐오적이거나 부적절한 통제 전략을 사용하는 정도로 정의

 - 방임: 부모가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

 - 아동학대와 방임은 아동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유발

ㅁ 교사 요인

  > 행동 관리 관련 요인: 학교에서의 비일관된 교사의 행동 관리도 행동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교실에서의 비일관된 훈육은 학생이 적절한 행동을 학습하는 것을 방해하여 문제행동을 유발

  - 학교에서의 잘못된 강화 :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정적강화 제공 / 적절한 행동에 대한 정적강화 제공 실패 / 과제를 회피하고자 하는 행동에 대한 부적강화의 제공

  > 교과지도 관련 요인

  - 교사의 학생에 대한 부적절한 기대는 정서, 행동장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학업 실패와 사회적 부적응은 학생의 사회적 수용과 자기인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이는 정서, 행동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

  - 학생의 학교생활을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의 정서 및 행동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ㅁ 또래 요인

  - 또래 관계는 정서 및 행동 발달에 매우 중요하며, 아동기와 초기 청소년기에는 더 중요함

  - 또래로부터 공격을 받았던 경험, 따돌림의 가해자 또는 피해자였던 경험은 사회 및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반사회적 행동 및 비행과 관련 있는 또래 요인으로 작용됨. 또래 압력, 일탈 집단에의 사회화로 연결될 수 있음

 ㅁ 지역사회 요인

  - 외체계 수준에서 정서,행동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지역사회 환경: 외현화 문제 특히 공격행동과 비행은 부정적인 지역사회 환경과 관련이 깊음

  - 지역사회 빈곤: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사회경제적 불이익과 사회적 문제 간에는 상호작용이 있음

  - 지역사회 내에 정서, 행동 장애 위험 학생 및 가족을 지원할 수 있는 지원체계가 이용 가능한 경우는 정서 행동장애를 예방할 수 있음

 ㅁ 대중매체 요인

  - 인쇄매체, 라디오, 텔레비전, 동영상, 인터넷 등과 같은 대중매체는 아동 및 청소년은 쉽게 음란 및 폭력물을 접함. 이는 아동 및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 및 행동 발달에 영향을 미침

  -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손쉽게 대중매체를 통해 공격적인 문화를 접하는 학생은 품행장애의 위험이 매우 높음

  - 대중매체의 영향에 대한 해결책은 대중매체로부터의 영향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조절 능력의 훈련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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