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적 이론 모델의 중재
1) 모델링
- 모델링은 일반적으로 관찰학습과 대리효과를 사용함
- 모델링을 사용한 인지중재, 비디오와 역할극
- 모델링은 인지적인 문제와 정서,행동적인 문제를 개선시키는 데 효과가 있으나 모델링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음
- 모델링은 사회적인 문제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교수, 인지적 문제해결, 대안적인 지각, 귀인, 신념의 지도와 같은 특정 인지적인 중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음
2) 인지결함에 대한 중재
ㅇ 인지 전략
- 인지 전략: 문제해결 과정 및 특정 과제수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정신적인 전략
- 초인지 전략: 과제 수행에 사용한 전략의 모든 과정을 알고 조절하는 전략
- 초인지: 자신의 학습법을 반성, 이해, 통제하는 능력
- 초인지적 지식: 학습자가 학습에 영향을 주는 개인, 과제, 전략 변인을 아는 것
ㅁ 자기조정
- 자기조정: 인지과정을 스스로 저절하는 것
- 인지 전략을 효율적으로 선택, 관리하고,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학습하는 동안 학습 활동을 점검하고 재지시하는 것
- 자기조절의 과정
> 계획 활동: 결과 예측, 전략 계획, 다양한 형태의 대리적 시행착오
> 점검 활동: 학습 전략의 점검, 수정, 재계획
> 결과 점검: 전략 효과에 대한 평가
ㅁ 자기교수
- 자기교수: 자신의 행동을 구제하기 위해 자기 자신에게 이야기하는 과정
- 자기교수 단계: 환경인식>자기교수 시작> 자기교수 활동수행> 결과 평가
ㅇ 사회적 문제해결 전략
- 정서.행동장애 학생은 사회적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또래 집단에서 대인관계가 좋지 않은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인지 기술을 사용하지 않음
- 사회적 문제해결의 단계: 문제해결 방법 설정> 문제정의> 대안적인 일반화> 의사결정> 수행 및 확인
3) 인지왜곡에 대한 중재
ㅇ 왜곡된 정보처리의 수정
- 정서, 행동장애 학생은 사회적 정보를 부정확하거나 선택적으로 인식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우(인지적 왜곡)가 많고,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이해하는 능력이 있으면 공격행동을 예방할 수 있음.
- 분노 대처 프로그램의 과정: 목표설정> 자기대화> 분노 개념> 분노에 대한 대안행동> 사회적 조망 수용> 분노 대처 실행의 활성화
ㅇ 왜곡된 신념 및 귀인의 수정
ㅁ Beck(1976)
- 왜곡된 신념 및 귀인은 불안장애와 우울증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
- 자신의 세상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절망적인 관점의 부정적 인지삼체로 부정적 신념을 발전시킴
- 인지적 요인이 우울증과 연관 있어 사고에 체계적인 왜곡이 있다는 것을 발견
ㅁ Ellis(1962)
- 정서, 행동장애는 왜곡된 사고의 결과이거나 일상적인 사건에 대한 비현실적인 인지평가의 결과라고 봄
- 비합리적인 신념이 많은 형태의 정서,행동장애를 발생
-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합리적 정서치료를 고안
ㅁ Ellis와 Beck의 접근법 : 논리적 분석과 추상적 사고를 하는 개인의 능력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발달 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 따라서 학생의 사고나 기대를 변화시키려는 관련 인지치료 개발이 필요함
ㅁ 귀인
-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사건의 원인에 대해 학생이 생각하는 신념
- 수행에 대한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설명
- 실패를 내적이고 안정적인 요인에 귀인하는 학생
> 무력감을 갖거나 우울에 민감
> 성공의 원인을 내적이고 안정된 원인인 자신의 능력으로 돌리게 해야 함
> 실패의 원인을 내적이지만 불안정한 원인인 노력으로 돌리게 해야 함
- 성공과 실패와 관련된 귀인의 특성
귀인 | 특성 | ||
안정성 | 원인의 소재 | 통제성 | |
능력 | 안정 | 내적 | 통제 불가능 |
노력 | 불안정 | 내적 | 통제 가능 |
과제 곤란도 | 안정 | 외적 | 통제 불가능 |
행운 | 불안정 | 외적 | 통제 불가능 |
타인의 도움 | 불안정 | 외적 | 통제 불가능 |
- 정서,행동장애 학생들은 학교나 가정에서 잦은 실패 경험으로 자신이 스스로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인에게 의존하는 학습된 무기력을 가질 수 있음
- 교사는 학생에게 맞는 적절한 과제를 제시해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하여 학습된 무기력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야 함
2. 생태학적 이론 모델
1) 일탈행동을 보는 관점
- 생태학 모델에서는 학생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환경 내에서 지속적으로 일관되게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을 정서, 행동장애로 정의함
- 학생의 문제행동 발생 시, 문제해애동 중재와 행동이 일어난 상황, 학생을 중심으로 둘러싼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함께 고려해야 함
2) 생태학적 체계
-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미시체계 | ㅇ 아동이 살고 있는 환경(아동에게 가장 인접해 있는 환경) ㅇ 가족, 또래, 학교, 이웃 등의 구성물 |
중간체계 | ㅇ 미시체계 내에 있는 구성물들 ㅇ 가족, 또래, 학교, 이웃 등 간의 관계로 이루어지는 환경 ㅇ 부모와 친구 관계, 부모와 교사 관계, 친구와 교사 관계 등 |
외체계 | ㅇ 아동이 직접적으로 참여하지는 않지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ㅇ 부모 직장, 교육위원회, 사회복지기관 등 |
거시체계 | ㅇ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 ㅇ 행동유형, 신념, 관습 등 ㅇ 거시체계는 아동의 삶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지만 아동의 발달에 지속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미침 |
시간체계 | ㅇ 시간이 흐르면서 발생하는 특정 사건들과 문화의 변화와 같은 시간적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나중에 추가한 체계 ㅇ 개인의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의 양식과 생애에 있어 전환점이 되는 중요한 역사적 사회적 사건들로 이루어지는 환경적 조건 |
3) 일탈행동의 원인
ㅇ 유기체 요인
ㅁ 기질적 특성
- 기질: 아동의 생애 초기부터 나타나는 타고난 고유적인 행동 방식(경향성)
-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에 부정적으로 반응하고 쉽게 기분이 나빠지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성향의 아동은 걱정-불안행동, 적대-공격행동, 과잉-산만행동을 보임
ㅁ 인지적 특성
- 인지적 특성을 대표하는 지능: 필요한 자극에 주의 집중하는 능력,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사회적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능력,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 등 언어 및 비언어적인 다양한 능력을 보임
- 대부분의 정서, 행동장애 학생들은 학업적 결함을 보이며 학년 수준에 비해 1년 이상 낮은 학업수행을 보임
ㅁ 사회적 특성
- 학생의 사회적 특성은 학교생활의 성공 또는 실패와 상호 관련이 있음
-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학생은 교사의 중재 또는 통제를 요구하는 행동, 수행을 위한 교사에게 의존, 주의집중의 곤란, 스트레스 상황이나 강요를 받는 상황에서의 불안, 성실하지 않고 충동적인 활동, 낮은 자신감 등을 보임
ㅁ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 정서, 행동장애 학생은 언어의 실제적이며 사회적인 사용을 의미하는 화용에서 결함을 보임
- 외현화 장애 학생: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괴롭히고 억압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은 잘 알고 있으나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사회적 관계 및 목적을 위해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는 못함
- 내재화 장애 학생: 또래 학생이 다른 사람과의 대화 시 사용하는 적절한 언어 사용에서 결함 및 부족을 보임
ㅇ 가족 요인
- 가족의 기능이 가족의 구조보다 중요
> 보호: 자녀에 대한 양육과 보호를 제공
> 통제: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고 조절
> 지식: 물리 및 사회적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대처하는 지식과 기술을 전달
> 정서: 상호작용 및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의미를 제공
> 자기이해: 자녀의 자기 이해를 도움
ㅁ 대체 양육과 보호
- 대리인 또는 친인척에 의해 양육 및 보호가 제공되는 대체 양육을 받고 있는 아동은 정서, 행동장애의 위험이 높음
- 양육자가 아동의 문제를 다루는 데 필요한 기술의 습득 및 훈련이 부족한 경우에 더욱 높을 수 있음
- 대체 양육에서의 안정성 및 지속성의 결여와 애착의 결여가 있는 경우 정서,행동장애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음
- 양육자의 변경 횟수가 많을수록 정서,행동장애의 위험도 증가
ㅁ 가족 상호작용
- 일탈행동을 보이는 청소년 가족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부모의 행동과 부정적인 가족 상호작용이 나타남
- 특히 공격적인 지녀와 부모 간의 상호 혐오적인 상호작용은 주로 부적강화를 통해 유지됨
- 가족 체계 요인, 가족 갈등의 경험은 학교 및 지역사회의 또래 폭력 및 상해 경험에 영향을 미침
-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만 또래 폭력 문제를 해결하고자 해서는 안 되며 가족의 갈등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
ㅁ 아동 관리 통제와 수용에 따른 훈육 유형
권위적 훈육 | ㅇ 신뢰적 훈육이라고도 함 ㅇ 부모는 아동의 행동에 대해 반응적이고 요구적 |
권위주의적 훈육 | ㅇ 독재적 훈육이라고도 함 ㅇ 부모가 아동의 요구에 반응은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요구만을 아동에게 강요하고 엄격한 통제를 함 ㅇ 부모가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부정적 후속결과를 제공 |
관대한/허용적 훈육 | ㅇ 부모는 아동이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도록 하여 아동의 충동성에 대해 매우 관대한 태도를 보임 |
무관심한 훈육 | ㅇ 부모는 아동이 보이는 어떠한 행동에도 관여를 하지 않으며 아동을 위한 훈육에 부모의 관심을 보이지 않음 |
ㅁ 가족 요인
- 아동학대: 정서,행동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가족요임
- 아동학대: 부모가 양육과 훈육의 최소 기준을 제공하기 위해 자녀에게 혐오적이거나 부적절한 통제 전략을 사용하는 정도로 정의
- 방임: 부모가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
- 아동학대와 방임은 아동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유발
ㅁ 교사 요인
> 행동 관리 관련 요인: 학교에서의 비일관된 교사의 행동 관리도 행동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교실에서의 비일관된 훈육은 학생이 적절한 행동을 학습하는 것을 방해하여 문제행동을 유발
- 학교에서의 잘못된 강화 :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정적강화 제공 / 적절한 행동에 대한 정적강화 제공 실패 / 과제를 회피하고자 하는 행동에 대한 부적강화의 제공
> 교과지도 관련 요인
- 교사의 학생에 대한 부적절한 기대는 정서, 행동장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학업 실패와 사회적 부적응은 학생의 사회적 수용과 자기인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이는 정서, 행동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
- 학생의 학교생활을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의 정서 및 행동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ㅁ 또래 요인
- 또래 관계는 정서 및 행동 발달에 매우 중요하며, 아동기와 초기 청소년기에는 더 중요함
- 또래로부터 공격을 받았던 경험, 따돌림의 가해자 또는 피해자였던 경험은 사회 및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반사회적 행동 및 비행과 관련 있는 또래 요인으로 작용됨. 또래 압력, 일탈 집단에의 사회화로 연결될 수 있음
ㅁ 지역사회 요인
- 외체계 수준에서 정서,행동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지역사회 환경: 외현화 문제 특히 공격행동과 비행은 부정적인 지역사회 환경과 관련이 깊음
- 지역사회 빈곤: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사회경제적 불이익과 사회적 문제 간에는 상호작용이 있음
- 지역사회 내에 정서, 행동 장애 위험 학생 및 가족을 지원할 수 있는 지원체계가 이용 가능한 경우는 정서 행동장애를 예방할 수 있음
ㅁ 대중매체 요인
- 인쇄매체, 라디오, 텔레비전, 동영상, 인터넷 등과 같은 대중매체는 아동 및 청소년은 쉽게 음란 및 폭력물을 접함. 이는 아동 및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 및 행동 발달에 영향을 미침
-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손쉽게 대중매체를 통해 공격적인 문화를 접하는 학생은 품행장애의 위험이 매우 높음
- 대중매체의 영향에 대한 해결책은 대중매체로부터의 영향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조절 능력의 훈련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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