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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교육과정 수정 전략, 삽입 학습 기회(EL)), 직접교수

by 단단이다 2023.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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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일과 및 활동 삽입 목표의 실행

  -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수립 후에는 실행이 이루어져야 함

  - 실행: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일과 중에, 활동 중에 적절하게 삽입하여 적용하는 것

  -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에서 활동 목표는 자연스러운 일과보다는 의도적인 지도 상황이 필요-> 활동 삽입을 통하여 지도

  - 일과목표자연스러운 일과 내에서 지도할 수 있음 -> 일과 삽입을 통하여 지도

 

 

1. 수정 전략 사용

 ㅇ 수정전략: 장애 영유아의 참여를 돕기 위한 조정방안

  - 일반 교육과정이 진행되는 학급에서 장애영유아를 위한 활동을 따로 계획,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급에 제시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애영유아의 수준에 맞게 개별적인 수정을 계획하고 촉진

  - 학급에서 진행 중인 활동이나 자료, 수준, 지원의 양 등에 변화를 주어 최대한 장애영유아의 참여를 끌어내는 것

  - 수정은 다양한 시간과 활동,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해야 하고, 목표/방법/집단/교재 등의 수정을 포함함

교육과정 수정 유형의 정의와 예
수정유형 정의 전략 사용의 예
환경지원 참여, 집중,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물리적, 사회적, 시간적 환경을 조절한다. ㅇ 물리적 환경 변화: 놀잇감 정리가 어려운 경우 시각 자료 붙여주기
ㅇ 사회적 환경 변화: 또래와 가까워 질 수 있도록 매력적인 자료 이용한 협동적인 소집단 활동 계획하기
ㅇ 시간적 환경 변화: 간식 먹은 후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가는 경우 1~2가지 영역을 이동하도록 하기
자료수정 장애영유아가 활동에 최대한 독립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료를 수정하여 제공한다. ㅇ 적절한 높이의 자료 제시: 자전거 페달에 발이 닿지 않을 경우 페달에 나무 적목 고정시켜주기
ㅇ 자료 고정: 미술활동 시 종이가 미끄러지는 경우 테이프로 고정시키기
ㅇ 놀이 기술이나 반응을 위한 자료 수정: 물감이 손에 묻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 스펀지 대신 잡을 수 있는 재료 붙여주기
ㅇ 관심과 흥미를 위한 자료 수정: 콜라주 활동에 관심과 흥미가 없는 경우 동기유발을 위해 반짝이 종이나 필름지 등의 재료 제시하기
활동의 단순화 활동을 작은 부분으로 나누거나 단계수를 줄여 복잡한 활동을 단순화 한다. ㅇ 난이도 낮추기: 10단계의 종이접기가 어려운 경우 5단계로 줄여주기
ㅇ 필요한 단계의 수를 변화시키거나 줄이기: 조형작업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전체 단계 중 일부 단계를 맡아서 활동하도록 하기
ㅇ 복잡한 과제를 부분으로 나누는 단순화: 손 씻고 닦이 어려운 경우 손 씻고 닦는 단계 나누고 마지막 단계는 혼자서 수행하도록 하기
장애 영유아의 선호 활용 학습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는 장애영유아에게 장애영유아가 선호하는 것을 확인하고 반영한다. ㅇ 선호하는 장난감 활용: 전이가 어려운 경우 선호하는 장난감을 전이 시 가지고 가도록 하기
ㅇ 선호하는 활동 활용: 대그룹 시간에 쉽게 오지 않는 경우 좋아하는 노래나 활동으로 시작하기
ㅇ 선호하는 사람 배치: 특정 영역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좋아하는 사람을 그 영역에 배치하기
특수장비 장애영유아의 참여 수준을 높이는 특수 장비나 기구를 활용한다. ㅇ 활동이나 놀이 영역에 접근의 용이성을 위한 특수 장비 활용: 학급에 비치된 책상이나 활동에 참여가 어려운 경우 높이 맞춘 의자 사용하기
ㅇ 참여율 증진을 돕는 특수 장비 활용: 손힘이 약하여 가위 사용이 어려운 경우 손잡이가 고리로 된 가위나 다른 조정 가위를 사용하기
성인지원 장애 영유아의 참여와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성인이 활동과 일과에 개입한다. ㅇ 시범 보이기: 놀이 행동을 아무런 변화 없이 계속 반복할 경우 다른 방식으로 놀이하는 방법 시범 보여주기
ㅇ 장애영유아의 놀이에 함께 참여: 이동 시 복도에서 뛰는 경우 장애아 근처에 있다가 뛰려고 하면 교사의 손을 잡도록 하거나 질문하기
ㅇ 지속적인 참여와 학습을 위한 칭찬과 격려: 정리를 회피하는 경우 정리시간 전에 장애영유아 가까이에서 이름을 부르며 정리 노래를 부르고 수행 시 칭찬해주기 
또래지원 또래를 활용하여 장애영유아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다. ㅇ 시범 보이기: 활동 방법을 모르는 경우 또래가 짝이 되어 방법에 대한 시범 보여주기
ㅇ 보조자 도우미 되기: 줄을 서는 것을 모를 때 일과를 잘 알고 지시를 따를 수 있는 또래와 짝을 지어주고 손잡고 줄을 서도록 하기
ㅇ 또래의 칭찬과 격려: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이 어려워 포기하는 경우 또래가 옆에서 격려해주기(함께 놀이하는 공 필요)
보이지 않는 지원 활동 내에서 자연적으로 사건이 일어나도록 조작한다. ㅇ 활동 순서 조절하기: 처음 접하는 활동의 경우 장애영유아의 참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순서를 뒤쪽으로 조절하기
ㅇ 활동을 계열화하여 조절하기: 대응하기 개념 학습을 위해 미술활동을 짝 맞추기 활동으로 조절하기

 

2. 삽입 학습 기회 늘리기

ㅇ 삽입 학습 : 장애영유아를 학급에서 분리해서 직접교수를 시행하지 않는 것을 강조하면서, IEP의 목표를 습득하도록 장애영유아를 지원하는 방법 -> 학급 일과나 활동 내에 목표를 삽입해야 함이 강조되고 있음

  - 삽입 학습 기회 : 교육과정의 수정만으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교수목표들을 성취하는 데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존의 학급 일과나 활동 내에 직접적인 교수를 삽입해야 함이 강조되면서 제시된 교수방법

  -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하루 일과 전체를 통해서 학습의 기회를 제공: 장애영유아가 이러한 기회를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보조와 지원을 필요로 한다는 개념에 의해서 뒷받침하고 있음

  - 삽입: 장애영유아에게 의미있고 흥미로운 활동이나 사건을 확장하거나 수정하는 방법으로 활동이나 사건 내에서 이루어지는 개별적인 장.단기 교육목표를 연습할 기회가 주어지는 과정(=삽입 교수)

 ㅇ 일과에 목표 삽입

  - 일과에 삽입할 목표는 일과 수행 도표를 활용하여 실행하는 것이 효과적

  - 일과 수행 도표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교육목표를 활동목표와 일과목표로 나누어서 그 중에서 일과목표를 일과 내에 삽입하여 지도하는 것(자연스러운 일과 흐름 중에 지도)

  - 일과 수행 도표는 지도할 일과 목표를 일과와 활동에 따라서 표시하는 매트릭스로 도표화하여 사용

 ㅇ 활동에의 목표 삽입

  -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활동에 삽입하고 적용하는 데 장애전담교사의 보육일지를 활용함

  - 장애전담교사의 보육일지란 학급 내에서 진행되는 활동 내에 장애영유아가 참여할 수 있도록 목표를 삽입하여 작성하는 것 >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이 완성되면 바로 교육목표를 삽입하여 작성하고 실행함

  - 장애전담교사의 보육일지는 장애전담교사가 각각의 장애영유아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에 맞게 개별적으로 작성해야 함

  - 장애전담교사가 작성하는 보육일지는 활동삽입계획 및 실행 과정을 그대로 반영한 것

   > 계획된 학급 활동 파악하기->IEP 목표 삽입하기 -> 교수전략 계획하기 -> 적용 및 실행하기 -> 평가하기

  - 장애영유아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대한 지도는 어린이집 하루 일과 전체에서 이루어짐

   ㅁ 일과목표: 등원부터 하원까지 일과와 활동에 삽입하여 지도

   ㅁ 활동목표: 활동에 의도적으로 삽입하여 교수전략을 계획하여 지도하는 것이 필요

  - 보육일지에 제시한 활동목표는 장애영유아의 활동참여 수준으로 IEP 목표가 지도될 수 있도록 삽입해야 함

 

3. 직접교수

 ㅇ 직접교수: 교사가 직접 실행하는 교수로, 교사가 특정 기술이나 행동 발생을 목적으로 직접적으로 영유아에게 촉진을 제공하는 것 (촉진: 영유아로 하여금 교사가 원하는 반응을 하도록 영유아를 도와주는 모든 방법을 의미 / 주어지는 형태에 따라서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

 - 다양한 유형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신체적 촉진, 언어적 촉진, 시각적 촉진, 시범 등이 있음

1) 직접 교수 유형

직접교수의 유형
유형 방법
신체적 촉진 ㅇ 과제를 수행하도록 신체적으로 보조를 해주는 방법
ㅇ 부분적 촉진과 완전한 촉진이 있음
ㅇ 새로운 과제를 수행할 때는 완전한 촉진을 하다가 익숙해지면 부분적인 촉진을 함
언어적 촉진 ㅇ 영유아가 현재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단순한 설명
시각적 촉진 ㅇ 그림이나 사진, 색깔, 그래픽 등의 시각적인 단서를 사용하는 방법
시범 ㅇ 목표 행동을 직접 해보이고 영유아가 보고 모방해서 따라 하도록 하는 것

2) 직접교수 전략

ㅁ 반응 기다리기(시간 지연법)

 - 촉진하기 전에 기술의 일부를 장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반응을 기다리는 방법으로 반응이 없을 때 촉진을 함

 - 장애아에게 먼저 목표 자극을 제시 -> 목표자극 제시 후 장애아의 반응을 기다림 -> 반응이 없다면,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신체적/언어적/시각적/시범 등의 촉진

ㅁ 촉진 줄여 나가기(용암법)

 - 독립적으로 반응을 하도록 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촉진을 제거하는 방법

 - 원하는 행동이 다른 자극에서도 발생할 수 있도록 자극을 점차적으로 촉진을 제거하는 방법

 - ex) 장애아가 크레파스를 잡을 수 있도록 손 위에 손을 얹어 돕기-> 손에서 손목, 앞팔, 팔꿈치 등으로 지원을 옮겨가기- 점진적으로 촉진을 줄이기

ㅁ 과제분석 이용하여 가르치기(연쇄법)

 - 장애영유아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서 가르치는 방법

 - 과제분석을 각 장애영유아에게 맞게 개별화해야 하며, 어려운 과제나 과제의 어려운 부분을 좀 더 작은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음

 - 과제분석한 기술은 각 단계가 능숙해질 때까지 한 번에 한 단계씩 또는 모든 단계를 동시에(전체 과제) 가르침

  > 전진형: 활동이나 구제를 수행하는 첫 단계부터 가르치는 것

  > 후진형: 활동이나 과제를 수행하는 마지막 단계부터 가르치는 것

 - 어느 것을 이용할 것인지는 장애아의 현재 수행 수준을 바탕으로 결정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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