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목적과 원리
1)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의의와 목적
ㅇ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개념
- 만 3세 미만까지의 발달지체 유아와 그 가족에게 조기중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기록 문서
ㅇ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법적 근거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조 2항 : 특수교육관련 서비스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상담지원, 가족지원, 보조인력지원, 보조공학기기지원, 학습보조 기기지원, 통학지원 및 정보접근 지원 등을 말한다.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8조(특수교육관련서비스): 교육감은 특수교육 대상자와 그 가족에 대하여 가족상담 등 가족지원을 제공하여야 한다.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 23조(가족지원): 가족지원은 가족상담, 양육상담, 보호자 교육,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 등의 방법으로 한다.
ㅇ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의의
- 장애영아의 교육에 있어 가족이 주양육자로서의 역할을 함
- 유아교육기관이나 유아 중심의 접근보다는 가족-중심의 접근임
- 가족의 자원에 대한 파악과 그 흐름을 촉진함
- 가족의 의사결정과 요구를 존중하며, 가족상담, 양육상담, 보호자교육, 가족참여, 부모역할, 부모훈련 등을 포함함
- 장애영유아 뿐만 아니라 부모와 형제자매 등 가족 전체를 지원함
- 장애영유아가 속한 생태체계에 대해 강조함
- 장애영아의 조기 개입 서비스임
ㅇ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목적
ㅁ 가족의 역량강화 : 가족의 능력을 강화하고 가족과 가족 구성원들이 보다 유능해 질 수 있는 중재
-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이 있음
- 장애자녀를 둔 가족의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장애 자녀가 가족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함
- 장애 영유아 교육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어야 함
ㅁ 해결해야 할 과제
- 가족의 요구 반영에 대한 교사들의 지식 및 이해 부족
- 가족의 개별성을 배려하지 않는 일반적인 서비스 결정
- 가족의 관심과 인식 부족
- 가족의 참여시간 부족
- 장애유아 가족들의 가족지우너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2)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7가지 원리
ㅇ 영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신체적, 심리적 욕구가 있음
- 신체적, 심리적 욕구의 본질적인 서비스가 조기중재임
- 가족 환경 내에서 이루어져야 함
ㅇ 가족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가족의 강점과 자원을 찾아야 함
ㅇ 가족의 독립성과 결정권이 존중되어 가족은 자신이 가진 자치, 신념, 자원, 강점, 요구 및 희망 등에 따라 조기중재 서비스의 수준과 종류를 결정함
ㅇ 가족-전문가의 상호협력과 동반자 관계는 가족 중심 중재 및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시행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임
ㅇ '가족의 역량강화'라는 접근은 전문가로 하여금 가족과의 상호존중과 동반자적인 협력관계를 촉진시킴
ㅇ 조기중재 서비스는 융통성이 있고, 접근 가능하며 가족의 요구에 반응해야 함
ㅇ 조기중재 서비스는 정상화의 원리에 따라 제공되어야 함
2.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과정 및 구성 요소
1)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과정
ㅇ 첫 접촉 및 선별, 사정 - 프로그램 계획 - 시행 및 감독 - 검토, 평가 및 전환계획
ㅁ 첫 접촉 및 선별, 사정
- 첫 접촉의 목적은 가족과 전문가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임
- 가족의 관심, 우선순위와 자원 찾아내기, 결정사항에 가족 참여시키기, 개별화가족지원계획 과정에 가족이 얼마나 관여하는지 결정함
- 가족의 참여수준과 역할 및 서비스를 위한 적격성 판정 평가
- 적격성 여부는 영유아의 발달영역(인지, 신체, 언어, 사회.정서, 적응행동)에 따르며 사정과 진단은 가족과 함께 개발함
ㅁ 개별화가족지원계획
- 가족의 관심, 우선순위, 자원에 관한 사정 작업
- 영유아의 강점과 요구에 관한 사정 작업
- 사정 계획은 가족-전문가의 상호협력 관계를 형성시킴
- 가족의 능동적 역할이 중요함
- 가족의 참여를 유도하도록 개발함
ㅁ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시행 및 감독
- 서비스의 적격성을 판정 받은 영유아와 가족은 개별화가족지원계획 모임 후 곧바로 서비스를 제공 받음
ㅁ 검토, 평가 및 전환계획
-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검토는 6개월마다 이루어져야 하며, 1년 주기로 평가함
- 전환계획은 배치 및 전환과 관련하여 부모 훈련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영유아와 가족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절차 등을 포함함
2)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구성요소
ㅇ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은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팀에 의해 개발됨
- IFSP팀의 구성 - 집단에 참여하는 전문가들 , 가족, 서비스의 책임자 등
ㅇ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의 개별화 가족 서비스의 계획 8가지 규정
> 영아의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성 및 정서, 적응행동 발달의 현행 수준에 대한 서술
> 가족의 자원, 우선순위, 관심에 대한 서술
> 성취의 진도를 진단하는 데 필요한 기준, 절차, 시간 포함
> 영아 및 그 가족의 독특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조기개입 서비스에 대한 서술
> 서비스의 시작일과 예상되는 기간
> 서비스 책임자의 이름
> 조기개입 서비스가 제공될 자연적 환경에 대한 서술이나 서비스가 자연적 환경에서 제공되지 않는 경우 그 당위성에 대한 설명
> 장애를 지닌 영아의 유아 프로그램으로의 전환 지원 계획
3) 장애인교육법(IDEA)에 명시된 IEP와 IFSP의 비교
ㅇ IFSP는 IEP와 유사하면서도 몇 가지 차이를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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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 |
교육적 필요에 초점을 두고 있음 | 가족이 주요 초점이 됨 |
과정에 참여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임 | 부모를 진단하고 부모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줌 |
서비스 책임자의 이름이 포함됨 | |
교육적 성취에 대한 현행수준 서술, 일반교육과정에 참여와 진도를 포함 |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적응 행동발달 현행수준 서술 |
가족의 자원, 우선순위, 관심 서술 | |
단기교수목표를 포함한 연간 교수목표의 서술 | 영아와 그 가족을 위한 성취가 예상되는 주된 성과의 기술 |
연간 교수목표를 향한 진도 기록과 부모에게 정기적으로 진도를 알려주는 방법 | 성과를 향한 진도의 정도를 결정하는데 사용될 기준, 절차, 예상되는 시간 |
제공되는 특정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빗, 보충적인 보조 및 서비스, 프로그램 수정 | 영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특정 조기개입 서비스에 대한 기술 |
일반 교육프로그렘에 참여하지 않는 정도에 대한 설명 | 조기개입 서비스가 적절하게 제공될 자연적인 환경에 대한 서술이나 그렇지 않은 경우 그 당위성에 대한 설명 |
주 또는 지역 단위의 진단에 참여하기 위한 수정 | |
서비스가 시작된 날짜와 예상되는 기간, 빈도, 서비스의 장소 | 서비스가 시작된 날짜와 예상되는 서비스의 기간 |
14세까지 학생의 학업과정에 중점을 둔 전이 서비스 필요에 대한 서술, 16세까지 기관 간 책임을 포함하는 필요한 전이서비스에 대한 서술 | 3세까지 다른 서비스로의 전이를 지원하기 위한 단계들 |
유아특수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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