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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보육교사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목적과 원리, 과정 및 구성요소

by 단단이다 2023.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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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목적과 원리
1)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의의와 목적
ㅇ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개념
  - 만 3세 미만까지의 발달지체 유아와 그 가족에게 조기중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기록 문서
ㅇ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법적 근거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조 2항 : 특수교육관련 서비스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상담지원, 가족지원, 보조인력지원, 보조공학기기지원, 학습보조 기기지원, 통학지원 및 정보접근 지원 등을 말한다.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8조(특수교육관련서비스): 교육감은 특수교육 대상자와 그 가족에 대하여 가족상담 등 가족지원을 제공하여야 한다.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 23조(가족지원): 가족지원은 가족상담, 양육상담, 보호자 교육,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 등의 방법으로 한다.
ㅇ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의의
  - 장애영아의 교육에 있어 가족이 주양육자로서의 역할을 함
  - 유아교육기관이나 유아 중심의 접근보다는 가족-중심의 접근임
  - 가족의 자원에 대한 파악과 그 흐름을 촉진함
  - 가족의 의사결정과 요구를 존중하며, 가족상담, 양육상담, 보호자교육, 가족참여, 부모역할, 부모훈련 등을 포함함
  - 장애영유아 뿐만 아니라 부모와 형제자매 등 가족 전체를 지원함
  - 장애영유아가 속한 생태체계에 대해 강조함
  - 장애영아의 조기 개입 서비스임
 ㅇ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목적
   ㅁ 가족의 역량강화 : 가족의 능력을 강화하고 가족과 가족 구성원들이 보다 유능해 질 수 있는 중재
  -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이 있음
  - 장애자녀를 둔 가족의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장애 자녀가 가족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함
  - 장애 영유아 교육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어야 함
   ㅁ 해결해야 할 과제
  - 가족의 요구 반영에 대한 교사들의 지식 및 이해 부족
  - 가족의 개별성을 배려하지 않는 일반적인 서비스 결정
  - 가족의 관심과 인식 부족
  - 가족의 참여시간 부족
  - 장애유아 가족들의 가족지우너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2)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7가지 원리
 ㅇ 영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신체적, 심리적 욕구가 있음
  - 신체적, 심리적 욕구의 본질적인 서비스가 조기중재
  - 가족 환경 내에서 이루어져야 함
 ㅇ 가족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가족의 강점과 자원을 찾아야 함
 ㅇ 가족의 독립성과 결정권이 존중되어 가족은 자신이 가진 자치, 신념, 자원, 강점, 요구 및 희망 등에 따라 조기중재 서비스의 수준과 종류를 결정함
 ㅇ 가족-전문가의 상호협력과 동반자 관계는 가족 중심 중재 및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시행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임
 ㅇ '가족의 역량강화'라는 접근은 전문가로 하여금 가족과의 상호존중과 동반자적인 협력관계를 촉진시킴
 ㅇ 조기중재 서비스는 융통성이 있고, 접근 가능하며 가족의 요구에 반응해야 함
 ㅇ 조기중재 서비스는 정상화의 원리에 따라 제공되어야 함
 
2.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과정 및 구성 요소
1)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과정
ㅇ 첫 접촉 및 선별, 사정 - 프로그램 계획 - 시행 및 감독 - 검토, 평가 및 전환계획
 ㅁ 첫 접촉 및 선별, 사정
  - 첫 접촉의 목적은 가족과 전문가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임
  - 가족의 관심, 우선순위와 자원 찾아내기, 결정사항에 가족 참여시키기, 개별화가족지원계획 과정에 가족이 얼마나 관여하는지 결정함
  - 가족의 참여수준과 역할 및 서비스를 위한 적격성 판정 평가
  - 적격성 여부는 영유아의 발달영역(인지, 신체, 언어, 사회.정서, 적응행동)에 따르며 사정과 진단은 가족과 함께 개발함
 ㅁ 개별화가족지원계획
  - 가족의 관심, 우선순위, 자원에 관한 사정 작업
  - 영유아의 강점과 요구에 관한 사정 작업
  - 사정 계획은 가족-전문가의 상호협력 관계를 형성시킴
  - 가족의 능동적 역할이 중요함
  - 가족의 참여를 유도하도록 개발함
 ㅁ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시행 및 감독
  - 서비스의 적격성을 판정 받은 영유아와 가족은 개별화가족지원계획 모임 후 곧바로 서비스를 제공 받음
 ㅁ 검토, 평가 및 전환계획
  -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검토는 6개월마다 이루어져야 하며, 1년 주기로 평가함
  - 전환계획은 배치 및 전환과 관련하여 부모 훈련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영유아와 가족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절차 등을 포함함
2)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의 구성요소
 ㅇ 개별화가족지원계획은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팀에 의해 개발됨
  - IFSP팀의 구성 - 집단에 참여하는 전문가들 , 가족, 서비스의 책임자 등
 ㅇ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의 개별화 가족 서비스의 계획 8가지 규정
  > 영아의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성 및 정서, 적응행동 발달의 현행 수준에 대한 서술
  > 가족의 자원, 우선순위, 관심에 대한 서술
  > 성취의 진도를 진단하는 데 필요한 기준, 절차, 시간 포함
  > 영아 및 그 가족의 독특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조기개입 서비스에 대한 서술
  > 서비스의 시작일과 예상되는 기간
  > 서비스 책임자의 이름
  > 조기개입 서비스가 제공될 자연적 환경에 대한 서술이나 서비스가 자연적 환경에서 제공되지 않는 경우 그 당위성에 대한 설명
  > 장애를 지닌 영아의 유아 프로그램으로의 전환 지원 계획
3) 장애인교육법(IDEA)에 명시된 IEP와 IFSP의 비교
 ㅇ IFSP는 IEP와 유사하면서도 몇 가지 차이를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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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
교육적 필요에 초점을 두고 있음가족이 주요 초점이 됨
과정에 참여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임부모를 진단하고 부모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줌
 서비스 책임자의 이름이 포함됨
교육적 성취에 대한 현행수준 서술,
일반교육과정에 참여와 진도를 포함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적응 행동발달
현행수준 서술
 가족의 자원, 우선순위, 관심 서술
단기교수목표를 포함한 연간 교수목표의 서술 영아와 그 가족을 위한 성취가 예상되는 주된 성과의 기술
연간 교수목표를 향한 진도 기록과 부모에게 정기적으로 진도를 알려주는 방법성과를 향한 진도의 정도를 결정하는데 사용될 기준, 절차, 예상되는 시간
제공되는 특정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빗, 보충적인 보조 및 서비스, 프로그램 수정영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특정 조기개입 서비스에 대한 기술
일반 교육프로그렘에 참여하지 않는 정도에 대한 설명조기개입 서비스가 적절하게 제공될 자연적인 환경에 대한 서술이나 그렇지 않은 경우 그 당위성에 대한 설명
주 또는 지역 단위의 진단에 참여하기 위한 수정 
서비스가 시작된 날짜와 예상되는 기간, 빈도, 서비스의 장소서비스가 시작된 날짜와 예상되는 서비스의 기간
14세까지 학생의 학업과정에 중점을 둔 전이 서비스 필요에 대한 서술, 16세까지 기관 간 책임을 포함하는 필요한 전이서비스에 대한 서술3세까지 다른 서비스로의 전이를 지원하기 위한 단계들

 
 
 
 
 
유아특수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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