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영유아보육교사

개별화교육계획(IEP) 의미, 구성요소 및 기능 / 수립.운영절차 / 수립과 실행

by 단단이다 2023. 5. 13.
728x90

유아특수교육학 개별화교육계획(IEP) 정리
 

 
 

1. 개별화교육계획(IEP) 의미, 구성요소 및 기능

1) 개별화교육의 의미
 ㅇ 개별화교육
   - 각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 유형 및 장애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
   - 특수교육대상자 개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
   -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음
 ㅇ 개별화교육계획(IEP)의 개념
   - 개별화교육계획과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은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음
   - 장애영유아를 교육하거나 통합된 상황에서 일과와 활동에 대한 참여를 촉진할 구체적인 방안을 담고 있음
   - 개별화교육계획 : 개별화교육의 실행을 위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문서
   -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을 상세화하여 교육내용을 담은 개인별 교육과정
   - 개별화: 장애영유아들이 지니는 개인차를 고려하여 장애아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이며
                  1대1 의미가 아닌 개별적 교육프로그램이 작성되는 것
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ㅇ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 인적사항 , 현행수준, 교육목표, 교육방법 , 평가계획, 특수교육관련 서비스, 기타정보
  ㅁ 인적사항 
    > 대상자의 개인정보 및 개별화교육계획의 시작일과 종료일
    > 진단평가 정보
    > 대상자의 흥미 및 보호자의 희망사항 등
  ㅁ 현행수준
    > 장애영유아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명확한 수준을 서술함
    > 장애영유아의 현 수준을 서술함
    > 강점과 지도점으로 나누어 기술함
    > 장애영유아의 발달영역별 현행수준을 서술함
  ㅁ 교육목표
    > 장기목적: 장애아의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장애아가 교육 후에 성취해야 하는 교육적인 수행에 대한 장기목적 서술 , 장애 영유아의 현행수준을 바탕으로 1년간 성취할 목적
   > 단기목표: 교육적 수행과 장기목적 간 측정되는 중간 단계인 단기 교수 목표에 대한 서술, 장기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세분화된 단기목표로 서술
 ㅁ 교육방법
   > 발달 영역별로 개별적 요구에 따른 교육방법을 기술함
   > 보편적 학습설계에 입각한 교육방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함
  ㅁ 평가계획
   > 교육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평가계획을 포함함
   >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할 평가 준거를 포함함
   > 평가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방법을 사용함
 ㅁ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 특수교육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ex) 가족상담, 가족지원 프로그램, 치료지원, 보조인력, 학습보조기 지원, 통학지원 등
   > 장애영유아에게 필요한 교육적 서비스에 대한 서술
   > 장애영유아의 독특한 요규에 맞는 모든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 장애영유아가 현재 받고 있는 언어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 관련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ㅁ 기타정보
   > 개별화 교육팀이 공유해야 할 정보 ex) 통합 정도, 교육배치 형태, 참여 정도 등
   > 완전통합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경우 따로 표시할 필요가 없으나 장애전문 어린이집이나 특수학교의 경우 일반 교육에 대한 배치와 참여 정도를 기록함
 ㅇ 개별화교육계획의 기능
  - 교수 방향 제시의 기능 / 관리 도구의 기능 / 점검 도구의 기능 / 평가 도구의 기능 / 의사소통 수단의 기능
  ㅁ 교수 방향의 제시 기능
   > 장애영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방향을 제시하는 기능
  ㅁ 관리 도구의 기능
   > 부모, 교사, 행정가가 장애영유아에게 제공되는 교육 서비스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기능
  ㅁ 점검 도구의 기능
   > 정부 또는 관련 기관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영유아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도구로서의 기능
  ㅁ 평가 도구의 기능
   > 장애영유아의 진보가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한 도구의 기능
  ㅁ 의사소통 수단의 기능
   > 개별화교육계획 모임을 통해 부모와 교사 및 관련자들 간의 의사소통의 기능과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능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궁극적 목적
 ㅇ 일과 및 활동에 최대한 참여 -> 일반유아교육과정의 접근
 ㅇ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 사회적 통합
 ㅇ 발달 및 학습에 대한 교사의 지원 -> 개별교수목표의 성취
 

2.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운영 절차

ㅇ의뢰 - > 진단 및 평가 -> 선정 -> 배치 -> 개별화교육계획서 작성 ->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및 평가
 ㅁ 의뢰
   > 장애가 있거나 장애가 있다고 의심되는 영유아 및 학생 발견 시 진단, 평가를 의뢰함
   > 보호자 또는 보호자 동의 하에 각 급 학교의 장이 의뢰함
 ㅁ 진단 및 평가
   >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진단, 평가를 의뢰함
   > 진단, 평가가 회부된 후 30일 이내에 진단, 평가를 시행함
   > 선정 연부 및 필요한 교육지원 내용에 대한 최종 의견을 작성하여 교육장에게 보고함
   > 선정, 배치 과정에서 보호자의 의견진술 기회를 충분히 보장함
 ㅁ 선정
   > 특수교육지원센터로부터 최종의견을 통지 받은 때부터 2주일 이내에 특수교육대상자로의 선정여부 및 교육지원 내용을 결정하여 보호자에게 통보함
 ㅁ 배치
   >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 대상 선정 및 학교 지정, 배치에 대해 심사함
   > 장애 정도, 능력, 보호자의 의견을 종합하여 거주지에서 가까운 곳으로 배치함
 ㅁ 개별화교육계획서 작성
   > 각 급 학교의 장은 매 학년 시작일로부터 2주 이내의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함
   > 개별화교육지우너팀은 매 학기의 시작일부터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해야 함
   > 개별화교육계획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 교육목표 / 교육방법 / 교육내용 / 평가계획 / 특수교육대상자의 인적사항 / 특별한 교육지원이 필요한 영역의 현재 학습수행 수준 / 제공할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
 ㅁ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 실행은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일과 중에, 활동 중에 적절하게 삽입하여 적용하는 것을 의미함
   > 활동목표는 활동 삽입을 통하여 지도함 / 일과목표는 일과 삽입을 통하여 지도함
  ㅁ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 각 급 학교의 장은 매 학기마다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업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보호자에게 통보하여야 함
 
 

3.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수립과 실행

ㅇ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은 1~4단계의 과정이 순환적으로 실시됨
ㅇ 1단계: 진단평가 - 2단계: 개별목표 설정 - 3단계: 실행 - 4단계: 평가
 ㅁ 1단계: 개별화교육계획을 위한 진단과 평가
  - 인지, 언어(의사소통),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사회.정서, 놀이, 자조 기술 등을 평가함
  - 장애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및 행동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다양한 영역에서 진단평가를 실시함
   ex) 일화 관찰, 일과 적응 평가, 발달 진단 등
  - 가족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현행 수준을 평가함
 ㅁ 2단계: 개별영유아에 대한 목표 정하기
  - 진단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장기 교수 목적과 단기 교수 목표를 구체적으로 계획함
  - 목표를 기술할 때는 행동, 조건, 기준의 세 가지 면을 포함한 조작적인 정의가 필요함
   > 행동: 정확성, 반응속도, 지속시간, 강도 등을 고려하여 행동을 나타내는 기능을 파악함
   > 조건: 행동을 수정하는데 필요한 자료, 과제 지시, 상황 등
   > 기준: 다음 기술로 넘어가는 데 필요한 최소 수준의 판별 지침
 ㅁ 3단계: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 장애영유아의 개별교육계획을 일과와 활동에 개별 목표를 삽입하여 실시함
  - 삽입학습의 기회는 반복되는 일상에서의 연습의 기회가 됨
  - 통합교육 환경에서 개별화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 ( 수정 및 조정 )
  - 활동 중심 삽입교수 ( 활동 내에 목표 삽입하기)
  - 활동도표를 통한 삽입학습 계획하기
  - 가정과 연계를 통한 개별 목표의 접근 ( 습득된 기술의 일반화 촉진 )
 ㅁ 4단계: 진전도 평가(진보 점검), 지원 조정 및 목표 수정 등의 재평가
  - 장애영유아의 장애아의 진전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하는 평가
  -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계획을 수정하거나 보완, 재평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