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영유아보육교사

통합보육의 기본원리 보편적 보육과정

by 단단이다 2023. 5. 14.
728x90

1. 보편적 보육과정

ㅇ 보편적 설계

 - 건축학에서 먼저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

 - 모든 건물과 환경에 모든 사람에게 접근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고 제안하는 우너칙

 - 보편적 학습 설계라는 용어로 교육학의 교수학습 설계에 적용됨

ㅇ 보편적 학습 설계

 -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집중하고, 참여하는 등의 모든 능력이 각기 다른 다양한 학생들에 의해서 성취될 수 있는 학습목표를 설정하는 교수 학습의 설계로 정의됨

 - 이러한 원리를 교육과정에 적용하게 되면 중도 장애 학생을 포함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접근 가능한 방법으로 계획되어 적용되는 것이 강조됨

ㅇ 보편적 교육과정

 - 특별한 요구를 가지고 있는 장애 영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장애 영유아의 개별적인 교육적 요구를 계획, 실행, 평가하여야 함

 - 장애 영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요구에 적합한 촉진을 위해서는 질적인 교육과 보육과정 참여에 기반을 두고 실행되어야 함

ㅇ 질 높은 보육과정 운영

 - 장애 영유아 통합 환경의 주요한 도전

 - 장애 영유아에게 제공할 수 있는 지원의 수준을 어느 선에서 조정하느냐 하는 것

 - 너무 많은 지원은 성인에 대한 의존을 가져올 수 있음

 - 너무 적은 지원은 장애 영유아의 참여를 감소시키며 문제행동이 증가됨을 볼 수 있음

 - 어린이집 보육환경과 보육과정 : 장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질 높은 보육과정에 기반을 둔 보육과정 운영이 중요하며 보육과정 수정과정이 적용되야 함

 -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 개별 장애 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수 활동을 구상, 실행

  > 삽입학습기회를 통하여 장애 영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IEP)목표와 활동을 연결

  > 이 과정에서 교수전략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하며 필요한 직접교수전략을 적용해야 함

- Building Blocs Model

 1. 질 높은 보육과정(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2. 조정과 수정(adaptation)

 3. 삽입학습기회(ELO)

 4. 유아중심 직접교수

ㅇ 발달에 적합한 최적의 교육방법 적용

 ㅁ 미국

  -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DAP(NAEYC,1991)

  - 미국에서는 학문적 기술 강조에 반기를 들고 발달이론에 근거한 유아학습과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의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함을 강조

  - 교육의 촉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강조

ㅁ 한국

  - 한국의 유아교육도 DAP를 받아들임

  - 발달특성을 고려한 교육내용

  - 방법의 다양화를 중요시

  - 유아개인의 관심, 흥미 발달 수준에 따른 놀이중심교육을 강조

ㅁ 발달에 적합한 최적의 교육방법을 반영한 교육과정의 질적 구성요소

  - 가족중심중재

  - 영유아의 개별특성(관심, 선호성, 동기, 활동양식, 발달정도, 교육경험, 문화적 변인, 참여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 교육

  - 다학문적 접근

  - 다양한 활동 속에서의 활동 제공

  - 영유아 중심 활동과 교사 중심 활동 간의 균형

  - 일상 규칙적 일과 내의 발달영역간의 기술 통합을 통한 교육

  - 목표행동 및 기술

  - 상호작용의 습득, 숙달, 유지, 일반화의 신장

  - 자연적 환경에서의 경험

ㅁ 발달에 적합한 최적의 원리와 장애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 미국유아교육 협회, NAEYC 지침

  - DAP의 두 가지 주요개념: 연령 적합성 , 개인적 적합성

  - 연령 적합성은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정상적 영유아 발달의 순서를 기초로 교육과정의 내용과 활동이 계획이 되어야 함을 강조

ㅁ 발달에 적합한 최적의 교육방법 적용

  - 교사의 역할 : 교사는 아동의 나이에 따른 전형적인 발달에 맞게 아동이 학습 환경을 적절하게 구조화시키고 적절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함을 의미함

  - 개인적 적함성 : 개인적 적합성은 영유아 개인의 성향, 학습양식, 가정환경에 따라 성장양상과 발달 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함

  -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도 여전히 그들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반아동과 비슷한 방법으로 배우고 있다는 전제하고 있음, 발달이 생활연령보다 지체되더라도 장애 영유아 자신의 나이에 적절한 교실 안에서 효과적으로 가능하도록 지도해야 함을 내포하고 있음

 

순번 교육과정 원리 장애 영유아를 위한 적용
1  교육과정은 통합된 접근으로 모든 발달영역(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인지적)을 포함함 전인발달을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기본전제로 하여 장애아 개별의 수정된 접근을 교수활동과정, 교육목표의 수정-적용을 함
2 교육과정은 아동의 흥미와 진전에 대한 교사 관찰에 근거함 조기 중재 교육과정 전략도 단순히 결과보다는 과정을 강조하여야 하며 이런 과정에서의 관찰을 중요한 진단 자료가 됨
상호작용적 학습에 강조를 두고, 환경의 모든 측면에 대해 적극적인 탐색과 상호작용이 촉진되도록 환경을 구성됨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적절한 경험으로서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활동과 사건에 관심의 초점을 둠
다양한 자극에 반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형태의 활동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람을 한정시키지 않음
4 활동은 구체적이고 아동의 생활에 관련된 것 새로운 상황, 장소, 사람에게 새롭게 학습한 행동의 일반화가 보장되도록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많은 다른 예, 자료, 장면이 제공되어야 함
5 활동과 프로그램에는 발달수준에 관계없이 모든아동의 요구를 조정하도록 광범위한 범위의 흥미와 능력을 포함함 특정의 장애영역이 전반적인 발달을 방해하는 것을 최소화하도록 각 발달 영역의 통합적인 활동을 제공하며 장애아의 개별적인 요구가 받아들여지도록 함
6 다양한 활동과 자료는 아동의 탐색과 학습에 도전을 제공 다양하고 적극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탐색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실질상황에서의 학습을 촉진함
7 아동이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아동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포함되도록 촉진되어야 함 두 가지 이상의 물건이나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일방적인 강요나 지시가 되지 않도록 유의함
8 자료와 활동은 복합적 문화와 성적 차별이 없는 경험을 반영함 장애를 염두에 두어 제한적이거나 차별적인 단순한 정보에 머무르지 않음
9 휴식과 적극적 움직임의 균을 위한 기회가 제공 충분한 휴식으로 일과가 무리하지 않도록 배려함
장애아가 보다 능동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을 균형적으로 일과에 구성하여야 함
10 실외 경험이 제공 동기가 부여되는 즐거운 활동과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격려함

ㅁ 평가제 운영

 - 국가는 모든 어린이집의 상시적인 보육서비스 질 확보를 위해 국가 수준의 기준을 제공하고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함

- 영유아가 자유롭게 놀이를 즐기고 일과를 통해 영유아가 존중받도록 함

- 급,간식 및 안전관리를 통해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강조

- 보육교사는 평가제 운영을 통해 평가 업무 부담 경감 / 근무환경 개선 / 직무역량 강화로 영유아 보육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