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편적 보육과정
ㅇ 보편적 설계
- 건축학에서 먼저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
- 모든 건물과 환경에 모든 사람에게 접근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고 제안하는 우너칙
- 보편적 학습 설계라는 용어로 교육학의 교수학습 설계에 적용됨
ㅇ 보편적 학습 설계
-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집중하고, 참여하는 등의 모든 능력이 각기 다른 다양한 학생들에 의해서 성취될 수 있는 학습목표를 설정하는 교수 학습의 설계로 정의됨
- 이러한 원리를 교육과정에 적용하게 되면 중도 장애 학생을 포함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접근 가능한 방법으로 계획되어 적용되는 것이 강조됨
ㅇ 보편적 교육과정
- 특별한 요구를 가지고 있는 장애 영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장애 영유아의 개별적인 교육적 요구를 계획, 실행, 평가하여야 함
- 장애 영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요구에 적합한 촉진을 위해서는 질적인 교육과 보육과정 참여에 기반을 두고 실행되어야 함
ㅇ 질 높은 보육과정 운영
- 장애 영유아 통합 환경의 주요한 도전
- 장애 영유아에게 제공할 수 있는 지원의 수준을 어느 선에서 조정하느냐 하는 것
- 너무 많은 지원은 성인에 대한 의존을 가져올 수 있음
- 너무 적은 지원은 장애 영유아의 참여를 감소시키며 문제행동이 증가됨을 볼 수 있음
- 어린이집 보육환경과 보육과정 : 장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질 높은 보육과정에 기반을 둔 보육과정 운영이 중요하며 보육과정 수정과정이 적용되야 함
-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 개별 장애 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수 활동을 구상, 실행
> 삽입학습기회를 통하여 장애 영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IEP)목표와 활동을 연결
> 이 과정에서 교수전략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하며 필요한 직접교수전략을 적용해야 함
- Building Blocs Model
1. 질 높은 보육과정(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2. 조정과 수정(adaptation)
3. 삽입학습기회(ELO)
4. 유아중심 직접교수
ㅇ 발달에 적합한 최적의 교육방법 적용
ㅁ 미국
-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DAP(NAEYC,1991)
- 미국에서는 학문적 기술 강조에 반기를 들고 발달이론에 근거한 유아학습과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의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함을 강조
- 교육의 촉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강조
ㅁ 한국
- 한국의 유아교육도 DAP를 받아들임
- 발달특성을 고려한 교육내용
- 방법의 다양화를 중요시
- 유아개인의 관심, 흥미 발달 수준에 따른 놀이중심교육을 강조
ㅁ 발달에 적합한 최적의 교육방법을 반영한 교육과정의 질적 구성요소
- 가족중심중재
- 영유아의 개별특성(관심, 선호성, 동기, 활동양식, 발달정도, 교육경험, 문화적 변인, 참여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 교육
- 다학문적 접근
- 다양한 활동 속에서의 활동 제공
- 영유아 중심 활동과 교사 중심 활동 간의 균형
- 일상 규칙적 일과 내의 발달영역간의 기술 통합을 통한 교육
- 목표행동 및 기술
- 상호작용의 습득, 숙달, 유지, 일반화의 신장
- 자연적 환경에서의 경험
ㅁ 발달에 적합한 최적의 원리와 장애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 미국유아교육 협회, NAEYC 지침
- DAP의 두 가지 주요개념: 연령 적합성 , 개인적 적합성
- 연령 적합성은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정상적 영유아 발달의 순서를 기초로 교육과정의 내용과 활동이 계획이 되어야 함을 강조
ㅁ 발달에 적합한 최적의 교육방법 적용
- 교사의 역할 : 교사는 아동의 나이에 따른 전형적인 발달에 맞게 아동이 학습 환경을 적절하게 구조화시키고 적절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함을 의미함
- 개인적 적함성 : 개인적 적합성은 영유아 개인의 성향, 학습양식, 가정환경에 따라 성장양상과 발달 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함
-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도 여전히 그들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반아동과 비슷한 방법으로 배우고 있다는 전제하고 있음, 발달이 생활연령보다 지체되더라도 장애 영유아 자신의 나이에 적절한 교실 안에서 효과적으로 가능하도록 지도해야 함을 내포하고 있음
순번 | 교육과정 원리 | 장애 영유아를 위한 적용 |
1 | 교육과정은 통합된 접근으로 모든 발달영역(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인지적)을 포함함 | 전인발달을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기본전제로 하여 장애아 개별의 수정된 접근을 교수활동과정, 교육목표의 수정-적용을 함 |
2 | 교육과정은 아동의 흥미와 진전에 대한 교사 관찰에 근거함 | 조기 중재 교육과정 전략도 단순히 결과보다는 과정을 강조하여야 하며 이런 과정에서의 관찰을 중요한 진단 자료가 됨 |
3 | 상호작용적 학습에 강조를 두고, 환경의 모든 측면에 대해 적극적인 탐색과 상호작용이 촉진되도록 환경을 구성됨 |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적절한 경험으로서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활동과 사건에 관심의 초점을 둠 다양한 자극에 반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형태의 활동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람을 한정시키지 않음 |
4 | 활동은 구체적이고 아동의 생활에 관련된 것 | 새로운 상황, 장소, 사람에게 새롭게 학습한 행동의 일반화가 보장되도록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많은 다른 예, 자료, 장면이 제공되어야 함 |
5 | 활동과 프로그램에는 발달수준에 관계없이 모든아동의 요구를 조정하도록 광범위한 범위의 흥미와 능력을 포함함 | 특정의 장애영역이 전반적인 발달을 방해하는 것을 최소화하도록 각 발달 영역의 통합적인 활동을 제공하며 장애아의 개별적인 요구가 받아들여지도록 함 |
6 | 다양한 활동과 자료는 아동의 탐색과 학습에 도전을 제공 | 다양하고 적극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탐색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실질상황에서의 학습을 촉진함 |
7 | 아동이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아동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포함되도록 촉진되어야 함 | 두 가지 이상의 물건이나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일방적인 강요나 지시가 되지 않도록 유의함 |
8 | 자료와 활동은 복합적 문화와 성적 차별이 없는 경험을 반영함 | 장애를 염두에 두어 제한적이거나 차별적인 단순한 정보에 머무르지 않음 |
9 | 휴식과 적극적 움직임의 균을 위한 기회가 제공 | 충분한 휴식으로 일과가 무리하지 않도록 배려함 장애아가 보다 능동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을 균형적으로 일과에 구성하여야 함 |
10 | 실외 경험이 제공 | 동기가 부여되는 즐거운 활동과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격려함 |
ㅁ 평가제 운영
- 국가는 모든 어린이집의 상시적인 보육서비스 질 확보를 위해 국가 수준의 기준을 제공하고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함
- 영유아가 자유롭게 놀이를 즐기고 일과를 통해 영유아가 존중받도록 함
- 급,간식 및 안전관리를 통해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강조
- 보육교사는 평가제 운영을 통해 평가 업무 부담 경감 / 근무환경 개선 / 직무역량 강화로 영유아 보육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함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발달장애 구문론적 분석 문법형태소 및 구문유형분석 (10) | 2023.05.17 |
---|---|
언어발달장애 구문론적 분석 평균발화길이 분석 (0) | 2023.05.17 |
정서행동장애 생태학적 이론모델의 진단평가 및 중재 방안 (0) | 2023.05.14 |
정서 행동장애의 인지적 이론 모델의 중재 방안 및 생태학적 이론 모델 (1) | 2023.05.14 |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교육과정 수정 전략, 삽입 학습 기회(EL)), 직접교수 (1) | 2023.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