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지적장애 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기본이념, 작성과 실행]

by 단단이다 2023. 6. 13.
728x90

[정신지체아교육]

 

1. 개별화교육의 기본이념

1) 개별화교육의 정의

 (1)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① 분리교육 방법에서 장애를 지니지 않은 유아들도 함께 어울려 교육받는 통합의 방법으로 변화
 ② 전제 : 장애유아에게 장애가 없는 일반 영유아들을 교육(보육)하는 질적 환경에 함께 참여하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것

 ③ 이를 바탕으로 장애유아의 개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연습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만들어 나가야 함이 강조되고 있음
 ④ 장애유아에게 통합 환경에서 양질의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하게 작성된 개별화교육프로그램과 그 시행이 중요시됨

 ⑤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에게 개인차를 고려한 가장 적절한 교수-학습조건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교육권과 학습권 보장
 ⑥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
 ⑦ 유아특수교육이 추구해야나가야 할 철학인 동시에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강조됨
 ⑧ 3세 이후의 장애아동의 취학전 교육 : 유아특수교육 ⦁ 개별화교육프로그램에 따라서 장애영유아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구성
 ⑨ 0~3세 장애영유아에 대한 서비스 체계 : 조기중재 혹은 개입 ⦁ 조기중재는 개별화가족서비스지원계획(IFSP)을 작성함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

 ①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은 장애아들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단일 교육과정으로는 대상 장애아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음
 ②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서 장애아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말함
 ③ 개별화 :교사와 장애아가 일 대 일로 교육하는 것이 아닌 교육프로그램이 각장애아에 맞추어서 작성되는 것을 의미
 ④ 개별화교육프로그램에 포함해야할 내용 :대상 장애유아의 인적사항,유아의 현 교육적 수행수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절차, 평가기준 및 제공되는 관련서비스에 대한 내용과 방법

 (3)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

 - 첫째, 각 아동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관리도구로서
 - 둘째, 개별화교육은 학생의 진보 상황을 알아보는 평가도구의 역할
 - 셋째, 개별화교육을 개발하는 절차를 통해 교사와 학부모 간에 의사소통을 할 기회가 됨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 대상자

ㅇ 특수교육대상자 혹은 장애가 있다고 진단받았거나 등록된 경우에만 작성
ㅇ 특수교육대상자인 장애영유아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애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각 장애유형별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

▶ 「장애인복지법」 장애기준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해당 장애
장애인복지법 장애기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상의 특수교육대상자
1. 지체장애인 4. 지체장애
2. 뇌병변장애인
3. 시각장애인 1. 시각장애
4. 청각장애인 2. 청각장애
5. 언어장애인 7. 의사소통장애
6. 지적장애인 3. 지적장애
7. 자폐성장애인 6. 자폐성장애
8. 정신장애인 5. 정서·행동장애
9. 신장장애인 9. 건강장애
10. 심장장애인
11. 호흡기장애인
12. 간장애인
13. 안면장애인
14. 장루·요루장애인
15. 간질장애인
- 8. 학습장애, 10. 발달지체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상의 특수교육대상자
 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기준 : 발달지체

   - 신체,인지,의사소통,사회·정서,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②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기준 : 시각장애

  -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③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기준 : 청각장애

  -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또는 곤란한 상태이거나, 청력이 남아있어도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청각에 의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사람

  ④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기준 : 지적장애
  -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사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기준 : 지체장애
  - 기능·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⑥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기준 : 정서·행동장애 

  -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a. 지적ㆍ감각적ㆍ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b.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c.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d.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e.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⑦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기준 : 자폐성장애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⑧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기준 : 의사소통장애

  -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a.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b.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c.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d.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⑨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기준 : 건강장애
 -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 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⑩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기준 : 학습장애
  -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말하기,주의집중,지각(知覺),기억,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구성요소

구성요소 내  용 비  고
① 현재 수행수준
장애아의 학습적인 성취, 사회적 적응, 직업 전 및 직업기술, 심리운동 기술, 자조기술을 포함한 교육수행에 대한 장애아의 현 수준 서술
IEP내용 중 ‘현행수준’에 장애아의 적응행동, 운동, 사회성, 인지, 의사소통 등의 발달 영역별로 현행 수준이 서술되어야 함
② 장기목표
장애아의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장애아가 교육 후에 성취해야 하는 교육적인 수행에 대한 장기목적 서술
‘현행 수준’의 내용을 바탕으로 장애아의 강점, 지도점을 고려하여 1년 동안 성취할 장기 목적이 서술되어야 함
③ 단기목표 교육적 수행고 장기목적 간 측정되는 중간 단계인 단기 교수목표에 해한 서술 1년간의 장기 목적을 지도하기 위해서 교육목표로 세분화되어지는 단기목표가 서술되어야 함
④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장애아에게 필요한 교육적 서비스에 대한 서술 : 장애아의 독특한 요구에 맞는 모든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 및 장애아가 참여하는 물리적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형태 포함, 필요한 특수교육적 매체와 자료 장애아가 현재 받고 있는 언어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의 관련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⑤ 기간 서비스 시작 시기와 지속기간에 대한 날짜 교육진단, 교육기간, 평가기간 등에 대한 날짜가 명시되어야 함
⑥ 통합정도 장애아가 일반교육에 참여하는 정도에 대한 서술 통합기관의 경우 ‘완전통합’의 형태로 운영되는 경우 적을 필요가 없을 수도 있지만, 부분통합이나 분리기관의 장애아의 일반교육배치와 참여정도가 포함되어야 함
⑦ 교육배치 형태 장애아의 교육적 배치 형태에 대한 명시
⑧ 책임자 개별화프로그램 실행에 책임이 있는 요원들의 이름 IEP과정에 참석하는 팀 구성원(예 : 유아교사,
특수교사(장애전담교사), 부모의 이름이 명시되어야 함
⑨ 평가 객관적인 기준, 평가절차, 장기목적에 따라 결정된 스케줄의 결정, 단기 교수목표의 달성여부 IEP실행의 평가형태, 준거평가, 성취도와 목표의 실행을 시작한 날짜와 종료일 등이 포함되어야 함

 

2.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과 실행

1)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1)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목적

  -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수업계획과 시행상의 오류들을 예방하고, 아동에게 책임 있고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자하는 데 목적이 있음

 (2) 학교수준 교육과정
  ① 장애학생의 IEP를 통해 개별학생의 수준이나 요구에 따라 교사의 재량에 의해 재구성하여 학급에서 운영됨
  ② IEP는 의도된 교육과정이 그 학생을 위해 즉각적이고 구체적이 되도록 지원하는 하나의 계획이며, 교육과정을 대체하는 것은 아님
  ③ 학급수준 교육과정 계획은 통합 장면에서 각학생의 IEP를 근거로 교수계획안을 마련하되 교수적 수정을 마련해야 함
  ④ 학습활동은 학생이 공급받는 직접적 교육내용이 되고, IEP는 학생의 개인 연간 학습계획이 됨
  ⑤ 학생의 누가적 학습 및 생활기록과 교육과정중심 평가에서 얻는 자료와 장기목표,단기목표,학습 수행 절차 등이 포함되어야 함
  ⑥ 학습활동 내용은 특정 학생에게 적절하게 재구성되어야 함
  ⑦ 교육과정에서 개발된 학습활동은 하나의 모형에 불과하고 교사는 특정 학생의 학습활동으로 재구성해야 함

 (3)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내용

  ① 각 발달영역과 행동, 가족 등의 강점과 지도점을 정리한 현행수준 요약서를 근거로 발달영역별 교육목표, 문제행동 및 주요 지원방안 등의 내용을 작성
  ② 장애영유아의 수준파악을 위해 관찰을 통해 정확한 평가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애영유아에게 적절한 교육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작성
  ③ 진단평가에 따른 현행수준 요약서를 근거로 발달영역별 장기목적과 단기목표를 작성한다는 것

2) 발달영역별 장기목적, 단기목표 서술하기

 (1) 장기목적 결정
  ① 장기목적 : 장애영유아의 강점과 지도점을 고려해서 계획한 1년간의 교육방향
  ② 장기목적 설정

  ⦁ 장애영유아의 과거 성취 정도, 현행수준, 장애영유아의 선호도, 장기목적의 실제적인 유용성, 장애영유아에게 필요한 우선순위, 교수목표와 관련된 교수활동에 소요되는 시간 등의 요인을 고려

  ⦁ 장애영유아의 현재 수준을 근거로 현행수준의 지도점 중에서 우선적으로 지도가 필요한 내용을 장기목적으로 작성 → 행동형성을 목적으로 작성할 필요가 있음
  - 예) 화장실 사용 시 옷을 모두 벗고 가는 장애영유아가 손을 씻을 때 옆에서 시범을 보여주어야 한다면 손 씻기보다는 화장실 사용이 우선적인 지도점으로 계획

2)

 (2) 단기목표로 나누기

 ⦁ 장기목적 : 교육의 방향을 계획하기에는 도움, 광범위한 내용이기 때문에 세분화 필요

 ⦁ 장기목적을 지도하기 위해 중간 단계는 단기목표로 작성
  ① 단기목표
  ㅇ  연간 장기목표를 지도하기 위해서 중간단계들을 약 3개월 이내의 교육목표로 세분화한 것을 의미
  ㅇ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이어야 함, 보거나 들을 수 있는 행동이어야 함을 의미, 조작적 정의라고 함
  ② 행동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하는 이유
  ㅇ 가르치는 사람이 같은 행동을 계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해서, 행동의 정확한 관찰과 기록을 할 수 있게 함
  ㅇ 가르치는 사람 뿐 아니라 제 3자도 가르침으로 인해 변화된 행동을 관찰확인 할 수 있게 함
  ㅇ 장애영유아를 가르치는 데 한 사람 뿐 아니라 여러 사람이 참여할 때 행동의 정확한 서술을 통해서 교수의 일관성을 도모할 수 있음
  ③ 장기목적을 결정하고 단기목표로 나눌 때 사용하는 방법

 - 과제분석 :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항 선행기술들이 무엇인지 먼저 분석하고 해당과제를 구성하고 있는 가각의 하위간계들을 분석하여 순차적으로 교수하는 방법
  ④ 단기목표 서술방법

  ⦁ 누가, 어떤 조건, 어느 수준, 무슨 행동 -등 4가지 요소를 포함해야 함
   예) 송이는 손을 잡아 주면 5개의 계단을 양발을 교대로 움직여 내려간다. 미정이는 단추를 1/4 정도 구멍에 밀어 넣어 줄 때/10번 큰 단추를 끼운다. 상우는 부모가 컵을 잡아 줄 때 10번 중 10번 컵을 사용해 마신다.

3)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1) 실행

①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일과 중에, 활동 중에 적절하게 삽입하여 적용하는 것

② 장애영유아가 속해 있는 학급과 가정에서 이루어짐
③ 일반교육과정이 운영되는 중에 필요에 따라 장애영유아의 개별적인 지원되는 삽입형태로 이루어짐
 (2) 실행을 위한 전제조건
 ① 양질의 교육과정 운영
 ② 장애아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그 기초가 되는 일반교육과정이 질적으로 우수해야 함
 ③ 장애영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 4단계 모형 :질 높은 교육과정을 기초로 함

 ④ 질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 :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지식, 개별 영유아의 강점, 흥미와 요구 그리고 영유아가 살고 있는 사회적·문화적 맥락에 기초를 두고 발달에 적합한 실제의 원리들을 실행함

  ->  1. 질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 / 2. 조정과 수정 / 3. 삽입학습기회 / 4. 직접교수 

 

 

Q. 개별화 교육이란?

  - 각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 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 유형 및 장애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 교육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

 

Q. 기능,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뜻하는 것은?

  - 지체장애

 

Q.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상의 특수교육대상자를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7세 미만의 아동을 뜻한다. - X

  > 특수교육대상자를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을 뜻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