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악치료의 정의
1) 음악치료의 개념 정의
ㅇ 음악치료
• 건강, 교육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의 심리적 · 신체적 · 인지적 · 사회적 기능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기 위해 전문 치료사가 음악을 사용하는 것을 말함
• 음악을 치료의 도구로 활용하여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특수아의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인간성장발달에 도움을 주는 과정임
ㅇ 대상
•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모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음
ㅇ 효과
• 음악치료에 의한 긍정적 변화는 치료를 받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과 주변의 세계를 깊이 있게 이해하게 하여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하도록 도와줌
ㅇ 유의사항
• 대상자의 자존감, 대인관계능력, 운동력, 학습능력 등 대상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함
• 치료과정이 효율적인지를 알기 위해 정기적인 평가를 해야 함
2) 음악치료의 역사
ㅇ 음악의 기원
• 음악의 기원은 모호함 BUT, 태고에 자연의 소리와 리듬으로부터 발전되어 왔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음
• 원시인들에게서도 음악은 춤과 언어와 더불어 제사장의 마술과 같은 행위(악령을 피하고 죄를 면하며 신을 달래기 위한 행위)를 고양시키는데 사용되었음
고대음악치료 | |
이집트인 | - 음악을 ‘영혼을 위한 약’이라고 하여 여성의 태아 수정에 영향을 주기 위한 주문으로 이용함 |
히브리인 | - 마음과 육체의 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음악을 사용하였던 것을 볼 수 있음 - 다윗은 사울왕의 우울치료를 위해 하프 연주를 하였던 것이 성경에 기록됨 |
그리스인 | - 음악을 질병에 대한 치료와 예방의 수단으로써 사용함 |
• 피타고라스
- 건강은 마음과 신체 안에서 잘 정돈되는 조화에 의존한다고 생각하여 카타르시스를 보장하는 음악에 대해 강조함
• 르네상스
- 음악이 인간의 정서를 불러 일으켜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리학적 · 심리학적 이론을 성립하여 음악과 의학을 연결함
• 바로크
- 정서를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표현치료로써 사용함
ㅇ 1, 2차 세계대전 이후 음악치료
• 전쟁 후 미술치료
- 1, 2차 세계대전 후 심각한 정신적 쇼크, 정서장애를 입은 사람이 증가함 ⇒ 음악이 치료에 개입하게 됨
• 환경치료의 도입
- 1950년도 환경치료라는 개념이 도입되어 입원환자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한 치료가 행해짐
- 여러 음악가들이 치료에 참여함
ㅇ 체계적 학문으로의 발전
• 미국의 음악치료 발전
-1944년
‣ 미시건주립대학에서 음악치료를 최초로 체계적인 학문적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킴
‣ 음악치료사를 훈련시킴 ⇒ 현재 음악치료의 기점이 됨
- 1950년
‣ NAMT(National Association for Music Therapy)를 설립함
- 1971년
‣ AAMT(American Association for Music Therapy)가 설립됨
‣ 음악치료에 대한 연구와 치료가 활발하게 이루어짐
- 1997년
‣ NAMT와 AAMT가 하나의 협회 AMTA를 구성함
‣ 공신력 있는 연구들이 발표됨
• 우리나라의 음악치료 발전
- 1964년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김재은교수의 음악요법이란 논문이 발표됨 ⇒ 음악요법이 정신병원과 재활센터에서 간헐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함
- 1981년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 임상센터에서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를 치료의 한 분야로 실시함 ⇒ 음악치료 전공이 개설됨
2. 음악치료의 원리
1) 음악치료의 기능
ㅇ 인간 유기체의 자극
인간의 마음과 몸에는 정서적이고 감동적인 힘이 있음 |
⇓
• 음악은 인간의 유기체를 자극함 • 소리(Sound)가 인간유기체를 자극하여 몸과 마음이 열리도록 감각을 자극하고 정서를 북돋으며 심리적 반응을 하도록 도와줌 |
ㅇ 정서적 치료
인간은 사회적 동물임 |
⇓
• 음악은 인간이 사회에 소속되어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함 • 음악활동을 통해 인간의 감정을 순화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료함 |
2) 음악치료의 원리
ㅇ 치료사와 환자, 환자들 간의 교류를 통한 관계 확립 및 재확립
• 인간 특성
- 인간은 나면서부터 부모와 자녀 간, 가족, 친구와 사회적 관계를 이루며 살아감
• 치료의 의의
- 개인 간 관계 확립은 인격형성이나 행동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
ㅇ 자아성찰을 통한 자아존중감의 증진
• 자아존중감
- 개개인이 사회에 잘 적응하는지를 갈음해보는 척도로서 자신에 대한 솔직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음
- 결여되면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인간관계가 매우 불합리하게 이루어지고 여러 가지 행동결핍이 나타남
• 치료의 의의
- 그룹활동에 사회적 배경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참여함 ⇒ 그룹활동에서 인식되는 자기성찰의 과정과 경험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이게 됨
ㅇ 집중력 및 지속력의 증진
• 치료의 의의
- 음악은 긴 시간이 필요한 만큼 지속적인 집중이 요구됨
- 지속적으로 집중하여 음악활동을 하면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하게 되고, 더불어 집중력과 지속력이 증진됨
ㅇ 특별한 사랑의 방법
• 치료의 의의
- 소리의 패턴을 통해 사랑의 만남이 가능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제공함
- 치료사의 대상에 대한 사랑은 특수아로 하여금 자신의 한계를 넘어 가능성을 실현하게 함
- 장애나 질환으로 인해 타인과 소통이 어려운 장애아와 친밀한 교감을 하도록 하고 자유와 즐거움을 줌 ⇒ 장애아와 치료사 모두에게 큰 보상이 되기도 함
3. 음악치료 활동
1) 상담자 태도
ㅇ 음악에 대한 이해
• 음악을 인간의 중요한 가치로 활용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함
• 음악을 기능적인 목적에 사용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함
• 질이나 맛, 아름다움 등에 따라 어느 한 유형의 음악이 다른 모든 종류의 음악보다 좋거나 나쁘다고 보지 않아야 함
2) 상담자의 음악적 능력
ㅇ 음악적 기본 능력
• 높낮이가 익숙한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는 능력
• 간단한 음악 리듬에 맞춰 노래하고 손뼉치고 춤추며 걷는 능력
• 음의 높낮이에 맞지 않게 노래하거나 연주하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
• 리듬에 맞지 않게 손뼉치고 걷고 움직이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
ㅇ 음악적 활용 능력
• 음악적 재능과 기호 등 자신의 음악행동을 파악하는 능력
• 면접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음악적 재능, 기호, 음악적 환경, 음악 하는 시기를 파악하는 능력
• 음악 유형에 맞게 효과적으로 노래를 부르는 능력
3) 음악치료 활동
ㅇ 듣기
• 배경음악, 녹음된 음악 듣기
• 혼자 또는 집단으로 듣기
• 음악회에 참석하기
ㅇ 노래 부르기
• 흥얼거리기
• 혼자 또는 집단으로 노래 부르기
• 게임 노래 부르기
• 합창 및 합창단 참여하기
ㅇ 움직이기
• 놀기, 리듬체조, 율동
• 움직이며 노래하기 (예) 민속춤, 스퀘어 댄스, 다른 유형의 춤
ㅇ 악기 다루기
• 리듬악기, 멜로디 악기, 화음악기 다루기
• 혼자 연주하기 또는 합주하기
ㅇ 창작하기
• 놀기
• 악기로 자유롭게 즉흥 연주하기
• 가사 또는 음악쓰기
• 음악으로 심리극 하기 (예) 심리 오페라
• 집단으로 즉흥 연주하기
• 즉흥적으로 악기 만들기 및 연주하기
4. 특수아에 대한 음악치료
1) 지적장애아에 대한 음악치료
ㅇ 효과
•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고 직접 불러봄으로써 정서순화를 돕고 성취감을 느끼게 할 수 있음
• 개개인의 잠재능력 개발 및 건전한 사회성, 정서, 인지, 창의력 발달과 바람직한 성장을 조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침
※ 음악치료 시 지적장애 수준에 맞게 기준을 정하고 단계적으로 가르쳐야 함
ㅇ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음악치료의 실제
• 지적장애아동의 음악지도 및 치료
- 가창
‣ 노래를 통해 감각적인 자극과 기쁨, 정서적인 해방감을 맛보게 함
‣ 언어지체 문제에 대한 언어발달을 자극함
‣ 다른 관련 학습을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
- 기악
‣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기악교육활동은 시각적 · 청각적 · 촉각적으로 많은 경험이 동시에 이루이므로 상상력, 표현력, 창의력 등의 향상에 도움을 줌
‣ 다양한 악기의 연주능력이 습득되면 다양한 소리를 교사의 지시에 따라 주어진 악기로 연주해보도록 하고 신체적 표현도 병행하도록 지도함
(예) 빗방울 소리, 말발굽 소리, 참새 소리
- 리듬
‣ 리듬을 반복적으로 훈련시키고 청각과 신체적 운동을 감각적으로 훈련시킬 수 있음
‣ 리듬은 서로 다른 문화와 개인의 영역을 넘어 관계를 형성시켜 주기도 함
(예) 교사의 지시에 따라 교사와 아동이 번갈아 가며 카드를 제시하면 시각적으로 확인한 후 타악기와 리듬악기로 표현하게 함
- 감상
‣ 지적장애아동은 인지, 감상능력, 표현력이 비장애아동에 비해 뒤떨어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곡을 선택해야 함
⇒ 단조로운 멜로디에 이해하기 쉽고, 선이 뚜렷하여 곡의 감상 내용에 초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끌어낼 수 있는 곡을 선택함
‣ 생활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를 식별하는 훈련을 함
‣ 대조적인 두 곡을 선택하여 차이점을 찾아내고 표현하도록 함
· 밝음 vs 어두움
· 크고 강한 것 vs 부드럽고 약한 것
· 슬픔 vs 기쁨
· 장조 vs 단조
‣ 음악감상을 통해 느낀 기쁨의 정서는 비언어적 언어로서 치료, 수정, 개선, 증진 등의 효과를 가져옴
• 지적장애아들에게 음악을 들려줄 때 주의점
- 유쾌한 감정을 일으키는 음악을 들려줌
- 다른 사람과 함께 음악을 듣고 감정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함
- 몸을 움직이게 하고 음악을 들으며 생각을 떠올리도록 격려함
- 여러 아동들과 노래를 부르도록 함
- 아동들의 허파와 발성기관, 숨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부는 악기를 활용하도록 함 (예) 피리
- 노래를 부를 때에는 가슴을 펴고 손을 반듯하게 내리고 부를 수 있도록 지도함
• 지적장애아를 위한 음악치료 활동 및 치료계획
① 소리의 위치를 알아맞힘
‣ 가리키고, 보고, 소리가 나는 것
· 소리 나는 카세트 녹음기를 숨기고 소리 나는 곳을 가리키도록 함
· 눈을 감고 왼편의 사람이 손뼉을 치며 따라 치도록 함
· 눈을 감기고 벨소리 내는 사람을 향해 손을 가리키도록 함
② 소리를 구별함
‣ 세기, 리듬, 음정, 색깔
· 입으로 소리를 세게 또는 약하게 내보도록 함
· 들은 리듬을 소리를 내어 따라 하도록 하거나 들리는 음정에 맞추어 소리를 내게 함
· 음악소리를 듣고 악기를 맞추게 하고, 악기 소리가 바뀔 때마다 동작을 바꾸도록 함
· 주변환경에 들리는 소리를 말하도록 함
③ 소리를 인식하고 기억함
‣ 인식하고 기억한 것 따라 하기
· 음악을 들으며 어떤 특정한 악기가 몇 번 나오는지 세어보도록 함
· 리듬을 따라 해보거나 가락을 따라 부르도록 함
④ 보는 것을 인식함
‣ 크기, 기억
· 노래에 따라 크게 혹은 작게 동작을 취하게 함
· 길고 짧은 음표에 맞게 소리를 내보도록 함
· 악보를 보고 연주한 후 보지 않고 해보도록 함
2) 자폐성장애아의 음악치료
ㅇ 목표
• 언어발달, 자아인식과 인격발달, 행동수정, 운동근육 조절, 주의력 확대, 기억발달 등에 있음
• Rimland(1964)
- 자폐아동들은 음에 대하여 매우 예리하여 외부 사람들이나 사물에 대하 관심을 표명하지 않는 데 비해 음악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느낌
- 때로는 음악에 관한 뛰어난 자질을 보이기도 함
ㅇ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과정
• 악기와의 접촉을 경험하게 함 - 리듬악기(탬버린, 케틀드럼, 트라이앵글, 핸드벨, 실로폰) → 멜로디악기(리코더) → 현악기 |
• 악기소리와 아동의 목소리와의 접촉을 경험하게 함 |
• 음악치료사와의 대인관계형성을 경험하게 함 |
• 집단활동 속에서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경험하게 함 |
ㅇ 자폐아동의 음악치료의 적용 및 활동
• 자폐아동의 특징
- 자폐아동들이 음악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나타낸다는 것이 자주 발표됨
O’Commel (1974) | 지능이 매우 낮은 자폐아동이 피아노 연주에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것을 보고함 |
Applebaum (1979) | 자폐아동들은 다른 사람을 흉내 내거나, 노래와 피아노 및 신디사이저에서 나오는 소리를 흉내 내는 데 또래 비장애아동들 보다 나음 |
Thaut (1987) | 자폐아동들은 동물 슬라이드를 보는 것보다 동요를 듣는 청각적 음악자극을 더 선호함 |
- 자폐아동들은 음악치료를 통해 사회적 행동과 대인관계 형성에 뚜렷한 향상을 보임
- 운동기능 향상과 자신의 신체적 이미지를 향상시키며, 언어발달에도 진전을 보임
• 음악치료가 자폐아동에게 기여하는 영역
- 대 · 소근육 운동의 향상, 집중력 향상, 신체인식 및 자기인식의 발달
- 사회적 기술의 발달 및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 학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발달 및 감각운동과의 연결
- 반복적인 행동을 진정시키거나 수용될 수 있는 행동으로 수정
- 불안 및 짜증, 과잉행동의 감소
• 치료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들
- 성악연습
↳ 혼자서 노래하거나 적절한 호흡을 유지하면서 발성연습을 함
- 몸을 타악기처럼 두드리면서 노래하거나 흥얼거리는 것
- 움직임, 창의적 몸동작, 리듬적인 운동 및 흉내내기
- 음악 감상, 그룹 및 개인별 치료에서 흉내 내거나 증흥적으로 연주하기
Q. 음악치료에 대한 설명
- 음악치료는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기능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기 위해 전문 치료사가 음악을 사용하는 것
- 음악치료는 음악을 치료의 도구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여 특수아의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인간성장발달에 도움을 주는 과정
- 음악치료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모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음
- 음악치료를 통해 대상자의 자존감, 대인관계능력, 운동력, 학습능력 등 대상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함
Q. 음악치료의 원리
- 치료사와 환자, 환자들 간 교류를 통한 확립 및 재확립
- 자기성찰을 통하여 자기를 이해하는 과정을 갖게 됨
- 집중력과 지속력의 증진
- 특별한 사랑의 방법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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