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음악치료의 정의 원리 활동 특수아에 대한 음악치료

by 단단이다 2023. 6. 13.
728x90

1. 음악치료의 정의

1) 음악치료의 개념 정의

 ㅇ 음악치료

  • 건강, 교육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의 심리적 · 신체적 · 인지적 · 사회적 기능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기 위해 전문 치료사가 음악을 사용하는 것을 말함
  • 음악을 치료의 도구로 활용하여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특수아의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인간성장발달에 도움을 주는 과정임
 ㅇ 대상
  •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모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음
 ㅇ 효과
  • 음악치료에 의한 긍정적 변화는 치료를 받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과 주변의 세계를 깊이 있게 이해하게 하여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하도록 도와줌
 ㅇ 유의사항
  • 대상자의 자존감, 대인관계능력, 운동력, 학습능력 등 대상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함
  • 치료과정이 효율적인지를 알기 위해 정기적인 평가를 해야 함

2) 음악치료의 역사

ㅇ 음악의 기원

  • 음악의 기원은 모호함 BUT, 태고에 자연의 소리와 리듬으로부터 발전되어 왔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음
  • 원시인들에게서도 음악은 춤과 언어와 더불어 제사장의 마술과 같은 행위(악령을 피하고 죄를 면하며 신을 달래기 위한 행위)를 고양시키는데 사용되었음

고대음악치료
이집트인 - 음악을 ‘영혼을 위한 약’이라고 하여 여성의 태아 수정에 영향을 주기 위한 주문으로 이용함
히브리인 - 마음과 육체의 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음악을 사용하였던 것을 볼 수 있음
- 다윗은 사울왕의 우울치료를 위해 하프 연주를 하였던 것이 성경에 기록됨
그리스인 - 음악을 질병에 대한 치료와 예방의 수단으로써 사용함

• 피타고라스
 - 건강은 마음과 신체 안에서 잘 정돈되는 조화에 의존한다고 생각하여 카타르시스를 보장하는 음악에 대해 강조함
• 르네상스
 - 음악이 인간의 정서를 불러 일으켜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리학적 · 심리학적 이론을 성립하여 음악과 의학을 연결함
• 바로크
 - 정서를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표현치료로써 사용함

ㅇ 1, 2차 세계대전 이후 음악치료
• 전쟁 후 미술치료
 - 1, 2차 세계대전 후 심각한 정신적 쇼크, 정서장애를 입은 사람이 증가함 ⇒ 음악이 치료에 개입하게 됨
• 환경치료의 도입
 - 1950년도 환경치료라는 개념이 도입되어 입원환자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한 치료가 행해짐
 - 여러 음악가들이 치료에 참여함

ㅇ 체계적 학문으로의 발전

• 미국의 음악치료 발전
 -1944년

  ‣ 미시건주립대학에서 음악치료를 최초로 체계적인 학문적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킴
  ‣ 음악치료사를 훈련시킴 ⇒ 현재 음악치료의 기점이 됨
 - 1950년
  ‣ NAMT(National Association for Music Therapy)를 설립함
 - 1971년
  ‣ AAMT(American Association for Music Therapy)가 설립됨
  ‣ 음악치료에 대한 연구와 치료가 활발하게 이루어짐
 - 1997년
  ‣ NAMT와 AAMT가 하나의 협회 AMTA를 구성함
  ‣ 공신력 있는 연구들이 발표됨
• 우리나라의 음악치료 발전
  - 1964년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김재은교수의 음악요법이란 논문이 발표됨 ⇒ 음악요법이 정신병원과 재활센터에서 간헐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함
  - 1981년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 임상센터에서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를 치료의 한 분야로 실시함 ⇒ 음악치료 전공이 개설됨

 

2. 음악치료의 원리

1) 음악치료의 기능

  ㅇ 인간 유기체의 자극

인간의 마음과 몸에는 정서적이고 감동적인 힘이 있음

                                                                ⇓

• 음악은 인간의 유기체를 자극함
• 소리(Sound)가 인간유기체를 자극하여 몸과 마음이 열리도록 감각을 자극하고 정서를 북돋으며 심리적 반응을 하도록 도와줌

ㅇ 정서적 치료

인간은 사회적 동물임

                                                                  ⇓

• 음악은 인간이 사회에 소속되어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함
• 음악활동을 통해 인간의 감정을 순화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료함

 2) 음악치료의 원리

ㅇ 치료사와 환자, 환자들 간의 교류를 통한 관계 확립 및 재확립
  • 인간 특성
  - 인간은 나면서부터 부모와 자녀 간, 가족, 친구와 사회적 관계를 이루며 살아감
  • 치료의 의의
  - 개인 간 관계 확립은 인격형성이나 행동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

ㅇ 자아성찰을 통한 자아존중감의 증진
  • 자아존중감
  - 개개인이 사회에 잘 적응하는지를 갈음해보는 척도로서 자신에 대한 솔직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음
  - 결여되면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인간관계가 매우 불합리하게 이루어지고 여러 가지 행동결핍이 나타남
  • 치료의 의의
  - 그룹활동에 사회적 배경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참여함 ⇒ 그룹활동에서 인식되는 자기성찰의 과정과 경험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이게 됨

ㅇ 집중력 및 지속력의 증진
  • 치료의 의의
  - 음악은 긴 시간이 필요한 만큼 지속적인 집중이 요구됨
  - 지속적으로 집중하여 음악활동을 하면서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하게 되고, 더불어 집중력과 지속력이 증진됨

ㅇ 특별한 사랑의 방법

  • 치료의 의의
  - 소리의 패턴을 통해 사랑의 만남이 가능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제공함
  - 치료사의 대상에 대한 사랑은 특수아로 하여금 자신의 한계를 넘어 가능성을 실현하게 함
  - 장애나 질환으로 인해 타인과 소통이 어려운 장애아와 친밀한 교감을 하도록 하고 자유와 즐거움을 줌 ⇒ 장애아와 치료사 모두에게 큰 보상이 되기도 함

 

3. 음악치료 활동

1) 상담자 태도

ㅇ 음악에 대한 이해

  • 음악을 인간의 중요한 가치로 활용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함
  • 음악을 기능적인 목적에 사용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함
  • 질이나 맛, 아름다움 등에 따라 어느 한 유형의 음악이 다른 모든 종류의 음악보다 좋거나 나쁘다고 보지 않아야 함

2) 상담자의 음악적 능력

ㅇ 음악적 기본 능력
  • 높낮이가 익숙한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는 능력
  • 간단한 음악 리듬에 맞춰 노래하고 손뼉치고 춤추며 걷는 능력
  • 음의 높낮이에 맞지 않게 노래하거나 연주하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
  • 리듬에 맞지 않게 손뼉치고 걷고 움직이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

ㅇ 음악적 활용 능력

  • 음악적 재능과 기호 등 자신의 음악행동을 파악하는 능력
  • 면접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음악적 재능, 기호, 음악적 환경, 음악 하는 시기를 파악하는 능력
  • 음악 유형에 맞게 효과적으로 노래를 부르는 능력

3) 음악치료 활동

ㅇ 듣기
  • 배경음악, 녹음된 음악 듣기
  • 혼자 또는 집단으로 듣기
  • 음악회에 참석하기
ㅇ 노래 부르기
  • 흥얼거리기
  • 혼자 또는 집단으로 노래 부르기
  • 게임 노래 부르기
  • 합창 및 합창단 참여하기
ㅇ 움직이기
  • 놀기, 리듬체조, 율동
  • 움직이며 노래하기   (예) 민속춤, 스퀘어 댄스, 다른 유형의 춤

ㅇ 악기 다루기
  • 리듬악기, 멜로디 악기, 화음악기 다루기
  • 혼자 연주하기 또는 합주하기
ㅇ 창작하기
  • 놀기
  • 악기로 자유롭게 즉흥 연주하기
  • 가사 또는 음악쓰기
  • 음악으로 심리극 하기 (예) 심리 오페라
  • 집단으로 즉흥 연주하기
  • 즉흥적으로 악기 만들기 및 연주하기

 

4. 특수아에 대한 음악치료

1) 지적장애아에 대한 음악치료

ㅇ 효과
  •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고 직접 불러봄으로써 정서순화를 돕고 성취감을 느끼게 할 수 있음
  • 개개인의 잠재능력 개발 및 건전한 사회성, 정서, 인지, 창의력 발달과 바람직한 성장을 조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침
  ※ 음악치료 시 지적장애 수준에 맞게 기준을 정하고 단계적으로 가르쳐야 함
ㅇ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음악치료의 실제
  • 지적장애아동의 음악지도 및 치료
  - 가창
    ‣ 노래를 통해 감각적인 자극과 기쁨, 정서적인 해방감을 맛보게 함
    ‣ 언어지체 문제에 대한 언어발달을 자극함
    ‣ 다른 관련 학습을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
  - 기악
   ‣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기악교육활동은 시각적 · 청각적 · 촉각적으로 많은 경험이 동시에 이루이므로 상상력, 표현력, 창의력 등의 향상에 도움을 줌
   ‣ 다양한 악기의 연주능력이 습득되면 다양한 소리를 교사의 지시에 따라 주어진 악기로 연주해보도록 하고 신체적 표현도 병행하도록 지도함
   (예) 빗방울 소리, 말발굽 소리, 참새 소리
  - 리듬
   ‣ 리듬을 반복적으로 훈련시키고 청각과 신체적 운동을 감각적으로 훈련시킬 수 있음
   ‣ 리듬은 서로 다른 문화와 개인의 영역을 넘어 관계를 형성시켜 주기도 함
   (예) 교사의 지시에 따라 교사와 아동이 번갈아 가며 카드를 제시하면 시각적으로 확인한 후 타악기와 리듬악기로 표현하게 함
  - 감상
   ‣ 지적장애아동은 인지, 감상능력, 표현력이 비장애아동에 비해 뒤떨어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곡을 선택해야 함
   ⇒ 단조로운 멜로디에 이해하기 쉽고, 선이 뚜렷하여 곡의 감상 내용에 초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끌어낼 수 있는 곡을 선택함
   ‣ 생활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소리를 식별하는 훈련을 함
   ‣ 대조적인 두 곡을 선택하여 차이점을 찾아내고 표현하도록 함
     · 밝음 vs 어두움
     · 크고 강한 것 vs 부드럽고 약한 것
     · 슬픔 vs 기쁨
     · 장조 vs 단조
   ‣ 음악감상을 통해 느낀 기쁨의 정서는 비언어적 언어로서 치료, 수정, 개선, 증진 등의 효과를 가져옴
  • 지적장애아들에게 음악을 들려줄 때 주의점
  - 유쾌한 감정을 일으키는 음악을 들려줌
  - 다른 사람과 함께 음악을 듣고 감정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함
  - 몸을 움직이게 하고 음악을 들으며 생각을 떠올리도록 격려함
  - 여러 아동들과 노래를 부르도록 함
  - 아동들의 허파와 발성기관, 숨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부는 악기를 활용하도록 함 (예) 피리
  - 노래를 부를 때에는 가슴을 펴고 손을 반듯하게 내리고 부를 수 있도록 지도함
  • 지적장애아를 위한 음악치료 활동 및 치료계획
  ① 소리의 위치를 알아맞힘
   ‣ 가리키고, 보고, 소리가 나는 것
    · 소리 나는 카세트 녹음기를 숨기고 소리 나는 곳을 가리키도록 함
    · 눈을 감고 왼편의 사람이 손뼉을 치며 따라 치도록 함
    · 눈을 감기고 벨소리 내는 사람을 향해 손을 가리키도록 함
  ② 소리를 구별함
   ‣ 세기, 리듬, 음정, 색깔
    · 입으로 소리를 세게 또는 약하게 내보도록 함
    · 들은 리듬을 소리를 내어 따라 하도록 하거나 들리는 음정에 맞추어 소리를 내게 함

    · 음악소리를 듣고 악기를 맞추게 하고, 악기 소리가 바뀔 때마다 동작을 바꾸도록 함
    · 주변환경에 들리는 소리를 말하도록 함
  ③ 소리를 인식하고 기억함
   ‣ 인식하고 기억한 것 따라 하기
    · 음악을 들으며 어떤 특정한 악기가 몇 번 나오는지 세어보도록 함
    · 리듬을 따라 해보거나 가락을 따라 부르도록 함
  ④ 보는 것을 인식함
   ‣ 크기, 기억

    · 노래에 따라 크게 혹은 작게 동작을 취하게 함
    · 길고 짧은 음표에 맞게 소리를 내보도록 함
    · 악보를 보고 연주한 후 보지 않고 해보도록 함

2) 자폐성장애아의 음악치료

ㅇ 목표
  • 언어발달, 자아인식과 인격발달, 행동수정, 운동근육 조절, 주의력 확대, 기억발달 등에 있음
  • Rimland(1964)
   - 자폐아동들은 음에 대하여 매우 예리하여 외부 사람들이나 사물에 대하 관심을 표명하지 않는 데 비해 음악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느낌
   - 때로는 음악에 관한 뛰어난 자질을 보이기도 함
ㅇ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과정

• 악기와의 접촉을 경험하게 함
- 리듬악기(탬버린, 케틀드럼, 트라이앵글, 핸드벨, 실로폰) → 멜로디악기(리코더) → 현악기
• 악기소리와 아동의 목소리와의 접촉을 경험하게 함
• 음악치료사와의 대인관계형성을 경험하게 함
• 집단활동 속에서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경험하게 함

ㅇ 자폐아동의 음악치료의 적용 및 활동
  • 자폐아동의 특징
  - 자폐아동들이 음악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나타낸다는 것이 자주 발표됨

O’Commel (1974) 지능이 매우 낮은 자폐아동이 피아노 연주에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것을 보고함
Applebaum (1979) 자폐아동들은 다른 사람을 흉내 내거나, 노래와 피아노 및 신디사이저에서 나오는 소리를 흉내 내는 데 또래 비장애아동들 보다 나음
Thaut (1987) 자폐아동들은 동물 슬라이드를 보는 것보다 동요를 듣는 청각적 음악자극을 더 선호함

  - 자폐아동들은 음악치료를 통해 사회적 행동과 대인관계 형성에 뚜렷한 향상을 보임
  - 운동기능 향상과 자신의 신체적 이미지를 향상시키며, 언어발달에도 진전을 보임
   • 음악치료가 자폐아동에게 기여하는 영역
  - 대 · 소근육 운동의 향상, 집중력 향상, 신체인식 및 자기인식의 발달
  - 사회적 기술의 발달 및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 학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발달 및 감각운동과의 연결
  - 반복적인 행동을 진정시키거나 수용될 수 있는 행동으로 수정
  - 불안 및 짜증, 과잉행동의 감소

   • 치료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들
  - 성악연습
    ↳ 혼자서 노래하거나 적절한 호흡을 유지하면서 발성연습을 함
  - 몸을 타악기처럼 두드리면서 노래하거나 흥얼거리는 것
  - 움직임, 창의적 몸동작, 리듬적인 운동 및 흉내내기
  - 음악 감상, 그룹 및 개인별 치료에서 흉내 내거나 증흥적으로 연주하기

 

Q. 음악치료에 대한 설명

- 음악치료는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기능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기 위해 전문 치료사가 음악을 사용하는 것

- 음악치료는 음악을 치료의 도구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여 특수아의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인간성장발달에 도움을 주는 과정

- 음악치료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모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음

- 음악치료를 통해 대상자의 자존감, 대인관계능력, 운동력, 학습능력 등 대상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함

 

Q. 음악치료의 원리

  - 치료사와 환자, 환자들 간 교류를 통한 확립 및 재확립

  - 자기성찰을 통하여 자기를 이해하는 과정을 갖게 됨

  - 집중력과 지속력의 증진

  - 특별한 사랑의 방법의 원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