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자기존중감(자아존중감)
1) 자기존중감(자아존중감)의 정의
- 자기 자신의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로 자기 자신을 소중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는 정도를 말함
2) 자기존중감(자아존중감) 결정요인
- 성격, 지능, 가치관, 생활 자세나 태도, 능력, 인간관계, 신체, 건강
- 총체적인 평가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로 자신을 가치 있고 긍정적인 존재로 느끼는 정도나 수준을 나타냄
3) 자기존중감(자아존중감)의 평가
- 정신건강의 중요한 측면으로 이해됨
- 개개인의 삶의 과정에서 보이는 다양한 적응 또는 부적응 행동들과 관련이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평가됨
4) 높은 자아존중감 vs 낮은 자아존중감
- 높은 자아존중감 : 적응적 또는 긍정적인 행동이나 특성과 관련 있음
- 낮은 자아존중감 : 부적응적 또는 부정적인 행동이나 특성과 관련 있음
1. 자아존중감의 정의 및 요인
1) 자아존중감의 개념 정의
ㅇ 자아존중감
• 특수아가 자신을 자랑스러우며 유능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는 상태를 말함
• 가족과 친구를 사랑하고 남을 존중하며, 자기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의식상태임
• 매사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능력감과 가치감을 가지고 생활하는 환경 속에서 긍정적이고 의욕적으로 생활해나가는 태도임
ㅇ 높은 자아존중감의 긍정적 영향
• 특수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경우 ⇒ 살아가면서 당면하는 역경과 장애를 극복하고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해 갈 수 있음
ㅇ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
• 일반적 자아존중감
- 자신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평가로 자신에 대하여 갖는 전반적인 자아상을 말함
• 사회적 자아존중감
- 친구,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자신에 대한 태도를 말함
• 가정적 자아존중감
- 가정적 상태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태도를 말함
• 학업적 자아존중감
- 자신의 인지적인 능력에 대해 갖는 자아상을 말함
2) 특수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및 중요성
ㅇ 자아존중감의 기능
• 환경에 적응하는 힘임
• 자기 자신을 가치 있다고 여겨 자아존중감과 합치된 행동을 하려고 노력하는 원동력이 됨
ㅇ 특수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
• 가정 분위기와 부모 - 자녀 관계가 따뜻하고 온정적이어야 함
• 특수아가 부모, 친구, 이웃으로부터 받는 느낌이나 평가는 긍정적인 것이어야 함
• 성공적인 경험과 성취할 수 있는 과제가 있어야 함
• 특수아는 할 수 있는 한 자기 일을 스스로 해야 함
• 자신의 성취와 성공에 대해 스스로 기준을 선정하거나 부모 또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야 함
• 자신에게 설정된 기준과 목표에 맞게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 부모나 어른들은 격려의 말로 용기를 북돋아 주어야 함
• 무조건적인 사랑과 수용의 양육태도가 필요함
• 특수아가 부모와 공유하는 시간이 많아야 함
3) 낮은 자아존중감
ㅇ 낮은 자아존중감의 부정적 영향
• 자신의 능력이나 실력을 실제보다 낮게 평가하여 의욕을 상실하게 함
- 낮은 자아존중감 + 열등감 + 불행감 ⇒ 인성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ㅇ 낮은 자아존중감의 원인
• 타인으로부터 받는 부정적인 평가
- 어른들의 훈계, 도덕적인 설교와 잔소리, 흠을 잡고 비판하는 행동은 아동이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함
- 부정적인 평가는 아동의 낮은 자존감에 강한 영향을 미치며 우울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함
• 부모의 꾸중, 비판, 형제 간 비교
- 형제 간 비교를 통한 인격적인 모독으로부터 자존감에 상처를 입음
- 실수나 실패를 이해하지 못하고 엄하게 꾸짖게 되면 아동은 마음에 심각한 상처를 받음
• 부모의 애정결핍과 양육태도
- 과보호적이거나 거부적, 일관성 없는 양육태도는 바람직하지 않음
- 엄하고 강압적인 아버지에게서 엄마는 늘 불안하고 초조해하며, 엄마의 불안감은 자녀에게도 영향을 미침
• 부모의 아동에 대한 이해 부족
- 장애가 있어 적응이 힘든 자녀에게 능력 이상의 기대를 하기도 함
- 아동은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 좌절감과 열등감으로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됨
2. 자아존중감에 따른 행동특성
1)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특수아의 행동특성
①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감에 차 있음
②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모든 일에 신나고 재미있어 함
③ 자신이 한 일에 성취감을 느낌
④ 자기표현을 확실히 함(발표를 잘함)
⑤ 놀이작업 시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남의 도움 없이 해결함
⑥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함
⑦ 무슨 일을 하면 마음에 들고 기분이 좋음
2)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특수아의 행동특성
① 부정적인 언어 사용이 많음
② 모든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의욕이 없음
③ 자기의 잘못을 친구의 탓으로 돌림
④ 불평, 불만, 짜증이 많고 우는 소리를 함
⑤ 하는 일에 확신을 갖지 못하고 누군가에게 확인을 받으려고 함
⑥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도 다른 사람이 해주기를 바람
⑦ 무슨 일을 기쁘게 하지 않고 마지못해 하는 경향이 있음
⑧ 책임감이 없음
3. 자아존중감 증진
1) 특수아 강점 활용
ㅇ 부모의 역할
• 부모의 따뜻한 이해와 사랑, 격려, 긍정적인 환경은 특수아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많은 영향을 미침
⇒ 특수아의 부모는 자녀의 장애를 수용하고 이해하며 자녀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고 격려해 주어야 함
ㅇ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 변화
• 헬렌켈러
- 장애는 불편하지만 불행한 것은 아니라고 말함
• 문제행동을 문제로만 보지 않고 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활용할 수 있어야 함
• 특수아의 자랑스러운 점을 찾아 격려하고 칭찬하되 잘 보이는 곳에 게시를 하여 긍정감을 갖도록 함
2) 바람직한 양육태도
ㅇ 민주적 양육태도로 지도함
•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하도록 하여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해야 함
• 자녀의 인격과 입장을 존중하고 이해해야 함
• 자녀의 긍정적인 행동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 BUT, 부정적인 평가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과 문제행동을 증가하게 함
• 실수를 하거나 서툴더라도 우선 자녀를 믿고 스스로 하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중요함
• 실수의 경험을 통해 커다란 성취감을 느끼게 도와주어야 함
ㅇ ‘자기 암시 효과’를 활용하여 자존감 증진 도움
• 부모가 자녀의 나이에 맞는 암시효과를 사용하도록 하면 긍정적인 느낌을 갖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 자기 암시 표현
- “나는 사랑스러워”
- “나는 용기가 있어”
- “나는 세상에서 제일 소중한 학생이야” 등
ㅇ 행복한 가정 속에서 자신감 있는 특수아로 성장하도록 함
• 사랑, 배려하는 부부의 모습을 보여주어 안정되고 평안한 마음을 갖도록 해야 함
• 자녀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편안함, 격려, 관심, 부모와의 놀이 및 접촉임
ㅇ 격려의 말을 통해 자신감 있는 자녀로 성장하게 함
• 아동은 부모나 교사의 반응에 영향을 받는 것을 유의함
- 부모나 교사가 자신을 믿어주고 기대해 주면 기대에 반응하려고 함
- 부정적인 암시는 성장과 발전을 방해하고 문제행동을 하게 함
• 자녀의 말에 경청해야 함
• 명령, 지시, 훈계보다 자녀에게 말을 할 기회를 주고 자녀의 말에 귀 기울여 주는 것이 필요함
ㅇ 비교하지 않으며 많은 성공 경험을 만들어 주어야 함
• 타인과의 비교는 자기의 가치를 상실하게 한다는 것을 유념함
• 쉽게 완성할 수 있는 과업을 주어 과업완수를 통해 성공감을 갖게 함
※ 부모가 자녀의 장애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용기를 줄 때 자기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할 수 있음
Q. 특수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부모와 자녀 관계가 따뜻하고 온정적일 때 자기에 대한 존중감이 커짐
- 성공적인 경험과 성취할 수 있는 과제가 있어야 함
- 자신의 성취와 성공에 대해 스스로 기준을 세우거나 부모의 도움을 받아야 함
- 무조건적인 사랑과 수용의 양육태도가 특수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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