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정서행동장애를 설명하기 위해 많은 모델이 제시되어 있음
> 신체생리학적 모델 / 심리역동적 모델 / 인지 모델 / 행동주의 모델 / 생태학적 모델
ㅇ신체생리학적 모델/심리역동적 모델/인지 모델
- 장애의 일차적인 원인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내적 상태에 있다고 전제하는 모델
- 평가와 중재의 대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내적 상태
ㅇ행동주의 모델/생태학적 모델
-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장애가 발현되었다고 전제하는 모델
-평가와 중재의 대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환경
ㅇ 신체생리학적 모델
1) 기본적 견해 및 원인
- 신체생리학적 모델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신경생리학적 기제와 관련이 있다고 ㄱ간주함
- 개인은 자신의 신체 기관과 신경생리학적 도움 없이는 지각하거나 생각하거나 행동할 수 없음
- 유전적 요인 / 뇌와 신경생리학적 요인 / 기질적 요인
> 유전적 요인: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환경을 조작하는 기본 능력을 습득하고, 주변 세상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여 처리하며,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고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 되어 있다
ㅇ 행동유전학: 유전자가 장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특정 장애를 발현시키는 특정 유전자가 있는지, 유전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연구
- 유전형: 한 개인이 유전적으로 타고난 것 / 표현형: 눈에 보이는 특성으로 나타나는 것
- 행동유전학은 유전형이 어떤 경로를 거쳐 표현형으로 나타나는가를 연구
ㅇ 분자유전학: 유전자 지도를 통해 결함이 있는 유전자의 위치를 찾아내거나 특정형질과 연관이 있는 특정 유전자를 찾아내는 연구
> 유전학적 연구 방법
- 가족 유전연구: 유전적 연관성이 높은 친족들에게서 더 많이 발현 (이란석 쌍생아(50%) 어머니 또는 아버지만 같은 형제자매(25%) 사촌(12.5%))
- 쌍생아 유전 연구: 이란성 쌍생아보다 일란성 쌍생아에게서 더 많이 발생
- 입양아 유전 연구: 입양한 가족의 친족보다 생물학적 가족의 친족에서 장애의 출현율이 높으면 유전자가 장애를 발현, 그러나 가장 심한 극단의 우울 증세는 유전적 연관성이 전혀 없어도 같은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자란 형제자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났음. 즉, 유전적 요인 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도 우울장애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음.
- 뇌의 구조적 이상과 역기능에 관한 연구
ㅇ 자폐장애 청소년의 소뇌와 뇌간에 이상
ㅇ 강박-충동장애인의 대뇌피질 아래 위치한 뇌의 기저핵과 정두엽 ㅍ ㅣ질에 신경ㅅ앵물학적 이상
ㅇ 정신분열증 환자의 뇌 구조에 이상이 있으며, 전두엽, 소뇌, 측두엽, 대뇌연변계, 간뇌 등의 크기가 작아서 신경생리학적인 결함을 초래
ㅇ 정신분열증(=조현병) 환자의 전두엽 활동 수준이 낮음
ㅇ 정신분열증 환자의 자율신경계 반응 수준이 낮음
v 신경전달물질에 관한 연구
ㅇ 정신분열증: 전두엽과 측두엽 부분과 관련 있는 도파민과 신경전달 체계 간의 불균형이 초래되면 발현될 수 있다고 주장
ㅇ 우울장애: 신경전달물지의 양이 부적절하여 초래되는 것이 아니라 신경전달물질 체계와 수용기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따라 초래된다고 주장
ㅇ 성인 우울장애: 뇌, 호르몬, 다양한 기관을 연결하는 신경내분비 체계에 이상이 있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되는 양에 이상이 있음
- 기질적 요인: 기질이 기본적인 성향 또는 질병소질에 영향
ㅇChess와 Thomas(1977)의 9가지 기질 유형
1) 활동 수준이 얼마나 활발한가?
2) 섭식과 수면 등 생물학적 기능이 얼마나 규칙적인가?
3) 새로운 자극이 주어졌을 때 긍정적인 반응(예, 미소)을 보이며 접근하는지 또는 부정적인 반응(예, 울음)을 보이며 위축되는가?
4) 상황의 변화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가?
5) 반응을 유발시키기 위한 자극의 수준이 얼마나 높은가?
6)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의 강도가 얼마나 높은가?
7) 전반적으로 기분(예: 즐거움 또는 슬픔)이 어떠한가?
8) 외부적인 자극에 대해 얼마나 산만해지는가?
9) 주의집중 기간과 활동을 얼마나 지속할 수 있는가?
v Chess와 Thomas는 9가지 행동 유형을 바탕으로 순한 기질, 긍정적 반응이 느린 기질 및 난기질로 나누었음
- 순한 기질을 가진 아동: 섭식과 수면 등이 규칙적이고 상황의 변화에 잘 적응, 새로운 자극에 대해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특성
- 긍정적 반응이 느린 아동: 새로운 자극과 상황의 변화에 느림, 긍정적으로 적응하는 특성
- 난기질을 가진 아동: 부정적인 기분을 가지고 자극에 강하게 반응, 새로운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특성, 난기질이 사회적 및 심리적 장애와 연관 있는 것으로 추정
2) 진단 및 평가
- 발달사 정보-> 부모나 보호자, 의료기록보, 학생기록부 등에서 수집
- 발달사 정보 수집 내용
ㅇ 아동의 출생 전과 출생 시에 비전형적인 문제에 대한 정보
ㅇ 아동이 성장하면서 발달적 사건을 언제 시작하였는지에 대한 정보
ㅇ 신경학적 손상이 있었는지, 급식과 섭식에 문제가 있었는지, 수면장애가 있었는지, 일반적인 활동 수준이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절하였는지에 대한 정보
ㅇ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 사회적 발달을 하고 또래관계가 형성되었는지, 지나치게 주의가 산만하거나 과다행동을 보이지는 않았는지에 대한 정보
ㅇ 특별한 약물을 투여할 만큼 건강상태가 악활된 적이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
ㅇ 부모와 친인척의 정신건강 문제는 없는지, 가족의 구성은 어떠한지, 형제자매의 수와 연령과 성별은 어떠한지, 특별히 스트레스를 받을 만한 생활사건이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
- 신체기능 평가 : 일반적인 신체검사는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
> 심리생리적 진단: 각성 수준과 관련된 불안장애가 의심될 때 실시(심장 박동 수, 근육 긴장도, 호흡률 등에 관한 정보 수집)
> 신경학적 진단: 미세뇌역기능, 뇌 손상 등의 문제를 진단(정신적 기민성, 협응, 운동기능, 감각 변별 및 신경 보전 영역기능 등을 포함)
3) 신체생리모델의 중재
-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온 중재 방법: 약물 치료 . 식이요법
> 약물치료: 정서. 행동장애를 중재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음 / 약물이 사고과정, 기분, 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심리약물치료라고 부름
- 심리약물이 신경전달물질에 미치는 영향
ㅇ 신경전달물질 생산량을 변화시킴, 축적을 방지, 방출량을 변화시킴, 비활성화되거나 재흡수되는 것을 방지, 수용기와 상호작용
ㅇ 심리역동적 모델
- 심리역동적모델은 정서행동장애를 정서석 성숙이 지체된 것으로 간주, 아동은 정서적인 문제와 충족되지 않은 욕구 때문에 불안해하는 것을 봄
- 대표적인 학자: 프로이드(심리성적이론), 에릭슨(심리사회적이론)
1) 기본적 견해 및 원인
- 심리역동적 모델은 정신이 모든 인간행동의 기초가 된다고 가정
- 정서행동장애가 내적인 심리적 사건에 의해 발생한다고 설명하고 있음
- 일련의 단계를 통해 발달하며 그 발달단계에서는 그에 따른 심리적 갈등이 발생
v 정서행동장애는 이러한 갈등이 해결되지 않았을 때 나타남
- 프로이드
ㅇ 삶의 본능적 욕구 가운데 가장 본질적인 것을 성욕으로 봄
ㅇ 삶의 에너지, 즉 성적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명명
ㅇ 리비도의 충족을 가져오는 신체부위가 어디인가에 따라 발달단계 분류
ㅇ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
출생-2세 | 2-4세 | 4-6세 | 6세~사춘기 | 사춘기~성인기 |
탐욕스럽거나 남에게 과도하게 의존 | 정서적 폭발 발생 | 성적 정체성 문제 발생 | 자기도취나 자기연민에 빠짐 |
ㅇ 성적발달은 다음 단계로의 전이에 대한 공포 등의 신체적 또는 심리적 이유로 특정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고착되어 나타남
ㅇ 이상행동이나 장애는 심리성적 단계 내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는 무능력에서 초래
ㅇ 프로이드가 제시한 세 가지 정신구조(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 원초아: 출생 시부터 존재하는 것,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되어 있음, 쾌락원리에 의해 지배됨
> 주관적 경험의 내적 세계를 나타내고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얻는 것과 같은 유기체 내 긴장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함
- 자아: 출생 후 1년경에 원초아의 일부로부터 발달, 개인으로 하여금 현실에 적응하도록 하는 기능을 함, 현실을 고려하므로 현실원리를 따름
>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특징으로 하는 현실 원리를 따르며 실제 환경과 이드의 요구를 중재함으로써 행동을 조절
- 초자아: 출생 후 3년경에 자아로부터 발달, 현실보다 이상을 지향하고 쾌락보다는 완벽을 추구
> 부모나 사회적 대리인이 아동에게 부과하는 도덕적 기준으로서 완전을 향한 이상과 노력을 나타냄
- 성격은 정신적 에너지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주요 체계를 가짐
- 행동이란 세 가지 체계 간 상호작용의 결과임
- 자아의 방어기제
ㅇ 억압: 불안한 생각이나 감정을 자신의 의식에서 강제로 제거하는 것
ㅇ 투사: 부정적인 충동이나 감정의 원인을 외부 세계의 탓으로 돌리는 것
ㅇ 반동 형성: 자신이 느끼는 것과 반대되는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는 것
ㅇ 고착: 심리성적 발달의 특정 단계에 머무는 것
ㅇ 퇴행: 심리성적 발달의 이전 단계로 후퇴하는 것
> 방어기제는 무의식적으로 작용하고 현실을 거부하거나 왜곡할 수 있으므로 개인의 내적 갈등을 묻어 버려 알 수 없게 만들기도 함
ㅇ 에릭슨 : 심리적 발달에 본능 뿐만 아니라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포함시킴으로써 정신분석 이론을 확장시켰음
내적인 본능적 욕구와 외적인 사회적, 문화적 요구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심리사회적 발달이 전생애를 통해 계속된다고 봄
- 매 단계마다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가 있음
- 특정 단계에서 발달과업과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지 못하더라도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면 생물학적 성숙이나 사회적 압력에 의해 다음 단계로 진행됨
- 하지만 해결되지 못한 발달과업과 갈등은 그대로 남아 있게 될 뿐 아니라 새 단계에서의 발달과업과 갈등의 성공적인 해결에도 어려움을 준다고 보고 있음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성
단계 | 연령대 | 발달과업과 위기 | 내용 |
영아기 | 출생 후 첫 1년 | 신뢰감 대 불신감 | 유아는 양육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신감이 형성된다. |
유아기 | 1~2세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 걷기, 잡기, 괄약근 통제를 포함하는 신체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에 에너지가 집중된다. 통제를 제대로 못하게 되면 수치감과 회의감이 나타난다. |
초기아동기 | 3~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 좀 더 단호해지려고 노력하고 주도권을 잡으려고 애쓴다.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게 되면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
후기아동기 | 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새롭고 복잡한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
청년기 | 13~19세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체감 홍미를 겪게 된다. |
성년기 | 20~30대 | 친밀감 대 고립감 |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고립감을 경험하게 된다. |
장년기 | 40~50대 | 생산성 대 침체감 | |
노년기 | 60대 이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
2) 진단 및 평가
ㅇ 투사법: 투사법의 기본적인 가정: 중성적 또는 불분명한 자극이 주어졌을 때 사람은 자극에 대하여 자신의 의식적 느낌과 무의식적 느낌을 투사함
- 투사법의 종류: 로샤 잉크반점 검사, 아동통각 검사, 문장완성법, 인물화 검사
- 투사법의 장점: 현실에 대한 무의식적 지각을 끌어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왜곡하거나 위조시킬 여지가 적음
- 투사법의 단점: 검사의 기준과 실시, 채점, 규준 등의 표준화에 문제가 있으며 신뢰도나 타당도 등 기술의 적절성이 취약함. 대부분의 투사법은 이론적 근거가 미흡함. 투사적 검사의 해석은 피검자의 성격보다는 검사자의 배경, 훈련, 성격적 경향 등이 더 반영될 수 있음
ㅇ 자기보고식 검사: 아동이 자신과 세상, 그리고 미래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
- 피어스, 해리스 아동용 자아개념척도
- 자기인식 프로파일
3) 심리역동적 모델 중재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 다양한 정신분석적 중재가 사용됨
- 정신분석적 중재는 비교적 잘 훈련된 전문가에 의해 실시되지만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주로 사례연구로 이루어져 있어 증거기반의 중재로는 인정받지 못함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폐스펙트럼 장애 진단 및 치료, 장애 프로그램 (0) | 2023.04.24 |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과 원인 및 유병률 (1) | 2023.04.24 |
뇌병변장애와 지체장애 (0) | 2023.04.23 |
통합교육의 방해요인 및 질적요인 (0) | 2023.04.23 |
통합교육의 혜택(장애영유아/일반영유아/부모/교사/사회) (0) | 2023.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