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소집단 활동 일반적인 특성
ㅇ 대소집단 활동 시간은 교사 주도로 구조화된 활동이기 때문에 장애영유아에게 많은 학습기회를 제공하지만 몇몇 문제행동이 발달될 가능성도 있음 -> 대소집단 활동 시간의 학습을 최대화하고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계획이 필요
ㅇ 성공적인 대집단 활동 시간이 되기 위해서 다음 사항을 유의해야 함
- 일정하게 정해진 절차에 따라 진행하기(인사 나누기, 출석 부르기, 날짜 알아보기 등)
- 대집단 활동을 너무 길게 실시하지 않기
- 영유아와 성인의 자리 배치를 세심하게 계획하기
- 대그룹에서 영유아들이 불필욯아게 기다리는 일 없도록 하기
- 대집단 활동 시간에 모이고 흩어질 때 전이를 세심하게 계획하기
2. 대소집단 지도 내용 및 지도방법
ㅇ 인사 나누기
- 인사 노래를 부르거나 주고 받는 인사말을 통해 교사나 또래와 인사를 나누도록 하기
- 활동에 익숙해질 때까지 천천히 활동하여 장애영유아가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 채 지나치치 않도록 주의 기울이기
- 인사를 나눌 때 신체접촉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또래와 상호작용할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음
(싱글벙글 노래에 맞춰 인사하기 / 간지럼 태우기 등)
ㅇ 이름 부르기
- 이름 부르기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장애영유아가 익숙해질 수 있는 기간 동안에는 동일하게 반복해주는 것이 좋음
- 장애영유아가 이름을 듣고 대답하지 못했을 때 이름을 2~3회 더 불러 주거나 다함께 이름을 불러서 자신의 이름을 불렀음을 인식하도록 도움
- 이름 카드를 이용할 때 카드를 보여주며 이름을 부르거나, 이름을 부르지 않고 카드만 보여줄 수도 있음
->카드만 보여주는 경우에는 이름 카드를 매일 일정 순서대로 보여주어서 장애영유아가 차례를 알고 대답할 수 있도록 하거나 이름 카드에 사진이나 색깔 등으로 단서를 제공할 수도 있음
- 이름 부르기는 글자에 관심을 갖게 하고 또래의 이름을 알게 되므로 사회성 발달의 중요한 기점이 될 수 있는 시간
ㅇ 날짜 알아보기
- 매일 오늘의 날짜를 알아보는 시간이 있는데 인지 발달이 지체된 장애영유아들은 이 시간에 적절히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
- 교사가 보여주는 숫자와 같은 숫자를 찾아보거나 수정된 달력을 이용하여 활동에 적절히 참여하도록 교사의 준비가 필요
- 장애영유아의 참여를 위해 수정된 달력 활용 : 월, 일에 해당하는 숫자 찾기 등
ㅇ 일과 소개하기
- 모든 영유아들이 하루 일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일과를 소개하고 일과표를 게시해두기
- 장애영유아의 경우 이해하기 쉬운 그림이나 사진이 포함된 개별 일과표를 이용하여 하루 일과를 소개해 줄 수 있음
ㅇ 주제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 발표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가정에서 발표 연습을 하고 참여하는 것이 좋음
- 앞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가 제시하는 자료에 주의를 기울이기 어려운 장애영유아는 교사가 준비한 개별 자료를 제공 - > 앞에서 보여주는 자료와 같거나 쉽게 수정된 자료
- 영유아들은 소집단으로 나누어서 이야기 나누기를 진행하면 발표 기회와 참여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음
- 지루함을 나타내는 경우에 교사 옆에서 자료를 듣고 있게 해주거나, 간단한 심부름을 하여 이야기 나누기를 마칠 때까지 착석과 집중을 도움
ㅇ 동화
- 동화의 내용을 선정할 때에 흥미롭고 단순, 명쾌하며 실제적인 것들을 선정
- 활동 전 자유 선택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도서 영역에서 미리 동화를 들려주기
-> 이때 등장인물과 등장인물이 하는 말, 의성어나 의태어를 강조하여 줌
-> 같은 내용의 동화책과 동화 자료를 제공하여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 동화의 재미를 알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테이블 동화, OHP 동화, 앞치마 동화 등 다양한 매체 활용
ㅇ 동시
- 일정한 패턴, 반복, 후렴 등의 구성을 가진 동시를 선택하여 쉽게 듣고 표현하도록 하기
- 가정과 연계하여 활동 전후에도 반복적인 경험을 갖게 하기 -> 엄마와 함께 읽어보기, 녹음하여 듣기
- 수업 전체의 구조를 일정하게 계획하여 모든 영유아들이 활동의 진행 과정을 예측하며 참여하도록 하기
-> 동시 들려주기, 듣고 느낀 점 이야기하기, 반복된 절만 읽기, 한 절씩 주고 받으며 읽기, 함께 읽기, 암송하여 앞에 나와 발표하기
ㅇ 동극
- 무대의 위치와 입장과 퇴장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주기
- 내용을 회상하고 대상을 인식하는 활동 시 장애영유아에게 시범적으로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거나 2~3번 반복하여 영유아가 내용과 대사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돕기 -> 언어지체가 있는 경우 단순한 의성어로 표현하는 역할을 주기
- 분장을 거부하는 영유아는 분장을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바꾸거나 분장의 정도를 줄여줌-> 머리띠 착용을 거부하면 가슴에 달아주기
- 역할을 정할 때 영유아들에게 선택권을 주되 의사를 표현할 수 없거나 적극적으로 선택하지 못하는 영유아의 경우에는 교사가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유도-> 착용할 머리띠 2개를 제시하여 영유아가 선택하도록 하기
- 동극이 익숙해지면 장애영유아에게도 비중 있는 역할을 주어 자신감을 주고, 일반영유아에게는 장애영유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기회를 줄 수 있음
- 동극 후 역할놀이 영역에 소품과 대본을 제공하여 반복하여 실시해 볼 수 있도록 하기-> 가정으로 대본을 보내어 가족과 함께 동극을 해본 후에 재공연을 하면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음
- 영유아들이 동극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동극 내용을 조정할 수도 있음-> 반복되는 대사 포함시키기
ㅇ 노래 부르기
- 노래 부르는 것이 익숙해지도록 자주 반복해서 들려주기
- 언어지체를 가진 경우 전체 곡을 다 부르기보다 표현 가능한 부분을 부르도록 하여 참여 이끌기
- 노래를 익히는 과정에서 장애영유아가 발성할 수 잇는 소리(아-, 마- 등)로 다 함께 불러보기 -> 노래 부르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박수를 치거나 몸을 움직여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함
Q. 성공적인 대집단 활동 시간이 되기 위한 유의사항
- 일정하게 정해진 절차에 따라 진행하기
- 대집단 활동 시간에 모이고 흩어질 때 전이를 세심하게 계획하기
- 대집단 활동을 너무 길게 실시하지 않기
- 영유아와 성인의 자리 배치를 세심하게 계획하기
Q. 동극 후 역할 놀이 영역에 소품과 대본을 제공하여 반복하여 실시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O
Q. 동극이란? 교사가 들려준 동화의 내용을 중심으로 유아들이 극을 해보는 활동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범불안장애, 공황장애의 특성 및 중재방안 (0) | 2023.05.13 |
---|---|
장애영유아교수방법 대소집단활동 전이활동 시 장애유형에 따른 고려사항 (0) | 2023.05.13 |
지체장애 건강장애 진단평가와 사정, 교육적 지원과 중재 (0) | 2023.05.13 |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정의와 분류, 원인과 출현율, 특성 (0) | 2023.05.13 |
언어발달장애 의미론적 분석 문장 간 의미관계 분석 및 어휘 다양도 (0) | 2023.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