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소집단 활동
1) 지도내용 및 방법
ㅇ 신체표현
- 혼자하는 표현보다 또래와 함께 하는 활동을 많이 계획
- 적절한 참여가 어려운 장애영유아의 경우에 교사가 손을 잡고 표현하도록 도와줘야 함 -> 시간이 흐른 후에는 또래들의 도움을 받아 참여해 보도록 하기
- 장애영유아의 단순하고도 의도적이지 않은 표현이라도 격려하며 모두 함께 따라 해보는 것과 같은 활동으로 참여의 질을 높일 수 있음
ㅇ 악기 연주
- 여러 종류의 악기를 제공할 때 탐색 시간을 충분히 주기
- 악기를 스스로 선택하도록 기회를 주기-> 단, 연주방법이 단순하고 영유아가 익숙하게 다룰 수 있는 악기부터 제공하여 선택하도록 하기
- 악기 연주를 거부하는 영유아의 경우 싫어하는 특정 소리가 있는지 살펴 수정
ㅇ 게임
- 팀과 짝을 정할 때 영유아의 수준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배치
- 장애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계획
- 일대일 게임보다는 짝게임이나 단체게임 같이 함께 하는 것을 선정
- 게임 방법을 설명할 때 장애영유아에게 시범을 보일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사전에 게임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함
- 게임에 참여할 때 첫 번째와 마지막은 피하도록 하기
- 게임 이해를 위해 또래들의 시범을 충분히 본 후 참여하는 것이 좋음
- 게임의 마지막에는 일반영유아를 배치하여 승부를 내도록 하는 것이 좋음
ㅇ 요리
- 소집단 활동을 할 때 장애유아 비율을 고려
- 도구 사용이 익숙치 않은 경우 초기에는 신체적인 도움을 주며 점차 지원을 줄여 가기
- 재료 및 도구를 탐색할 시간을 충분히 줘야 함
- 요리 방법이 간단하고 2~3회 반복해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선정
- 필요한 재료 및 도구를 서로 주고 받게 하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
- 유아가 싫어하는 음식물을 활동 재료에 조금씩 첨가 -> 자신이 요리를 통해 만든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으로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점차 줄여 나갈 수 있음
2) 장애 유형에 따른 고려사항
- 대소집단 활동 시 장애 유형이나 행동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지도
ㅇ 시각장애영유아
> 활동을 언어적으로 정확하게 설명해주고, 조용한 활동의 경우 귓속말로 상황을 설명
> 동작을 표현할 경우 교사가 영유아의 손을 잡고 함께 표현하거나 동작을 설명하여 스스로 표현하도록 하기
ㅇ 청각장애영유아
> 교사의 입 모양이나 표정, 그림 자료가 잘 보이는 위치에 앉도록 해야 함
> 또래가 영유아에게 이야기할 때는 영유아가 또래의 입 모양과 얼굴 표정을 잘 볼 수 있게 영유아의 얼굴을 보고 이야기하도록 지도
ㅇ 지체장애영유아
> 영유아가 휠체어에 앉아 있다면 의자에 앉은 또래들 사이에 자리를 배치 -> 바닥에 앉을 수 있다면 특수 의자를 사용해서 가능하면 또래와 같은 높이로 앉도록 하기
> 눈을 깜박이거나 머리를 움직이는 등의 작은 모방 동작도 강화
ㅇ 주의집중이 어렵거나 자리를 이탈하는 영유아
> 장애영유아가 계속 앉아 있는 것을 힘들어하면 잠시 뒤로 나와 있다가 다시 들어오게 해야 함
> 바닥에 눕거나 늘어지는 경우 의자에 앉도록 함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상황 그림이나 이야기를 동화책처럼 만들어 영유아에게 수시로 보여줌으로써 바른 행동을 인식하도록 돕기
> 장애영유아에게 간단한 질문에 답하게 하거나 영유아가 선호하는 표현 어휘를 사용하여 주의를 끌어주기
> 주의가 산만할 때 신체적(어깨 두드리기), 언어적(이름 부르기)으로 촉진 -> 점차적으로 착석 시간을 늘리며 꾸준히 지도
> 자리 이탈을 관찰하고 측정하여 이탈할 시간대 전에 새 교구 가져다 놓기, 화장실 다녀오기 등 영유아 이동 기회를 제공 -> 자리 이탈은 대집단 경험이 없었던 영유아들이 대부분 갖고 있는 문제행동이지만 꾸준히 지도할 경우 비교적 짧은 시간에 원만히 교정됨
ㅇ 울거나 짜증내는 영유아
> 유아에게 일반적인 방법으로 지도-> "OO아 울면 방해가 된단다. 조용히 하자"
> 교사의 도움에도 진정이 되지 않을 경우 잠시 밖으로 나와서 진정한 후에 다시 활동에 참여함
> 활동을 회피하기 위해 울거나 짜증을 낸다면 교사 가까이에 앉히고 끝까지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해야 함
ㅇ 갑자기 소리지르는 영유아
> 소리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장애영유아의 경우 거부하는 소리를 파악하여 제거
> 상황에 대한 공포를 나타내는 경우 공포를 느끼는 상황을 제거하거나 점차적으로 낮은 수준부터 경험할 수 있도록 함
> 소리를 지르며 관심을 끌고자 하는 경우에는 무시하고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칭찬
2. 전이활동
1) 일반적인 특성
ㅇ 전이활동
: 장애영유아에게 어렵고 긴장을 주는 시간
: 즐기고 있던 활동을 끝내고, 새로운 활동에 재집중을 요구
: 전체적으로 소음 수준이 증가하며, 다음 활동이 무엇인지 혼란스러워 문제행동이 나타날 수 있음
2) 지도 내용 및 방법
- 전이 시간에 사용하는 신호와 순서를 항상 일관성 있게 진행하고, 가능하면 주요한 전이시간마다 신호를 달리하기
-> 장애영유아가 그 단서를 통해서 다음에 어떤 활동을 할지를 예측하도록 도와줘야 함
- 활동 간 전이는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에서 전이될 때 장애영유아에게 개별적으로 활동사진을 보여주기
-> 다음 활동을 예상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전체 영유아를 대상으로 게시된 일과표를 확인해 보는 과정을 포함시켜도 좋음
- 장소의 전이는 장소 이동을 할 때 장애영유아에게 개별적으로 장소 사진을 보여주며 예측을 도울 수도 있음
-> 전체 영유아를 대상으로 장소 사진을 보여주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음
- 효과적인 전이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ㅁ 음악 사용하기 : 전이에 따라 다른 음악을 선정하여 전이 시간에 틀어주기
ㅁ 악기나 도구 사용하기 : 교사가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는 핸드벨, 종 등을 이용하여 전이 시간을 알려 줄 수 있음
-> 장소가 변경되어도 교사가 가지고 다니며 전이 신호를 보낼 수 있음
ㅁ 짧은 노래, 동작, 신체표현 사용하기 : 대집단으로 모여 있을 때 다른 활동이나 장소로 전이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전이 계획을 세우기
-> 예를 들어, 교사가 "으쌰 으쌰 첫째 줄 나와라"라고 말하면 영유아가 "으쌰 으쌰 첫째 줄 나왔어요"라고 대답한 후 자리에서 일어나 전이를 시작할 수 있음. 이 때 장애영유아를 위해 손가락이나 숫자 카드 등으로 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
3) 장애 유형에 따른 고려사항
ㅁ 시각장애영유아
- 보통 시각적으로 제시되는 일과표를 통해 전이에 대한 정보를 얻기 힘듦-> 전이 신호(소리)를 통해 정보 제공해야 함
- 악기나 노래 등을 정하여 같은 시간에 사용하면 시각장애영유아가 다음 활동을 예측할 수 있게 됨 -> 경우에 따라 구체물(식사시간-숟가락 등)을 만져보게 해서 전이를 도울 수도 있음
ㅁ 청각장애영유아
- 전이 신호로 불빛(형광등)을 사용할 수 있음 -> 불을 켰다 끈 후 청각장애영유아가 교사를 바라볼 때 시각적인 자료와 함께 다음 활동이나 장소 카드를 보여줄 수 있음
- 청력이 있는 경우에는 전이 시간이 되기 전에 영유아에게 개벼려적으로 전이 시간이 다가옴을 알려준 후 전이 신호(소리)를 인식하여 전이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함
ㅇ 사례지도 : 활동이 끝나고 다른 활동으로 바뀔 떄 힘들어요
1. 전이 시간에 왜 더 이탈하거나 떼를 쓰는 행동문제들이 더 많이 일어나는 것일까?
2. 전이 시간에 장애 유아에게 어떤 것을 더 가르쳐야 하는 것일까?
-> 지도방법
ㅁ 하나의 사소한 일상에서 다른 일로 이동하는 일조차 장애영유아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
- 전이 활동은 영유아가 잘 적응하고 충분히 참여하고 있는 곳에서의 활동의 종류를 요구
- 이 때 장애영유아는 어떻게 해야 할 지 망설이게 하고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없게 하기도 함.
- 전이 활동은 재집중을 요구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영유아가 있을 수 있음
- 전이 활동 동안, 사건들과 다른 영유아들의 행동은 예측하기 어려움 -> 어떤 일들이 일어날 지 확실하게 알 수 없을 때 두려움을 느끼는 영유아가 있을 수 있음
- 전이 활동은 소음 수준의 증가, 많은 영유아의 소란, 다른 방향으로 이동 같은 것으로 특정 지어질 때가 있음-> 이때 소음에 과민해지는 영유아를 통제하기 어려워질 수 있음
ㅁ 효과적인 전이를 위해서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배려가 필요
- 주의 깊게 계획된 전이 활동은 장애영유아에게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감소시킴
- 효과적인 전이를 위한 전략 방법 -> 명확한 신호를 사용하고, 특별히 연속적인 일들의 이용, 복합적이고 다양한 단서의 이용, 전이 신호
- 복합적이고 다양한 단서의 이용 -> '좋아, 이제 씻을 시간이야'와 같은 말로만 하는 신호는 장애영유아에게 효과적이지 못함, 언어적인 신호와 함께 지속적으로 여러 가지 단서들을 짝 지워 사용하는 것은 말로 가르쳐지는 것들을 이해하는데 도움, 예를 들면 말하기 전에 벨 소리로 사용하기
- 일관성 -> 매시간 동일하고 연속적인 신호를 사용하는 것은 전이를 도움, 가능하다면 그 신호를 듣고 유아가 다음의 활동에 어떤 것이 이어질지 전달받을 수 있도록 주요 전이 활동마다 다른 신호를 사용하도록 시도
ㅁ 유의점
- 다른 활동으로 전이하기 일정시간 전부터 신호를 주어 장애영유아가 활동을 정리하고 다음 활동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줌
- 뇌병변장애 영유아의 경우 실내 활동에서 실외 활동으로 전이 시 다른 영유아들과 비교하여 준비 시간이 더 필요하여 전이 시간보다 더 먼저 안내해주고 준비시키는 것이 필요
Q. 각 활동에 대한 설명
- 신체표현 : 혼자하는 표현보다 또래와 함께 하는 활동을 많이 계획한다.
- 악기연주 : 여러 종류의 악기를 제공할 때 탐색 시간을 충분히 준다.
- 요리 : 유아가 싫어하는 음식물을 활동 재료에 조금씩 첨가하여 자신이 요리를 통해 만든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으로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점차 줄여 나갈 수 있다.
- 게임 : 팀과 짝을 정할 때 영유아의 수준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배치한다.
Q. 주의 깊게 계획된 전이 활동은 장애영유아에게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증가시킨다. - X
> 주의 깊게 계획된 전이 활동은 장애영유아에게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감소시킨다.
ㅁ
Q. 효과적인 전이 전략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 효과적인 전이 전략에는 음악 사용하기, 악기나 도구 사용하기, 짧은 노래, 동작, 신체표현 사용하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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