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건강장애 진단평가와 사정, 교육적 지원과 중재
1.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진단평가와 사정
1) 지체장애에 대한 평가
ㅇ 일상생활 활동
- 장애아가 독자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아동이 현재 또는 가까운 미래에 각 영역에서 독자적으로 수행이 가능할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임
- ex) 식사하기, 음료수 마시기, 옷 입고 벗기, 화장실 이용하기, 새인적인 위생, 자조 기술 등의 영역
ㅇ 이동 능력
- 현재의 이동능력 수준
-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통해 보다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영역의 평가임
ㅇ 신체 능력
- 현재 수행할 수 있는 신체 활동
- 능력을 제약하는 조건이 무엇인지 평가하고 예측함
ㅇ 의사소통 능력
- 언어와 말하기 기능과 잠재력
- 학습계획의 기초가 됨
- 놀이중심 사정, 의사소통중심 사정, 부모용 질문지, 언어이해 사정, 언어표집으로 평가함
2) 건강장애에 대한 평가
- 의료적 판단이 우선이 됨
- 유형에 따른 전문가와 부모의 협의와 판단이 중요함
3) 환경과 보조공학적 요구
ㅇ 환경평가
- 지체장애가 건강장애를 지닌 경우 물리적 환경에 대한 평가가 중요함
- 출입구의 너비, 조명, 욕실 접근성, 공기 정화, 장비를 이용할 수 있는 추가 공간, 휴식 공간을 마련하거나 조정함
ㅇ 보조공학적 요구
- 보조공학을 이용할 가치가 있는지 결정함
- 다른 평가 또는 사정과 어떻게 결합시킬 수 있을지를 결정함
2. 지체장애와 건강장애를 지닌 영유아를 위한 교육적 지원과 중재
1) 보조공학기기
ㅇ 보조공학 : 보조기구를 통해 기능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서비스 및 기술
ㅇ 보조공학기기 : 장애인과 과제나 작업을 할 때 그것이 없으면 할 수 없거나, 또는 더 쉽고 나은 방법으로 할 수 있게 해 주는 등 장애인의 기능적인 능력의 개선, 유지, 확대에 필요한 도구나 물품 및 생산 시스템
- 지체장애 유아들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서기 및 걷기 준비를 하고, 이동을 돕는 등 삶의 질을 높여주기 위함
- 지체장애 유아들의 주변 환경을 효과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이들의 장애를 보완함
ㅁ 이동과 자세유지를 위한 보조기기
- 지체장애아동들 중 스스로 자리에 앉거나 이동하기 어려운 아동의 경우 사용함
- 자세를 유지하거나 이동하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 이용함
- 개개인의 신체 특성을 적합한 의자나 보조기기 등을 제공함
- 예시) 뇌병변 보행기, 바퀴워커, 장애아동용 유모차, 휠체어, 수파인보드, 다기능 조절 의자, 자세지지 의자, 피더시트
ㅁ 의사소통을 위한 보조기기
-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기기(AAC)
: 본인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한 목적임
: 본인의 의사를 직접 표현하기 위해서는 보완대체 의사소통 기기의 조작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 예시) GoTalk, 팔찌용 의사소통기
ㅁ 식사를 위한 보조기기
- 근긴장도의 문제로 인해 물체를 잡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아를 위한 숟가락
- 손에 쥐는 힘이 없어도 벨크로나 손목에 감는 손잡이를 통해 숟가락이 떨어지지 않도록 함
- 독립적으로 식사하기 수행이 가능함
- 예시) 고정용 숟가락, 손잡이가 구부러지는 숟가락
2)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를 지닌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ㅇ 지체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수 전략
ㅁ 안전에 대한 고려
- 지체장애아동은 특시 신체적 상태에 따라 건강과 안전에 유의해야 함
- 교사의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방안은 매우 중요함
- 기관 내 안전메뉴얼 대로 따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함
- 알러지를 유발하는 식품, 음식, 물질 등을 파악하여 반드시 숙지함
ㅁ 일상생활 및 기본생활습관 지도
- 영유아기의 기본생활습관이 일반화된 기술로 성인기까지 살아가야 함
- 일상생활 내에서의 반복 지도를 통한 일반화
- 매우 중요한 다양한 경험
- 일상생활과 밀접한 적응행동 영역, 자조기술
ㅁ 교수 환경의 보완 및 수정
- 물리적 환경의 수정이 필수적임
- 보조기기를 활용한 이동과 자세 유지를 위한 물리적 환경->이동용 보조기기를 사용하기 편리하고 충분한 공간 확보
-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
ㅁ 반응시간 충분히 기다려주기
- 운동장애로 인해 즉각적 반응의 어려움이 존재함
- 교사는 지체장애 영유아가 반응할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함
ㅁ 운동기능의 문제를 이해하고 조절하기
- 불수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자세나 행동이 있음
- 반사적 움직임의 경우 자세를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줄여줄 수 있음
- 예) 말을 할 때 고개를 옆으로 돌리는 것은 싫은 것을 포현하는 것이 아니라 반사행동이므로 고개의 위치를 잡아주어 반사적 움직임을 줄여줌
ㅁ 최대한 참여가 가능하도록 자세 유지하기 및 잡아주기
- 장애영유아가 활동에 좀 더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로 지원함
-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와 상담하여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지원함
- 보조공학기기를 이용함
- 혼자서 이동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나 통로를 확보해 줌
ㅁ 모든 활동에 일부라도 참여하도록 지원하기
- 일반적으로 좋은 앉기 자세는 엉덩이와 무릎이 90도 각도를 유지하고, 발은 발받침대에 편안하게 놓여 있으며, 의자 안쪽에 엉덩이를 넣어서 앉아야 함
- 어깨나 머리가 안정적으로 위치할 수 있도록 지지가 필요한 경우도 있음
- 아무리 심한 지체장애 영유아라도 관찰만 할 것이 아니라 가능한 부분적으로라도 영유아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예) 간단한 스위치 누르기
ㅇ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교육방법
ㅁ 재택순회 교육
- 학교에 가지 못한느 기간 동안에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이나 가정으로 찾아가는 순회교육 지원임
- 가정에서 학교로 등.하교가 불가한 건강장애아동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중 하나임
ㅁ 병원학교
- 병원에 3개월 이상 장기간 입원하게 되는 학생(영유아 포함) 중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경우, 교육기회의 보장, 심리적 지원, 개별화교육도 함께 이루어짐
ㅁ 화상강의
- 건강장애아동과 요보호학생(화상,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3개월 이상의 장기결석 예상자)의 학습권을 보장함
- 개별화된 학습지원과 친구 및 교사와의 교류를 통해 학교생활의 적응을 도모함
Q. 보조공학기기에 대한 설명
- 장애인의 기능적인 능력의 개선, 유지, 확대에 필요한 도구나 물품 및 생산 시스템이다.
- 보조기구를 통해 기능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서비스 및 기술을 의미
Q. 지체장애 유아도 최대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조공학기기를 이용하여 자세를 잡아주거나 유지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 O
> 지체장애영유아가 활동에 좀 더 원활하게 참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와 상담하여 보조공학기기를 이용하여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지원하여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