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보육교사

지체장애 건강장애 진단평가와 사정, 교육적 지원과 중재

단단이다 2023. 5. 13.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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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진단평가와 사정

1) 지체장애에 대한 평가

ㅇ 일상생활 활동

 - 장애아가 독자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아동이 현재 또는 가까운 미래에 각 영역에서 독자적으로 수행이 가능할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임

 - ex) 식사하기, 음료수 마시기, 옷 입고 벗기, 화장실 이용하기, 새인적인 위생, 자조 기술 등의 영역

ㅇ 이동 능력

 - 현재의 이동능력 수준

 -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통해 보다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영역의 평가임

ㅇ 신체 능력

 - 현재 수행할 수 있는 신체 활동

 - 능력을 제약하는 조건이 무엇인지 평가하고 예측함

ㅇ 의사소통 능력

 - 언어와 말하기 기능과 잠재력

 - 학습계획의 기초가 됨

 - 놀이중심 사정, 의사소통중심 사정,  부모용 질문지, 언어이해 사정, 언어표집으로 평가함

2) 건강장애에 대한 평가

 - 의료적 판단이 우선이 됨

 - 유형에 따른 전문가와 부모의 협의와 판단이 중요함

3) 환경과 보조공학적 요구

ㅇ 환경평가

 - 지체장애가 건강장애를 지닌 경우 물리적 환경에 대한 평가가 중요함

 - 출입구의 너비, 조명, 욕실 접근성, 공기 정화, 장비를 이용할 수 있는 추가 공간, 휴식 공간을 마련하거나 조정함

ㅇ 보조공학적 요구

 - 보조공학을 이용할 가치가 있는지 결정함

 - 다른 평가 또는 사정과 어떻게 결합시킬 수 있을지를 결정함

 

2. 지체장애와 건강장애를 지닌 영유아를 위한 교육적 지원과 중재

1) 보조공학기기

ㅇ 보조공학 : 보조기구를 통해 기능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서비스 및 기술

ㅇ 보조공학기기 : 장애인과 과제나 작업을 할 때 그것이 없으면 할 수 없거나, 또는 더 쉽고 나은 방법으로 할 수 있게 해 주는 등 장애인의 기능적인 능력의 개선, 유지, 확대에 필요한 도구나 물품 및 생산 시스템

- 지체장애 유아들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서기 및 걷기 준비를 하고, 이동을 돕는 등 삶의 질을 높여주기 위함

- 지체장애 유아들의 주변 환경을 효과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이들의 장애를 보완함

ㅁ 이동과 자세유지를 위한 보조기기

 - 지체장애아동들 중 스스로 자리에 앉거나 이동하기 어려운 아동의 경우 사용함

 - 자세를 유지하거나 이동하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 이용함

 - 개개인의 신체 특성을 적합한 의자나 보조기기 등을 제공함

 - 예시) 뇌병변 보행기, 바퀴워커, 장애아동용 유모차, 휠체어, 수파인보드, 다기능 조절 의자, 자세지지 의자, 피더시트

ㅁ 의사소통을 위한 보조기기

 -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기기(AAC)

  : 본인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한 목적임

  : 본인의 의사를 직접 표현하기 위해서는 보완대체 의사소통 기기의 조작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 예시) GoTalk, 팔찌용 의사소통기

ㅁ 식사를 위한 보조기기 

 - 근긴장도의 문제로 인해 물체를 잡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아를 위한 숟가락

 - 손에 쥐는 힘이 없어도 벨크로나 손목에 감는 손잡이를 통해 숟가락이 떨어지지 않도록 함

 - 독립적으로 식사하기 수행이 가능함

 - 예시) 고정용 숟가락, 손잡이가 구부러지는 숟가락

2)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를 지닌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ㅇ 지체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수 전략

  ㅁ 안전에 대한 고려

   - 지체장애아동은 특시 신체적 상태에 따라 건강과 안전에 유의해야 함

   - 교사의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방안은 매우 중요함

   - 기관 내 안전메뉴얼 대로 따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함

   - 알러지를 유발하는 식품, 음식, 물질 등을 파악하여 반드시 숙지함

   ㅁ 일상생활 및 기본생활습관 지도

   - 영유아기의 기본생활습관이 일반화된 기술로 성인기까지 살아가야 함

   - 일상생활 내에서의 반복 지도를 통한 일반화

   - 매우 중요한 다양한 경험

   - 일상생활과 밀접한 적응행동 영역, 자조기술

  ㅁ 교수 환경의 보완 및 수정

   - 물리적 환경의 수정이 필수적임

   - 보조기기를 활용한 이동과 자세 유지를 위한 물리적 환경->이동용 보조기기를 사용하기 편리하고 충분한 공간 확보

   -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

 ㅁ 반응시간 충분히 기다려주기

   - 운동장애로 인해 즉각적 반응의 어려움이 존재함

   - 교사는 지체장애 영유아가 반응할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함

 ㅁ 운동기능의 문제를 이해하고 조절하기

   - 불수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자세나 행동이 있음

   - 반사적 움직임의 경우 자세를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줄여줄 수 있음

   - 예) 말을 할 때 고개를 옆으로 돌리는 것은 싫은 것을 포현하는 것이 아니라 반사행동이므로 고개의 위치를 잡아주어 반사적 움직임을 줄여줌

 ㅁ 최대한 참여가 가능하도록 자세 유지하기 및 잡아주기

   - 장애영유아가 활동에 좀 더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로 지원함

   -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와 상담하여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지원함

   - 보조공학기기를 이용함

   - 혼자서 이동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나 통로를 확보해 줌

 ㅁ 모든 활동에 일부라도 참여하도록 지원하기

   - 일반적으로 좋은 앉기 자세는 엉덩이와 무릎이 90도 각도를 유지하고, 발은 발받침대에 편안하게 놓여 있으며, 의자 안쪽에 엉덩이를 넣어서 앉아야 함

   - 어깨나 머리가 안정적으로 위치할 수 있도록 지지가 필요한 경우도 있음

   - 아무리 심한 지체장애 영유아라도 관찰만 할 것이 아니라 가능한 부분적으로라도 영유아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예) 간단한 스위치 누르기

ㅇ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교육방법

  ㅁ 재택순회 교육

   - 학교에 가지 못한느 기간 동안에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이나 가정으로 찾아가는 순회교육 지원임

   - 가정에서 학교로 등.하교가 불가한 건강장애아동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중 하나임

  ㅁ 병원학교

   - 병원에 3개월 이상 장기간 입원하게 되는 학생(영유아 포함) 중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경우, 교육기회의 보장, 심리적 지원, 개별화교육도 함께 이루어짐

  ㅁ 화상강의

   - 건강장애아동과 요보호학생(화상,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3개월 이상의 장기결석 예상자)의 학습권을 보장함

   - 개별화된 학습지원과 친구 및 교사와의 교류를 통해 학교생활의 적응을 도모함

 

Q. 보조공학기기에 대한 설명

  - 장애인의 기능적인 능력의 개선, 유지, 확대에 필요한 도구나 물품 및 생산 시스템이다.

  - 보조기구를 통해 기능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서비스 및 기술을 의미

 

Q. 지체장애 유아도 최대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조공학기기를 이용하여 자세를 잡아주거나 유지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 O

  > 지체장애영유아가 활동에 좀 더 원활하게 참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와 상담하여 보조공학기기를 이용하여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지원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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